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멀티미디어 개론 1.1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1.2 멀티미디어와 하이퍼미디어 1.3 월드 와이드 웹 1.4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툴들의 개략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1.1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멀티미디어에 관한 다양한 견해. 멀티미디어와 정보공학 컴퓨터 상인 : 사운드 기능, DVD-ROM 드라이버를 가지면서 멀티미디어 지시 사항을 이해하는 컴퓨터로 간주 소비자 오락 상인 : 수백만 개의 디지털 채널을 가진 대화식 케이블 TV나 고속 인터넷에서 전송되는 케이블 TV와 같은 서비스 IT 전공학생 : 글자, 영상, 그래픽스, 애니메이션, 사운드, 대화식과 같은 다양한 양식을 가지는 응용 멀티미디어와 정보공학 그래픽스, HCI, 컴퓨터 비젼, 데이터 압축, 그래프 이론, 네트워킹,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 요소 문서, 오디오, 영상, 그림, 애니메이션, 비디오와 같은 다양한 양식을 가지는 멀티미디어의 사용. 비디오 원격지 간 회의 더 높은 교육을 위한 분산 강의 원격 의학 처방 협동 작업 환경 목표 시각 물체를 위한 큰 비디오나 이미지 데이터베이스 검색 현실 세계처럼 보이는 컴퓨터 그래픽이나 비디오 객체를 장면에 반영한 가상 현실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화상 회의 참여자에게 응시 방향을 고려한 오디오 역할 비디오에서 탐색 가능한 특징들을 만들고 높은 비트율에서 낮은 비트율까지 사용가능한 계층적 멀티미디어 제품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를 편집 가능하게 구현 비디오가 만들어진 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는 응용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 연구 주제와 과제 멀티미디어의 다양한 연구 주제 멀티미디어 처리와 부호화 : 멀티미디어 내용 분석, 내용 기반 멀티미디어 검색, 멀티미디어 보완, 오디오/영상/비디오 처리 압축 멀티미디어 시스템 지원과 네트워킹 : 네트워크 프로토콜, 운영체제, 서버와 클라이언트, 서비스 품질,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 툴, 엔드 시스템, 응용 : 하이퍼미디어 ,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작 시스템, 다양한 형태 작용, 통합 다양한 형태의 상호 작용과 통합 : 웹의 사용이 가능한 디바이스, 멀티미디어 교육, 공동 제작 학습, 가상 환경 응용을 포함한 ‘유비쿼티(ubiquity)’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현행 멀티미디어 연구 과제 현재 진행중인 흥미로운 몇 가지의 연구 과제 카메라를 기반으로 하는 객체 추출 기술 : 사용자에게 프로세서를 제어하는 기술을 제공 3차원 움직임 캡처 : 가상 스튜디오에서 다양한 실제 배우자들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실제적인 애니메이션 모델로 실현 멀티 뷰 : 다른 광원하에서 촬영된 카메라 영상으로부터 물질의 모양과 표면 속성을 제공 3D 캡처 기술 : 음성을 이용하여 얼굴의 사실적인 애니메이션을 가능케 함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특정한 멀티미디어 응용 : 시력 장애자들을 위한 멀티미디어의 응용 디지털 유행 : 인간 상호 관계를 위해 무선 통신을 사용할 수 있는 의복의 발전 기술 전자 하우스 콜 시스템 : 집에 있는 환자에 대한 상호 교환적인 건강 모니터 제공 상호 작용 응용 : 실제 인간과 가상 인간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발전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와 하이퍼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역사 신문 : 글자, 그래픽, 영상을 이용한 최초의 대량 통신 미디어 움직임 영상 : 인간 눈에 지각하기 어려운 빠른 움직임을 관찰 무선 라디오 통신 : 1895년 이탈리아 폰테취오에서 Guglielmo Marconi에 의해 실현 텔레비전 : 비디오의 일반화와 거대한 통신세계의 변화를 가져온 20세기의 새로운 매체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1945 : Vannevar Bush는 Memex라 불리는 하이퍼 시스템에 이르게 될 획기적인 사건을 기록함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컴퓨터 사이의 관계 1945 : Vannevar Bush는 Memex라 