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고독 자유시, 서정시 향토적, 토속적, 서정적 산골에 홀로 사는 노인의 외로움을 동정하는 애상적 어조 웧훈 - 핵심정리 2. 성격 1. 갈래 5. 제재 산촌의 적막감과 외로움 6. 주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20722 이유라 5.18 민주화 운동의 의미 배경 : 1979 년 12 월 12 일 쿠데타 원인 : 사태 (1979) - 박정희 대통령 죽음, 국가 혼란 - 전두환은 군대를 동원, 정권강탈 - 전국적 시위 발생 5.18 민주화 운동 발생.
Advertisements

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2) 눈길, 이청준 4. 사람이 아름답다. 갈 등 葛 [ 칡 갈 ]葛 [ 칡 갈 ], 藤 [ 등나무 등 ] 藤 [ 등나무 등 ] 갈등 : 개인이나 집단사이에 목표나 이 해관계가 달라 서로 충돌, 적대시.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국어 시간 ‘ 폭풍 ’ 과 ‘ 경설 ’. 학습 목표 1. ‘ 폭풍 ’ 과 ‘ 경설 ’ 에 나타난 삶의 태도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1. ‘ 폭풍 ’ 과 ‘ 경설 ’ 에 나타난 삶의 태도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2. 서로 다른 주장에 대해 근거를 들어 말할 수 있다.
- 안전교육 - 어린이집 ( 어린이집 ) 버스 이용 시 주의점. 1. 어린이집에서 멀리 또는 가까이 사는 친구들을 집에서 어린이집까지 빠르고 안전하게 데려다 준다. 2. 견학이나 나들이 활동 시 편하고 안전하게 데려다 준다. ( 어린이집 ) 버스의 필요성 -> 버스를.
나무는 좋겠다. 주룩주룩 소낙비가 씻어 주니까 방글방글 이슬이 닦아주니까. 꽃잎은 좋겠다. 좋겠다.
김선우 마른 잎사귀에 도토리알 얼굴 부비는 소리 후두둑 뛰어내려 저마다 멍드는 소리 멍석 위에 나란히 잠든 반들거리는 몸 위로 살짝살짝 늦가을 햇볕 발 디디는 소리 먼 길 날아온 늙은 잠자리 채머리 떠는 소리 멧돌 속에서 껍질 타지면 가슴 동당거리는 소리 사그락사그락 고운.
2/ / / / /
내 손을 주께 높이 듭니다 (100) 내 손을 주께 높이 듭니다 내 찬양 받으실 주님 내 맘을 주께 활짝 엽니다 내 찬양 받으실 주님.
벽화마을 신수빈 우임수 윤재환.  이화동 벽화탄생 배경  이화동 Hot issue  이화동 마무리.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구두 한 켤레의 시 요점 정리 학 습 활 동 갈래: 서정시, 자유시 성격: 회상적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1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고통만 닥쳐와도 내 심령은 예수님으로 기쁜 찬송 부르네 나는 예수님만으로 참 만족을 누리네 세상 영광 다 준대도 주님과 못 바꾸네.
예수 사랑해요(175) 예수 사랑해요 나 주 앞에 엎드려 경배와 찬양 왕께 드리네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 1.
1. 주는 나를 기르시는 목자요 나는 주님의 귀한 어린양 푸른 풀밭 맑은 시냇물가로 나를 늘 인도하여 주신다
많은물소리찬양단 “내가 여호와께 바라는 한가지 일 그 것을 구하리니 곧 내가 내 평생에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의 성전에서 사모하는 그것이라” (시편27:4)
감정코칭 09 우울할 때 나는?.
청렴.
1. 사랑의 예수님 우리에게 오시어서 우리의 아픈 몸을 고치어 주시고 사랑의 예수님 1. 사랑의 예수님 2. 병들어 지친 마음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 믿음만을 가지고서 늘 걸으며 이 눈 에 아무증거 아 니 뵈 어 도
수많은 무리들 줄지어 그분을 보기 위해 따르네 평범한 목수이신 그 분 앞에 모든 무릎이 꿇어 경배하네.
사랑 받고 살아 왔 - 는 데 - 사랑 받고 살고 있 - 는 데 - 1. 사랑 받고 2.사랑 인줄 3. 혼자인 듯
다 와서 찬양해 다 와서 찬양해 - 사랑을 주신 주 찬양해- G Bm 1. 다 와서 찬양해 2. 사랑의 우리 주님
성 시 교 독 79. 요한복음 15장.
