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고 역량강화 사례 仁川菁蘿高等學校長 韓 宗 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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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고 역량강화 사례 仁川菁蘿高等學校長 韓 宗 秀

학교 위치

교육부 차관님 학교 방문 (2014. 5. 20)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간담회

학교 소개 학교 현황 총학생 수 학급수 급당 인원 학교 주요 연혁 900 26 1학년 8 2학년 8 3학년 10 32.16 학교 소개 학교 현황 총학생 수 학급수 급당 인원 학교 주요 연혁 900 26 1학년 8 2학년 8 3학년 10 32.16 ∘ 2011.03.01. 초대 한종수 교장 취임 ∘ 2011.03.02. 제1회 입학식(8학급 185명) ∘ 2011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 ∘ 2012 교과기부 지정 창의·인성 모델학교 운영 ∘ 2012 청소년 체험활동 지역사회 운영모델 시범 운 영 학교 운영(여성가족부) 진로교육 중점학교 운영 ∘ 2012 선진형 교과교실운영 전국 최우수상 수상 ∘ 2012 100대 교육과정 전국 최우수상 수상 ∘ 2013 튜터링 운영 우수교 / 기초 학력 우수교 ∘ 2014. 진로집중 과정 (발명창의 융합과정) 운영 ∘ 2014.10. 인문소양중심교육 선도학교 선정 교원 현황 교 원 수 교감 교 사 강사 계 남 여 1 28 7 62

학교는 미래의 행복을 위해 세상의 어떤 변화를 파악하면서 어떤 교육을 준비해야 하는가? 미래를 만들어 가는 Trends 교육이 필요하다.

<도서> TREND WATCHING - 저자 김 경 훈 - Trend Reader가 미래의 Leader다.

학교경영 준비 : 미래 Trend 파악 2005 Futurist '10대 미래 예측' 중 1위 세계미래학회(WFS) 미래전문지 2005 Futurist '10대 미래 예측' 중 1위 Hyper-Human Age가 온다. : 미래에 디지털이나 첨단 과학의 힘 (자동화나 기계화)으로 대체할 수 없는 인간의 고유한 능력을 가진 사람의 시대 (직관, 상상, 영감, 배려, 도덕성, 친밀감 등)

Hyper-Human 구성 요소·교훈·핵심 가치 학교경영 준비 : 가치 설정 Hyper-Human 구성 요소·교훈·핵심 가치 High Tech 創 創意 Spirit High Concept 知 自助 Brain High Touch 人 奉仕 Mind

Hyper Human Project 기본 방향 D 헌신 Devotion R 책임 Responsibility A 야망 Ambition G 세계화 Globalization O 개방 Opening N 참신 Novelty 꿈 열 정 그 리 고 비 상 하 는 청 라 인! S 성실 Sincerity S 교 사 상 학 생 상 학 부 모 상 학 교 상 ● 사랑과 봉사 정신으로 솔선수범 하는 교사 자기 연찬에 힘쓰는 전문성을 갖춘 교사 ● 바른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갖춘 학생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자율적으로 생활하는 학생 ● 지혜롭게 사랑을 베푸는 학부모 학교 발전과 함께하는 학부모 ● 믿음과 신뢰를 주는 학교 교육개혁을 통해 발전하는 학교

학교 교육 중점 세계화를 선도할 자기 주도적 명품 인재 육성 (Hyper-Human) “지성 교육” “인성 교육”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 (교과기부) 창의․인성 모델학교 운영 (교과기부) 진로교육중점학교 운영 (인천시교육청) 지역사회 연계 창의적 체험활동 시범학교 운영 (여성가족부)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과 평가 방법 개선을 통한 “지성 교육”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나눔과 배려의 “인성 교육” 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계발하는 “창의성 교육”

21세기 추구 UNESCO 세계교육위원회 핵심역량 첫째,“알기 위한 교육 (Learning to know)” 통합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 육성 둘째,“하기 위한 교육 (Learning to do)” 환경에 대한 창조적 대응력 체험 교육 강화 셋째,“더불어 살기 위한 교육 (Learning to live together)” 타인과 함께하는 참여와 협력 교육 넷째,“자아실현을 위한 교육 (Learning to be)” 자율성과 판단력, 책임감을 갖고 자아를 실현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인격을 완성해주는 교육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연구) 1. 창의력 2. 문제해결 능력 3. 의사소통 능력 21세기 미래 학교교육, 직업세계, 평생학습사회 요구 핵심 역량 1. 창의력 2. 문제해결 능력 3. 의사소통 능력 4. 정보 처리 능력 5. 대인 관계 능력 6. 자기 관리능력 7. 기초 학습 능력 8. 시민 의식 능력 9. 범 지구적 소양 능력 10. 진로 개발 능력

