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반전.반제 사상의 형성 반전.반제 사상의 등장 우치무라 간조: 러일 전쟁 중 반전론 제기, 전쟁의 비도덕성 강조 아주 화친회 조직(1907) 동아시아 최초의 반제국주의 목표로 한 국제 조직(도쿄)→제국주의 반대 투쟁을 통한 민족의 독립과 해방, 민족 초월 아시아인의 연대 강조 안중근의 동양평화론: 일본의 동양 평화 비판, 한중일 3국의 상호 협력 주장
1. 무정부주의의 반전.반제운동 무정부주의 무정부주의자의 활동 모든 정치 조직.권력 등에 저항, 자유롭고 평등하게 살아가는 세상 희망 동아시아 무정부주의: 사회 문제 해결 대안으로 접근→제국주의 비판, 국제 연대 강조 무정부주의자의 활동 일본의 무정부주의자: 천황 중심의 막강한 권력에 저항 →반전운동 전개 신채호(한국): 독립운동의 이념으로 무정부주의 수용, 동양 평화의 보장을 위해 한국의 독립 주장 바진(중국) 일본의 침략 전쟁 반대 혁명 전쟁, 평화와 인류의 행복 보장 주장
2. 민족 운동 한.중의 상호 지원 3.1운동과 5.4운동 만주사변 후 중일 전쟁 후 한중 연합 무장 투쟁 3.1운동에 대한 중국인의 지지, 중국 망명 일부 한국 독립 운동가와 유학생들이 5.4운동 참여 만주사변 후 이봉창, 윤봉길 의거→임시 정부에 대한 중국 국민 정부 지원, 중한 민족 항일 대동맹 결성(1932) 중일 전쟁 후 중국 국민 정부 지원→조선의용대, 한국 광복군 창설 한중 연합 무장 투쟁 한국 독립군.조선혁명군이 중국군과 연합 작전 전개, 동북 항일 연군
2. 다양한 국제 연대 및 반전 운동 한.일 연대 중일 연대 동방 무정부주의자 연맹 일본제국주의에 맞선 일본인 형평사(한)과 수평사(일) 활동(사회적 불평등 해결) 일본 반제 동맹(일본 제국주의 타도 목표, 재일한국인과 일본인 공동 투쟁 강조, 반제 신문 한국어판 발간) 중일 연대 중국에서 전개, 중국군 포로 일본인 병사 중심(→일본군에게 투항.탈영 호소), 일본 병사 반전 동맹 옌안 지부 조직→기관지 [병사의 친구]간행, 일본의 정치적 상황에 대한 무선 방송, [재화일본인 반전동맹 화북연합회]조직 중요 역할 동방 무정부주의자 연맹 동아시아 무정부주의자들의 연합체로 활동 일본제국주의에 맞선 일본인 후세 다츠시, 사이토 타카오 등
우치무라 간조(1861 ~ 1930) 1873년 도쿄 외국어학교에 전입하여 영어를 공부하고, 1877년 홋카이도 삿포로 농학교에 들어가, W.S.클라크에게 감화를 받고 그리스도교 신자가 되었다. 1897년 신문 만조보에 들어가 영문판 주필이 되었다. 1900년 《성서연구》를 창간하고 오로지 선교에만 전념하였는데, 무교회주의를 표방하며, 외국 선교사에 의존하지 말고 일본인 스스로의 손으로 전도할 것을 주장하였다. 러일전쟁 때는 신앙적 입장에서 대담한 반전론을 주창하였고, 간토 대지진 때는 민심의 타락을 한탄하며 하느님의 노여움이 있으리라는 것을 경고하였다. 일본에 많은 무교회주의 그리스도교 사상가를 배출하여 현대 일본 문화에 큰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김교신·함석헌 통하여 한국에도 영향력을 미쳤다.
사이토 타카오 중·일 전쟁이 한창이던 1940년에 일본 중의원 의원인 사이토 타카오는 일본의 침략전쟁에 반대하고 군인의 정치 활동이 국헌과 국법에 금지되는 것임을 주장하다가 의회에서 제명당하였다. 전시이긴 하나, 국민의 희생은 결코 공평한 일이 아닙니다. 전쟁터에는 죽고 다치거나 혹은 악전고투하며 온갖 고난을 견디고 있는 백만, 2백만의 군대가 있습니다. 전쟁에 직접 참가하지 않더라도 전시 경제로 타격을 입어 직업을 잃고 사회에서 낙오한 사람들도 많습니다. 반면에, 전시 경제의 흐름을 타고 유흥 산업이 발전하고 있고, 인플레이션으로 일확천금이라는 실로 막대한 폭리를 취해 분에 넘치는 생활을 하는 자도 적지 않습니다. 이런 불공평한 현실에서 국민에게 희생만을 요구하는 것은 정부가 할 일이 아닙니다.