경영사례 및 영업협상 방법론.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2. 신경계의 구성.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비판적 사고와 논리 (우루사CF ‘간 때문이야’)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생명의 면류관을 야고보서 1장 12절 말씀 –아멘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성경학교 셋째날 어린이예배.
100. 나라 사랑 2.
1-8.
1. 목 마른- 사슴이 - 시냇물 - 찾아 헤매듯 내 영혼 - 주 님을 - 1. 목마른 사슴이 2. 간절히 알기 원하네
하나님의 사 - 랑 을 사모 하는 자 하나님의 평 - 안을 바라 보는 자 주만 바라 볼지라 1. 하나님의 사랑을
너 - 근 심 걱 정 와 도 - 어려운 일 - 당 - 해도 - E C#m 1. 너 근심 걱정 와도 2. 걱정 말아라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01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_ 김시습(金時習).
113. 자연과 환경.
연북정(戀北亭) 현대시 정호승 아침 이슬 같이 기다리며 강의 연북정 문학수업자료 전체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축복합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주님의 사랑으로
자신감있는 삶 광고홍보학과 홍수민.
INDEX 제1장 - 마음으로 주는 것 -NVC의 핵심 제11장- 보호를 위해 힘을 쓰는 일
1. 하늘에 가득 찬 영광 의 - 하나님 온 땅에 충만 한 존귀 하신 하나님 9장 1절 1. 하늘에 가득찬 영광의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사랑의 확증 롬5:8.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리더십 스타일 알아보기 (피들러) *** 당신이 지금까지 경험했던 사람들 중 가장 같이 일하고 싶지 않은 사람을 한 명 생각해 내고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다음 문항에 대하여 평가하시요. 쾌활한 사람 쾌활하지 못한 사람 ____ 친절하고 다정한.
1. 만 - - 왕의 왕 앞에 나오라 기 쁨 과 감사의 마음 으 로 1. 만 왕의 왕 앞에 4. 온 세상 만물을
수정가(水晶歌) - 박재삼 집을 치면, 정화수 잔잔한 위에 아침마다 새로 생기는 물방울의 선선한 우물집이었을레. 또한 윤이 나는 마루의. 그 끝에 평상의. 갈앉은 뜨락의, 물냄새 창창한 그런 집이었을레. 서방님은 바람 같단들 어느 때고 바람은 어려올 따름, 그 옆에 순순한.
각각 그 마음에 정한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절제된 감정의 형상화 국 어 1학년 1학기 6. 노래의 아름다움 > (4) 유리창 > 10/12)
1. 주는 나를 - 기르시는 목자 - 요 나는 주님의 귀한 어린 양 1. 주는 나를 기르시는 2. 푸른 풀밭 맑은 시내
1. 하늘에 가득한 영광 의 - 하나님 온 땅에 충만 한 존귀 하신 하나님 1. 하늘에 가득한 영광의 2. 생명과 빛으로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나주반남중학교 맹 범 호
학 습 목 표 1. 밑그림에 따라 채색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색의 분위기와 조화를 생각할 수 있다.
이삭을 번제로 드렸어요.
약속의 아들 이삭.
공작나방 결말 3528 하유진.
하나님의 말씀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예레미야 10장 10절 말씀 -아멘-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23.쾌지나 칭칭 나네 (1/3) 메기고 받는 소리 익히기.
홍해 앞에 선 모세처럼 골리앗 앞에 다윗처럼 주 이름으로 강한 세대 - 1. 홍해 앞에 선 모세 2. 산 옮길 강한 믿은 갖고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친구야 너무 염려 말게나 친구여 너무 염려 말게나 폭풍도 잠시면 지나가고 밝은 빛이 보일거라네 저기 희미하게 등대불이 보이지 않는가.
충성된 사자는 그를 보낸 이에게 마치 추수하는 날에 얼음 냉수 같아서 능히 그 주인의 마음을 시원하게 하느니라
Presentation transcript:

