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표자 1 ■ 유석진 상무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전략실장 - 전략경영, 기업 커뮤니케이션전략, 기업지배구조 등 연세대학교 경영학 박사 University of Chicago, M.B.A 서울대학교 경제학 학사 ~ 현재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전략실 ~ 삼성전자 뉴미디어팀 ~ 삼성전략기획실 기획홍보팀 ~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전략실, 정책연구실 ~ 삼성전자 인사팀 학력 경력 연구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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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업 경영환경의 지각변동 미래 큰 변화의 전망 / 대응 방안 강구 필요 세계경제의 저성장 위험 선호에서 위험회피로 자원전쟁 격화 정치·경제·사회 등 거시환경 기후변화와 저탄소사회 도래 ][ [ 미시환경 ] 새로운 소비자 신산업 부상 신시장 창출 기존산업 대전환 기술·산업 환경 ][ 다양한 근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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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술변화가 매우 빠르고, 급격하게, 전 산업에 걸쳐 진행 ̶ 100년 전에 탄생한 산업들도 기술혁신을 통해 근본적으로 변신 20 세기적 성장 방식 21 세기적 패러다임으로 전환 ̶ 3가지 요인이 융합되어 전례 없는 패러다임 전환을 견인 패러다임의 전환기 사회 니즈 변화 불황 이후 산업 재편 급격한 기술혁신 20세기 패러다임 21세기 패러다임
6 20 세기는 기술의 대중화 시대 ̶ 크기, 성능, 가격 등에서 기술혁신 가속 대량생산 기술과 접목 * 1908년 Ford의 컨베이어 생산방식 도입, 하버드 MBA개설 산업발전의 키워드 : Faster, Cheaper, Larger/Smaller 20 세기 산업의 패러다임 규모의 경제, 생산혁신 Faster 고성능, 신속한 모방 Cheaper Larger /Smaller 제품의 대형화를 통한 단위비용 절감 혹은 소형화를 통해 개인화 추구 B747 : 크기를 통해 객단가를 인하 해외여행의 대중화 Walkman : 가전 기기 포터블 개인 기기 시장 개척
7 3만 배3만 배 전자산업은 20 세기 패러다임에 맞는 대표적 산업 전자산업의 예 Faster Cheaper Larger /Smaller 삼성 14인치 컬러 TV (1976년) 삼성 65인치 LED TV (2010년) 4000달러 최초 휴대폰 무게 749g 모토롤라 다이나택 (1983년 ) 27달러 저가 휴대폰 무게 82g 노키아 1280 (2009년) 3.2GHz, 7.3억 TR 인텔 코어 i7 (2008년 ) 108KHz, 2,300 TR 인텔 4004 프로세서 (1971년 ) 1/ 배
8 21 세기는 삶의 질 중시의 시대로 전환 ̶ 물질적인 가치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 (삶의 질과 관련된 이슈 중시) ̶ 다양한 신기술, 산업간의 융합 가속, 시장의 세분화 추세 심화 21 세기 산업의 패러다임 Greener 모든 제품, 서비스의 탄소 발생 억제 Smarter Securer 환경, 건강, 음식, 안전 등 4대 영역에서 요구 발생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새로운 산업의 기회로도 부상 복잡한 시스템의 문제 해결을 위해 지능화 기술은 첨단, 고성능이지만 고객에게는 단순하게 전달 산업발전의 키워드 Greener, Smarter, Securer (Safer)