창의인성 수업 모듈 (Project 학습) <100분 Block Time 2-3교시, 수행평가 연계>

창의인성 수업 모듈 (Project 학습) <100분 Block Time 2-3교시, 수행평가 연계>

교사 연수(독서 경영) (도서) 독서경영 (수업에 필요한 도서) Teach Like A Champion (도서) 독서경영 (수업에 필요한 도서) Teach Like A Champion (최고의 교사는 어떻게 가르치는가?) 대한민국 교육 사용설명서,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수업분석의 방법과 실제, 쉽게 가르치는 기술, 인재혁명 조 벽 교수의 명 강의 노하우, 최고 수업 2020 미래교육보고서, 훌륭한 교사는 이렇게 가르친다.

- 사제동행 E-Book 저자 되기(한국과학창의재단) - 국제 청소년 학술 대회(ICY) 연계 R&E 기타 교육활동 - 사제동행 E-Book 저자 되기(한국과학창의재단) - 국제 청소년 학술 대회(ICY) 연계 R&E - 창.체 동아리 테마 체험학습 (무 학년) - MIE (NIE + TIE + …) 감동 Camp - A.I(긍정 마인드) 리더십 Camp & 자존감 Camp - 핵심 가치(덕목) 함양 프로그램 종합 시상제 (청라 DRAGONS’Prize 운영)

청라 DRAGONS’시상제 운영 영역 핵심가치(덕목) 담당부서 점수 부여 기준 항목 D-prize 헌신 Devotion 창의인성기획부 봉사활동, 칭찬릴레이, 그린 마일리지 R-prize 책임 Responsibility 생활안전상담부 미라클 노트, 학생자치활동, 리더십 활동 A-prize 큰 꿈 Ambition 진로진학상담부 진로대회참가, 외부체험활동, 성적향상도 G-prize 세계화 Globalization 국제외국어교과부 국제교류활동, 독서활동, 외국어교육참가 ON-prize 개방, 참신 Opening, Novelty 학술동아리활동, 캠프활동, 프로젝트활동 S-prize 성실 Sincerity 학력향상1,2,3부 출결, 방과후학교 참여도, 자기주도적 학습 참여도

지식기반사회, 지식정보화사회 21세기 새로운 가치 창출 새로운 지식 생산 및 창조 - 지식이 미래 성장 동력이 되는 정보를 전달, 가공, 저장하는 기술에 기반 좀 더 질 높은 부가가치 지향의 새로운 지식 생산 및 창조

성실하게 일(노동)해서 먹고 살던 시대는 끝났다. 지식 ±지식 x 지식< 창의성, 융·복합 > 지식을 활용해서 머리(아이디어) 써야 잘 사는 사회 외우면서 열심히 공부만 하면 망한다. 지식 ±지식 x 지식< 창의성, 융·복합 > ↓ 새로운 지식(시스템), 창조 제품 성공

창조 교육 !!! 창의화 : Difference, Unique 융·복합화 : Convergence, Cross-over 통섭 : Consilience 집단지성 : Intelligence through Team-work ⇓ 새로운 생각, 아이디어 화, 발명, 생각의 창의적 구조화 창조 교육 !!!

‘Design Thinking & Ideas’ 2014 본교 진로집중교육과정 운영 < 발명·창의 융합과정 > ‘Design Thinking & Ideas’ 무엇이 문제이고 어디를 개선할 것인지에 대해 집단지성을 통해 해결하는 시도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배경 - 지난 10년간 미국에서 유행하는 용어 - 'IDEO' 대표 혁신 방법 CEO Tim Brown - 2009년 비즈니스 위크 특집 기사 뉴욕 타임즈, 월스트리트 저널, 패스트 컴퍼니 등에서 집중적 소개 - 2011년 5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E-Mart Way' : 고객마인드, 브랜드 차별화, Design Thinking - 2012년 매일경제 특집 소개

디자인 사고는 생각하는 방법이다. - 사고 방법 (IDEO의 CEO Tim Brown) 집중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 분석과 통합 - 실험 허용 - 구체적인 방법론 1. Inspiration 관찰, 공감, 협력하여 영감을 얻음 2. Ideation 통합적 사고 – 확산 – 수렴을 통해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얻음 3. Implementation Prototype(표준)을 만들어 테스트하고, 실패하고 개선하는 것을 반복하여 완성 : 최선의 답을 얻음

