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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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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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 창세기 1~2 장, 시편 19 장 1-6 절. 어, 이건 뭐지 ? -_-;; 그리스도교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 불교 ? 스피노자 (?)
2007 사목교서. 생명을 선포하는 교회 “ 생명을 선포하는 교회 ” - 교구 사목 목표 -
마태복음 25 장은 종말장임 양 영생에 들어감 천국 염소 영벌에 들어감 지옥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 과 염소를 분별 하는것 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 소는 왼편에 두리라 마 25:33 절 양 양 구원받을 성도를 의미함 구원받지.
그 사랑 아버지 사랑 내가 노래해 아버지 은혜 내가 노래해. 그 사랑 변함 없으신 거짓 없으신 성실하신 그 사랑.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1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고통만 닥쳐와도 내 심령은 예수님으로 기쁜 찬송 부르네 나는 예수님만으로 참 만족을 누리네 세상 영광 다 준대도 주님과 못 바꾸네.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 요한복음 3 장 17 절 -21 절 포기, 진정한 용기.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 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 니하는.
( 삼상 1:1-28)  이름의 뜻 : “ 은혜로운 ”  중요한 성경구절 삼상 1, 2 장  가족 배경  한나에 대한 이야기는 삼상 1,2 장에서만 발견  한나의 남편 엘가나는 레위인 ( 가장 명예로운 가문 )  한나는 잉태치 못하였다. 브닌나는 한나를 멸시함.
I. 배경 ▶ “ 인자 ” 혹은 “ui`o,j tou/ avnqrwpou/” 라는 용어는 아람어 bar nasha 혹은 bar enasha 와 히브리어 ben adam 에 대한 헬라어 번역 - 구약성서 내에서 이 용어는 시편과 에스겔 그리고 다니엘에 나옴  시편 ① 시편.
하나님의 사람, 세상의 빛 곤 지 암 교 회 유 년 부 광 고 ► 날씨가 부쩍 쌀쌀해졌어요. 감기에 안 걸리도록 조심해요.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1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고통만 닥쳐와도 내 심령은 예수님으로 기쁜 찬송 부르네 나는 예수님만으로 참 만족을 누리네 세상 영광 다 준대도 주님과 못 바꾸네.
요한복음 3:16.
제6과 약속의 여정(구약) 가톨릭인터넷선교회.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디도서 3장 10절 말씀 –아멘.
하나님의 말씀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
언약의 길에서 만나는 희노애락!! 시가서 III Melbourne City Church 시편(Psalms)
47. 시편 105편.
성경개관 구 분 전 체 성 경 구 약 신 약 기록된 언어 히브리어 헬 라 어 기록자 들 34명(또는 35명) 2 6 명
하나님의 말씀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사사기의 배경” 이 윤 재 담임목사.
신약을 한 눈에 복음서 역사서 서신서 예언서 공관복음 마태복음 사도행전 요한계시록 데살로니가전서 히브리서 마가복음
창세기를 정복하자!!! 물댄동산.
생명의 면류관을 야고보서 1장 12절 말씀 –아멘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한사랑 침례교회 비전: “하나님을 기쁘시게 성도를 행복하게 하는 교회” 가치목적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100. 나라 사랑 2.
성 시 교 독 69. 이사야 40장(2).
102. 나라 사랑 4.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다윗과 골리앗 (사무엘상17장43~49) 43 그 블레셋 사람이 다윗에게 말하기를 "네가 막대기를 가지고 내게 오다니 내가 개냐?" 하고, 자기 신들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하며, 44 다윗에게 말하기를 "내게 오너라. 내가 네 살을 하늘의 새와 들의 짐승들에게 주겠다."
우리는 누구를 만나야 하나요? 만남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남은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유익이 됩니다
개혁주의 교육신학 은혜언약.
113. 자연과 환경.
성 시 교 독 71. 이사야 55장.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제6과 종말론.
110. 선교주일.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마태복음 5장 14절 말씀 -아멘-
구약성서 3   KCCS 2003년 가을학기 성서모임.
8월 7일 학생회 예배 축복받은 아브라함 성경말씀: 창 22장 1-13절.
가인을 사랑한 하나님.
사랑의 확증 롬5:8.
에스라.
하나님의 말씀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이사야 43장 21절 말씀 -아멘-
즐거운 암송시간.
St. Augustine, 354~430.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제 2 장 소선지자 예언으로 언약 제 1 절 이스라엘 회복 예언 제 2 절 보수로써 승리 예언(요나 - 스바냐)
하나님의 말씀 이스라엘이여 여호와의 구원을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성경목록가.
무엇이 닮았나요? !!.
성 경 개 론.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1장 12절 말씀 -아멘-
이삭을 번제로 드렸어요.
St. Augustine.
01.
영성이란 무엇인가 1. 일반적 의미 일반적으로 영성이란 자기가 가치있다고 여기는 정신 을 자기의 것으로 받아드리고 그 정신을 추구하며 지적, 정서적 차원, 의지적 차원으로 통합되어진 살아가는 삶 의 방식 2. 기독교 영성 지 정 의를 통합 총괄하는 인간의 존재 본 바탕을.
하나님의 말씀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예레미야 10장 10절 말씀 -아멘-
구원의 10단계 1. 작정 2. 예정 3. 부르심 4. 회개 5. 영접 6. 중생 7. 칭의 8. 성화 9. 영화 10. 구원.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칭찬받는 일꾼 사도행전 6장 2절.
로마서=죄인들을 위한 하나님의 구원 서문 교 리 편 실 천 편 후기 죄 구 원 성 화 주 권 봉 사 요절:1:16~17
7월 고등부 공과설교 나는 누구인가요? 민수기 14:1-10.
수풀에 걸린 양.
출애굽기 개관 및 12-16장 출애굽기 산책 01 김현철 목사.
구원론 (1).
8월 고등부 공과설교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세기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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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문학

