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음악의 사회사
중남미 음악의 구분 역사적 혁명적 이념적 사회문화적 지역적 혼합적 안데스 음악 체를 위한 노래 라틴아메리카 노래운동 멕시코 마리아 치 브라질 삼바 아르헨티나 탱고 쿠바 살사
지역적 중남미 음악 분포 메렝게 살사 마리아치 음악 안데스 음악 누에바 칸시온탱고 삼바
안데스 음악 안데스 악기 condor pasa 안데스 지역 안데스 음악 * 안데스 산악지방에서 원주민 음악과 서반아 음악이 조화가 된 혼합음악 안데스 음악의 전승 * Andes 란 ‘ 하늘까지 계속되는 밭 ’ 이란 뜻 * 1614 년 ‘ 악마의 장난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 모든 인디오 악기들을 불태움 * 악기를 만든 자와 연주자 모두 처형 * 이러한 박해 속에서, 잉카 (Inca-’ 태양의 아 들 ’) 의 후손들은 그들의 음악을 보존 * 1960 년대 ‘ 새 노래 운동 (Nueva Cancion)’ 의 모태
안데스 음악 안데스음악 ( 한국 ) 안데스 음악의 악기 께나 (Quena) – 안데스를 대표하는 음색을 내는 피리 우석균 ( 바람의 노래 혁명의 노래 ) “ 잉카의 정복사업이 께나의 전 파에 커다란 역할을 했을 것 ” * ‘ 만 차이 푸이투 전설 ’ – 식민시대 남녀의 이루지 못한 사랑에 관한 전설 시꾸 (Sicu) – 안데스의 팬 풀룻 최소 2 명, 많게는 10~15 명이 함께 ‘ 시꾸리 ’ 를 구성 안데스 카니발 중 가장 유명한 ‘ 악마의 춤 ’ 이 시꾸리 의 촉매역할 차랑고 (Charango) – 서반아 기타를 모방해 아르마디요 (Armadillo) 의 등껍질을 이용해 만든 기타 봄보 (Bombo) – 안데스의 북
안데스 음악 Diablada 악마의 춤 (Diablada) * 18 세기부터 악마의 춤이 존재 * 안데스 카니발 때 악마의 춤을 춤 (8 일 정도 지속 ) * 악마의 상징이자 저항의 상징인 띠오상을 1 년에 한번 밖의 로 모셔와 악마의 춤으로서 그것을 만천하에 공개 * 우석균 ( 바람의 노래 혁명의 노래 ) “1 년에 한번 띠오 (Tio) 를 밝은 세상으로 모시고 나옴으로써 원주민의 자긍심을 만천하에 드러내는 일이었다.” “ 가톨릭 포교를 정복의 명분으로 삼았고 원주민 개종을 책임지겠다는 구실로 대규모 노동력을 확보했기 때문 에 일부러 라도 미사에 원주민들을 참석 시켜야 했을 것이다.” “ 스페인인들이 광산 입구에 거대한 성당을 지어 놓고 원 주민의 영토마저 정복 했노라고 만족해 하고 있을 때 원주민들은 그들만의 신을 창조하는 위대한 저항을 시작 했을 것이다.”
체 (Che) 를 위한 노래 hasta siempre-carlos puebla zamba del che-victor jara nada mas-Don Atahualpa Yupanqui 대표곡 * 까를로스 뿌에블라 빅또르 하라 아따왈빠 유빵끼 * 체의 ‘ 이별의 편지 ’ 를 듣고 까를로스 푸에블라가 이곡을 작곡 “ 이별의 편지 ” * 체가 볼리비아로 떠나기 전 피델 까스뜨로와 꾸바 국민에게 작별을 고하는 편지 * 피델 까스뜨로가 라디오 방송을 통해 “ 이별의 편지 ” 를 낭독 * ‘ 승리의 그날까지 영원히 ’ 라는 구절로 끝을 맺음 # 체는 혁명을 통해 이상사회, 즉 유토피아를 꿈꾸는 혁명시대를 상징하는 영웅으로 그의 순수한 이상은 체의 헌정 음악을 통해 비록 육 체는 죽었으나 그의 영혼은 영원한 삶을 살아 가고 있다.
