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Intermediate 개념에 대한 이해 205802014 서혜진 205802015 안지혜 205802016 안진현 205802018 유한종 205802019 이경주 205802026 주혜민 이은주.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I am Computer I am Computer 4 장 데이터의 표현 방식과 연산 4.1 아날로그신호와 디지털 신호 4.2 숫자의 표현 방식 4.3 문자의 표현 방식 4.4 문자, 숫자를 제외한 데이터의 표현방식 4.5 컴퓨터에서의 정보처리 : 연산 4.6 데이터의 처리.
Advertisements

 사 회  4 학년 2 학기  2. 가정 생활과 여가 생활 > 2. 여가 생활의 변화 ( 7-8 /13 ) 윷놀이와 컴퓨터 게임.
폭력. 폭력이란 무엇인가 우상의 눈물 물리적인 폭력 ( 최기표 ) VS 지능적인 폭력 ( 임형우, 담임선생님 )
EYEMAX DVR 제품사양서 EYEMAX CO.,LTD 목 차 DVR SYSTEM 이란..? EYEMAX DVR SYSTEM 제품 사양 - 1 -
1. 사고사항 2. 배상책임 유무 동 사고는 음식물을 공급한 우리김밥의 음식물 하자로 인하여 발생한 사고이므로 피해자에게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으며, 피해자의 음식물 관리상의 하자는 없다고 판단되므로 피해자 과실 없음 3. 피해자 인적사항 및 예상손해 사항 4. 합의사항.
1 박 2 일 !!! 인천마장초등학교 유수아. 1 박 2 일 멤버 인기순 위 1 위 이승기 2 위 엄태웅 3 위 은지원 4 위 김종민, 이수근 ※인터넷에서 본것이기 때문에 사람에따라 서 다를 수 있다. ※
한림대학교 임직원 단말 공급 : LTE 기종, 신규 가입 (010/번호이동)
석관중앙교회 5남전도회 석 관 중 앙 교 회 회원 소식 통권 05-04호 발행일 : 2005년 04월 회 장 : 장진호 집사
표어 :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자(행10:2)
MB노믹스의 실패와 미래 22조 배주환 외 5명.
1. 기관별 맞춤형 집중교육 : 실습 및 개인별 집중지도    1. 기관별 맞춤형 집중교육 : 실습 및 개인별 집중지도 (상설) 기관별 맞춤형 교육 - 당 교육기관에서.
“미세 먼지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메뉴얼 만들기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멀티미디어 2006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초등학생들이 좋아하는 웹툰 우리반학생들이 많이보는 웹툰.
지역사회복지론 1조. 요양보호시설에 대해서 황성국 임재형 이동영
금호타이어 광고에 대한 오류. 항만물류학부 물류운영정보전공 박기훈.
2MB 교육정책과 교육운동 송경원(진보신당/ 교육),
2012년 12월 정기 제직회 기 도 : 김영민 집사 출 석 : 서 기 개회 선언 : 제직회장 (이태환 장로)
1 제작사 행사 기획 제작 능력는 얼마나 우수한가? 맥스프로은… 기획사 선정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2014학년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시 유의사항 울산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운영과 한 상 철.
상품 제안서 ■ 상 품 명 : ■ 협력사명 : 이노비즈협회 (주)공영홈쇼핑.
◆ 사회 ◆ 5학년 2학기 ◆ 단원명 2.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9 / 16차시 첨단 기술에 의한 생활의 변화 초기화면.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2015년 ‘과학과 감성이 공존하는 영화공작소’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2010ICT교과연구회 결과물 발표회 2010년도 ICT정보화 활동 (금)