불리는 하이퍼 시스템에 이르게 될 획기적인 사건을 기록함 1960 : Ted Nelson는 처음으로 하이퍼텍스트라는 용어를 사용함 1967 : Nicholas Negroponte는 구조 기계 그룹을 구현 1968 : Douglas Engelbart는 초창기의 다른 하이퍼텍스트 프로그램인 온라인 시스템을 증명 1969 : Nelson and van Dam는 프레스(FRESS)라 불리는 초기의 하이퍼텍스트 편집기를 만듬 1976 : MIT 구조 기계 그룹은 최초의 하이퍼미디어 비디오디스크인 아스펜 영화 맵(Aspen Movie Map)을 유도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1985 : Negroponte and Wiesner가 MIT 미디어 연구실을 공동 창설 1989 : Tim Berners-Lee에 의한 월드 와이드 웹을 제안 1990 : Kristina Hooper Woolsey가 애플 멀티미디어 연구소의 회장이 됨 1991 : PDA의 소개는 멀티미디어 컴퓨터 사용의 새로운 시대를 개막 1992 : JPEG의 디지털 이미지 압축의 표준화와 JPEG-2000의 표준화 진행 1992 : Net에서 최초의 Mbone 오디오 멀티캐스트 구현 1993 : NCSA Mosaic 생산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1994 : Jim Clark and Marc Andreessen가 Netscape 프로그램 개발 1995 : 플랫폼 독립적인 자바 언어 개발 1996 : 고화질 고용량을 위한 DVD 비디오의 소개 1998 : XML 1.0의 W3C로 추천 1998 : 32M의 플래쉬메모리를 저장할 수 있는 MP3 디바이스 소개 2000 : 10억 페이지가 넘는 월드 와이드 웹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하이퍼미디어와 멀티미디어 하이퍼텍스트 시스템 : 문서의 다른 부분으로 비선형적으로 링크 하이퍼미디어 : 그래픽, 영상, 사운드와 비디오를 포함하며 텍스트에 제약되지 않음 하이퍼미디어의 응용인 월드 와이드 웹 멀티미디어 : 오디오, 그래픽, 영상, 비디오, 애니메이션이 컴퓨터 정보로 표현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그림 1.1 : 하이퍼텍스트는 비선형적이다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전형적인 멀티미디어 응용의 예제 디지털 비디오 편집과 제품 시스템 전자 신문과 잡지 월드 와이드 웹 온라인 조회 작업(사전, 게임,..) 홈 쇼핑 대화식 텔레비전 멀티미디어 강좌 비디오 회의 주문형 비디오 대화식 영화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월드 와이드 웹 월드 와이드 웹을 위한 W3C의 목표 웹 자원의 보편적인 접근 가능 용이한 정보 향해 신뢰성 있는 자료들 월드와이드 웹의 역사 1960 : Charles Goldfarb가 일반화된 생성 언어(GML, Generalized Markup Language)을 발전시킴 1986 : ISO에서 SGML의 최종 버전 발표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1990 : Tim Berners-Lee가 하이퍼텍스트 생성언어(HTML)와 하이퍼텍스트 전송 프로토콜(HTTP) 발명 1993 : Marc Andreessen에 의해 Mosaic의 알파 버전 발표 1994 : Marc Andreessen에 지금은 넷스케이프 회사로 불리는 모자이크 통신 건립 1998 : W3C에 의해 XML 버전 1.0의 상세화의 승낙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하이퍼텍스트 프로토콜(HTTP) HTTP : 하이퍼미디어를 전송하기 위해 구현됨 HTTP는 어떤 정보도 다음 요청으로 이동될 수 없다는 점에서 stateless한 요청 /응답 프로토콜 기본적인 요청 형태 URI (Uniform Resource Identifier) : http://로 선행되는 호스트 이름과 같이 접근할 수 있는 자원을 위한 확인자 Method URI Version Additional-Headers Message-body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Status code 와 phrase 유용한 두가지의 방법들 : GET 와 POST 기본적인 응답 형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Status code 와 phrase 200 K : 요청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짐 404 Not Found : URI가 발견되지 않음 Version Status-Code Status-Phrase Additional-Headers Message-body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아스키(ASCII) 코드를 사용하여 모든 컴퓨터 하드웨어 이식이 가능 XML를 사용한 차세대 HTML인 XHTML HTML은 문서 요소들을 구분하기 위해 태그를 사용 <token