체 게바라 ( Che Guevara ; ) 체에 대한 수식어 “ 그는 잘생겼다, 그리고 멋있다 ” “ 그는 불가능한 것을 성취했다 ” “ 그는 그 자리에 안주하지 않았다 ” “ 체는 혁명을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고 끝까지 혁명의 완성을 위해 살다가 죽었다 ” “ 총을 멘 예수 게릴라 ” Che * 아르헨띠나 * 과테말라 * 멕시코 * 쿠바혁명 * 콩고 * 볼리비아
라틴아메리카의 노래운동 el golpe de Estado de pinochet Chile 년 세르히오 오르떼가의 "Venceremos" for Chile 세리히오 오르떼가의 “El pueblo unido jamas sera vencido” 민중연합의 상징 아옌데의 선거를 위한, 칠레식 사회주의 혁명을 위해 불려짐 인티 이이마니 (Inti-Illimani 1967 년 칠레 산티아고의대학생들로 구성된 라틴 포크그룹 께추아어로 " 이이마니山의 태양 " 이라 함 ) 가 이 곡을 1970, 1973 년 두 차례 자신의 앨범에 포함 아옌데 선거기간 내내 울려 퍼짐 민중의 승리를 상징하는 곡 민중의 소리 = 인디오의 소리 = 안데스 음악 = 누에바 깐시온 낄라빠윤이 확산 – 누에바 깐시온 중에서 가장 전투적임, 마푸체어로 세개의 턱수염 이 노래는 군부의 쿠테타 움직임에 불안해 하고 분노하고 절망하던 민중의 절규
라틴아메리카의 노래운동 victor jara manifiesto victor jarate recuerdo Amanda violetta parra gracia a la vida victor jara cantante politico 누에바 깐시온 (Nueva Cancion) * 비올레따 빠라 (Violetta Parra ) 칠레의 민속음악의 선구자, 누에바 깐시온의 어머니 대표곡 ‘ 생애 감사해 ’ ‘ 열일곱 살로 돌아간다는 것은 ’ 등 * 빅또르 하라 (Victor Jara ) 누에바 깐시온의 중심, 비올레따 파라와 함께 칠레의 뿌리를 찾아 인디오 문화 ( 전설, 시, 춤 ) 를 채집하고 집대성 * 킬라파윤 (quilapayun) 마뿌체어로 ‘ 세개의 턱수염 ’ 이란 뜻 체에 대한 존경의 표시 혁명의지를 표방 * 인티 이이마니 (Inti-IIimani) 1967 년 칠레 산티아고의대학생들로 구성된 라틴 포크그룹 께추아어로 " 이이마니山의 태양 " 이라 함 칠레를 포함한 라틴아메리카 음악의 뿌리는 민요인 ‘ 폴크로레 ’ 다. 민중의 노래인 폴크로레는 ‘Nueva Cancion” 으로 계승 발전하여 ‘ 노래없는 혁명은 있을 수 없다. 기타는 총, 노래는 총알 ’ 이 라는 구호처럼 라틴아메리카의 ‘Nueva Cancion’ 운동은 민주화를 위한 민중의 힘이었다.