9 새로운 산업구조로의 전환 기술혁신 ① Big Transformation IT 자동차 주택 ② Next Big Thing Green(에너지 · 환경) 건강·의료 소재 ③ New Market 인프라 시장 +30억 시장 New Segment 시장 21 세기 키워드 21 세기의 새로운 기회 유전자 해석 바이오 신물질 나노 공정 기술 배터리 소재 센서 기술 (NT·BT·IT 등) ① 기존 산업의 대전환 ② 신산업 부상 ③ 신시장 창출 21세기 키워드 + 신기술 Greener Smarter Securer
10 ① IT : IT3.0 시대로 전환 IT : 쉽고 편안한 경험과 서비스 (easy & simple experience) 제공 ̶ 하드웨어 기술중심 소프트 부문(UI/UX, Application, S/W, 서비스) 결합 중요 “IT + α” : 他 산업과 결합하여 스마트 솔루션 제공 ̶ 예 : IT+전력 Smart Grid, IT+의류 스마트의류 자동차 업계로 번진 앱스토어 경쟁 BMW의 App store인 ConnectedDrive 소개 모바일 기기와 자동차를 Integration시키는 솔루션 제시 “ 자동차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한다 ” 2009년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스마트 라이프 예 Big Transformation Google Goggle 증강현실
11 ② 자동차 : 기계산업 전자산업화 내연기관 중심에서 다양한 형태의 전기차 (xEV) 시대로 전환 ̶ 산업구조 변화 : 신규업체(Tesla, BYD 등) 진입, 新 비즈니스 모델 등장(Better Place) 단순 이동수단에서 똑똑하고 안전한 ‘IT 공간 ’ 으로 진화 ̶ 자동차 비용 중 전자부품 비중 : 15~20%(2004년) 40%(2015년) Project Better Place 지능형자동차 Big Transformation 차량가격은 낮추는 대신 충전서비스로 수익화 2011년부터 50만개의 충전소로 사업 본격화
12 ③ 주택 / 건물 : 구조물 지능공간화 에너지 소비처 저에너지 주택 및 제로에너지 주택으로 진화 ̶ 혁신적인 단열소재(Aerogel 등)와 신재생에너지(태양광 등) 기술 개발이 중요 주택의 모든 공간에 IT 가 접목되어 ‘ 생활의 혁신 ’ 가속화 ̶ 거주자를 인식, 각종 기기를 자동제어하여 최적의 실내환경 구현 Rotating Tower 두바이모스크바 Big Transformation 풍력터빈 (탄소섬유) 각 층 사이 풍력발전 터빈, 태양광 패널 설치 천연 및 재활용 소재 사용, 수퍼단열 적용
13 ① Green : 물과 에너지 분야 부상 대체, 리사이클, 효율화 단계에서 사업기회 발생 기술혁신 가속 ̶ 신재생 에너지 예) 바이오 연료 : 곡물 조류, 태양광 : Bulk형 박막 염료감응형 물 사용량 급증 : 소득증가 생활습관 · 식습관의 변화 물 사용증가 ̶ 예) 1kg 생산에 필요한 물 (㎘) : 소고기 15.5, 돼지고기 4.8, 쌀 3.4 Next Big Thing 제품별 물 사용량 Recycle: 도시광산 Replace: e-Book 1톤의 종이 = 17그루 나무 + 7,000갤런의 물 + 석유 2배럴 + 전기 4,100 kwh 그린 산업 예 일본 도시광산의 금 축적량 6,800톤 = 전세계 매장량의 16% 자료 : IBM
