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출판 개요 2012.3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INU Creative & Media company profile. -2- 순 서 01 업체일반 개요 조직도 연혁 02 주요사업분야 홈페이지 (Design, Responsive Web, WordPress) 소셜마케팅 (Blog, Webzine, Facebook)
Advertisements

모바일 프로그래밍 개론 UNIT 01 로봇 SW 컨텐츠 교육원 조용수. 학습 목표 모바일 프로그래밍이란 ? Embedded System 특성 Mobile OS Hybrid and Native SDK and NDK 2.
청담 3.0 교재구매 및 Tab 대여신청 manual LEARN 21.  Learn21 ( )  학생 or 학부모님 ID Login ① 청담 /APRIL/ 클루빌 교재 클릭 1 1. 주문 _ 구매 교재선택.
이선호 매니저 / MD 본부 MD 기획팀 / 6231 삼성 “ 갤럭시 S”(SHW-M110S) 단말 소개.
Android 소개.  스마트폰의 의미  손 안의 PC 혹은 스마트폰은 모바일 인터넷 단말기이다.  과거 일부 비즈니스 계층과 얼리 어댑터의 전유물에서 최근 일반 대중의 생활로 빠르게 확산 됨.  세계 최초의 스마트폰은 1992 년 COMDEX 에서 IBM 이.
Apple 의 제품 출시 전략과 시사점 - AMOLED 투자에 미치는 영향 - Display/2 차전지 Analyst 김 영 우.
OLS Team 정수현. 1. 아담과 이브가 먹은 과일 [ 금단의 사과 ] 2. 사과나무에서 사과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유추했다는 [ 뉴턴의 사과 ] 3. 혁신의 아이콘인 [ 스티브잡스의 사과 ] 세상을 바꾼 3 개의 사과가 있습니다.
Mobile App 구축사례 2012 년 3 월 21 일 발표자 위성식 팀장 - 목 차 – Ⅰ. 회 사 소 개 Ⅱ. 구 축 사 례 Ⅲ. 향 후 과 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목 차 일상생활 속에서의 정보보안 안전한 컴퓨터 사용  보안업데이트 자동설정  가짜 백신 프로그램 주의  믿을 수 있는 웹사이트만 접속  자동 로그인 기능 사용 안함  사용 후 반드시 로그아웃 확인 
1/26 4 장 멀티미디어의 활용과 기술 4.1. 멀티미디어의 활용 분야 교육 게임 인터넷 쇼핑 전자출판 VOD 4.2. 멀티미디어의 경제적 효과 기존 산업에 대한 파급 인터넷 광고.
운영체제의 역사 작성 / 발표 오두환.  OS( 운영체제 ) 의 정의 OS(operating system) 란 ?? 머리 - > 계산 = Cpu 얼굴 + 몸매 = 그래픽카드 눈 = 모니터 머리 -> 기억 = HDD/SDD 입 = 스피커 귀 = 마이크 ….. 하드웨어하드웨어.
지 식 경 제 부 지 식 서 비 스 과. 목 차목 차 목 차목 차 서비스산업의 국민경제적 중요성 Ⅰ Ⅰ 글로벌 기업의 서비스화 전략 Ⅱ Ⅱ 국내 서비스산업의 성장 잠재력 Ⅲ Ⅲ 지식서비스산업 정책방향 Ⅳ Ⅳ 지식서비스산업 발전전략 Ⅴ Ⅴ.
창업의 개념과 중요성 한성대학교 김남윤. 1. 창업이란 ? 아이디어, 기술, 혁신적인 서비스를 자금과 연계 시장 수요에 부응하는 새로운 가치와 효용을 창출.
MK Mobile Media kit 2012 Maekyung Media Group has always envisioned of a world in which people can access news and information at anytime and in any place,
북한기도제목 1 월 1 주 (1/1-1/7). 1. 북한정치 - 북한의 대남정책 전반을 관장하는 김양건 북한 노동당 비서 겸 통일전선부장이 교통사 고로 지난 29 일 사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 일 보도했습니다. 한편 김양건 노동당 비 서의 죽음이 의도적인 암살 가능성이.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전자출판 서비스모델의 변화 임순범 ( , 전자출판물표준화포럼 의장 ) Smart on ICT 2011 Trends of Digital Publishing Service Model in Social Media Environment.
모바일 메신저. 모바일 메일 접속하기 ① 아이디 발급받은 사용자 아이 디를 입력합니다. ② 비밀번호 아이디와 함께 발급받 은 웹메일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③ 아이디 저장 마지막에 로그인한 아 이디를 저장합니다. 다음 로그인 시 저장된 아이디가 자동완성되어 보여지므로.
캡스톤디자인 지원 사업 공학교육혁신센터. 캡스톤 디자인이란 ???? 캡스톤 디자인 지원 사업 ?? 과제수행 주체는 공학교육혁신센터지원사업 참여학과 재학생 3~4 학년 생 또는 산학협력 Cell 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로 과제수행 팀을 구성 ( 팀 별.
© sblim, 2009 전자출판 개요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1. © sblim, 2008© sblim, 2009 자료 출처 ( 사 ) 한국전자출판협회   전자출판물 이용자 증대를 위한 기반 연구, “e-book.
