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한국사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Ⅲ 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 조선의 신분제의 특징과 신분에 따른 생활 모습을 설 명할 수 있다.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 조선의 신분제의 특징과 신분에 따른 생활 모습을 설 명할 수 있다. • 사림의 중앙 진출에 따른 정치적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사림의 성장으로 성리학적 사회 질서가 확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 조선 전기의 양반 문화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신분제의 확립 양반의 생활 신분에 따른 생활 모습 중인의 생활 상민의 생활 천민의 생활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신분제의 확립 양반의 생활 신분에 따른 생활 모습 중인의 생활 상민의 생활 천민의 생활 사림의 성장 사림의 정치적 성장과 사화 붕당의 형성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서원과 향약 양반 중심의 성리학적 사회 질서 확산 성리학적 사회 질서의 보급 성리학의 연구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서원과 향약 성리학적 사회 질서의 보급 성리학의 연구 양반 중심의 성리학적 사회 질서 확산 조선 전기의 건축 문학의 발달 유교적 양반 문화의 발달 회화 · 공예 · 음악의 발달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1 신분에 따른 생활 모습 1. 신분제의 확립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1 신분에 따른 생활 모습 1. 신분제의 확립 ⑴ 양천제(법제적): 양인(자유민, 조세 · 공납 ·역 부담)과 천민(비자유민, 국가나 개인에게 소속)으로 구분 ⑵ 반상제(실질적): 양반, 중인이 신분 계층으로 고착 → 양반(지배층)과 상민(피지배층) 구분, 양반 · 중인 · 상민 · 천민의 신분제 정착 조선의 신분 구성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2. 양반의 생활 ⑴ 일상생활: 토지와 노비를 소유한 지배층으로 생산에 종사하지 않음. → 유학자로서 소양 쌓기와 과거 준비에 전념 ⑵ 특권: 과거 · 음서 · 천거를 통해 주 요 관직 차지, 국역 면제, 관료가 되어 정책 입안에 참여 김득신의 노상알현도 말을 타고 지나가는 양반을 보고 남녀가 허리를 깊숙이 굽혀 인사를 하고 있다.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3. 중인의 생활 ⑴ 중인의 범위: 넓게는 양반과 상민의 중간 계층, 좁게는 기술관, 등 해당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3. 중인의 생활 ⑴ 중인의 범위: 넓게는 양반과 상민의 중간 계층, 좁게는 기술관, 등 해당 ⑵ 구성: 하급 관리(관청의 서리와 향리), 기술관(역관, 의원 등), 서얼(양반 첩의 자식) ⑶ 특징: 같은 신분끼리 혼인, 직역 세습(기술관), “경국대전”으로 서얼 차별 법제화(문과 응시 금지)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4. 상민의 생활 ⑴ 상민의 구성: 평민이나 양인으로도 불림, 농민 · 수공업자 · 상인 · 신량역천 등 ⑵ 농민: 조세 · 공납 · 역 부담, 법적으로 과거 응시 가능(실질적으로 응시 어려움, 기술관 · 무반으로 진출하기도 함.), 초기 전제 개혁으로 자영농 증가 ⑶ 상인 · 수공업자: 상인은 정부의 허가를 받아 상거래에 종사,수공업자는 대부분 관청에 소속(필요한 물품 생산, 나머지 판매), → 정부의 농본억상 정책으로 농민보다 낮은 대우 ⑷ 신량역천: 양인 중 천역을 담당한 계층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5. 