14 ② 건강 · 의료 : Cure 에서 Care 로 헬스케어 개념 확장 : ‘Disease Cure’ ‘Life Care’ ̶ 유전자 진단, 바이오신약, U-health 기술 등장 맞춤형 헬스케어 * 4P Medicine : Predictive, Personalized, Preventive, Participatory IT 기기와 결합한 형태의 다양한 건강 유지 산업이 등장 ̶ 가상 현실형 운동기기, 기능성 건강증진 기기(예 : 쾌면시스템) 등의 시장 확대 Platform (Gateway) Backend System Service Home Gateway Mobile (Cell Phone, PDA) Database (EHR) Sensor U-Healthcare 건강 관련 기기 Next Big Thing 3D Interactive Game 기능성 공기발생기가 탑재된 마사지의자 Payer
15 ③ 소재 : 친환경 기능성 바이오 기술 석유화학 제품을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친환경 소재로 대체 ̶ 생물공학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제조공정도 저에너지 등 친환경적으로 변화 탄소나노튜브 등 나노 기술과 융합한 새로운 기능의 소재 등장 ̶ 전지, 디스플레이, 섬유 등 다양한 산업에서의 혁신(Breakthrough)을 유도 바이오 소재 활용 Fuels Chemicals Materials Metabolic Engineering Biomass Feedstock 복합소재 활용한 에너지 절감 Boeing 787 (Dreamliner) - 복합탄소소재 50% 이상 사용 (B777 12%) - 에너지효율 20% 개선 (B767 대비 30%개선) - 디자인 자유도 개선+공정효율화 가능 Next Big Thing
18 신흥국의 급속한 도시화로 기본 인프라 수요가 급증 ̶ 100만 이상 대도시 (UN예측) : 2005년 302개(전세계의 73%) 2015년 405개(79%) ̶ 4대 인프라(수도, 전력, 도로, 운송)의 투자비용은 2005~2030년간 약 25조 달러 규모 선진국은 20 세기 초 건설된 노후화된 인프라를 스마트 SOC 로 교체 ̶ 미국과 EU는 스마트그리드 사업에 각각 300억 달러, 55억 유로 투자 인프라 산업은 건설, IT, 금융 등 전 산업이 연관된 종합 비즈니스 모델 스마트 SOC New Market ① 인프라 지능형 전력망 (Smart Grid) 지능형 교통시스템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전자, 정보, 통신, 제어 등의 기술을 교통체계에 접목시켜 교통흐름을 최적화 기존 전력망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하여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 자료 : Global Insight, EIA
19 BRICs 등 30 억 신흥시장이 세계경제의 新소비지역으로 부상 ̶ 인구 33.9억 명(50.7%), GDP 14조 달러(23.4%) 규모 볼륨존, BOP(Bottom of Pyramid) 등 대규모 중저가 시장이 급성장 달러의 ‘XO-1’ 노트북 2200달러의 ‘나노’ 자동차 네슬레의 소포장 보급형 제품 초저가 제품 New Market ② +30 억 신시장 중산층 전체인구 중국 ,2801,320 인도 ,0401,120 러시아 브라질 계 (비중) 250(9%)630(23%) 2,6502,770 (단위: 백만 명) BRICs 중산층 자료 : OECD
20 New Market ③ New Segment 유니버설 디자인도심 소형주택 다세대주택, 기숙사, 원룸형 주택 등 1~2인 소형가구 대상 1~2인 가구(통계청) : 672만 가구(’05) 895만 가구(’20) 연령과 신체능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사용하도록 제품 및 사용환경을 설계(Design for All) 도요타 포르테 삼성 실버폰 SPH-A110 고령화 인구 증가로 고령친화제품 및 산업이 성장 ̶ 단순·편리한 제품, 여가, 의료·건강 등이 융합된 장수 솔루션 산업이 각광 디지털 기술과 함께 자란 Y 세대가 주소비층으로 부상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행태가 다른 ‘1 인 · 2 인 가구 ’ 증가 ̶ 도심 소형주택과 빌트인 가전, 소형가전, 프리미엄 소비가 확산