4. 목적론적 윤리와 의무론적 윤리 01.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01.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02. 결과론적 윤리와 공리주의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한 날로 지켜라 출애굽기 20장 8절 말씀 -아멘-.
4월 부모교육 - 유 아 기 - 00초등학교병설유치원.
창의적 체험활동.
다기능일체형 설비 적용을 통한 전동기 기동반 회로개선
장애인의 소득보장 서비스 1.
해운대 기장 방송 ㈜ 유선 + 헬로TV + 초광속넷(160M) + 집전화 반송동 입주민만을 위한 통신비 절감 이벤트!!!!!
소리가 작으면 이어폰 사용 권장!.
재난 안전.
개항기 조선과 동아시아 박 범 한국역사입문Ⅱ.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는 마음 갖기
“정보의 표현” 이 점 숙 컴퓨터와 인터넷 “정보의 표현” 이 점 숙
“소프트웨어의 표현” 이 점 숙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의 표현” 이 점 숙
(생각열기) 비가 그칠 때 생기는 무지개는 몇 가지 색이 나타나는가? 그 원인은??
연구를 위한 준비 참고문헌 카드 만들기.
과거,미래,현재의 아동관 -아동 학대- (4조).
예산안 원가 구분 금액 총 제작비 대비 원가세부항목 기획개발비 270,000, % 기획비 120,000,000
알쏭달쏭 요한복음 성경퀴즈.
안경렌즈의 발달 과정 조원 : 김선영, 류성욱, 신상수, 이정숙, 오대성.
경찰조직관리론.
대구의 부도심 대구의 주요축 동대구 부도심 4조 강민석 / 박성균 / 최은지/ 황재현/김예지.
나의 커리어플랜 6학년3반 최 은 진.
노인의 건강사정 학습목표 -노인의 건강 사정 요소를 인식.
천안시 호재 정리 ▶ 천안 원 도심재개발 정비예정구역 총괄 : 80개 구역 규모 : 3,130,235 ㎡(약94.7만평)
1) 화가 이중섭 (작품 세계) 국어 중학교 1학년/2학기 1.능동적으로 읽기> 1)화가 이중섭 (2/6) [화면 소개]
비만에 관하여 장 덕 고 등 학 교.
광고 모델의 영향력.
3단원 디지털 세상 속으로 1. 0과 1의 비밀.
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12강. 미디어 문화.
사도행전 13장 22절 말씀 –아멘 다 윗 을 왕 으 로 세 우 시 고 증 언 하 여 이 르 시 되 내 가 이 새 의 아 들
복수노조 시대, 노동운동의 과제 (火) 노광표 (한국노동사회연구소 부소장)
절복은 왜 하는가 ◑ 안녕하세요. 입니다. 오늘은 절복은 왜 하는가에 대해서 여러분과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부 지구.
6장: 기억장치 대화성, 멀티미디어에 대한 기반들.
가격표시제실시요령 개정방안 산 업 자 원 부 유 통 물 류 과 이민영 사무관.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스가랴 9장9절 말씀 -아멘- 보라! 네 왕이 임하 나니 그는 겸손 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경찰행정과 세미나 결과를 공개해야한다. VS 비공개로 해야한다. 경찰의 근무성적평정 제도.
영상처리 기초.
한 학기 한 권 읽기 -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어요 - 4-2학기 독서단원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죄와 사망의 성령의 법이 법에서 여러분을 해방 시켜 주었습니다 로마서 8장2절 말씀 –아멘-
과목명: 고전문학 특강 학번: , 이름: 황인대, 윤정아 담당교수: 변승구 교수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의사소통.
기술가정 1학년 1. 나와 가족의 이해 > 1. 청소년의 특징 ( 5 / 6 ) 청소년기 사회적 발달 수업계획 수업활동.
2) 숨쉬는 영정 국어 중학교 1학년/2학기 6.문학과 독자 > 2) 숨쉬는 영정 (4/6) [화면 소개]
디지털 TV 방송 신호 (4)
호기심 천국으로~~ 긴 장화 속에는 무엇이 숨어있을까? 노을 모둠.
Presentation transcript:

Digital Intermediate 개념에 대한 이해 서혜진 안지혜 안진현 유한종 이경주 주혜민 이은주

필름 vs HD 영화 제작방식의 기본과정 이경주 디지털 인터미디어트 (DI)

디지털인터미디어트 개념에 대한 이해 전통적인 필름영화 제작 방식 (FFF) 디지털 영화제작방식 (FDF) - 산업적인 측면 : 디지털 시네마 (Digital Cinema) - 제작과정 측면 : 디지털인터미디어트 (Digital Intermediate) * DI 의 개념적인 의미 : 중간매개체 ( intermediate ) 로 ' 디지털 작업과정 ' 또는 ' 작업물 ' 1980 년대부터 후반작업을 중 심

필름 vs HD 영화 제작방식의 기본과정

HD 영화제작 후반작업 흐름도

디지털 인터미디어트 _ DI 디지털 인터미디어트 (DI) 개념에 대한 이해 주혜민

디지털 인터미디어트란 ? 1980 년대부터 후반작업을 중심으로 시작된 디지털 필 름혁명은 현재의 영화 산업을 새로운 단계로 진입 디지털 인터미디어트란 중간매개체로 디지털 작업과정 또는 작업물로 정의 디지털 영상 기술의 발전과 컴퓨터의 고성능 화에 따라 중간과정 또는 매개체로 디지털 형태가 본격 사용되기 시작

디지털 필름 (digital film) 디지털 중간 매개체 또는 디지털 마스터의 개념을 모두 포함한다. 기존의 필름 제작 방식에 비하여 훨씬 더 좋은 화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보다 손쉽고 경제적이면서 효율적으로 영화제작 공정 을 진행할 수 있다. 과거 전통적인 필름 제작방식에서는 표현 불가능했던 이미지들을 창조해 내고 필름에서는 표현 불가능한 새 로운 칼라와 창조적인 룩을 만들어 냈다.

디지털 인터미디어트를 발전시키려면 ? 민간 후반 작업 업체들이 고가의 신규 기자재에 투자하 여야 한다. 정상적인 작업료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기술 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시켜 궁극적으로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사업 모델로써 자리잡아야 한 다. 디지털 후반 작업에서도 모든 장비들과 기술적인 요건 들이 제대로 갖추지 않으면 오히려 기존의 제작방식으 로 진행하는 것보다 더 비효율적일 것이다.

디지털 인터미디어트 (DI) Film Scanning 과 정 안진현

Film Scanning 과정 OCN 촬영된 필름 = 6K 6K : 화면비율 1.33:1 픽셀수 8192* :1 7318*3960 인터네거티브 = 4k 4K : 화면비율 1.33:1 픽셀수 4096* :1 3656*1980 듀프네가를 거쳐 만들어진 프린트 필름 = 1.8K 극장에서 상영되는 프린트 필름 = 보통 1~1.5K

Film Scanning 과정 일반적으로 2K 로 스캐닝 하는 이유 : 1. 작업결과물의 차이는 별로 없음 2. 비용문제 DI 작업을 위한 필름 스캐닝 : 4K 해상도 기준 그러나 일반적으로 2K 정도로 스캐닝 CG 업계에서 일반화된 해상도를 보통 1828*1000(1.85:1) 작업

Film Scanning 과정 필름스캐닝에 소외되는 시간은 1 프레임 3~16 초이다 12 초를 기준으로 계산 하면 100 분의 길이의 필름을 스캐닝 하면 24 시간 작업으로 1 주일 이상이 소요 데이터양 : 10bit RGB 프레임파일로 했을때 2k = 초당 17MB 4k = 초당 52MB 2K 사용하는 경우 1 시간 분량 스캐닝하는데 약 1TB = 1000GB

Film Scanning 과정 필름 스캐너의 원리 4. 렌즈 필름을 CCD 에 투사시키는 역할 5. CCD Line CCD TYPE 3. 필름케이트 필름스캐닝 타입에 맞도록 만들어진 필름게이트 2. 색보정필터 필름프레임을 RGB 필터를 통해 스캐닝 1. Lamp 필름스캐닝에 필요한 광원

Film Scanning 과정 DataCine : 필름 스캐닝과 텔레시네의 중간개념 2k(1980*1440) 해상도를 실시간으로 변환. 4k 해상도는 16bit 방식으로 초당 7.5 프레임 속도로 변환 가능. Digital over sampling 방식 : 4K 로 읽어 들이고 내부적으로 데이터는 2K 로 줄여서 출력 방식

디지털 인터미디어트 (DI) Digital intermediate 과 정 유한종

Digital intermediate 과정 DI 의 본질적인 개념 : 색보정뿐만 아니라 VFX 작업 과정을 포함. HDTV,VD 디지털 배급 등 다양한 형태로의 결과물 변화가능

Digital intermediate 과정 - DI 가 각광받는 이유 - 1. 필름의 컬러와 톤에 대해 아주 세밀한 컨트롤 가능. 2. 색보정, CG, 옵티컬 등 기존에 여러 단계로 이루어지던 모든 작업 공정들이 DI 작업 내에서 일률적이고 효율 적으로 한 번에 이루어 질 수 있음. 3. 디지털 마스터는 필름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미디어 매 체로 쉽게 변환 가능 - 뛰어난 매체호환성

