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경영자총협회20111014 위기극복을 위한 변화창조 리더십 광진구청080911/건국대행정대학원080930 정 용 진 교수
목 차 (目 次) : 오늘 살펴볼 내용... 새로운 시대가 온다 Ⅰ 위기극복과 변화관리 Ⅱ 조직혁신과 창조경영 Ⅲ -2-
들어가기 전에…. 왜 변화와 창조인가 ? SPOT 강의: 개인창조성 -3- MODULE 1 STEP 1 - 3 - 창조학교: 선진일류국가 오디세이 MODULE 1 들어가기 전에…. 왜 변화와 창조인가 ? SPOT 강의: 개인창조성 STEP 1 - 3 - -3-
도전과 응전 역사는 도전과 응전이라는 간단한 공식으로 설명될 수 있다. - 아놀드 토인비 - History can be written in a simple little formula--Challenge, Response. -Arnold Toynbee- - 4 -
환경의 변화 디지털·바이오 혁명은 조직과 개인의 근원적 심층적 변화를 요구함. 지식·정보화 디 지 털 혁 글로벌 경쟁 명 - 5 - - 5 - 환경의 변화 디지털·바이오 혁명은 조직과 개인의 근원적 심층적 변화를 요구함. 디 지 털 혁 명 지식·정보화 글로벌 경쟁 방향성, 신속성 유연성, 다양성 - 5 -
아날로그 시대와 디지털 시대 아날로그시대의 환경 디지털시대의 환경 연속적 신호:Trends, 역사와 전통 - 6 - 아날로그 시대와 디지털 시대 아날로그시대의 환경 디지털시대의 환경 연속적 신호:Trends, 역사와 전통 속도, 경제의 범위가 제한적 예측 가능한 환경 : Planning Majority 중심, 조직력 중시 양적 변화, 물리적 변화 실물재화 중심 경험:Know How, Know What Hardware Following Customer 자본/성장본위/자산축적 집권화 덧셈의 경쟁력 Software Leading Customer 뇌본/창조본위/가치축적 분권화 곱셈의 경쟁력 - 6 -
디지털 시대 리더의 3가지 핵심역량 미래예측 능력 : Perspective 폐기학습 능력 : Unlearning Obsoledge : 새로운 지식·정보의 유용성 판단력, 선별력 - 7 -
조직의 망각(Organizational Forgetting) 유형 1.기억상실 (Memory Decay) 4.폐기 학습 (Unlearning) 2.포착 실패 (Failure to Capture) 3.나쁜 습관 피하기 (Avoiding Bad Habits) 지식의 원천 (Source of Knowledge) 망각의 형태 (Mode of Forgetting) 기존 지식 새로운 지식 우연한 망각 의도적인 망각 우연하게 발생하는 망각(Accidental Forgetting)은 조직 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의도적인 지식의 망각(Intentional Forgetting)은 변화와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토대가 될 수 있음 변화를 위한 연구결과를 보면 바로 이러한 공감대 형성과정과 접촉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음. (자료 및 출처 : Holan, Phillips & Lawrence, 2004) - 8 -
한국의 국가경쟁력 - 9 -
세계 속의 한국위치 조선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메모리반도체 디스플레이 휴대폰 초고속인터넷 보급률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방송, 영화, 광고, 출판 등 1위 5위 2위 4위 10위권 - 10 -
G20 SEOUL SUMMIT 2010
21세기 영토 국토 경제영토 문화영토 < + FTA 韓流
Idea : 상상의 결과로 구체적인 Idea 창출 창의·창조와 변화·혁신 Ideal 理想 Image : 창의력과 창조성의 출발점 想 像 Idea : 상상의 결과로 구체적인 Idea 창출 創 意 創 造 Creation Creation : 창의적 아이디어의 결과를 現實的/實際的 가치로 구현 價値 Utility Value Practical Use Should Be 변혁적 변화 革 新 점진적 변화 改 善 Innovation : 묵은 제도나 방식 및 관행을 고쳐서 새롭게 함 問題 意識 As is 現實 Reality <정용진,Creativity School, 중앙공무원교육원, 2008> - 13 -