21 1. 주목해야 할 소비자, 「2S + 4G」 2. HR 3대 트렌드
22 주목해야 할 소비자, 『 2S + 4G 』 사회적 이슈 및 가치관 변화, 기술 진화, 인구구조 변천 등으로 新소비계층이 생성, 확대 불황기 경험, 기술 진화 삶의 가치관 변화 (WLB) 기후변화와 저탄소 사회 저출산 고령화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인터넷세대의 사회 진출 Smart consumer 똑똑한 소비자 Slow Life 여유와 행복 추구 Greenist 親 환경 소비 Grey “60 = New 40” Girl 여성 파워 Global D. 글로벌 디지털 세대 미래 변화의 동인 미래 소비 트렌드
23 ① Smart consumer : 똑똑한 소비자 비용대비 가치(value)를 따지는 똑똑한 소비자 ̶ 생활 전반의 낭비를 제거하는 검약(austerity)이 정착 ̶ 중저가 물결이 전 분야로 확산 : 의류, 화장품, 가전 자동차, 주택 등 지능화된 소재 및 상품, 개별 맞춤식 똑똑한 상품을 구매 ̶ 자가 세척 및 충격흡수 의류, 인슐린 내장 속옷, 처방식 메디컬 푸드 등 1천만원대 아파트, 수비 그리하(Shubh Griha * ) *축복받은 집, 타타 하우징 물 낭비를 막는 ‘스마트 워터 미터’ 충격흡수 의류 소재 ‘d3o’
24 ② Slow Life : 여유와 행복 추구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속적으로 사는 로하스 추구 ̶ 홈 릴렉스 : 홈 스파, 숙면/쾌면 침대 등 시스템 설치 ̶ 슬로우 푸드 : 원재료로 정성을 들여 식탁의 즐거움을 누림 ̶ 슬로우 시티 : 자연속에서 그 지역의 음식과 문화를 즐김 ̶ 다운시프트 : 저속기어 변환처럼 여유로운 생활 패턴을 즐김 ABC 쿠킹스튜디오( 日 ) : 요리와 식사를 함께 즐기는 슬로우 푸드 홈 스파 : 햇볕이 잘 드는 거실에 자쿠지 설치
25 ③ Greenist : 친환경 / 윤리 소비 의식주 생활전반에 親환경 소비가 확산되고 생산과정의 윤리까지 고려 ̶ 의 : 無 농약, 無 화학비료 목화로 만든 ‘오가닉 코튼’ ̶ 식 : LOAF (Local Organic Animal-friendly Fairly–traded) 푸드 ̶ 전자제품, 자동차 등도 親 환경성 여부가 구매 기준으로 부각 “일반 가솔린 차량보다 50% 연비 향상” ̶ 도요타 프리우스, 혼다 인사이트, 머큐리 밀란, 폭스바겐 골프 TDI 등을 제치고 선정 세계 최대 광고 격전장인 슈퍼볼 광고 방영 ̶ “Green Police”의 Eco Check 바리케이드를 A3 TDI는 유유히 통과한다는 내용 (30초당 광고 단가 300만 달러) Green Car Journal이 선정한 2010 그린 카, 아우디 A3 TDI
26 ④ Grey : “60 = New 40” 베이비 붐 세대 은퇴로 구매력이 큰 고령층 소비시장이 형성 ̶ 60세 이상 인구 7.7억 명(2009년) 10.5억 명(2020년) 소득 9.4조 달러(2009년) 22.9조 달러(2020년) ※ ※자료: 인구 및 2009년 소득은 유로모니터(2010), 2020년 소득은 연구소 추정 젊다고 생각하고, 젊게 보이기를 희망, “60 = New 40” ̶ 회춘을 위한 성형 및 메디컬 투어리즘 각광 ̶ 고독 해소용 커뮤니티 사업 및 시니어 인형 상품 유메루네루루 헝가리 소프론 市 의 임플란트 치과 : 서유럽 절반 가격, 역사적 古城 지역 노인용 말하는 인형(타카라토미 社 ) : 1,400개 단어 구사, 5만 엔
