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전다음 1 게오르그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1770 ~1831 절대자의 전도사 스튜트가르트 생 튀빙겐 대학 출신 대학 친구 셀링의 영향을 받음. 셀링 보다 15 년후 대학교수가 됨 하이델베르그 대학, 베르린 대학교수
목차 이전다음 2 독일 관념론 칸트 (1724) 쇼펜하우어 (1788) 피히테 (1762) 셸링 (1775) 헤겔 (1770)
목차 이전다음 3 목차 ( 독일관념론 ) Caspar David Friedrich, 바다에서 뜨는 달을 보는 두 납자 (1817) 목차 이전다음 헤겔 절대정신 절대이성 현실과 이성 절대정신의 발전원리로서 의 변증법 헤겔철학의 삼분법적 ( 변증 법적 ) 체계
목차 이전다음 4 헤겔 세계와 세계 역사 는 모두 비물질적 인 존재 ( 절대정신 ) 의 발전이다. 우주는 곧 절대 정 신이고 신이다. 소스 :URL:
목차 이전다음 5 헤겔의 ‘ 절대정신 ’ 성경 논리 : 요한복음의 로고스, 최초의 존재자는 로고스. “ 태초에 로고스가 있었다. ” 이 구절을 읽고 놀란 헤겔의 생각 : 태초에 홀로 있었던 존재 는 신이다. 그렇다면 로고스가 신이고. 로고스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정신, 절대정신 이다. 태초의 로고스는 어디로 갔을까 ? 로고스는 빛과 우주 그리 고 모든 생물과 인간으로 발전, 씨앗이 다 성장한 후, 다시 씨로 돌아가듯이 모든 것은 다시 최초의 로고스로 돌아 가는 과정에 있 다.
목차 이전다음 6 절 대 이 성 절대정신은 모든 생명의 합, 존재하는 모든 것은 로고스의 변화된 모 습일 뿐이기 때문이다. 세계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절대정신이 존재, 이를 “ 절대 이성 ” 이라고 부름. 이성은 사고에 의해서 일어나므로, 절대이성은 인간 에게만 확인 될 수 있음.
목차 이전다음 7 현실과 이성 씨앗이 나무가 되고 열매가 맺는다. 그렇다고 이들은 다른 존재는 아니다. 우주는 하나의 유기체이며, 절대정신 자체이 고 신이다. 인간의 이성은 절대이성의 지배를 받음으로 써 현실이 구현된다. 또 현실은 절대정신이 드러난 현상에 불과하 기 때문에 이성과 일치한다. 현실적인 것은 이성적인 것이고, 이성적인 것 은 현실적인 것이다.
목차 이전다음 8 절대정신의 발전 원리로서의 변증법 모든 변화는 절대정신 ( 이성 ) 의 전개 과정이다. 모든 변화의 진행은 이성 ( 정신 ) 의 전개 ( 논리적 전개 ) 애 따른다. 논리적 전개는 토론 즉 변증의 과정에 가장 잘 나타나 있다. 이를 변 증 법 변 증 법 이라 칭한다. 이 과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정명제 ( 주장 ) 가 있으면, 반 명제 ( 반대주장 ) 가 발생하고, 이들이 서로 대립 ( 토론 ) 하다가 종합명제 ( 결론 ) 에 도달한다. 이 과정은 다시 계속 반복된다. 이 삼분법적 과정을 간단히 정 – 반 – 합 정 – 반 – 합 이라 칭한다. { 정 ( 정명제 ), 반 ( 반명제 ), 종합명제 ( 종합명제 )} 정반 합/정합/정합/정합/정 반 합/정합/정합/정합/정 반 합/정합/정합/정합/정 반 합/정합/정합/정합/정
목차 이전다음 9 정 반 합 정 반 합
목차 이전다음 10 비유 : 프렉탈 구조 프랙탈이란 단순한 구조가 계속 반복되면서 복잡한 전체 구조를 이루고 있는 형태다. 사진은 동일한 삼 각형이 크기를 달리 하며 계속 반복돼 나타나는 모습 을 보여주는 프랙탈의 전형적인 구조다. – 만델브로 트의 사진 1960 년대 프랑스의 수학자 베노이트 만델브로트 박사는 울퉁불퉁한 바위로 이루어진 해안선이 궁 금하여 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들여다봤다. 그 결과 마치 나뭇가지처럼 비슷한 모양이 계속 반 복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만델브로트 박사는 이런 구조를 ‘ 쪼개다 ’ 란 뜻의 그 리스어 ‘ 프랙투스 ’ 에서 따와 프랙탈이라 불렀다. 그 러나 40 여년이 지난 최근까지 왜 해안선이 프랙탈 구조를 갖는지는 의문이었다. 만델브로트의 사진 만델브로트의 사진
목차 이전다음 11 헤겔철학의 삼분법 체계
목차 이전다음 12 마지막 슬라이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