Page 1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IT CookBook, 컴퓨터 사이언스 : 기본 컴퓨터 이론부터 최신 정보통신 기술까지 본 강의교안은 수업상황을 도입 - 전개 - 마무리로 구분하여 수업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 중 강의교안으로 커버할 수 있는 영역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도입 : 수업준비, 전시학습, 동기유발, 학습목표 전개 : 학습안내제공, 정보제시, 연습기회제공, 수행유도, 중간점검 ( 피드백 ) 마무리 : 정리, 형성평가, 다음차시안내 [ 강의교안 이용 안내 ] 본 강의교안의 저작권은 한빛미디어㈜에 있습니다. 이 자료를 무단으로 전제하거나 배포할 경우 저작권법 136 조에 의거하여 최고 5 년 이하의 징역 또는 5 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고 이를 병과 ( 倂科 ) 할 수도 있습니다.
IT CookBook, 컴퓨터 사이언스 : 기본 컴퓨터 이론부터 최신 정보통신 기술까지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CHAPTER 12. 모바일 21 세기 기술 혁명 _ 모바일 기술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Page 3 학습목표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국내외 모바일 시장 및 기술 동향을 공부한다. 모바일 플랫폼의 특징과 종류를 공부한다. 모바일 웹 응용 서비스 표준인 HTML5 와 Device API 에 대해 공부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징과 유형을 공부 한다.
Page 4 차례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 모바일 시장 및 기술 동향스마트폰 시장 동향스마트폰 기술 동향 앱스토어 동향 2. 모바일 플랫폼모바일 플랫폼의 특징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3. 모바일 웹 모바일 웹 응용 서비스 표준 모바일 웹 2.0 포럼 4. 컴퓨터의 구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형
Page 5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 모바일 시장 및 기술 동향 모바일 (mobile) 이란 ? ‘ 고정되어 있지 않고 움직이는 ’ 이라는 뜻으로,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이동하며 사용 가능한 모든 통신 기기를 말함 모바일 (mobile) 이란 ? ‘ 고정되어 있지 않고 움직이는 ’ 이라는 뜻으로,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이동하며 사용 가능한 모든 통신 기기를 말함
Page 6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 모바일 시장 및 기술 동향 1 스마트폰 시장 동향 2 스마트폰 기술 동향 3 앱스토어 동향
Page 7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1 스마트폰 시장 동향 2004 년 RIM(Research In Motion) 이 출시한 블랙베리 (Blackberry) 가 보급되기 시작 2008 년 7 월 아이폰을 출시하면서, 스마트폰은 급격하게 확산 국내에서도 2009 년 12 월 아이폰이 출시
Page 8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1 스마트폰 시장 동향
Page 9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1 스마트폰 시장 동향
Page 10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2 스마트폰 기술 동향
Page 11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3 앱스토어 동향
Page 12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3 앱스토어 동향
Page 13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3 앱스토어 동향
Page 14 check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세계 주요 스마트폰 시장 현황을 설명하시오. 모바일 운영 체제 선도 기업을 나열하고, 각 기업의 모바일 운영 체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모바일 운영 체제를 선도하는 주요 기업이 아닌 것은 ? ( 가 ) 노키아 ( 나 ) 구글 ( 다 ) 루슨트 테크놀러지 ( 라 ) RIM
Page 15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 모바일 플랫폼 모바일 플랫폼이란 ? 모바일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단말기 하드웨어에 독립적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환경 모바일 플랫폼이란 ? 모바일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단말기 하드웨어에 독립적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환경
Page 16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 모바일 플랫폼 1 모바일 플랫폼의 특징 2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Page 17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1 모바일 플랫폼의 특징 API 를 개발자에게 제공하는 공개형 소스 코드를 공개하는 오픈소스 (open source) 형
Page 18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2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리모 리모 재단은 휴대폰의 개발 기간 및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개방형 리눅스 기반 모바일 플랫폼인 리모 (LiMO: Linux Mobile) 를 개발 리모 플랫폼은 2008 년에 R1(Release 1), 2009 년에 R2, 2010 년에 R3 버전이 발표됨
Page 19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2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안드로이드 구글은 47 개의 모바일 관련 업체들이 참여하는 OHA(Open Handset Alliance) 라고 하는 개방형 휴대폰 동맹 모임을 결성하고, 리눅스 OS 를 기반으로 하는 안드로이드 (Andoroid) 를 발표 안드로이드는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하여 시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 도구도 함께 제공
Page 20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2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iOS 애플은 iOS 를 기본 모바일 플랫폼으로 사용 Core OS, Core Service, Media, Cocoa Touch 로 구성됨 Core OS : 커널 API 를 제공하고, 메모리, 프로세스, 파일시스템, 네트워크, 하드웨어 드라이브 등을 관리 Core Service : 파일 입출력, 데이터 타입, 소켓 등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 Media : 비디오, 오디오,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의 API 를 제공 Cocoa Touch :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기본이 되는 Foundation( 각종 클래스 제공 ) 및 UIKit(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어에 관련된 API) 를 제공
Page 21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2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윈도우폰 7 기존의 윈도우 모바일에서 동작되던 스타일러스조작 방식을 터치 스크린 방식으로 개선 게임 콘솔인 Xbox Live 와 Zune MP3 플레이어, Bing 의 서비스와 통합된 기능을 제공 심비안 노키아, NTT 도코모 (Docomo), 소니 에릭슨 (Sony Ericsson) 등 이동통신 장비업체들은 심비안 재단 (Symbian Foundation) 을 창립하여 심비안 (Symbian) 플랫폼을 개발 2010 년 하반기에 발표된 Symbian^4 는 새로운 사용자 환경을 채택 다중 프로세서, VoIP 애플리케이션, 인터넷 라디오, LTE, 블루투스 3.0 등을 지원하고, HTML5 를 사용할 수 있는 브라우저를 제공
Page 22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2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블랙베리 RIM 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OS 멀티 태스킹, MIDP(Mobile Information Device Profile),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등을 지원
Page 23 check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공개형과 오픈소스형 모바일 플랫폼 중에서, 앱스토어 운영의 활성화에는 어느 것이 더 좋은지 말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모바일 플랫폼 구조를 각각 설명하시오. 모바일 플랫폼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 가 ) 윈도우 모바일, iOS 는 공개형에 속한다. ( 나 ) 안드로이드는 공개형에 속한다. ( 다 ) 심비안은 리모가 주도적으로 만든 모바일 플랫폼이다. ( 라 ) 안드로이드는 모바일 플랫폼 사용에 라이선스 및 로열티 비용 부담이 있다.