노인의 고독 자유시, 서정시 향토적, 토속적, 서정적 산골에 홀로 사는 노인의 외로움을 동정하는 애상적 어조 웧훈 - 핵심정리 2. 성격 1. 갈래 5. 제재 산촌의 적막감과 외로움 6. 주재

4연 4연 : 겨울귀두라미의 통곡 ( 감정이입 ) 시상의흐름시상의흐름 1연 1연 : 멀리서 바라보는 마을 ( 원경 ) 2연 2연 : 모과빛 창문의 외딴 집 ( 근경 ) 3연 3연 : 잠못 이루는 노인 : 귀 기울임 - 기다림 5연 5연 : 멀리서 바라보는 마을 ( 원경 )

원경에서 근경으로 시선 이동 표현의특징표현의특징 명사종결구문 - 정감의 깊이 고조 감정이입을 통한 노인의 고독 심화 토속어와 경어체 사용

노인의 고독 자유시, 서정시 향토적, 토속적, 서정적 산골에 홀로 사는 노인의 외로움을 동정하는 애상적 어조 웧훈 - 핵심정리 2. 성격 1. 갈래 5. 제재 산촌의 적막감과 외로움 6. 주재

4연 4연 : 겨울귀두라미의 통곡 ( 감정이입 ) 시상의흐름시상의흐름 1연 1연 : 멀리서 바라보는 마을 ( 원경 ) 2연 2연 : 모과빛 창문의 외딴 집 ( 근경 ) 3연 3연 : 잠못 이루는 노인 : 귀 기울임 - 기다림 5연 5연 : 멀리서 바라보는 마을 ( 원경 )

원경에서 근경으로 시선 이동 표현의특징표현의특징 명사종결구문 - 정감의 깊이 고조 감정이입을 통한 노인의 고독 심화 토속어와 경어체 사용

 깊은 산 속 외딴 집에 홀로 사는 노인의 외로 움과 허전함이 절실하게 묘사된, 서정시다. 옛이 야기 속에서나 나올 법한 배경과 그를 둘러싼 환 경이 노인의 외로움의 깊이를 더해 준다. 한자어 를 배제한 고유어 사용과 향토적 정서에 바탕을 둔 비유, 쉼표와 의태어의 적절한 사요으로 시의 효과를 높이고 있으며, 마지막 연에서는 감정이 입의 기교를 발휘함으로써 노인의 고독을 심화 시키고 있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

 이 작품은 고전 소설 ‘ 춘향전 ’ 을 소재로 춘향 의 애타는 그리움과 한의 정서를 그리고 있다. 2 연으로 구성된 산문시로 변함없이 사랑의 자리 를 지키고 있는 춘향의 마음ㅁ과 임과의 영원한 사랑을 확신하는 춘향의 그리움을 애절하면ㅅ 허도 낭만적으로 그리고 있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

 깊은 산 속 외딴 집에 홀로 사는 노인의 외로 움과 허전함이 절실하게 묘사된, 서정시다. 옛이 야기 속에서나 나올 법한 배경과 그를 둘러싼 환 경이 노인의 외로움의 깊이를 더해 준다. 한자어 를 배제한 고유어 사용과 향토적 정서에 바탕을 둔 비유, 쉼표와 의태어의 적절한 사요으로 시의 효과를 높이고 있으며, 마지막 연에서는 감정이 입의 기교를 발휘함으로써 노인의 고독을 심화 시키고 있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

수정가 산문적인 자유시, 서정시 애상적, 서정적, 낭만적 그리움을 노래하는 애틋한 어조 수정가 - 핵심정리 2. 성격 1. 갈래 5. 제재 님에 대한 그리움 6. 주재

시상의흐름시상의흐름 1연 1연 : 춘향의 그리움을 해맑은 이미지를 가진 사물을 통해 형상화 2연 2연 : 춘향의 이도령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을 읊음

시어 선택, 종결어미 반복적 배치, 유기적 결합된 이미지 - 애타는 그리움 절제 표현의특징표현의특징 평범한 일상어 의문형의 영탄적 어법 - 비애의 감정 극도로 절제 시구의 반복과변용 - 음악적 효과 ‘~ 었을래,~ 을까나 ’ 영탄적 화법 - 감정 표현 조절

 이 작품은 고전 소설 ‘ 춘향전 ’ 을 소재로 춘향 의 애타는 그리움과 한의 정서를 그리고 있다. 2 연으로 구성된 산문시로 변함없이 사랑의 자리 를 지키고 있는 춘향의 마음ㅁ과 임과의 영원한 사랑을 확신하는 춘향의 그리움을 애절하면ㅅ 허도 낭만적으로 그리고 있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

기대감, 기다림 자유시, 서정시 서정적, 희망적, 고백적, 감각적, 연가적 간절한 기다림의 목소리 너를 기다리는 동안 2. 성격 1. 갈래 5. 제재 절실한 기다림, 기다리는 동안의 설레는 기대감 6. 주재

기다리는 일처럼 가슴에리는 일이 없다 화자의심리변화화자의심리변화 미리가서 너를 기다리고 있다. 발자국 소리에 가슴이 쿵쿵거린다 바스락거리는 나뭇잎 하나에도 귀기울인다 문을 열고 들어오는 사람이 모두 너일 거라 생각한다 발자국 소리에 가슴이 쿵쿵거린다

기다림의 대상은 님, 민주, 자유, 평화, 숨결, 더운 사랑 ( 한용운의 ‘ 님 ’) 표현의특징표현의특징 기다리는 순간의 화자의 심리가 감각적으로 절묘하게 표현 평이한 시어를 사용한 시적형상화가 뒤어난 작품이다 화자는소극적인 자세에서능동적인 자세로 변화된다