params> : 시작점을 정의 </token> : 요소의 끝부분을 나타냄 종료를 알리는 태그가 없는 요소들도 있음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HTML은 더욱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다른 표준들과 조합이 가능하다 <HEAD> <TITLE> A sample web page. </TITLE> <META NAME= "Author" CONTENT= "Cranky professor"> </HEAD> <BODY> <P> We can put any text we like here, since this is a paragraph element. </P> </BODY> </HTML>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사용자 조회에 따라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주식 정보를 원한다고 가정하자 먼저 미리 정의되어있는 Document Type Definition(DTD)를 사용한다 서버측 스크립트는 질의에 따라 XML 문서를 생성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온 데이터를 사용하여 DTD 규칙들을 지킬 것이다 최종적으로 정보를 표시하는 장치의 종류에 따라 XML 유형 시트(XML Style Sheet, XSL)를 보낼 것이다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현재 XML 버전은 1998년 2월 W3C에 의해 승인된 XML 1.0이다 HTML 구문보다 더 엄격한 XML 문법 모든 태그는 소문자이고 <token params />와 같이 인라인 데이터만 가지는 태그는 반드시 자체적으로 종료되어야 된다 요소는 다르지만 유사한 태그 이름을 가진 다양한 DTD들이 요소들을 구별할 수 있도록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한다 DTD는 URI로부터 가져올 수 있다.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XML 문서 구조의 예 <? xml version="1.0" encoding="iso-8859-1"?> <!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0" "http://www.w3.org/TR/xhtm11//DTD/xhtm11-transition.dtd"> <html xmlns="http://www.w3.org/1999/xhtml"> . . .[html that follows the above mentioned XML rules] </html>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XML과 관련된 세부 사항 XML 프로토콜 : 프로세스들 간의 정보를 교환 XSL : XML을 위한 기본적인 CSS(Cascading Style Sheet) SMIL : 다양한 미디어 형태와 사용자 입력 사이에 일시적으로 스크립트 된 상호작용을 명시화하는 XML의 특별한 응용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동기화된 멀티미디어 통합 언어(SMIL) SMIL의 목적 :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을 출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멀티미디어 생성언어는 다른 멀티미디어 요소들의 동기화와 스케줄링이 가능하고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해야 된다 W3C는 멀티미디어 동기화 언어를 상세화를제안하기 위해 1997년 워킹 그룹을 설립했고 SMIL 2.0 이 2001년에 승인되었다 SMIL 2.0은 XHTML에서 사용된 것과 유사하게 모듈화 접근을 사용하여 XML안에서 상세화 되었다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모든 SMIL 요소들은 하나의 개념적인 함수를 정의하는 XML 요소들, 속성들, 값들의 집합으로 모듈화되어서 나누어진다 모든 이용 가능한 모듈이 반드시 모든 응용에 포함되지 않는다 언어 프로파일 : 특정한 모듈의 그룹화를 명세화할 수 있고 어떤 프로파일은 다음과 같은 통합적인 요구들이 있다 SMIL 2.0은 대부분의 SMIL 모듈을 포함하는 기본적인 언어 프로파일을 가진다 기본적인 SMIL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DOCTYPE smil PUBLIC "-//W3C//DTD SMIL 2.0" "http://www.w3.org/2001/SMIL20/SMIL20.dtd"> <smil xmlns= "http://www.w3.org/2001/SMIL20/Language"> <head> <meta name="Author" content="Some Professor" /> </head> <body> <par id="MakingOfABook"> <seq> <video src="authorview.mpg" /> </seq> <audio