27 ⑤ Girl : 중국 · 인도 보다도 큰 시장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소득 증대, 만혼 및 독신자 증가 추세 ̶ 2020년 여성 가처분소득 32.5조 달러 > 중국/인도 총 GDP 30조 달러 금융상품 · 자동차 등 남성 중심 시장까지 여성의 파워가 확대 ̶ RV의 여성 化 : 치마 입고도 타기 쉬우며 가벼운 문, 핸드백 걸이 등 자료 : 여성 가처분소득은 유로 모니터 중국, 인도 GDP는 Global Insight 32.5 (2020년) 17.8 (2009년) 여성 가처분소득 25.6 (2020년) 4.9 (2009년) 중국 GDP 4.4 (2020년) 1.2 (2009년) 인도 GDP 마이클 J. 실버스타인 (BCG 시니어 파트너) 단위: 조 달러 “ 지난 100 년간 여성의 구매력 및 사회적 지위 상승에도 시장으로서의 가치는 여전히 저평가 ” - “The Female Economy” HBR 2009년9월호
28 ⑥ Global D. : 글로벌 디지털 세대 1990 년대에 출생한 세대로서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IT 기기를 접하고 인터넷에 익숙한 ‘Digital Native’ 2010 년 현재 12 억 명에 달하며 동질적인 시장을 형성 ̶ 동질화 배경 : 인터넷 문화 + 대중 미디어 글로벌화(MTV, ESPN) 2020 년 20~30 대에 진입하여 왕성한 구매력을 행사할 전망 자우림( 韓 )의 노래를 부르는 슬로바키아 여고생 소녀시대를 흉내 내는 태국 소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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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요소투입형 성장 자본과 노동력 투입 주로 원가경쟁력을 바탕으로 선발자 추격 요소투입형 성장 + 기술력, 소프트력 IT 제조 ( 반도체,LCD) 와 전통제조 ( 철강, 조선 ) 에서 기술력 축적 브랜드, 디자인 경쟁력 향상 1980 년대 ~1997 년 외환위기 1998 년 ~ 현재 한국 기업의 성장 STORY - 세계를 놀라게 한 불황 극복의 힘 - 글로벌 리더로 부상한 일부 대기업 씨를 뿌린 산업 분야가 開花 1980~1990 년대
년 외환위기의 충격 ̶ 외환위기 당시 수많은 기업이 사라짐 30대 기업 중 절반 이상이 퇴출 보수적 경영, 이른바 수익성 ( 내실 ) 위주의 경영이 대두 ̶ 매출 성장률의 저하, 그렇다고 수익성이 높아진 것도 아님 새로운 성장 기회를 잡아야 하는 시점이나 만만치 않은 상황 ̶ 치열한 경쟁 (선진국 기업, 신흥국 기업) ̶ 게임 종목의 변화 ̶ 승자의 조건 변화 연평균 매출성장률 영업이익률 15.3%(1989~1997 년 ) 7.4%(1998~2008 년 ) 5.5%(1989 년 ) 4.2%(1998 년 ) 5.0%(2008 년 ) 향후에도 가능할까 ?
32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는 선진국 글로벌 기업들 ̶ IT 이후 새로운 성장동력에 목말랐던 기업들 ̶ 친환경, 모바일, 헬스케어, 에너지, 바이오 등 유사한 분야 에서 성장의 화두를 찾는 움직임이 현실화 “ 향후 수년간 두자리 수 매출 성장을 할 것 ” ( 폴 오텔리니, 인텔 CEO) “ 최악의 상황은 지났다. 지난 수년 동안의 방어적인 경영에서 탈피하여 인프라 사업에 투자를 단행할 것이다. ” ( 제프리 이멜트, GE 회장 ) “ 향후 3 년간 신흥시장과 친환경 사업의 성장을 통해 2013 년 매출 10 조엔 ( 약 125 조원, 2009 년 7 조 4 천억엔 ) 을 이룰 것 ” (2010 년 파나소닉 비전발표 ) “ 2010 년을 新성장 원년으로 규정하고 공격적 전략을 추진할 것 ” ( 우치다 츠네지, 캐논 CEO) “ 우리는 매출 측면에서 새로운 확장의 시대를 시작하는 시점에 있다. ” ( 폴 아공, 로레알 CEO) 2010 年은 공격경영 재개의 해 치열한 경쟁 (1): 선진국 글로벌 기업
