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봉현 ( 산업연구원 ).  한국 영화의 부활  창의적인 영화인력의 시장진입  경쟁환경의 조성  적극적인 진흥정책 ( 진흥기금 조성, 산업지원, 인력양성, 투자펀드조성 )  한국영화산업 괄목할만한 성장 기록  국내시장 점유율 : 63.8%(2006 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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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봉현 ( 산업연구원 )

 한국 영화의 부활  창의적인 영화인력의 시장진입  경쟁환경의 조성  적극적인 진흥정책 ( 진흥기금 조성, 산업지원, 인력양성, 투자펀드조성 )  한국영화산업 괄목할만한 성장 기록  국내시장 점유율 : 63.8%(2006 년 )  연간 관객수 : 1 조 5,877 만명 (2007 년 )  영화수출액 : 7,600 만 달러 (2005 년 )  2006 년 이후 국내 영화산업 정체현상 심화  관객수 / 투자 정체  국산영화 점유율 하락  부가판권 시장의 몰락 (10 년간 80% 감소 )  해외수출 급감  국내 영화산업 정체의 원인 검토와 대안 모색  최근 수년간의 영화산업 추이  한국 영화산업의 문제점  개선과제와 향후 정책의 방향성 모색

극장 인프라의 멀티플렉스화 심화  1990 년대 후반 CJ, 롯데 등 대 기업의 상영업 진출을 계기로 촉진된 극장인프라의 멀티플 렉스화는 거의 완료단계에 이 름  전체 상영관 대비 멀티플렉스 가 차지하는 비중 전체 극장수의 78% 전체 스크린수의 91.8% 연간 총관객수의 94.8% 연간 극장 총매출의 95.1%

 향후 영화상영업은 양적인 확 대보다는 질적인 변화를 모색 할 것으로 전망 4D, 3D 상영시설에 대 한 투자 확대 극장의 디지털화 수익원의 다원화 ( 스포 츠, 게임중계 등 )  멀티플렉스화에 의해 빠르게 증가해오던 극장당 좌석수도 이제 정체상태에 이를 전망  스크린당, 좌석당 관객수 감소  투자수익율 감소

좌석당, 스크린당 관객수 추이국민 1 인당 영화 관람회수

국산영화 제작 / 상영 편수총제작비와 편당 평균제작비 추이

 총제작비와 평균제작비 추이 를 보면 2000 년대 중반부터 현저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 고 있음. 연간 제작편수와 개봉편수 는 속도가 다소 둔화되었지 만 계속 증가하고 있음. 블록버스터 투자보다는 소 규모 영화의 다작이 이루어 지는 경향  중견제작사의 연간제작 편수 도 2006 년 을 정점으로 급감 하고 있음. 중견 제작사의 제작편수 추이

총제작비 구성 (05-09 년 평균 ) 연도별 편당 총제작비

극장 관객수 및 매출액 추이 시장점유율 변화추이

 한국영화산업의 총매출액 규모 는 약 1 조 3,000 억원 전후의 시장을 형성 2004 년 1 조 5,000 억원을 정점으로 점진적으로 감소하 는 경향을 보임.  극장매출은 증가하고 부가시장 수입이 급감하는 매출구조는 한 국영화산업의 치명적인 약점 부가시장 ( 극장외 ) 매출은 지 난 10 년간 약 80% 감소 주된 원인은 인터넷을 통한 영화의 불법다운로드 활성화 영화산업 매출액 구성 및 변화 추이

구분 총매출124,962166,486159,036285,462336,786388,058266,927200,839 총비용88,339182,714173,090276,958312,117513,640448,813355,667 총이익36,623-16,228-14,0548,50424, , , ,827 투자 수익률투자 수익률41.46%-8.88%-8.12%3.07%7.90%-24.46%-40.53%-43.53%

 수익성 악화의 원인  홈비디오 등 부가시장의 몰락  제작비 상승  공적지원 ( 공공자원의 투자조합출자 ) 감소  수익성 악화의 부작용 심화  메이저 자본의 소극적 투자  중견투자배급사의 시장퇴출 ( 코리아 픽처스, 쇼이스트, 스튜디오 2.0, 벤 티지홀딩스 등 )  투자조합의 투자리스크 회피 경향  영화 유통시장 재편 (CJ, 롯데, 쇼박 스 등 3 대 메이저 중심 )  영화 기술인력의 이탈 가속  투자 부진에 따른 제작기반 약화  기타 수익성 저하 콘텐츠 경 쟁력 감소 투자위축 관객점유 율하락 불법 복제 중소제작투자사 도산 펀드투자 위축 메이저 배급사의 투자 의욕감소 편당 투자규모 축소 제작투자 투입물량감 소  현장인력 고용 문제 발생 전문 제작사의 위축 스크린 확보 애로 와이드 릴리즈에 희생 수익성 악화와 투자부진의 악순환 ?

 첫째, 시장규모가 너무 작다  영화시장규모 ( 약 1 조 5,000 억 ) 는 국내 라면시장과 유사한 규모  해외콘텐츠 ( 약 50%), 유통서비스 ( 상영관, 50%) 를 제하면 전체의 25% 인 약 3,700 억원 의 시장이 국산 영화 제작, 투자시장  둘째, 국내시장만으로는 규모의 경제가 불가능하다  해외시장 진출이 쉽지 않다.  셋째, 국내 시장은 지난 10 년 동안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거의 포화상태 이다  국민 1 인당 연간 영화관람회수는 2007 년 3.22 회로 1999 년 대비 약 3 배 급증  정보화기기, 디지털 TV 방송 등 영화 대체재의 발전  넷째, 부가판권시장의 손실이 막대하다  영화의 온라인 유통 시 수익율이 오프라인 매체 ( 비디오, DVD) 보다 월등히 높으나 이 시 장을 거의 확보하지 못하고 있음.  다섯째, 영화산업의 산업적 가치가 과대포장되어 있다.  원소스멀티유즈, 해리포터 수출과 소나타자동차 수출의 비교  이면에서는 지속적으로 공적자금의 유입이 이루어짐

 저작권보호 강화와 부가판권시장의 회복  작품의 경쟁력 강화  최신 기술적 변화에 주목  제작산업 활성화  기존 영화 3D 화  후반작업 서비스  CG 공급능력 향상  미래기술에 대한 투자 확대 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모델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