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52023 김자현 0952012 윤은희.  1993 년도, 정체성이 강조되다  스테레오 타입이란 ?  휘트니 비엔날레란 ?  작가소개 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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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자현 윤은희

 1993 년도, 정체성이 강조되다  스테레오 타입이란 ?  휘트니 비엔날레란 ?  작가소개  질문

 최근 몇 10 년 동안 인종, 다문화, 페미니즘, 퀴어 등 정체성의 정치학은 비슷한 궤적을 그리며 예술의 영역으로 들어왔다.  첫 번째 단계에서는 흑인성, 인종성, 여성성, 동성애주의 같은 그들의 본질적인 특성이 부 정적인 스테레오 타입으로 인식돼 왔다는 점 이 제기되고, 소수자 미술가들이 제도권 미 술에 진입하게 되면서 이들의 긍정적인 이미 지들이 강조됐다.  두 번째 단계에서는 스테레오타입에 대한 비 판이 제기돼 정체성이란 타고난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란 사실이 지적됐 다.

 이 용어는 특정한 문화에 의해 미리 유형화되고 사회적으로 공유된 관념, 혹은 이미 지를 의미한다.  매우 단순하고 일반화된 기호로서 특정 사람이나 사물을 사회적으로 구분짓는 것. 일 종의 부당한 동일시 (undue identification) 라고 할 수 있겠는데 흔히 고정 관념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스테레오타입화한다는 것 (stereotyping) 은 어떤 집단에 속한다고 보는 모든 특성을 특정한 사람이나 사물에 귀인시키는 것을 말한다. 말하자면 숲 때 문에 나무를 알아 보지 못하는 것과 같다.  월터 리프먼 (Lippmann, 1922) 이 이 용어를 사회과학적 용어로 처음 사용했을 때 그 의미는 우리의 행동이 실제 세계가 아니라 종종 우리머리 속에 저장해 둔 인상에 근 거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우리 머리 속에 흑인이라는 집단이 게으른 사람들로 인상 지워지면, 개개의 흑인이 아무리 부지런한 사람일지라도 우리는 모든 흑인을 게으른 사람으로 스테레오타입시키게 된다.

 휘트니 비엔날레는 세계적인 현대미 술 전시회 가운데 하나로, 짝수 해 상 반기 ( 보통 3~5 월 ) 에 약 3 개월 동안 미 국 뉴욕의 휘트니 미술관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에서 개최 된다 년, 유럽 미술에 맞서 미국 미술의 위상을 확립하고 미국 내의 젊 고 덜 알려진 작가들을 발굴, 소개할 목적으로 창설된 휘트니 비엔날레는 미국의 동시대 (contemporary) 미술 을 집중적으로 조명하며 회화, 조각뿐 아니라 비디오 아트, 설치 미술, 행위 예술까지 망라하는 종합적인 미술전 으로 성장해왔다 년에 제 77 회를 맞이한 휘트니 비엔날레는 베네치아 비엔날레 (Biennale di Venezia), 상파 울루 비엔날레 (Bienal de São Paulo) 와 함께 세계 3 대 비엔날레로 손꼽힌 다.

 Mythic Being( 신화적 존재 ), 에이드리언 파이퍼는 ‘Mythic Being’ 을 통해 흑인 남성의 성욕적 스테레오 타입을 흉내내면서 성적인 자 유 분방함을 경험할 수 있었고, 그러한 자유로운 성적 경험들 이 흑인 여성으로서의 그녀에 게 어떻게 해방을 주는지 실험 하였다.

파이퍼는 인종적 스테레오타입이 결코 진실한 흑인정체성을 설명하는 것이 아 님을 반증하기 위해 퍼포먼스에서 교묘한 책략을 이용한다. 그가 흑인 남성성을 표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작고 왜소한 몸집과 인종의 판별을 흐리는 밝은 피 부색으로 보인다. 또한 그의 아프로 가발과 콧수염은 마치 자신의것이 아니라는 듯이 어색하고 과장되게 입혀져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파이퍼가 흑인 남성 페르 소나인 ‘Mythic Being’ 에 완전히 동화되지 않으며, 단지 어색한 흉내만을 내고 있음을 암시한다. 그러나 이러한 미묘한 틈새들에도 불구하고 ‘Mythic Being’ 이 거리로 나갔을 때, 당시의 대중들은 그를 흑인 남성으로서 대하였다. 이처럼 모방적으로 수행하는 퍼포먼스를 통해, 인종적 스테레오타입과 본질적인 인종적 정체성 사이에 있는 간극에 질문을 던진다. 한편, 그녀 스스로가 의식의 장 (arena) 이 되기를 원하였다. 자의식 안에서 그녀의 신체를 객관적으로 인식하였고, 타인들에 의해 그녀가 어 떻게 보여지고 있는지를 의식할 수 있었다. 그에 따라 ‘Mythic Being’ 또한 타인들의 심상에 자리잡은 흑인 남성에 대한 인 종적 스테레오타입을 스스로 인식하고 그것을 체현한다. 이를 통해 파이퍼는 인 종적 스테레오타입의 책임을 관객들에게로 전가시키고, 오히려 스테레오타입을 이용하여 역으로 그들을 공격함으로써 억압받던 주체의 위치를 뒤바꾼다.

섹슈얼리티를 다루는 원시주의의 상투적인 이미지들을 과장해서 표현

영국의 인종차별 이데올로기는 노예제도의 유산보다는 식민주의의 복잡한 역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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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화를 통해 인종의 식별 가능성이라는 개념을 건들였 다. 모더니즘 회화의 형식적 관심사를, 인종을 지각적으로 식별하는 시험 수단으로 바꾸거나 그 반대의 방식을 취한다

 질문해 주세요 ~ 감사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