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힌두교 성서. 공자 = 孔夫子 =Kǒng fūzǐ= Confucious - 우주에 관한 이론 공자는 세계의 본성에 관하여는 이야기하지 않음. 그러나 天命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윤리규범을 초월적이고 궁극적인 명령으로 이야기함. 운명 : 인간의 이해와 노력을 넘어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Where your success awaits 2009 MezzoMedia Co., Ltd. Mezzo S.T.P – S uccess Sept, 2009 Mezzomedia.
Advertisements

第四课. 欢迎欢迎! > 1. 손님을 대접할 때 쓰는 겸손의 표현을 안다. 2. 환영 인사를 할 수 있다. 3. 감사와 사양의 표현을 활용할 수 있다.
회계학과 김영록 회계학과 곽웅섭 회계학과 정찬규 경영학부 황 현.
제5장 경제성장 정책.
선택복문 或者 + P + 或者 + Q: ‘P’ 혹은(또는) ‘Q’
11장 기체 11.1 기체의 성질 11.2 기체 압력.
1성급 4단원.
중국의 시사 국제통상학 진예환.
전자정부 프로젝트 관리 및 실무평가 제 1 주 전자정부 발전단계의 이해 01 전자정부 발전단계의 의의 및 기존 발전단계
건물(시설)종합관리 용역제안서 (전기, 설비, 주차, 경비, 미화)
잔류성유기오염물질 관리법 환 경 부 화 학 물 질 과 1.
점층관계복문 连 + 一 + 양사 + 명사 + 都/也 + 不/没(有) + 동사(형용사):
你爸爸在哪儿工作? 第12课 네 아버지는 어디서 일하시니?.
红桥市场在哪儿? 第16课 홍챠오시장은 어디에 있니?.
중국 음식 만들기 강예은.
제품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취해야 할 내용 M.A신뢰성 기술 오피스 2017년 7월 5일   8.
TIN LÀNH GIĂNG CHƯƠNG TRÌNH ĐỐ KINH THÁNH (CHÚA NHẬT 18/12/2011) ***
RDF(쓰레기고체연료)의 환경적인 문제점 및 대처방안
(CHÚA NHẬT 17/ 11/ 2013) Dân số ký CHƯƠNG TRÌNH ĐỐ KINH THÁNH
LG전자 2006 글로벌 패밀리 페스티벌 환영만찬… 참가했던 해외전략거래선 사장단들의 행동방향 예측
공장 낭비제거를 위한 눈으로 보는 관리.
▣ DH PE (제네시스 G80) WIPER BLADE _ 떨림,닦임불량
국어 문법 수업 자료 로마자 표기법 독서와 문법 수업 자료 박 전 현 Park Juen Hyun Bak Jeonhyeon
SOLDERING SEMINAR(FLOW).
(CHÚA NHẬT 8/ 9 / 2013) LÊ-VI-KÝ 1-27 CHƯƠNG TRÌNH ĐỐ KINH THÁNH ***
품질 입문 교육자료.
기기분석 Chapter 10. Seung Woong Lee Ph.D.
최고의 기술로 신뢰받는 기업 ’17년 표준작업 작성지침 제동1공장.
FCT5000S사용자메뉴얼 T E S C O – F A 경기도 시흥시 무지내동 TEL : – 1972 (대)
KHẢI HUYỀN 1-11 CHƯƠNG TRÌNH ĐỐ KINH THÁNH (CHÚA NHẬT 25/02/2012) ***
Linux/UNIX Programming
SÁNG THẾ KÝ (CHÚA NHẬT 09/6 / 2013) CHƯƠNG TRÌNH ĐỐ KINH THÁNH
GPIA 한국 생명공학 특허기술 분석 실증적 연구 분과 특허정보분석연구회(GPIA) Group of Patent
주요 개정내용 개정 (안) 제정 표준화 Benzo(a)pyrene 시험방법 제정
동남아 사회와 정치 제11강. 필리핀의 사회와 정치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동남아 사회와 정치 제5강. 베트남의 사회와 정치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베트남의 모든것! Made by. 홍미영 선생님.
세계 경제 위기에 한국교민들의 잠재력 Nguyễn Minh Hoà박사  .
안전보건 패러다임의 전환과 산재예방전략 혁 신 전 략 실 장.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유리화 기술개발 성 과 보 고 회 한국수력원자력㈜ 원자력환경기술원.
산성비는 어떤 피해를 줄까? 과학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生存交际 第一级 第一单元 nǐ hǎo , wǒ shì mài kè 你 好 , 我 是 麦 克 。 Hello! I’m Mike.
캐리어 하나샵 단독 상품! + 기내용 캐리어 특가SALE 알록달록 우산 로고 보신 적 있으시죠?
ISO 9001-품질경영 8원칙.
자신의 결론 씽킹 브레이커의 노트 ① <전문가를 믿지말라> 전문가 생각 나의 생각
Pediatric Dysphagia.
나는 입으로 걷는다 <오카 슈조> 펠릭스는 돈을 사랑해 <니콜라우스 피퍼>
한자의 역사와 발전 과정 - 중어중문학과 손소연
Hydraulic valve Directional control valve : Solenoid valve.
NGTV CF투표함에서 실시한 카이홀맨 광고효과조사 결과 보고
원자, 분자 및 이온 화학 반응에서의 질량관계 3.1 원자 질량 3.2 아보가드로 수와 원소의 몰질량 3.3 분자 질량
A Midsummer Night’s Dream
연 료 전 지 전 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소 병 문.
신라어 음운 체계 한국어의 역사
2008년 2월 울산환경기술인 월례회 (목) 시간계획 진행순서 발표자 15:00∼15:20
잔류성유기오염물질 관리법 환 경 부 화 학 물 질 과 1.
제목 : 협력업체 발생회수 발생개요 발생원인 유출원인 차 종 발생일자 발생수량 발생장소 발생 LOT 현상
PART. 1 COPQ 개요.
2008년 2월 울산환경기술인 월례회 (목) 시간계획 진행순서 발표자 15:00∼15:20
파 코 스 ( 주 ) SMD LINE 1.
중국의 단오절(端午节).
다이옥신 및 제어장치 Dioxin and Control Unit 2조 : 09 윤지현 06 최재명 06 김두원 07 최재훈
대규모 성토시 안정성 검토 목 차 Ⅰ. 검토 개요 Ⅱ. 현황 검토 Ⅲ. 검토 방법 Ⅳ. 적용성 검토 Ⅴ. 최종 결론.
도연명 중국문학특강 일어교육과 김수언 윤재원.
Know-Why(왜-왜 분석) 이론 및 사례
Restriction enzyme Ⅱ.
又自私又任性的 이기적이고 제멋대로야 自私 [zì sī ] (형) 이기적이다 任性 [rènxìng] (형) 제멋대로 하다.
Sunzio UCC Renewal Project
프로젝트 실행 오류와 해결.
第十四课 후반부 총복습 ·본문복습 ·새로 나온 단어 ·문법 사항 복습.
Presentation transcript:

유교 힌두교 성서

공자 = 孔夫子 =Kǒng fūzǐ= Confucious - 우주에 관한 이론 공자는 세계의 본성에 관하여는 이야기하지 않음. 그러나 天命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윤리규범을 초월적이고 궁극적인 명령으로 이야기함. 운명 : 인간의 이해와 노력을 넘어섬 천명 : 매우 힘들긴 하지만 경우에 따라 사람이 이 해할 수 있음 -> 어찌할 수 없는 운명을 바꾸려는 부질없는 노력 을 포기하고 천명을 따르도록 함

하늘의 뜻을 모범적으로 실천했던 ‘ 옛 ’ 성인들 모든 사람은 성인이 될 ( 천명에 부합할수 있는 ) 자질을 갖고 있으며 성인이란 바로 仁을 실천하는 사람을 뜻함. 그렇다면 옛성현들과는 달리 우리는 왜 끔찍한 상 태에 놓여 있는가 ?

우리가 하늘의 뜻을 따를수 있는 자질을 가지고 있 더라도 그것을 거부하거나 따르거나 할 자유 ( 혹은 능력 ) 가 있다. 공자는 인간이 현재 살고 있는 환경에 대한 중대한 선택권을 지니지는 못한다는 사실 ( 운명 ) 을 인정하 는 한편 ‘ 어떻게 ’ 살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는 선택권 ( 천명 ) 은 갖고 있다고 주장함.