천민의 생활 ⑴ 특징: 대부분 노비 → 재산으로 취급, 매매 · 상속 가능, 부모 중 한쪽이 노비이면 자녀도 노비가 됨, 함부로 죽이거나 처벌하지 못함. ⑵ 공노비: 국가에 소속, 관청의 잡무 처리, 관청 소속 토지 경작, 관청의 물품 제작 ⑶ 사노비 ① 솔거 노비: 주인집이나 근처에 거주 ② 외거 노비: 주인과 떨어져 주인의 토지 경작하여 신공으로 바침, 재산 소유 가능 노비 매매 문서 조선 시대에 노비 두 명을 45냥에 매매하면서 작성한 문서이다.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조선 시대 신분제의 특징은 어떠하였을까? 교과서 132쪽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➊ 자료1을 토대로 조선의 신분 구성을 정리해 보자.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➊ 자료1을 토대로 조선의 신분 구성을 정리해 보자. 조선의 신분 구성은 법제상 양천제였지만, 실제로는 양반과 상인을 엄격히 구분하는 반상제였다. 최상위로는 정치적 관료층이자 경제적 지주층인 양반, 그 아래 중간 계층으로는 기술관, 하급 관리, 역관, 의원 등의 중인이 있었다. 그리고 일반 농민층이 주류인 상민과 최하층 노비를 중심으로 하는 천민이 자리하고 있었다.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➋ 자료2와 관련된 신분층을 빈칸에 써 보자. 중인
02 ➌ 자료3을 바탕으로 알 수 있는 천민 신분의 특징을 서술해 보자.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➌ 자료3을 바탕으로 알 수 있는 천민 신분의 특징을 서술해 보자. 조선 시대의 천민에는 노비, 백정, 광대, 무당, 창기 등이 있었다. 노비는 혼인하여 가정을 이룰 수 있었지만, 재산으로 취급되어 매매, 상속, 증여 등의 대상이 되었다. 또한 부모 중 한쪽이 노비일 경우 그 자녀도 노비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주인은 노비의 생계를 보장하였고, 함부로 죽이거나 처벌할 수 없었다.
02 ➍ 위 자료를 통해서 조선의 신분제의 특징을 고려와 비교해 보자.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➍ 위 자료를 통해서 조선의 신분제의 특징을 고려와 비교해 보자. 고려는 귀족, 중류층, 양민, 천민으로 구성된 귀족 중심 사회였지만, 조선은 양반, 중인, 상민, 천민으로 구성된 양반 관료 사회였다. 이러한 신분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사회 통념상 신분 규범이 확고히 자리 잡는 방향으로 변화, 발전하였다. 또한, 고려 시대 귀족은 폐쇄적인 특권층으로 공음전과 음서 등을 통해 신분을 유지하였지만, 조선 시대에는 고려보다 음서의 혜택이 축소되었고, 양인이면 누구나 과거에 응시할 수 있었던 것에서 신분 이동의 폭이 넓어졌음을 알 수 있다.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2 사림의 성장 1. 사림의 정치적 성장과 사화의 발생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2 사림의 성장 1. 사림의 정치적 성장과 사화의 발생 ⑴ 사림: 조선 건국에 참여하지 않고 지방에서 학문 연구와 교육에 힘쓴 사대부의 제자들, 중소 지주 출신, 정몽주 · 길재의 학통 계승, 왕도 정치 추구, 향촌 자치 주장 ⑵ 사림의 정치적 성장: 15세기 훈구 세력의 실권 장악 → 성종이 훈구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사림 등용 → 주로 3사의 언관직에 진출, 사림이 훈구 세력의 비리를 비판 → 두 세력 간 갈등 심화 사림의 계보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⑶ 