스마트 TV 동향 순천향대학교 정보보호연구실 김 홍 기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이 장에서 배울 것 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 멀티미디어 표준.
10.1 디지털 콘텐츠의 개요 10.2 디지털 콘텐츠의 종류 10.3 문화와 디지털 콘텐츠
건국대 강의자료 목 차 플랫폼 사업의 이해
7장 멀티미디어 기술과 활용 7.1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환경 7.2 멀티미디어의 활용 분야 7.3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처리
일 시 : (목) 장 소 : 1층 도서관 대 상 : 3학년 4반 (36명) 지도교사 : 박 병 진
전산기기 BMT 표준사양서.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2014학년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시 유의사항 울산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운영과 한 상 철.
Smart-phone 액정교체 비용 40만 원 2013년 model 12.0만 원 엣지model 30만 원 20만 원
Smartphone / Tablet PC 조 방 제.
1장 유닉스 소개.
전자의무기록(EMR) -12조- 이시우 장석용 이창훈.
모바일 소프트웨어 표준화 표준화강좌 2012년 10얼 30일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조 수 선.
Copyright ⓒ2000 by BCQRE Co., Ltd. All rights reserved.
EBSCOhost eBooks 다운로드/ 대출 (Android)
삼성전자 사외업무지원시스템 사용자 매뉴얼 v4.1.
6장 차별화전략.
HDD 보안장치 소개 ㈜ 세 코 원
터치 모니터관련 지식 팁 Usb장치 인식 실패 원인과 해결책.
CI-Book 저작도구 및 뷰어 V0.8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INSTRUCTIONAL METHOD AND TECHNOLOGY
Strategic Management 경영전략 8장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승강기 가동현황 게시 (홈페이지 및 지하철안전지킴이 App).
H2TV ASTB 관리 기능 메뉴얼 제이웨이 영상사업실 기술개발팀.
뇌 가소성 (Neuroplasticity)
전기,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2)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이한일 전도사 아이폰 차단 설정.
중앙대 원격교육원 범용공인인증서 홈페이지 등록 방법 .
장애인과 함께하는 시민도서관 “신체적, 사회적 여건에 관계없이 공평하게 이용해야 할 것” 큰글자도서, 촉각도서, 오디오북, DVD, CD-ROM 등의 특수자료와 62만 여권의 도서를 장애인정보누리터와 각 자료실에.
강좌 소개 멀티미디어의 이해 2014년 봄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2008년도 제1기 글로벌 레지던스 모집요강.
강좌 소개 멀티미디어의 이해 2013년 봄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EBSCO eBooks 이용 방법 및 다운로드 (대출모드) 안내
서론 본론 결론 추진계획 제언 및 시사점 교재 71쪽 삽입>스마트아트>프로세스형>세로프로세스형
Galaxy S9 | S9+ 자유롭고 합리적인 당신에겐 자급제폰이 딱!이에요 기획전 상단 PC/모바일 롤링배너
HDC 아이콘트롤스 조명 디자인 공모전 <주최> <후원> <응모자격> <응모주제>
2-3-1 민주 시민의 경제적 구실 3 (3)민주시민의 다양한 경제적 역할 주요 학습 내용 민주 시민의 다양한 경제적 역할
EBSCO eBooks 이용 방법 및 다운로드 (대출모드) 안내
북큐브 전자책도서관 PC 및 모바일 이용안내 ㈜북큐브네트웍스.
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12강. 미디어 문화.
수 업 계 획 1. 단원지도계획 2. 수업설계서 3. 학습지 4. 형성평가지 5. 참고자료 6. 참고사이트 7. 제작자
2-3-1 민주 시민의 경제적 구실 2 (2)민주 시민으로서의 생산자 역할 바람직한 기업의 활동 주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학습
강좌 소개 멀티미디어의 이해 2015년 봄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제02장 컴퓨터 개요.
애플프로모션 회사소개서 Apple Promotion Project Open행사 애플프로모션
북한학 과목소개 최 장 옥 교 수 연평도 앞 월래도 시찰.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의사소통.
일본의 전자가구 2**80**7 일본어학과 4학년 하*우
과목명: 사회 학년 학기: 3학년 1학기 시장경제의 이해> 시장경제의 특성 ( 1 / 7 )
[ 사용자 가이드 : 학생용 ] – Version 1.0
Presentation transcript:

전자출판 개요 2012.3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전자책의 정의 전자출판과 전자출판물 전자출판의 구분 전자책의 개념 전자책의 장단점 전자책 도입과정

전자출판과 전자출판물 전자출판 (Electronic Publishing) 정의 1단계: DTP, CTS 2단계: 전자출판물 1980년대, 편집 조판 DeskTop Publishing Computer Aided Publishing 2단계: 전자출판물 80년대 후반, CD-ROM 3단계: 온라인 출판 90년대, WWW 정의 전자출판 “컴퓨터를 이용하여 디지털화된 방식으로 출판물을 제작하는 방법과 기술” 전자출판물 “전자출판 방식으로 제작된 전자적 형태의 출판물, 즉 종이와 인쇄를 사용하지 않는 디지털 출판물”

전자출판의 구분 (Computer Aided Publishing) 이기성, 전자출판-4, 2002 “POD 현황과 비전”, 2005 Paper Book CTS (Computerized Typesetting System) 컴퓨터 조판 DTP (DeskTop Publishing) 탁상출판 POD (Print On Demand) Publishing On Demand Non-Paper Book DBP (Disk Book Publishing) ‘Electronic Publishing’ CD-ROM Publishing (CD-ROM Title) Multimedia Publishing SBP (Screen Book Pub.) ‘e-Book Publishing’ Web Book Publishing Webzine Publishing

전자책의 개념 e-Book 정의 “텍스트 기반의 정보를 디지털화 하여 온라인으로 유통시키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다양한 측면의 접근 콘텐츠/솔루션/하드웨어 단말기/화면책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단말기/뷰어 필요) 모든 전자적 출판물/디지털 서적의 무선인터넷 서비스 정의 콘텐츠, 솔루션, 하드웨어 등을 모두 포함하는 종합적인 정보 서비스 단순한 텍스트 수준을 넘어 완벽한 책의 모습을 구현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까지 추가하여 전자적 형태를 갖춘 다양한 모습의 책

전자책의 장단점 장점 단점 가용성 : 다양한 모습 편의성 : 단말기 보존성 : 전자파일 저비용 : 인쇄,배송 효율성 : 많은 내용 멀티미디어 가능 업데이트 용이 부가 기능 : 검색, 책갈피, … 단점 소비자 고정비용 증대 많은 기술이 필요 관리의 번거로움 다양한 소프트웨어 요구 보안이 어렵다 가독성 부족

전자책 도입과정 해외 국내 2007, Amazone Kindle 2010, Apple iPad 2011, ePub3.0 1971, 구텐베르크 project 2000여권 도서를 DB화 1990, CD ‘멀티미디어 북’ 1998, Rocket eBook 1999, OEBF Open eBook Forum XML 기반, 전자책 표준안 2000, MS Reader 2007, Amazone Kindle 2010, Apple iPad 2011, ePub3.0 국내 80년대 PC통신, 소설위주 90년대, CD-ROM 90년대 후반 전자책 서비스 업체 단말기/솔루션 개발 업체 2000, 한국전자책컨소시엄 2001, EBK 전자책 문서표준 KS X 6100 2001, 와이즈북토피아 2010, ODPF 전자출판물표준화포럼 7