 이 시는 누군가를 기다리는 심정을 표현한 작 품이다. 이 시의 화자가 기다리는 것은 ‘ 오지 않 는 너 ’ 이지만, 화자는 오히려 ‘ 너 ’ 에 대한 기다림 을 설레는 기대감과 행복하고 충만한 심정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작푸은 만남의 시간이 될 미 래와 기다림의 시간인 현재에 대하여 기다리는 현재를 더 축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는 화자에게 있어 ‘ 너 ’ 가 멀리서 자신에게로 다가 오는 시간이며, 또한 ‘ 너를 기다리는 동안 나는 너에게 가고 있다 ’ 라는 마지막행은 기다리는 ‘ 너 ’ 와 더 가까워지는 축복의 시간이기 때문이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

나무 ( 시련과 탄압을 이겨내는 민중 ), 참여시 자유시, 서정시, 참여시 의지적, 미래지향적 부정적 현실을 딛고 일어서려는 의지 나무를 위하여 2. 성격 1. 갈래 5. 제재 민중의 탄압을 통한 현실 고난의 극복과 자유로운 미래에 대한 희망 6. 주재

부정적 현실에 대한 극복 의지와 신념 시상의흐름시상의흐름 부정적 현실에 대한 두려움 부정적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단합과 연대 밝은 미래에 대한 신념

표현의특징표현의특징 사회적 약자인 민중과 강자인 지배 계층의 대립 구도중심으로 시상전개 부정적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민중 들의 단합과 연대의중요성 부각

 나무들은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 어둠 ’ 과 ‘ 비바람 ’ 의 상황에 놓여 있다. 이러한 상황은 나 무의 잎들을 썩게 하고 가지들을 휘고 꺾이게 하 는, 나무의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 런 위협적인 상황을 피해 가서는 안 되고, 이를 이겨내야만 ‘ 더 단단한 뿌리와 몸통을 키울 ’ 수 있으며 ‘ 더 많은 꽃과 열매를 달게 ’ 될 수 있다. 그러한 미래를 위해서 나무들은 작은 손을 꼭 잡 고 숨 죽여 흐느끼면서도 현재의 시련을 이겨내 야만 하는 것이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

신록 자유시, 서정시 영탄적, 감각적 순환적 자연 질서에 대한 인식하는 담담 신록 2. 성격 1. 갈래 5. 제재 신록을 맞은 기쁨, 신록에 대한 깊은 사랑 6. 주재

꽃잎이 떨어지는 모습 ( 색채의 대비 ) 시상의흐름시상의흐름 남몰래 혼자서 사랑하는 화자 남몰래 혼자서 사랑하는 대상 꽆잎이 떨어지는 모습 ( 의태어 반복 생동감 ) 해마다 반복되는 낙화 남몰래 혼자서 사랑하는 이유 ( 수미상관 )

1 연과 6 연의 수미상관적 변주 표현의특징표현의특징 영탄적 음운과 시어를 사용한 화자의 정서 표현 의태어를 사용한 생동감 있는 표현 색채 이미지 사용 ( 붉음 - 푸름 )

 신록을 맞아 기뻐하는 화자의 마음을 담은 시 다. 새로운 녹음이 시작되자 화자는 그것에 대해 사랑의 감정을 느낀다. 그러나 화자는 신록에 대 해 ‘ 남몰래 혼자서 ’ 사랑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 다. 왜 ‘ 남몰래 혼자서 ’ 만 사랑을 해야 할까. 이 유를 궁금해 하고 시를 음미해 보는 것이 감상의 핵심이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

고향 자유시, 서정시 감각적, 서정적, 낭만적 고향을 상실한 깊은 회한과 자책의 심정 고향 앞에서 2. 성격 1. 갈래 5. 제재 잃어버린 고향 앞에서 느끼는 향수 6. 주재

옛 것을 간직한 고향 시상의흐름시상의흐름 행빙될 무렵의 고향 강가 고향 사람을 그리워하는 화자 상실한 옛 고향에 대한 슬픔 고향에 대한 그리움 고향에 대한 그리움 ( 청각, 후각 )

다양한 감각적 표현 사용 표현의특징표현의특징 현재형의 시제 사용

 이 시는 ‘ 향토망경시 ’ 를 개제한 작품으로 잃 어버린 고향 앞에서 느끼는 간절한 그리움을 노 래하고 있다. 그향이라나 모든 이에게 삶의 안식 처요 인간 존재이 근원으로 포근한 어머니 품속 같은 그리움을 불러 일으키는 대상이다. 그 고향 이 눈 앞에 있는데고 불구하고 갈 수 없는 처지 라면, 그 설움의 깊이는 엉청날 것이다. 화자는 그 같은 처지에서 깊은 회한과 자책의 심정으로 자신의 안타까움을 애잔하게 노래하고 있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