진단 공자의 주장에 따르면 인간은 과거에 대한 무지와 이기심에서 비롯된 사회적 알 력때문에 ( 하늘의 뜻에 대한 불일치 ) 절망적인 상황 에 놓여있음. 이는 덕의 기반을 잃어버렸기 때문임.

처방 자기 수양을 통해 완성된 인간 ( 군자 ) 가 되어라. 도덕적 성실성은 사람이 제어할 수 있음. 극기복례 - 자기의 사욕을 이겨 예에 돌아감이 仁을 하는 것. 여기에 나오는 예의 근거는 옛것, 옛성현들의 말씀.

이후의 발전 ( 해석 ) 맹자 : 성선설 인간의 타고난 본성은 선하며 ( 하늘의 본성을 따를 자질을 갖고 있으므로 ) 본래부터 가진 선의 씨앗이 자라날 수 있도록 스스로를 갈고 닦아야 한다. 순자 : 성악설 자연은 우리로하여금 무한한 욕망을 가지게 만들었 고 (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 ) 선의 요소는 모두 인위적 인 노력에 기인한다

토론거리 인간에게 내재된 선이 없기때문에 외부에서 선을 가져와야 하는 성악설의 경우 선의 지침은 무엇인 가 ? 군자와 소인을 생래적으로 나누는 시각에서 과연 운명에서 주어지지 않은 천명을 따르는것이 가능한 것인가 ?

우주에 관한 이론 우주 전체의 배후에는 어떤 단일하며 통일적인 원 칙이 존재함. 단 하나의 궁극적 실재이자 모든 존재의 궁극적 기 반인 ‘ 브라흐만 ’ 브라흐만 – 산스크리트어에서 유래함 ( 자라난다. 팽 창한다. 늘어난다.) 이후 궁극적 실재, 존재의 1 원인 이라는 의미로 정착

우주에 관한 이론 우주의 궁극적 실재가 브라흐만 하나라면 어떻게 힌두교의 많은 신들과 다른 실재들을 설명 할까 ? -> 하나의 실재는 이른바 “ 이름과 형태 ” 를 통해 스스 로를 구분짓는다. 비록 다양한 이름과 형태를 지니 고 있긴 하지만 우리가 감각을 통해 경험하는 세계 는 결국 단 하나의 실재일 뿐이다.

인간의 본성에 관한 이론 생물이든 무생물이든 모든것은 서로 연관되어 있다 는 인식. [ 아뜨만 ] 우주에 내재된 단일원리가 브라흐만이라면 아트만은 개인에 내재하는 원리, 인격적 원리이다. 원래의 뜻은 숨쉰다는 뜻. 안에서 움직이게 하는자.

[ 아뜨만 ] 불변하고 불멸하는 본질적 자아, 아뜨만은 브라흐 만과 동일시 됨. [ 아힘카라 ] 일상적 자아. 유한하고 조건부에 불과한 가면, 우리 의 본성을 덮어 가리고 있는것.

인간은 환생을 겪게되며 그때마다 새 몸을 갖고 태 어남. 두가지 경우 1. 일반적 죽음 - 화장 - 연기 - 밤夜 - 조상들의세계 - 달 - 비 - 흙 - 음식 - 남자 -> 여자 - 사람으로 재탄생 ( 존재의 순환 ) 2. 최고의 지식을 성취한 명상가의 죽음 - 화장 - 불꽃 - 낮 - 신들의 세계 - 태양 - 브라흐만의 세계 ( 순환으로부 터의 자유 )

진단 인간의 존재에서 문제점은 우리가 실재의 진정한 본생에 대해 무지하다는 것. 결국 인생의 성패는 불멸의 브라흐만을 아는것. 실재의 진정한 본성에 대한 무지는 곧 우리 자아의 진정한 본성에 대한 무지와 마찬가지이다 ( 브라흐만 - 아트만 ) 달리말하면 인간의 곤경은 인간의 정체성문제로 인 해 야기된것

진단 인간의 존재에서 문제점은 우리가 실재의 진정한 본생에 대해 무지하다는 것. 결국 인생의 성패는 불멸의 브라흐만을 아는것. 실재의 진정한 본성에 대한 무지는 곧 우리 자아의 진정한 본성에 대한 무지와 마찬가지이다 ( 브라흐만 - 아트만 ) 달리말하면 인간의 곤경은 인간의 정체성문제로 인 해 야기된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