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지구온난화 성서중 1학년 3반 30번 조정회 , 26번 이지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지구온난화 성서중 1학년 3반 30번 조정회 , 26번 이지혜."— Presentation transcript:

1 지구온난화 성서중 1학년 3반 30번 조정회 , 26번 이지혜

2 지구온난화란? 지구 표면의 평균 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이다. 땅이나 물에 있는 생태계 가 변화하거나 해 수면이 올라가서 해안선이 달라지는 등 기온이 올라감 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를 포함하기도 한다.

3 지구온난화의 원인 온난화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 았으나,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온실기체가 유력 한 원인으로 꼽힌다. 온실기체로는 이산화탄소 가 가장 대표적이며 인류의 산업화와 함께 그 양 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외에도 메탄, 수증기 가 대표적인 온실기체다. 특히 현대에 사용하기 시작한 프레온가스는 한 분자당 온실효과를 가 장 크게 일으킨다. 또한 인류가 숲을 파괴하거나 환경오염 때문에 산호초가 줄어드는 것에 의해 서 온난화 현상이 심해진다는 가설도 있다. 나무 나 산호가 줄어듦으로써 공기 중에 있는 이산화 탄소를 자연계가 흡수하지 못해서 이산화탄소의 양이 계속 증가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설 이외 에도 태양 방사선이 온도 상승에 영향을 준다거 나, 오존층이 감소하는 것이 영향을 준다거나 하 는 가설이 있지만 온실효과 이외에는 뚜렷한 과 학적 합의점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이다.

4 지구온난화 피해 방글라데시   해안을 가지고 있는 국가들은 공통적으로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수면상승으로 인한 피해에 직면해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도 3면이 바다이지만 해안선을 갖고 있으면서 경제적으로 매우 낙후한 국가들은 해안선 후퇴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감당해 낼 수 없기에 그 문제가 더욱 심각합니다. 방글라데시 역시 해수면 상승에 따른 해안선 후퇴로 해안 도시가 침수되어 삶을 터전을 버리고 내륙으로 이동하는 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히말라야 산맥의 주변 국가들   히말라야 산맥은 지구의 지붕이고, 히말라야의 정상의 만년설 은 지구의 물탱크입니다. 만년설로 저장되어 있는 엄청난 양의 수자원은 서서히 녹아 네팔, 인도, 파키스탄, 중국 등지의 국가 에서 이용됩니다. 이들 국가의 인구를 합치면 세계 인구의 절반 을 넘어서지요. 현재 지구기온의 상승으로 히말라야의 만년설 이 급격하게 녹고 있습니다. 얼마전 TV프로그램에서 엄홍길 대 장님도 당신의 히말라야 등정의 역사를 떠올려보면 불과 30년 사이에 엄청난 면적이 만년설이 사라진 채 속살을 드러내고 있 다고 걱정했습니다.

5 지구온난화의 해결방안 1. 대중교통이 아닌 자동차 타기 ⇒ 승용차 한대당 연간 약 901kg의 CO₂발생 !
2. 육식 위주의 식사 ⇒ 고기를 먹기 위한 가축사육의 땅 넓이가 지구의 24% !    육식이 채식보다 10배의 에너지 사용 ! 3. 사용않는 전자제품 플러그 안 뽑기 ⇒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를 뽑지 않아 가구당 연간 306kwh의 대기 전력 낭비 ! 4. 이면지 활용안하고 버리는 습관 ⇒ 한국인 1년 동안 800만t의 종이 사용 !    연간 1억 3,600만 그루 나무가 사라진다 ! 5. 햄버거, 스테이크 즐겨먹기 ⇒ 쇠고기 1kg에 20만ℓ의 물 사용 !    햄버거 하나 만드는데 파괴되는 숲 1.5평에 달함 ! 6. 겨울철 실내에서 반팔입고 과잉난방 ⇒ 겨울철 내복을 입고 실내온도 3°C  낮춘다면 약 1조 3천억원의 난방에너지가 절약될 수 있습니다. 7. 제철음식이 아닌 음식 즐겨먹기 ⇒ 하우스 재배한 채소는 노지 재배에 비해 5배 이상의 에너지 소비가 됩니다. 8. 음식물 남기는 습관 ⇒ 쓰레기장에 매립된 음식 쓰레기, 부패하면서 온실가스인 메탄가스 발생 !

6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 가뭄으로 인한 피해 바위가 무너져 내리는 스위스

7 지구온난화 관련 포스터 첫번째포스터는 지구온 난화로 인해 지구가 녹 는 모습을 아이스크림 이 녹아흘러 내리는 모 습과 같이 표현하였다. 두번째 포스터는 지구 온난화로 인해 북극의 얼음이 녹아 지구를 덮 어버리는 모습을 모래 시계를 이용해 표현하 였다.


Download ppt "지구온난화 성서중 1학년 3반 30번 조정회 , 26번 이지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