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 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학습목표: 학습내용: 시각적 사고를 하는 능력 삼차원 물체를 스케치하는 능력 시각화의 중요성 삼차원 물체스케치 마인드매핑 시각화 도면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8.1 시각화의 중요성: 지능언어 구술적 사고(말) 수학적 사고(수식) 감각적 사고(느낌) 시각적 사고(그림) 선형적이고 순차적 논리적 구조, 정량적 문제해결에는 비효율적 예: 일반적인 생각, 글쓰기, 논리적으로 말하기 수학적 사고(수식) 정량적 문제를 풀이하는데 효과적 예: 산수문제, 2x+3y=7 and x-y=1 x=2, y=1 감각적 사고(느낌) 후각, 촉각, 미각, 청각, 근육운동 감각 이용 기억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중요 예: 암기시 색연필 사용, 실습을 통한 학습, 자전거 타는 법 학습 시각적 사고(그림) 아이디어를 도표와 그림으로 표현 총체적, 공간적 사고, 창의적 활동에 효과적 예: 스케치를 통한 개념설계, 그래프로 그리기, 상상하기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기억과 두뇌 두뇌 용량의 10% 사용, 2% 이하를 사용 추정 인간의 두뇌; 1800억 개의 뉴런으로 형성 지식, 태도, 능력 1,000개∼15,000 개의 이웃 뉴런으로 신호를 교류 - 신경세포 돌기 지식, 태도, 능력 경험에 의해서 결정되는 신경 네트워크로 조절, 연결됨에 의해서 결정됨 새로운 것을 배우기 어려운 이유 오래된 형태를 덮어씌울 새로운 신경 네트워크 연결필요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좌뇌와 우뇌의 특성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시각화 기법의 장점 정보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제시할 수 있다. 시각적 형태를 기억하게 해주기 때문에 언어적 형태의 기억보다 더욱 효과적이다. 시각화 기법을 활용하면 기억의 효과가 대폭 향상될 수 있다.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시각화 기법의 활용 문제와 관련된 자료를 가시적인 이미지로 바꾸어 생각 문제 해결에 도움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에 대한 구체적인 상을 머릿속에 자세히 그림 목적 달성에 도움 운동선수의 훈련에도 자주 사용 시각화는 생각을 잘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강력한 도구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는 사람은 대상을 잘 볼 수 있는 사람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산행문제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산행문제 해답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영상과 시각화 사고의 시각화 습관을 바꾸기(멘탈 트레이닝의 원리) TV 시청, 비디오 게임 모든 사고방식은 시각화함에 따라 더욱 강화된다. 숫자나 말 보다 그림이 이해를 돕는데 더 좋다. 기억력 증진 습관을 바꾸기(멘탈 트레이닝의 원리) 우리 신체의 움직임은 눈을 통해서 뇌의 기억장치 속에 이미지로 기록되어 있으며, 머리 속에 그리는 영상(이미지) 정보가 손이나 손가락을 앞뒤, 좌우, 회전시키는 근육과 연결됨으로써 우리가 마음속에 그리는 영상 이미지를 따라서 신체가 움직인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설정 -> 습관이 바뀜 TV 시청, 비디오 게임 중독, 두뇌 손상 창의적인 사고를 방해한다.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8.2 스케치 – 개념적 사고와 시각화를 위한 도구 프리핸드 스케치 스케치의 장점 자나 컴퍼스 같은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필기구와 손으로 입체형상을 그리는 기술 스케치의 장점 개념설계 시 사용 핵심적인 부분에만 집중하고, 복잡한, 자세한 부분을 제쳐놓을 수 있다. 모든 사람들에게 사고를 위한 중요한 도구 역할 창의적 사고과정의 한 부분으로서 시각화 및 생각하는 도구 스케치를 하는 과정 중에도 의문 사항이나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 남에게 전달할 가치가 있는 시각적인 아이디어를 얻어내는데 도움이 된다. 컴퓨터를 이용한 그림보다 빠르고 간편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8.3 마인드 맵핑(Mind Mapping) 아이디어를 정리하거나 창출하기 위한 도구 아이디어 사이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표현 병렬관계 종속관계 전체 아이디어를 일목요연하게 표현 브레인스토밍에서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내는데 도움 글쓰기( 연설문 작성, 보고서 작성 등)에 효과적임 아이디어를 병렬관계와 종속관계를 이용하여 2차원적(그림)으로 표현 논리적인 순서로 1차원적(시간)인 글쓰기나 말하기로 변환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8.3 마인드 맵 그리기 해결해야 하는 대상이나 문제점의 이름 또는 표현을 종이의 가운데 부분에 동그란 원을 그리고 그곳에 기록한다. (그림8.10 참조) 문제점의 모든 면에 대하여 brainstorming 하여 도시를 떠나는 도로처럼 앞 단계에서 그린 원에서 바깥으로 향하는 선을 그린 다음 그곳에 기록한다. 위에서 그림 선에서 가지를 되도록 많이 그려서 창출되는 아이디어를 기록한다. 시각적 효과를 위에 첨가한다. 예를 들어 색깔을 달리하거나 아이디어를 각기 다른 도형으로 감싼다거나 하여 비슷한 아이디어끼리 연결하여 마인드맵을 완성한다. 위에서 그린 마인드맵을 연구하여 서로에 대한 연관성이나 해결책을 도출한다.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그림 8.10: 마이드 매핑의 예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프로젝트 활동 8.1 진행 중인 창의공학 프로젝트 주제를 대상으로 한 마인드 매핑을 작성하여 제출하라.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8.4 시각화 도면 플로우차트 다이어그램 그래프 막대그래프 파이차트 거미줄 차트 Gantt 차트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플로우차트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다이어그램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꺽은선 그래프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기타 그래프 파이차트 막대 그래프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
거미줄 차트 제8장 시각적 사고와 스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