지식과 지혜 知識 智慧

철학사전의 정의 인간의 일반적인 지적 활동에서, 지식(知識)이 인간적인 사상(事象)까지도 포함한 대상에 관한 지(知)를 의미하는 것임에 대하여, 지혜는 인간존재의 목적 그 자체에 관계되는 지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지식과 지혜와는 무관한 것이 아니라, 사상 특히 인간적 사상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이는 참다운 지혜가 있을 수 없고, 또 반대로 지혜에 의하여 표시되는 구극(究極)의 목적에 대해서 수단으로서의 위치가 주어지지 않는 지식은 위험한 것이며, 참된 지식이라고는 말하기 어렵다.지혜란 모든 지식을 통할하고, 살아 있는 것으로 만들며, 구애받지 않는 뛰어난 의미로서의 감각이다. 그러므로 결코 일정한 지식내용으로 고정되거나 전달할 수 없다.

지식과 지혜 知識 앎 智慧 깨달음

지혜(智慧) hm'k.x' 홐마 sofi,a 소피아

구약의 구분 (유대교 전통) 토라 창세, 탈출, 레위, 민수, 신명 너비임 (예언서) 전기예언자 후기예언자 여호수아, 판관, 사무엘, 열왕 이사야, 예레미야, 에제키엘, 12소예언자들 커투빔 (성문서) 대지혜서 Meghillot 역사문학 시편, 욥, 잠언 룻, 아가, 코헬렛(전도서), 애가, 에스테르 다니엘, 에즈라-느헤미야, 역대

구약의 구분 (그리스도교 전통) 모세오경 창세, 탈출, 레위, 민수, 신명 역사서 여호수아, 판관, 룻, 사무엘 상하, 열왕 상하, 역대 상하, 에즈라, 느헤미야, 토비트, 유딧, 에스테르, 마카베오 상하 시서와 지혜서 욥, 시편, 잠언, 코헬렛(전도서), 아가, 지혜, 집회 예언서 대예언서: 이사야, 예레미야, 애가, 바룩, 에제키엘, 다니엘 (세 아이의 노래, 수산나, 벨과 뱀) 소예언서: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드야, 요나, 미카, 나훔, 하바쿡, 스바니야, 하까이, 즈카르야, 말라키

질문 지혜문학은 구약성경에만 나타나는 문학인가?