전자책 플랫폼 현황 전자책 전용 단말기 (초기) 전자책 시장 활성화 전자책 단말기의 다양화 플랫폼의 발전 동향

전자책 전용 단말기 (초기) Rocket eBook SoftBook Reader Sony Librie 1998, 최초, Nuvomedia, 4.5x3” 105dpi, PC 직렬포트 16MB, 약 15,000쪽 분량 SoftBook Reader Softbook Press 8MB, 4000쪽 분량 6x8”, 모뎀으로 다운로드 Sony Librie 2004, e-Ink 방식 10MB, 약20권 분량 USB 인터페이스 Panasonic Book 2004, 배터리 소모량 축소 책과 같은 형태 9

전자책 시장 활성화 Amazone Kindle Barnes & Noble Nook e-Ink 화면 기술 2007.10 2009.10 e-Ink 화면 기술

전자책 단말기의 다양화 Apple iPhone Android Smart Phone Apple iPad Galaxy Tab 2007.11, Android OS Apple iPad 2010.4 iPad, 2011.4 iPad 2 iBooks : eBook store Galaxy Tab 2010.11 2011.6

플랫폼의 발전 동향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 N-스크린 환경 웹2.0 환경의 전자출판물 서비스 향후의 디바이스 : Flexible, 3D

전자책 생태계 전자책 시장의 성공 요인 Apple사 전략: 콘텐츠의 중요성 전자책 소프트웨어의 구성 전자책 생태계 전자책 표준의 역할

전자책 시장의 성공 요인 Sony vs. Amazone iTunes model 2005, iPod 출시

Apple사 전략 : 콘텐츠의 중요성 Apple Computer, Inc. => Apple Inc. 서비스 플랫폼 2007.1 콘텐츠 서비스 비지니스 서비스 플랫폼 iPod, iPhone, AppleTV, iPad 음악, 비디오, TV, 전자책, 모바일 앱 등의 콘텐츠 공급

전자책 소프트웨어의 구성 구성 주요 사용 포맷 플랫폼 뷰어 콘텐츠 DRM 모델 서비스 모델 플랫폼(OS) 뷰어 Android, iPhone-OS, 자체플랫폼 뷰어 단말기 자체 프로그램 주요 콘텐츠 포맷 단말기 자체 전용포맷 전자문서 표준형식: pdf,html 전자책 업계표준: ePub DRM 모델 자체 고유 모델

폰트 및 디스플레이 Subpixel Rendering e-Ink Display OLED (Organic LED) Microsoft ClearType Adobe CoolType e-Ink Display OLED (Organic LED) 17

전자책 생태계 (eBook Ecosystem) 콘텐츠 제작 작가 출판사 신문/잡지사 전자책 서비스 유통사 - 온라인서점 - 포털사이트 통신사 - 모바일서비스 플랫폼 솔루션 단말기제조 플랫폼개발 솔루션개발

전자책 표준의 역할 독립적 콘텐츠 교환가능 출판사 사용자 저작자 유통사 솔루션 업체 문서 콘텐츠표준 문서 패키지, 전자책 + DRM 원고 문서 콘텐츠표준 전자책 문서 문서 패키지, DRM 호환 표준 사용자 저작자 전자책 + DRM 원고 유통사 저작도구 DRM 뷰어 단말기 솔루션 업체

전자출판물 표준화 포럼 포럼 창립 배경 참여 기관: 70여개 전자출판물 산업 대상 국가 표준화 선도 및 국제표준 대응체제 필요 e북, e교과서, e신문, e잡지 국가 표준화 선도 및 국제표준 대응체제 필요 2010.4.23, 창립 총회 정부 3개 부처 공동 지원 참여 기관: 70여개 업체 콘텐츠 제공사 및 유통사 단말기 및 솔루션 제조사 협회 및 교육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