사화의 발생: 연산군이 왕권 강화 과정에서 사림 탄압 → 김종직의 ‘조의제문’을 구실로 훈구가 사림 제거(무오사화) → 연산군의 생모 폐위 문제로 훈구 세력과 사림 제거(갑자사화) → 훈구 세력이 연산군을 몰아내고 중종을 왕으로 추대(중종반정) ⑷ 조광조의 개혁: 중종이 조광조 등 사림 중용(반정 공신 견제 목적) → 조광조의 개혁 실시(3사의 언론 활동 활성화, 소격서 폐지, 현량과 실시, 일부 훈구 세력의 부당한 공훈 삭제 등) → 훈구 세력이 조광조 등 사림 제거(기묘사화) ⑸ 사림의 정권 장악: 을사사화(명종 때, 외척 간 갈등이 계기) 이후 중앙 정계에서 밀려남. → 꾸준히 세력을 확대하여 16세기 후반 선조 때 정권 장악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2. 붕당의 형성 ⑴ 사림의 분화: 선조 때 척신 정치의 잔재 청산을 둘러싸고 기성 사림과 신진 사림으로 나뉘어 대립 ⑵ 붕당 형성: 이조 전랑의 임명 문제를 놓고 사림 간 갈등 심화, 학문적 의견이나 지역적 차이도 영향을 줌. 구분 동인 서인 주도 신진 사림 기성 사림 주장 척신 정치의 철저한 청산 믿을만한 척신과는 협력 학문경향 서경덕, 이황, 조식의 학문 계승 이이, 성혼의 학문 계승 출신 주로 개성, 경상도 일대 서울, 경기, 충청도, 전라도 일대 ⑶ 붕당 정치의 전개: 붕당 간 상호 비판과 견제 속에서 전개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3 양반 중심의 성리학적 사회 질서 확산 1. 서원과 향약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3 양반 중심의 성리학적 사회 질서 확산 1. 서원과 향약 ⑴ 사림의 기반: 사림이 서원과 향약을 기반으로 향촌 사회에 성리학적 윤리 확산 및 세력 강화 ⑵ 서원 ① 역할: 유학자 제사, 성리학 연구, 교육 담당 → 성리학 연구와 향촌의 문화 수준 향상, 정치 여론 형성에 기여 ② 확산: 중종 때 주세붕이 세운 백운동 서원이 시초 → 사림이 중앙 정계에 진출하며 서원의 수 증가, 국가에서 사액 서원 지정 ③ 폐단: 같은 학파의 결속 강조, 면세 · 면역 특권으로 국가 재정을 악화시키기도 함.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⑶ 향약 ① 의미: 향촌 자치 조직(향촌 사회 공동 조직에 유교적 이념 결합)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⑶ 향약 ① 의미: 향촌 자치 조직(향촌 사회 공동 조직에 유교적 이념 결합) ② 역할: 향촌의 농민 교화, 향촌 질서 유지 → 성리학적 윤리 확산에 기여 ③ 확산: 중종 때 조광조가 중국의 “여씨향약” 도입 · 번역, 향약의 4대 덕목 전파 → 이황은 영남 지방, 이이는 기호 지방을 중심으로 향약 보급 → 전국으로 향약 확산 ※ 향약의 4대 덕목 덕업상권: 좋은 일은 서로 권한다. 과실상규: 과실은 서로 꾸짖는다. 예속상교: 예의 바른 풍속으로 서로 교제한다. 환난상휼: 재난과 어려움은 서로 도와준다.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2. 성리학적 사회 질서의 보급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2. 성리학적 사회 질서의 보급 ⑴ 성리학적 사회 질서 확립: 성리학이 일상생활과 윤리적 측면까지 확대(16세기) → 명분론 강조(지배층 · 피지배층, 남녀, 적서 구분 강화) ⑵ 성리학적 질서의 보급 ① 윤리서 간행: “소학” · “주자가례”(삼강오륜 실천서), “동몽선습”․“격몽요결”(아동용) 등 ② 유교적 예절과 의례 확산: 가묘 건립, 족보 편찬, 향사례 · 향음주례실시, 향약을 통해 향촌 사회 교화 ③ 동계: 사림이 주도한 촌락 단위 규약 → 구성원 결속과 백성 통제에 이용, 부조와 동 단위 납세 추진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3. 성리학의 연구 ⑴ 성리학: 인간의 심성과 우주의 원리 문제를 철학적으로 탐구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3. 