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퍼즐형 Ultra-wide viewing 공간 미디어 생성 및 소비 기술 개발 디지털 콘텐츠 과제 킬러 콘텐츠 조사 한밭대학교 VM Lab. 백아람, 권대혁
- 2 - 킬러 콘텐츠 기존의 콘텐츠와 비교가 안될 정도로 좋은 디지털 콘텐츠 기존의 콘텐츠와는 완전히 다른 개념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콘텐츠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콘텐츠 기존 거래의 법칙을 무시하고 초기 투자보다 몇백배 수익을 창출하는 콘텐츠 킬러 콘텐츠 대표적인 디지털 킬러 콘텐츠의 예
- 3 - 영화 세상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대중매체 영화관에서만 관람 가능한 시대는 지나감 인터넷의 보급과 기기의 발전으로 인한 다양한 장치에서 관람 가능 TV, 인터넷, 스마트폰, 태블릿, DVD, VOD, 기타 저장장치 등으로 관람 가능 킬러 콘텐츠
- 4 - 영화 산업에 적용되는 3 가지 법칙 1. 무어의 법칙 디지털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영화 관람 환경의 다양성 증가 2. 맥칼프의 법칙 관람객이 증가할수록 문화적 영향력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3. 분열의 법칙 다양한 관련 산업이 생산되고 그 규모도 함께 성장 메니지먼트, 케릭터, 광고, 음악, DVD, 스트리밍, 렌탈 등 킬러 콘텐츠
- 5 - 흥행 순위로 예상하는 킬러 콘텐츠 킬러 콘텐츠 ? 킬러 콘텐츠
- 6 - 흥행 순위로 확인하는 킬러 콘텐츠 All time worldwide box office 킬러 콘텐츠
- 7 - 흥행 순위로 확인하는 킬러 콘텐츠 All time worldwide box office franchies 킬러 콘텐츠
- 8 - 흥행 순위로 확인하는 킬러 콘텐츠 All time worldwide box office franchies 킬러 콘텐츠
- 9 - 영화 산업 전망 혁신적인 디지털 컨텐츠 서비스 형태와의 결합 3D, 4DX 와 같이 증강현실, 가상현실과의 결합 상영관 자체에서의 경쟁력 강화 IMAX, HFR, SoundX 와 같이, 디지털 컨텐츠 퀄리티의 향상 소장 가능한 컨텐츠 품질의 향상 DVD 패키지의 발전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 다중 기기 접속, 이용 요금 다양화 킬러 콘텐츠
프렌차이즈 영화의 강세 사용자의 경험을 이용한 속편 제작, 영화 세계관 공유 과거 흥행작 : 스타워즈, 인디아나 존스, 007 등의 SF 최근 흥행작 :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 등의 판타지 영화 현재, 미래 흥행작 : 어벤져스, 저스티스 리그와 같은 히어로 영화 프렌차이즈는 드라마, 애니메이션과 같은 매체로 확장 사용자들이 하나의 디지털 컨텐츠를 경험하고 소비하는 것이 아닌 진행형으로 인식 다른 컨텐츠 경험자와 같이 지속적으로 문화적 경험을 공유 킬러 콘텐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