변화, 혁신, 창조경영…. Change, or Die ! 변화하지 않는 것은 편안하고 안정적이지만 도태하는 것임. 변화하지 않는 것은 편안하고 안정적이지만 도태하는 것임. 변화는 안정을 포기하는 것, 편안한 안정을 깨는 데는 기존 관행을 파괴하는 용기가 필요함. 변화에의 저항 :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변화를 좋아하지 않음. 변화가 진행되면 이에 저항함. 패러독스 관리 : 변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님.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생존과 발전을 함께 추구해야 함. 혁신(innovation)이란 묵은 제도나 방식을 고쳐서 새롭게 하는 것. 조직혁신이란 새로운 관행을 조직 내에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는 것. 즉 기업경쟁력과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하여 과거에는 행하지 않았던 관행(조직문화, 제도, 업무 프로세스, 조직구조, 관리방법 등)을 도입하여 실행하고 정착시켜 나가는 총체적인 활동. Change, or Die ! 기술/정보의 발전 세계화와 국가간 치열한 무한경쟁 국민의 요구의 다양성 내부고객의 요구변화 정치/제도의 변화 생존 ? 도태? 성장?
스피드 코리아 “한국인이 새로운 기술에 적응하는 엄청난 속도에 놀랐다” “이런 속도를 배워 다른 지역으로도 확산시키려고 한국에 왔다” <2011.1.20 동아일보 보도> 트위터 공동창업자 에반 윌리엄스
왜 창의력인가 ? “세상이 변화하고 새로운 정보가 자꾸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어제의 해법으로는 오늘의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다.” 왜 창의력이 중요하게 되었나 ? 복잡계 사회 새로운 창조적 아이디어가 필수 효과적인 문제해결 해결해야 할 문제가 복잡해 짐. 효율성보다 효과성 추구. - 16 -
Roger von Oech의 Creative Thinking 창조경영 : 창조력의 중요성 환경 적응력 환경 창조력 생존할 수 있는 영역 수익을 잘 올릴 수 있는 기존 영역 모방전략 생존에 최적의 환경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영역 창조전략 어떻게 하면 더 창조적인 인간이 될 수 있을까? 창조적 발상법으로 창조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는 책 - 17 -
새로운 세상을 여는 힘 : 창조 애플 피카소 호모에렉투스 레오나르도 다빈치 구글 세종대왕 두바이 - 18 - 예술과 과학에서 창조적 열정을 꽃피워온 레오나르도 다빈치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종대왕 피카소 두바이 구글 번개로 인한 화재로부터 불을 얻은 호모에렉투스 우리나라 지식창조경영의 표본 사물을 바라보는 새로운 눈을 가졌던 피카소 상상력과 창조경영으로 기적의 국가로 다시 태어난 두바이 고객가치를 새롭게 창조함으로써 인터넷 세계를 평정한 구글 창조적 발상으로 재기에 성공한 애플 애플 - 18 -
애플에서 배우기
<창조적 리더>, 조직창의성연구회(2007) ,파인트리 창조성의 4P 창조적 사람 Person 창조적 산물 Product 창조적 과정 Process 창조적 환경 Press 도입 : 와호장룡이라는 영화를 한편 보기로 하자 영화내용 간략히 소개 창조적 산물은 창조적인 사람이 창조적 과정을 수행한 결과 이러한 과정은 창조적 환경이나 분위기에서 이뤄짐. 따라서 창조적 성과는 사람, 과정, 그리고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음 <창조적 리더>, 조직창의성연구회(2007) ,파인트리 - 20 -
우리조직의 위기인식…. 위기요인 : 위기냐 기회냐 ? 새로운 비전/사업전략 : 핵심역량 ?