성리학의 연구 ⑴ 성리학: 인간의 심성과 우주의 원리 문제를 철학적으로 탐구 ⑵ 성리학의 발달: 이기론을 중심으로 발전, 이황과 이이 활약 구분 이황 이이 특징 심성 중시, 근본적 · 이상주의적 경향 이황에 비해 현실적 · 개혁적 경향 저서 “성학십도”(왕이 스스로 인격과 학식을 수양할 것 강조) “동호문답”, “성학집요”(신하의 적극적 역할 중시) 영향 일본에 전파되어 ‘동방의 주자’로 불림. ⑶ 성리학 연구 심화: 학설과 지역적 차이에 따라 학풍 형성 → 붕당 형성에 영향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4 유교적 양반 문화의 발달 1. 조선 전기의 건축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4 유교적 양반 문화의 발달 1. 조선 전기의 건축 ⑴ 경향: 유교 이념에 따라 실용성 추구, 신분별로 건축 규모에 차등을 둠(→ 국왕의 권위 강화, 신분 질서 유지 목적). ⑵ 궁궐 · 성문 건축: 장중하면서 소박한 형태 → 창경궁의 명정전, 창덕궁의 돈화문, 개성의 남대문, 평양의 보통문 등 ⑶ 불교 건축: 강진 무위사 극락전, 합천 해인사 장경판, 서울 원각사지 10층 석탑 ⑷ 서원 건축: 사림의 정계 진출을 계기로 발달 → 옥산 서원, 소현 서원, 도산 서원 등 ⑸ 정원 건축: 지방 선비들이 주거지에 발달 → 소쇄원, 식영정 등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2. 문학의 발달 ⑴ 양반층의 문학: 16세기에 서울과 기호 지방의 훈구 세력과 사림을 중심으로 한시, 가사, 시조 발달, 송순과 정철(‘관동별곡’, ‘사미인곡’ 저술) 등 유명 ⑵ 방외인 문학 ① 특징: 체제 비판적인 시와 소설이 많음. ② 발달: 김시습, 임제 등 활약, “원생몽유록”, “패관잡기” 등 유명 ⑶ 기타: 서얼이나 노비 출신 문인 등장, 황진이와 신사임당 등 여류 작가 활약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3. 회화 · 공예 · 음악의 발달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3. 회화 · 공예 · 음악의 발달 ⑴ 회화: 도화서에 소속된 전문 화가인 화원과 일반 사대부 문인들이 제작 → 안견의 ‘몽유도원도’ · 강희안의 ‘고사관수도’ 등 제작(15세기), 사군자화 유행(16세기) ⑵ 서예: 선비의 필수 교양으로 중시됨. → 안평 대군, 한호 등 유명 안견의 몽유도원도 왼쪽의 현실 세계와 오른쪽의 이상 세계가 조화와 대조를 이루고 있다. 고사관수도 간결하고 과감한 필치로 자연 속의 인물을 묘사하였다.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⑶ 공예: 분청사기 유행(15세기) → 백자 유행(16세기, 담백하고 깨끗한 순백의 고상함으로 선비들이 널리 이용) ⑷ 음악: 백성을 교화하는 수단으로 중시됨. ① 세종: 박연이 예기와 악기 개량, 정간보(악보) 제작, 아악 정리 ② 종묘 제례악 정비 ③ 성종: 음악 이론서인 “악학궤범” 간행 분청사기 조화 쌍어문 편병(왼쪽)과 백자 철화 끈 무늬 병(왼쪽)
02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➊ 사림은 향촌에서 [ ]과 [ ]을 기반으로 세력을 확대하여 정권을 장악할 수 있었다.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➊ 사림은 향촌에서 [ ]과 [ ]을 기반으로 세력을 확대하여 정권을 장악할 수 있었다. ➋ 다음 내용을 읽고 맞으면 O, 틀리면 X로 표시해 보자. 조선 시대에는 실질적으로 양천제가 지켜져 양인과 천인의 구분만 있었다. [ ] 천민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노비는 재산으로 취급되어 매매나 상속이 가능하였다. [ ] 조선의 건축은 검소함을 강조하는 유교 이념에 따라 실용성을 추구하였다. [ ] 서원 향약
‘조선의 대외 관계와 양난의 극복’을 학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