33 한국기업과 닮은꼴 성장전략을 펴는 강력한 경쟁자 중국기업 ̶ 중국은 요소투입형 성장에 있어 최강의 조건을 구비 풍부한 내수, 노동력, 정부지원 ̶ 기술력, 마케팅력까지 겸비하기 시작 신흥국 글로벌 기업의 경쟁력이 刮目相對할 수준 * 자료 : 정무섭 등 (2010), 신흥국 글로벌 기업 (EMGC) 의 경쟁력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신흥국 글로벌 기업 (EMGC) 의 경쟁력 잠재력지수 (PI) 규모지수수익성지수성장성지수 선진국 글로벌 기업 200 개사 신흥국 글로벌 기업 200 개사 NIES 글로벌 기업 200 개사 치열한 경쟁 (2): 신흥국 기업
34 한국기업이 임해야 하는 게임의 종목이 변화 中 ( 과거 ) 트랙에서의 속도 경주 = Fast Follower ( 향후 ) 밀림에서의 보물 찾기 = Goal Setter & Path Finder 목표설정 자체가 능력 높은 불확실성 효율 + 혁신 경쟁 심한 몸싸움 정해진 목표 ( 선진기업 ) 상대적으로 낮은 불확실성 효율 경쟁 비교적 덜했던 몸싸움 ( 선진기업의 견제가 덜하고 신흥국 기업은 미성숙 ) 게임 종목의 변화
35 Look different? 잘 만들면 승자 ‘ 빨리 ’ 잘 만들어야 승자 ̶ 제조의 분업화, 모듈화로 시간이 주어지면 누구나 잘 만들 수 있는 환경 한 가지를 특별히 잘하면 승자 한 가지를 잘하고 다른 것도 잘해야 승자 ̶ 제조와 서비스의 결합 : 제품의 commodity 化 로 제품 자체로 차별화 어려움 ̶ 경쟁의 범위 확대 : 가치사슬내의 플레이어간 상호 영역침범 승자의 조건 변화
36 변하지 않은 ‘ 변화의 중요성 ’ ̶ 한번 성공했다고 하여 현상태 유지, 성공 방정식을 반복하면 생존이 위협 ̶ 톰 피터스의 ‘초우량 기업의 조건(1982)’ 성공사례로 선정된 46개 초우량 기업 중 살아있는 기업은 불과 6개 “ 성공은 별로 좋은 스승이라 할 수 없다. 성공은 똑똑한 사람에게 ‘ 나는 실패하지 않는다 ’ 는 착각을 심어준다. ” - 빌 게이츠, 中 - “ 역사는 창조적 소수가 바꾸어 간다. 그런데 한번 성공한 이 창조적 소수들은 자신들이 성공한 방법을 모든 곳에 다 통하는 절대적 진리인양 착각하게 된다. ” - 토인비, 中 - 지속 성장을 위하여
37 한번 성공한 방식을 반복 ̶ 성공의 경험이 CEO에게 각인되어 다른 상황에서도 과거 성공방식을 답습 ̶ 조직 전체가 과거의 성공방식을 (암묵적) 지지 ̶ CEO에게 다른 의견을 내기 힘들며, 설혹 의견을 내도 CEO의 수용의지 박약 성공의 함정 *Source: G. Ahuja & C.Lampert(2001), Entrepreneurship in the large corporation,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2, pp.522~528을 재구성 성공체험 기존 역량 활용 치중 ( Familiarity Trap) 예측 가능성 중시 (Maturity Trap) 사고의 범위 축소 (Propinquity Trap) 경직성 지배논리 고착화 ㆍ시장이 인정한 상품 ㆍ혁신적인 경영기법 ※ 신화 창조 ㆍ높은 시장 점유율 ㆍ고성장ㆍ고수익 실현 ㆍ의사결정 라인 중심에 성공 주역 포진 ㆍ규모 중심의 사고 ㆍ위험 회피 성향 ㆍ단일 관리/평가 기준 성공한 리더의 병리 현상 : 지배논리 고착화 Dominant Logic : 조직 의사결정 방식이나 행태를 규정하는 기본원칙 (Prahalad)
38 그동안 성공적으로 해 온 것에 ‘ α ’ 를 더하기 ̶ 여기서 ‘ α ’는 기술혁신 소프트 경쟁력 요소투입 성장 +α 환경과 게임의 룰 변화에 가장 적합한 성장방식 해외 선진기업은 하고 있으나 한국기업은 익숙하지 않은 것 그 중에서도 한국기업이 앞으로 반드시 할 줄 알아야 하는 것 “ 1955 년 미국의 50 대 기업 중 현재 남아 있는 기업은 P&G 를 포함해 9 개다. 사라진 41 개 기업이 잘못한 것 가운데 공통점은 ‘ 해 오던 대로 계속했다 ’ 는 것이다. 그들이 과거에 성공으로 이끌었던 행위를 반복한 게 실패의 이유라고 보기 때문에 우리는 혁신하고 있다. 해오던 대로 하면 기업은 사라지기 때문이다. ” ( 밥 맥도널드 P&G 회장 ) 해결책은 ‘+α’