창조적 인재로 육성하려면…. - 22 -
창조적인 사람이 되려면… 도입 : 와호장룡이라는 영화를 한편 보기로 하자 영화내용 간략히 소개 - 23 -
창의력이란? 창의성(Creativity) :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능력과 과정 다른 사람들이 생각해 내지 못한 새로운 생각을 해 내는 능력 불가능하다고 굳게 믿는 것 조차 과감하게 깨뜨리고 생각의 한계를 넓혀가는 능력 기존의 지식을 조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는 능력 고정관념에 도전, 문제를 피하지 말고 돌파하려는 자세 필요 창의성은 21세기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 - 24 -
왜 창의적이지 못한가 ? 단 하나의 정답만 찾으려고 하는 고정관념 모든 아이디어는 논리적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융통성이 없고 규칙을 지켜야 된다는 고정관념 모든 생각은 현실적이고 이용할 수 있어야 된다는 고정관념 재미있게 놀이하는 것을 안 좋게 생각하는 고정관념 자기가 알고 있는 분야가 아니면 피하려고 하는 고정관념 애매모호한 것은 회피하려고 하는 고정관념 자기의 아이디어로 인해 바보처럼 보이는 것을 두려워하는 고정관념 실수하는 것은 안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고정관념 자신이 창의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고정관념 - 25 -
창조적 리더란 ? 남다르게 사고하는 사람 불가능 속에서 가능성을 예견하고 추진 2. 일상적인 것을 벗어나고 싶어하는 사람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가짐 3. 도전, 창조, 미래지향적인 사람 높은 목표와 한계에 도전, 창조적인 방법 선호,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지향 4. 잘못된 것, 삐뚤어진 것을 바로 잡고 싶어하는 사람 5. 긍정적 사고로 조직을 살리고 싶어하는 사람 6. 이성과 감성을 조화시키는 사람 7. 젊음의 소유자 : 강인한 의지, 풍부한 상상력, 불타는 열정 양참삼, 창의성개발과 기업경영(석정, 1972), p.18-19 - 26 -
창조적 리더의 역량 통찰력 (insight) 리더는 환경변화를 합리적 이성적으로 꿰뚫어 보고 미래방향을 올바르게 설정해야 한다. 독창성 (originality) 경쟁조직이나 다른 리더의 스타일을 모방하지 않고 자신의 가치관에 따른 고유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재능 (talent) 지식, 정보, 아이디어, 판단력, 용기, 인내심 등 어느 경쟁조직보다 성과를 높게 끌어올릴 수 있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지도력 (leadership) 조직원의 다양한 욕구를 이해하고 불만을 해소해 주어 신뢰감을 바탕으로 구성원을 조직이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어야 한다. 고결성 (integrity) 이기주의를 버리고 구성원과 사회전체를 위하여 봉사할 수 있는 조직이 되도록 이끌어야 한다, 자신과 조직체가 하나의 유기체로서 사회가 요구하는 삶의 목표를 지켜나가야 한다. 성실성 (sincerity) 말과 행동을 일치 시키고 일관성을 유지하며 한결같이 자신이 추구하는 이상향을 향해 정성과 노력을 다 한다. 도덕성 (morality) 조직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남을 속이거나 희생시키지 말아야 한다. 과정상에서 귀감이 되고 윤리적인 사항을 지켜야 한다. 양참삼, 창의성개발과 기업경영(석정, 1972), p.20-21 - 27 -