동양 평화론 나는 한일 양국이 더 친밀해지고, 또 평화롭게 다스려지고 나아가서 오대주에도 모범이 돼 줄 것을 희망하고 있었다. 결코 나는 오해하고 죽인 것은 아니다. 나의 목적을 달성할 기회를 얻기 위해 한 것이다. 따라서 이제라도 이토가 그 시정방침을 그르치고 있었다는 것을 일본 천황이 들었다면 반드시 나를 가상히 여길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이후 일본 천황의 뜻에 따라 한국에 대한 시정방침을 개선한다면 한일간의 평화는 만세에 유지될 것이다. 나는 그것을 희망하고 있다. 첫째, 뤼순을 영세 중립지로 개방하여 한ㆍ청ㆍ일 3국 대표로 상설 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동양 평화 회의체를 구성한다. …… 둘째, 동북아 3국이 공동으로 뤼순에 은행을 설립하고 각국 공용 화폐를 발행하여 금융과 경제적 측면에서 공동 발전을 도모한다.
후세 다츠지(1880~1953) 일본 출생. 1902년 메이지 법률학교, 이듬해 판사·검사 등용시험 합격. 1911년 조선 의병운동 다룬 논문 [조선독립운동에 대하여 경의를 표함] 발표 조선의 독립운동과 조선인의 인권 보호 앞장. 1919년 2.8 독립선언, 1920 조선 민중의 해방운동 노력 공개적 활동. 이후 1923년 박열의 천황 암살 미수사건, 1924년 김지섭의 일본 궁성 폭탄투척사건 변론. 1923년 간토 대학살 조선인 학살 사죄와 책임 통감 내용 사죄문 작성 [동아일보]와 [조선일보]우송, 제1.2차 조선공산당사건 등 무료 변론. 1930년대에만 3회 변호사 자격 박탈, 2번 투옥. 광복 후 재일본 한국인과 관련사건의 변론, 1946년 광복 한국 [조선건국 헌법초안] 저술.
일본인 반전 동맹 하나, 중.일 전쟁은 …… 일본 병사의 목숨을 희생으로 한 일본 인민의 생활을 위협하는 전쟁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 전쟁에 반대하며 일본군을 모든 점령지에서 철퇴시키기 위해 싸운다. 둘, 일본 병사의 대부분은 이 전쟁을 믿고 있으며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에 군부의 도구로 변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일본 병사들에게 전쟁의 본질을 알게 하며, 더 나아가 그들의 정치적인 자각을 촉진하기 위해 싸운다. 넷, 중.일 양국 인민을 비롯해 조선, 대만 그리고 남양 제도의 인민은 모두 함께 일본 군부에 의해 억압 받는 희생자이다. 따라서 우리들은 전 동양의 인민과 단결해서 공동의 적, 일본 군부에 반대하는 공동 투쟁을 행하고, 진실로 동양 평화를 건설하기 위해 싸운다. 재화 일본인 반전 동맹 화북 연합회 요강,1942.7.13.
신채호의 무정부주의 1924년경부터 그가 쓴 평론과 논문들이 동아일보‧조선일보 등에 발표되었다. 그의 연보에 의하면, 1925년에 민족독립운동의 방편으로 대만인 임병문의 소개로 무정부주의동방연맹에 가입하였는데, 1928년에 발표된 [용과 용의 대격전]‧[꿈하늘] 등의 사상소설에서는 자유‧평등‧폭력‧혁명을 예찬하는 무정부주의의 논리가 강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1928년 4월 무정부주의동방연맹대회에 참석하여 활동하는 등 점점 행동투쟁에 나섰던 그는 5월 대만에서 외국위체위조사건의 연루자로 체포되어 대련으로 이송, 1930년 5월 대련지방법 원에서 10년형을 선고받고 여순감옥으로 이감, 복역하던 중 뇌일혈로 순국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