Digital intermediate 과정 1. 중요한 기술적 주제 : DI 작업 중에 있는 이미지와 필름으로 변환된 후의 이미지를 얼마나 유사하게 만드는가 !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DI 작업에서 모니터링 한 것이 필름으로 전환 되었을 때도 99% 동일하게 그대로 출력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모니터의 선택이 중요 : HD CRT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24 인치 이상의 모델을 사용. 가장 좋은 방법은 DI 작업실에서 극장용 DLP 영사기를 이용해 작업하는 것이다.

디지털 인터미디어트 (DI) Film Recording 과정 안지혜

Film Recording 과정 디지털 마스터 데이터 → 필름 -CRT 방식 ( 키네스코핑 - 비디오 신호를 필름으로 전환하는 기술 ) R,G,B 의 3 개의 레이저광을 TV 신호로 각각 변조 하나의 빔 으로 필름 면에 직접노광하는 직접 방식

Film Recording 과정 -EBR 방식 화상 신호에서 변조 전자 빔을 직접 필름 주사시키는 녹화 방식.

Film Recording 과정 -Laser 방식 영상 데이터를 R,G,B 마이크로 레이저 광선으로 변환. 필름 표면에 직접 주사하여 기록하는 방식

Film Recording 과정 필름 전환 결과물 : laser 방식 > EBR 방식 > CRT 방식 순서.

Film Recording 과정 디지털 마스터 데이터가 필름으로 전환되는 일반적인 순서. 1. 인터미디어트 필름에 기록 ( 네거티브 필름에 기록 ) ( 네거티브필름 : 색과 밝기가 반대로 기록되는 필름 ) 2. 인터포지티브 필름 ( 인터포지티브 필름 : 네거티브 필름과 반대 ) 3. 듀프 네가 필름 ( 복사한 현상 필름 ) 4. 프린트 필름

디지털 인터미디어트 (DI) HD 영화 후반작업 DI 작업을 위한 데이터 변환 과정 서혜진

HD 영화 후반작업 ① DI 과정 거치지 않았을 때 → 편집과 간단한 색보정을 거쳐 곧바로 필름으로 전환 비디오 특성을 지니고 있는 HD 영상이 그대로 필름으로 옮김 이미지 표현은 기본적인 비디오 화면이 나타날 수 있음 ② DI 과정 거쳤을 때 → 디지털 데이터 속성 지니고 있어서 디지털 로그 데이터로 변환 필름의 특성곡선을 처리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할 수 있음. 만들어지는 다양한 이미지 표현 스타일을 자유롭게 구현 가능.

HD 영화 후반작업 [DI 작업을 위한 데이터 변환 과정 ] → HDCAM 은 10bit YUV 특성을 지님. 카메라의 CCD 는 기본적으로 빛을 리니어 방식으로 처리하는 특성 → YUV : 모든 컴포넌트 방식을 의미하는 말.

HD 영화 후반작업 HD 영상은 하이콘트라스트 의 성격 일정 영역의 화이트와 블랙 의 범위가 벗어나는 경우에 는 후반 작업에서 이미지가 사라진다. 리니어 형태의 특성을 지니 고 있는 HD 영상은 필름의 로그 다이나믹 레인지에 기 록될때 충분치 못한 단점을 지니고 있음.

HD 영화 후반작업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될 때 : 4:2:2 YUV 형식 그대로 변환이 되는것이 아니라 4:4:4 RGB 로그데이터로 변환되어야 함. 네거티브 필름과 같이 풀 다이나믹 레인지 구조 형태로 작업이 가능 현재 사용되는 테이프 방식에 저장되는 과정에서 데이터 손실이 발생하는 단점

HD 영화 후반작업 HDCAM 1920x bit YUV → 저장방식 8bit 수평픽셀 1440 → VTR 1920x bit YUV 이 과정에서 데이터 손실이 발생 최근 별도의 하드디스크에 DSP 를 거쳐 10bit 무압축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이 소개됨. DSP 는 디지털 신호를 하드웨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직접회로를 뜻함.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