src="authorview.wav" /> <text src="http;//www.cs.sfu.ca/mmbook/" /> </par> </body> </smil>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툴들의 개략 소프트웨어 툴들의 목록 음악 시퀀싱과 표시법 디지털 오디오 그래픽스와 영상 편집 비디오 편집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저작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음악 시퀀싱과 표기법 케이크워크(Cakewalk) : 지금은 프로-오디오라 불림 시퀀싱이라는 용어는 미디(MIDI) 음악언어 안에 있는 연속된 음색들을 저장하는 오래된 장비로부터 유래 음악 트랙안에 WAV파일과 윈도우 MCI 명령을 삽입하는 것도 가능 쿠베이스(Cubase) : 케이크워크와 비슷한 기능을 가진 시퀀싱/에디터 프로그램으로 몇 가지의 오디오 편집 도구들도 포함 매크로미디어 사운드에디트 : 멀티미디어 프로젝트와 웹을 대상으로 오디오를 만들기에 적합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디지털 오디오 디지털 오디오 : 오디오를 구성하는 실제적인 표본화 된 사운드들을 편집하고 접근 쿨 편집(Cool Edit) : 디지털 신호 처리와 함께 전문적인 오디오 스튜디오 에뮬레이트를 할 수 있는 강력한 디지털 오디오 툴 모음 사운드 포지(Sound Forge) : PC를 기반으로 한 WAV 파일을 편집하는 정교한 프로그램 프로 편집 (Pro Editor) : 메킨토시와 원도우 환경에서 동작할 수 있는 편집 환경을 가진 고성능의 통합적인 오디오 제품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그래픽스와 영상 편집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 벡터 그래픽을 만들고 편집하기 위한 강력한 툴 어도비 포토샵 : 그래픽, 영상 처리, 영상 조작을 위한 툴의 표준화 영상, 그래픽, 텍스트를 위한 계층들의 분리 필터 제조를 통한 정교한 광원 효과 매크로미디어 파이어워크 (Fireworks) : 특별히 웹에 그래픽을 만들기 위해 사용 매크로미디어 프리핸드 (Freehand) : GIF, PNG, JPEG와 같이 많은 비트맵 형태를 지원하는 텍스트와 웹을 위한 그래픽 편집 툴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비디오 편집 어도비 프리미어 (Premiere) : 비디오 클립을 순서대로 배치하는 비선형 편집을 위한 간단한 비디오 편집 비디오와 오디오가 트랙속에 정렬 수많은 비디오와 오디오 트랙, 수퍼임퍼지션, 가상 클립을 제공 광대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멀티미디어 제품을 만들 수 있음 오도비 에프터 이펙트 (After Effect) : 광원, 그림자, 움직임 블러링과 같은 효과를 첨가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비디오 편집 툴 파이널 컷 프로 : 애플사에 의해서 매킨토시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공된 비디오 편집 툴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APIs : 3D 그래픽을 구성하거나 다루기 위해 자바에 의해 사용된 API 장면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집합체를 제공 OpenGL이나 DirectX 위에서 만들어진 추상화된 계층 DirectX : 비디오, 영상, 3D 애니메이션을 지원하는 원도우 API OpenGL : 이식성이 좋은 가장 인기있는 3D API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렌더링 툴 3D 스튜디오 맥스 : 인물 애니메이션, 게임 개발, 시각 효과 제품을 위해 수많은 최첨단의 전문적인 툴을 포함 소프트이미지 XSI : 필름이나 게임에서 애니메이션과 특별한 효과를 위한 강력한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패키지 마야 : 소프트이미지와 경쟁관계에 있는 완벽한 모델링 패키지 렌더맨 : Pixar에 의해 만들어진 렌더링 패키지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 저작 매크로미디어 플래시 : 타임라인의 득점 메타퍼를 사용하여 대화식 영화를 만드는 툴 매크로미디어 디렉터 : 고유의 스크립팅 언어인 링고(Lingo)를 사용하여 대화식 표현을 만드는 툴 오서웨어 : 아이코닉/플로우-컨트롤(Iconic/flow-control)에 기반한 저작 제품 퀘스트 : 흐름도 메타퍼와 같은 형식을 사용하는 면에서 오서웨어 비슷하나 흐름도 음계가 보다 추상화된 정보로 캡슐할 수 있는 저작 프로그램 2011-2학기 멀티미디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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