이스라엘 주변의 지혜문학 이집트의 지혜신들 아카디아 바빌론 페르시아 가나안 Maat이라는 여신 Horus라는 창조신 Ea가 지혜의 주인 바빌론 Marduk 페르시아 Ahuramazda 가나안 El (창조신): "영원한 현자", "자비로운 엘, 마음이 어진 신"

이스라엘 주변의 지혜문학 교훈(sebayit)을 담은 문헌들 수메르의 지혜문학 Pta-hotep의 계율 Amenemope의 계율 수메르의 지혜문학 지혜의 훈계; Ahiqar의 지혜 몇몇 시 또는 노래들 "지혜의 주를 찬미하리라“ "바빌론 변신론" = "자비에 관한 대화“ "염세론에 관한 대화"

질문 이스라엘에는 왜 그렇게 늦게 지혜문학이 등장했을까?

성서사가의 임무 지혜사상과 야훼신앙의 관계 지혜사상은 야훼신앙보다 우월한가? 야훼와 지혜의 관계는 무엇인가? 지혜사상이 던지는 질문에 야훼신앙은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욥기

욥기의 구조 서언(프롤로그) 1-2 산문 대화 3,1-42,6 운문 종언(에필로그) 42,7-17 산문

서문 1,1-5 욥의 소개 1,6-12 천상1 "다만 그에게는 손대지 마라" 2,1,-7ㄱ 천상2 "다만 그의 목숨만은 남겨두어라" 1,13-22 지상1 2,7ㄴ-10 지상2 2,11-13 세 친구의 출현 테만의 엘리파즈 수아의 빌닷 나아마의 초바르

질문 욥기 1장: 하느님의 아들들? 사탄? 창세 6,1이하 LXX: 하느님의 천사들 민수 22,22 방해자; 1열왕 5,18: 적대자 즈카 3,1 고발자

욥의 노래 rm,aYOw: yMiai !j,B,mi Îytiac'y"Ð ¿ytic'y"À ~ro[' hm'v' bWva' ~ro['w> xq'l' hw"hyw: !t;n" hw"hy> %r"bom. hw"hy> ~ve yhiy>

대화 3 욥의 탄원 4-14 세 친구와의 대화1 15-21 세 친구와의 대화2 22-28 세 친구와의 대화3 3 욥의 탄원 4-14 세 친구와의 대화1 15-21 세 친구와의 대화2 22-28 세 친구와의 대화3 29-31 욥의 독백 ----------- 32-37 엘리후 38-42,6 야훼와 욥의 대화

대화의 전개 세 친구들로부터 대답을 듣지 못한 욥이 이제 야훼에게 직접 대답을 요구함. 9,33-35: 심판자 야훼 9,33-35: 심판자 야훼 16,19-21: 증인 야훼 19,25 구원자 야훼

욥기의 문제 욥의 세 친구: 당시의 신학적-사상적 사조의 전형들 엘리후 욥의 양면성 엘리바즈(예언자): 발닷 (의인): 인간의 고통은 인간의 죄에 대한 신의 벌 발닷 (의인): 계약을 파기하는 행위는 벌을 받아야 함. 소바르 (현자): 인간과 세상에 대한 담론을 통해 두 친구의 주장을 재확인. 엘리후 세 친구와 엘리후: 고통의 이유와 목적 욥의 양면성

"의인의 고통" 도스토옙스키: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Jung: 욥을 위한 답변 키에르케고르: 만일 욥이 없었더라면! 이반과 알로샤의 대화 Jung: 욥을 위한 답변 키에르케고르: 만일 욥이 없었더라면!

지혜문학으로서의 욥기 고통은 왜? 지혜란 무엇인가? 고통을 피하는 지혜 고통을 이해하는 지혜 욥기 28: 지혜찬가 (28절: “ 보아라 주님을 경외함이 곧 지혜며 악을 피함이 슬기다.”) 욥기 1,1 (그 사람은 흠 없고 올곧으며 하느님을 경외하고 악을 멀리하는 이였다) 욥기 42,2-6: 욥의 둘째 답변

잠언 금언집 (속담?) 인생전반, 인간의 조건, 인간교육, 인간사이의 기본적 윤리와 규범에 관한 금언들. 어떻게 살 것인가? mashal (예수의 비유; 세속적 진리(?)를 통해 하느님의 뜻을 설명) 모든 비유적인 도구들이 사용됨: 우화, 예화 등등.