39 Organizational Change Innovation Creativity Innovation as a Source of Organizational Change Creativity as a Source of Innovation 자료: R. Woodman(2008). Creativity and Organizational Change. In Zhou, K. and Shalley, C. E.(Eds.), Handbook of Organizational Creativity, p.285 창조경영 : Fast Follower → Path Finder
40 Organic ( 자력 ) 성장 M&A 경영의 스피드 향상 - 성숙 산업 : 新성장동력의 빠른 확보 - 성장 산업 : 시장 지배력의 빠른 강화 리스크 헷지 (hedge) 외부의 역량 활용 네트워킹 불확실성 증가 속에서도 변동성 최소화 경영 스피드 향상 경쟁의 범위 확대 대응 혼자서 모든 것을 하는 독불장군은 어렵다 ! 외부의 역량을 활용하는 역량이 중요 M&A 와 네트워킹
41 M&A 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활용도는 아직 낮은 수준 ̶ 경제규모 세계 10위권, 국내기업 간 M&A 건수 32위, 해외 M&A 건수 38위 ̶ 최근 일본기업 인수경쟁에서 한국기업은 후발 주자인 중국에 비해 저조한 실적 2009년 일본기업 인수 규모: 중국 285억 엔 / 한국 39억 엔 국내 경영자들은 경험부족과 자신감 부족을 장애요인으로 지목 ̶ 제도, 금융인프라 등 외부요인보다는 경험부족, 보수적 조직문화 등 내부요인 장애요인응답 수 ( 명 ) 응답비중 (%) 1. 인수합병을 위한 전문인력 및 경험 부족 보수적 조직문화 및 종업원의 저항 M&A 에 대한 경영진의 방어적 태도 법률절차상의 복잡성 및 규제 피인수 기업에 대한 정보 부족 금융기관의 인수자금 시장 관련 역량 부족 * 주 : SERICEO 경영자 회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2010 년 2 월 23 ∼ 28 일, 응답자 수 288 명 ) 한국기업 M&A 의 장애요인 국내 경영자의 M&A 觀
42 네트워킹을 성장전략의 일환으로 활용 기업내부의 비핵심적 부분 을 외부에 위탁 전통적 아웃소싱 : 비용절 감 핵심 기능을 자체적으로 확보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 을 단축하기 위해 기업외부 로부터 필요역량을 조달 핵심기능 조달 : 스피드 향상 예 ) 단순노무, 정보시스템 관리 초기투자와 실패의 부담을 분담, 성공의 과실을 분배 공동투자 : 리스크 감 소 예 ) 신사업 투자, 공동개발 인터넷을 기반으로 불특정 다수 와 네트워킹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④ 兩面시장을 공략하는 네트워킹 :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 ① 손발을 빌리는 네트워킹 : 실행력을 조달해 효율을 향상 ② 머리를 빌리는 네트워킹 : 기획력, 기술력을 조달해 사업기회를 확보 ③ 명성을 빌리는 네트워킹 : 고객층을 조달해 판매기회 확대 시장조성 : 네트워킹 비즈니스化 진화하는 네트워킹
43 모두가 반대한 맥아더 장군의 인천상륙 - 인천에 상륙하면 안되는 이유 14가지 공통점: 모두 전술적 이유 - 그래도 인천 밖에 없다는 맥아더의 주장 인천은 전쟁 승리를 위한 전략적 요충 ~에도 불구하고 (In Spite of) ‘과감히 도전’ ~때문에 (Because of) ‘ 不可 ’ Bof 문화 Isof 문화 ‘Bof’ 문화 vs. ‘Isof’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