마리아치 (Mariachi) 음악 mariachi alejandro fernandez 배경 * 1910 년 멕시코 혁명과 더불어 멕시코 전역에 퍼짐 * 처음에는 종교음악으로 기타, 바이올린을 사용 * 인디오 음악이 가미되어 성모 마리아를 예찬하는 노래에서 시작 * 멕시코 혁명을 거치면서 혁명군을 따라 군악대로 활동 * 혁명 영웅의 소식을 알리는 역할을 담당 * “ 바퀴벌레 (la cucharach)” “ 빤쵸비야 (Pancho villa)” * 시간이 흐르면서 지방축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의 곡을 연주 어원 * 프랑스가 멕시코를 침공하여 막시밀리아노를 황제로 봉했었던 시대 ( ) 프랑스 인들의 결혼식 때 연주하던 악사를 ‘ 마리아치 ’ 라 부름 * 원주민어로 음악을 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 특징 * 마리아치가 취사해서 부른 멕시코 민속음악 * 초기에는 북과 피리, 휘파람 이후에는 기타, 하아프, 바이올린, 트럼펫을 장착 독특하고 화려한 의상 * 혁명이후 ‘ 차로 (charro)’ 라 불리는 남성다움과 우아함을 겸비된 독특한 옷과 솜브레로 (sombrero) 유명한 마리아치 * 비센떼 페르난데스 (vicente fernandez), 알레한드로 페르난데스 (alejandro fernandez) 등 이종득 “ 쿠바와 브라질 음악이 라틴의 ‘ 정열 ’ 을 토해낸다고 한다면, 멕시코의 마리아치는 라틴의 ‘ 낭만 ’ 을 노래한다.”
멕시코 미학이 나타나는 마리아치 te quiero dijiste 이종득 “ 그들에게 사랑은 정신과 육체의 합인, 실제적이며 구체적인 사랑이다. 육 체적인 감성의 아름다움과 이상적인 영혼은 일치한다. 이러한 에로티 즘은 관능적이고 미학적이다.” “ 마리아치 노래에서 사랑의 완성은 영원이 아니라 이별의 서곡이다.” 관능적인 사랑을 노래한 마리아치 육체적인 사랑과 이별을 다룬 곡이 대부분 여성은 기다리고 남성은 떠나는 멕시코 미학 ( 마치스모적 성격 ) 남성우월주의적 사회관념 이러한 관능적인 사랑을 노래한 마리아치들, 또 그것을 즐겨부르며 사랑하는 멕시코 국민들, 사랑에 열정적이면서 낭만적이고 순수한 멕시코인들의 성 정체성 또한 마리아치 음악을 통해 서 볼 수 있다. 멕시코에 미혼모가 많은 것도 여기에 연관 지을 수 있겠다. 사랑을 프로포즈 할때 마리아치가 사랑의 세레나데를 연주하는 전통은 너무나 낭만적이다.
브라질의 삼바 rio carnabal 인종혼합, 문화혼합, 아프로 - 아메리카 음악의 대표 기원 태동 아프리카의 흑인 사탕수수 노예들의 배꼽춤 ‘ 움비가다 (umbigada)’ 를 지칭할 때 부르던 셈바 (semba) 에서 찾아 진다. *1850 년 본격적으로 시작한 브라질 산업화정책 은 해방된 흑인 노예들을 북동부에서 남동부로 이주를 가속화 * 리우데 자네이루의 외곽 모후 (morro) 에서 판자 촌을 형성 * 빈민층에서 시작하여 중산층으로 그리고 상류층 까지 영향 * 현재에는 브라질 정체성을 대표하는 데 자리매김
삼바의 의의 삼바를 통해 본 가장 브라질적인 것은 다양한 인 종과 문화를 가진 브라질을 하나로 통합시킨 문화 의 상징이 삼바라 할 수 있겠다. 흑백의 차이는 물론 빈부의 차와 사회에서 소외된 계층이 아니라 주체로서 이를 극복한 일종의 “ 혁 명 ” 인 것이다. 또한 삼바에서 보사노바로 그 자체 로 모던 음악의 통합성을 인정함으로써 브라질 문 화의 잡종성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우석균 (2005), 혁명의 노래 바람의 노래, 해나무 우덕룡 외 (2003), 라틴아메리카 ( 마야, 잉카로부터 현재까지의 역사와 문화 ), 송산 강태진 외 (2003), 라틴아메리카 문화, 대구카톨릭대학교 Carlos Fuentes(1997), 라틴아메리카의 역사, 까치글방 이종득 논문, 마리아치 음악에 나타난 사랑과 이별, 중남미연구 제 20 권 최금좌 논문, 삼바 ( 브라질 전통의 진수 ), 중남미연구 제 20 권 김영철 (2003), 브라질 문화와 흑인, 세종 인터넷 자료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You Tube 한 겨레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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