잠언의 구조 잠언 1,1 1-4장: 5-29장: 솔로몬: 잠언의 저자로 등장 히브리인들의 "현자" 지혜에 관한 일반적 서술 각종 금언과 명언을 광범위하게 수집한 독립적 책

코헬렛 (Qohelet, 전도서) qahal: 부르다; 불러 오게하다; 소집하다 인간 노력의 무용함을 강조하면서 인간의 고통, 특히 죽음 앞에서 인생의 무의미함을 노래함. 세상의 지혜문학적 메시지를 수용하면서, 동시에 신학화함. 하느님의 존재를 인정하고 하느님께 대한 신뢰와 두려움을 지혜의 근본으로 봄.

tl,h,êqo rm:åa' ‘~ylib'h] lbeÛh] `lb,h'( lKoïh; ~yliÞb'h] lbeîh] 코헬렛의 입장 코헬 1,2: “헛되고 헛되다….” tl,h,êqo rm:åa' ‘~ylib'h] lbeÛh] `lb,h'( lKoïh; ~yliÞb'h] lbeîh] 하벨 하발림: 항구하지 못함. 숨결 또는 바람과 같이 덧없음.

아가 Canticum Canticorum 노래들 중의 노래 8장으로 이루어진 혼인을 맺는 남녀가 주고받는 사랑의 대화(노래) 가장 아름다운 노래 8장으로 이루어진 혼인을 맺는 남녀가 주고받는 사랑의 대화(노래) 하느님과 인간의 관계를 사랑하는 연인들의 노래를 통해 비유적으로 서술 계약 = 혼인.

아가의 문학적 특징 두 연인이 끊임없이 만나고 헤어지며, 다시 서로를 찾는 일종의 숨바꼭질. 6,3: "나는 내 연인의 것, 내 연인은 나의 것“ 사랑의 독점성! 영상적 언어. 화려체. 상징(symbolum)의 사용

지혜서 주전 50년경(?) 구약성경 중 최후의 책 헬라문화, 특히 헬라문학의 영향을 반영. 본래 헬라어로 집필(?)

집회서의 구성 1-5장: 6-11장: 11-19장: 의인과 악인에 대한 고찰과 분별. 상과 벌. 지혜에 대한 고찰. 지혜는 곧 하느님의 지혜 지혜는 하느님의 이름. (속성) 지혜로운 이는 곧 의인 즉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는 사람. 11-19장: 탈출사건에 대한 명상. 원수들인 이방민족을 향한 하느님의 온유함.

집회서 예수 벤 시락 Ecclesiasticus - 성 치프리아노에게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명칭.

집회서의 구성 1,1-42,14: 42,15-43,33: 44-51장: 인생의 수고로움. 인간과 세상에 대한 금언들과 교훈들. 자연 속에서 모습을 드러내시는 하느님께 대한 찬미. 44-51장: 거룩한 역사 (지혜 10-19장의 미드라쉬와 유사)

집회서 본래 히브리어로 집필되었으나 지금은 헬라어로 전해짐. 구약성경의 지혜문학 가운데 가장 길다. 1896년 카이로 Gheniza에서 2/3가량의 히브리어 사본이 발견됨. 구약성경의 지혜문학 가운데 가장 길다. 뚜렷한 구조없이 지혜문학적 언사를 나열. 우정, 여자, 통치, 죽음, 인색, 보상, 창조, 언어, 맹세, 자유, 자녀, 건강, 술 잔치, 종, 여행, 노동 등등. 인물중심의 구세사관: 에녹, 노아, 아브라함, 이사악, 야곱, 모세, 아론, 비느하스, 여호수아, 갈렙, 판관들, 사무엘, 나단과 다윗, 솔로몬, 르호보암, 여로보암, 엘리야와 엘리사, 히즈키야와 이사야, 요시아와 예레미야, 에제키엘과 대사제 시몬.

지혜사상의 근본적 질문 인간은 왜 지혜를 추구하는가? 지혜사상의 결론으로서의 Carpe Diem

지혜사상의 변화와 발전 영지주의 (Gnosticism) Free Mason New Age

교회공동체와 지혜사상 교회공동체의 종말론적 관점 창조에 대한 이해 교회공동체의 구원론적 관점 인간에 대한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