Page 24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3. 모바일 웹 휴대폰을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단말기 환경에서 웹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초기의 모바일 웹은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에서 풀 브라우징 (full browsing) 으로 웹 서비스를 제공받는 형태였지만 요즘은 위치기반 서비스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등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발전
Page 25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3. 모바일 웹 1 모바일 웹 응용 서비스 표준 2 모바일 웹 2.0 포럼
Page 26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3.1 모바일 웹 응용 서비스 표준 HTML5 다양한 API 를 제공하고, 보다 손쉽게 비디오와 오디오 데이터를 처리 내장 스토리지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등, 효과적으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지원 Device API 모바일 단말기의 하드웨어 자원 ( 예 ) 주소록 정보, 배터리 잔량, 카메라 제어, GPS 등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API 표준
Page 27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3.2 모바일 웹 2.0 포럼 목표 : 국내 모바일 웹 산업 활성화와 편리한 모바일 웹 사용 2007 년 3 월 연구 기관과 이동통신 사업자 등의 관련 기관이 모여 설립 모바일 뱅킹 & 커머스 (mobile banking & commerce), 수퍼 앱스토어 (WAC: Wholesale App Community) 등 다양한 모바일 웹 응용 분야로 표준화 영역을 확대
Page 28 check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 은 ( 는 ) 휴대폰을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단말기 환경에서 웹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다음 중 모바일 웹과 관련 없는 것은 ? ( 가 ) HTML 5 ( 나 ) W3C ( 다 ) Device API ( 라 ) WAP
Page 29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징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형
Page 30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4.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징 보이드와 엘리슨의 정의 SNS 의 특징 서버 중심으로 서비스가 실행되고, 포털이 정하는 정책에 따라 사용 방식이 결정됨 사용자의 콘텐츠 소유권이 제한적으로 인정됨 온라인 커뮤니티의 확장으로 볼 수 있으며, 웹 기반의 정적 (static) 소셜 관계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미리 정해진 개별 취미와 친밀도 위주의 서비스를 제공함 웹에서 모바일 기기로 영역이 변경 및 확장되고 있음
Page 31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4.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형 관계를 만들고 제공하는 서비스 페이스북
Page 32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4.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형 관계를 만들고 제공하는 서비스 트위터
Page 33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4.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형 관계를 만들고 제공하는 서비스 구글의 SNS
Page 34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4.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형 관계를 만들고 제공하는 서비스 소셜 허브 다양한 소셜 서비스를 한곳에 모아 제공하는 통합 플랫폼 서비스
Page 35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4.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형 관계를 사용하는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게임 평소 아는 사람과 함께 즐기는 게임이기 때문에 사용자 사이에 친밀감이나 동질성이 높음 팜빌 (Farmville) 은 출시된 지 오래되었으나 여전히 업계 부동의 1 위를 고수 소셜 커머스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 상거래의 일종으로, 소셜 관계를 이용하여 상품을 구매하거나 구매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 대표적인 소셜 커머스 업체는 그루폰 (Groupon)
Page 36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4.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형 관계를 사용하는 서비스 소셜 검색 구글의 소셜 검색 (social search) 은 자신의 구글 계정을 트위터, 유튜브 등과 연계하여 지인들이 사이트에 올린 콘텐츠를 검색해주는 서비스 지역 기반 소셜 서비스 위치 정보를 켜놓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글을 올리면 자신의 위치가 표시 처음 시작한 지역 기반 소셜 서비스는 포스퀘어 (Foursquare)
Page 37 check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 은 ( 는 )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SNS 이다. ( ) 은 ( 는 ) 2006 년 미국의 벤처 기업 오비어스에서 개발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다.
Page 38 핵심정리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 스마트폰의 성장 배경 2. 모바일 운영 체제 3.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의 차이점 4. 모바일 시장의 변화 5. 모바일 플랫폼의 정의 6. 모바일 플랫폼 개발 추세 7.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8. 안드로이드 플랫폼 구조 9. iOS 10. 윈도우폰 심비안 플랫폼 12. 블랙베리 13. 모바일 웹 14. 모바일 웹 2.0 포럼의 주요 활동 15.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의미 16.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형
IT CookBook, 컴퓨터 사이언스 : 기본 컴퓨터 이론부터 최신 정보통신 기술까지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