핵심인재 요건 : 창의적 아이디어 대기업 인사담당 임원들은 핵심인재 조건 중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장 중시하고 경영정보지 '엑셀런스 코리아'(Excellence Korea)는 최신호에서 매출 100대 기업 중 61개 기업의 인사담당 임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핵심인재가 갖춰야 할 요건 23.1% 창의적 아이디어 도전, 모험정신 등 기타 의견 18.1% 핵심인재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요건과 관련, 창의적 아이디어라는 응답이 23.1%로 가장 많았으며 리더십(18.1%), 업무수행 능력(16.3%), 도덕성.정직성(15.0%),도전.모험정신(11.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리더십 16.3% 업무수행능력 - 28 - 28 28
창조사회 : 창조적 지력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함. 21세기는 상상력의 수요가 급증하며 다양성이 중시되고 창조적 상상력이 존중됨. 지적 능력과 창의성은 특별한 상관관계가 없음. 21세기에는 필기나 암기를 더 이상 강요하지 않음 암기력보다는 창의력이 중시됨. 반복적 암기, 기계적 암기로는 창의성을 발휘할 수 없음. 미래는 창의적인 사람, 창조적 조직의 것임 - 29 -
긍정적 사고와 발상의 전환 : 새로움과 성과 긍정의 힘 새로움과 성과 발상 전환 다양성 창의적인 활동이란 새로운 일을 통하여 성과를 올리는 것임. 이를 위해서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긍정적인 사고와 발상의 전환이 필요함. 긍정의 힘 새로움과 성과 발상 전환 다양성 - 30 - 30
Good to Great Company 훌륭한(즐거운) 일터의 조건 Sustaining Greatness Jim Collins는 저서 Good to Great에서 위대한 기업들이 어떻게 성장해서 뛰어난 성과를 달성하고 좋은 기업을 넘어서 위대한 기업이 될 수 있었는지를 밝혀냈다. 훌륭한(즐거운) 일터의 조건 Sustaining Greatness Jim Colins 신뢰 (Trust) 자부심 (Pride) 재미 (Fun) - 31 -
조직 문화 조직문화란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규범과 전통, 지식과 이념, 관습과 기술 등으로서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방식에 영향을 미침. 조직문화는 의사소통, 의사결정, 갈등조정, 조직통합, 변화대응, 정책수립 및 전략 추진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결국 조직의 성과와 생산성 및 경쟁력에 관련이 있음. 인간이 모여 만든 모든 조직은 나름대로 고유한 문화를 가진다. 그리고 문화는 지식ㆍ신앙ㆍ예술ㆍ도덕ㆍ법률ㆍ관습 등 인간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로 정의된다.(Tylor, 1871) 조직 구성원들의 공유가치(가치관)와 신념체계, 행동 패턴(태도, 행동규범, 관행) 구성원의 가치관과 사고 및 행동을 지배하는 근본요소(Schein, 1985) 조직의 핵심적인 정체성을 형성해 주는 가치, 신념, 행동유형의 집합(Denison,1990) - 32 -
Culture Change Culture Change , 전략/목표 Strategy 조직의 문화/분위기 Staff System 혁신인재 제도,규정,장비 운영방식 Shared Value 공유가치 Structure Style 팀구조,Rule,운영방식,업무 프로세스 Skill Mind & Behavior 의식/사고/행동 조직역량 문제해결능력 - 33 -
도전 창조 창조적 조직문화의 개념과 정의 창조문화란 ? 창조와 도전의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의미 = 구성원의 열정 + 조직의 지원 구성원 : 항상 새로운 것을 하려 하고 높은 목표에 도전하려는 열정을 발휘 조 직 : 구성원들의 창조성과 도전정신을 높이는 환경을 끊임 없이 조성 도전 창조 - 34 -
지속적인 변화와 창조를 불러 일으키는 조직문화 창조성을 부추기는 리더십 사람 실패를 수용하는 시스템 창조적인 사람을 확보하고 관리 지속적인 혁신 높은 목표 추구 장애극복의 열정 창조적/도전적 행동을 격려하는 환경 - 35 -
창의·혁신 토대구축을 위한 우리의 역할(Role)은? Role Model 창조·혁신성을 부추기는 리더십 실패를 수용하는 시스템 창조적인 사람을 확보하고 관리 창조적/도전적 행동을 격려하는 환경 - 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