Mega Trends 분석 - 지식의 폭증 → - 정보의 폭증 → - 초 연결 사회 → - 과학·기술의 혁신 → - 지식의 폭증 → - 정보의 폭증 → - 초 연결 사회 → - 과학·기술의 혁신 → - 기후·환경 변화 → 미래 불확실성 → - Aging (인구 감소, 고령화, 초 핵가족) → - Blending (문화의 세계화) → - 인간성 상실 →

Mega Trends 대비 교육 지식의 폭증 → 핵심역량 강화, 성취기준 목표 설정, 교육과정 재구성 정보의 폭증 → Big Data 정보 분석·활용, Web, App, 집단지성 초 연결 사회 → 미래 예측·분석 문제 해결력, IoT(E), Platforms 개발, SNS, Cyber Now 기억+정보, Cloud, 전자상거래, 중개업, 홈쇼핑, 광고

과학·기술의 혁신 → 창의성, 집단지성, I&D Design Thinking(Ideas), 융합 (Cross Over, Convergence) 통섭(Consilience : the unity of knowledge) < Nano, 줄기세포, 유전자, Health Care, 인공지능, 3D 프린터(펜), Wearable 컴퓨터, 전자종이, 홀로 그램, VR 가상(증강)현실 > < 교육과정(진로집중)과정, 시간, 과목, 단위, Project, STEAM, Flipped Learning, 자율 전공(평생교육), Smart(Digital Textbook, 적시학습) 교육, 독서, 토론, 논술 교육 >

기후·환경 변화 → 지속 발전 가능 교육 ESD 미래 불확실성 → 미래 예측·분석, 문제 해결,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Re-Cycling에서 Up-Cycling 교육 미래 불확실성 → 미래 예측·분석, 문제 해결, 자본주의 3.0 경제·금융, 기업가 정신· 창업 Platform(쿼키), 창조경제, 공유경제 Aging (인구 축소, 고령화, 초 핵가족) → 미래 예측·분석, 문제 해결 교육

Blending (문화의 세계화) → Dream 꿈· 문화 생산, Culture Soft (Story-telling, Image- telling), Contents (한류 : 드라마, 영화, 음식, K-Pop) 소통 : 힐링(禪), 북 콘서트), Platform (TED, 세바시), 창조 계급 출현 : You Tube, Prosumer, Fast Fashion, MICE 산업, Grand Tour 인간성 상실 → Hyper Human, 가치관·덕목 < MIE >, 행복 <정체성 자각, 꿈·끼, 작은 성취감, 배려, 긍정, 감사> 교육, 공유가치 창출 (Creating Shared Value) CSV 교육 <교육봉사 기부>, 인문소양 중심 교육

2014 인천청라고 역량 강화 프로그램 진로집중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발명 창의 · 융합 과정’ 프로그램 1 인문학적 상상력과 사고력을 위한 ‘향연(饗宴)’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2

발명창의·융합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 전문성 향상 2014 발명 창의·융합 교육과정 운영 계획 진로 전공 ‘과제연구’ 교과 운영 발명창의·융합과정 창의체험활동 I&D (Arduino 공학중심 과제연구) R&E (사회·과학중심 과제연구) S&C (인문·사회중심 과제연구) 과학, 공학, 인문학과 관련한 특색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구성 창의·융합 캠프 운영(학기별 1회) 외부강사 초청 특강 프로그램 운영(학기별 2회) 발명창의·융합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 전문성 향상 발명창의·융합과정 관련 방과후 학교 운영(외부강사 활용) 과제연구 운영을 위한 연수 교사 연수를 위한 자료집 제작 교사 연수 결과 활용을 위한 협의회 실시 오픈 소스를 활용한 컴퓨터 기반 설계 교육 발명교육 (발명반 운영 – 토요일) Dream society 시대에 필요한 스토리텔링 기법 스토리가 있는 홍보 Contents 개발의 실제

2014 발명 창의·융합 교육과정 편성 구분 세부교과목 1학년 2학년 3학년 이수 단위 1학기 2학기 발명 창의 융합 과제 연구 1 12 환경과 녹색성장 인류의 미래사회 2 발명과 문제해결

진로집중(발명 창의·융합) 과정 운영 설계 - 1 학급(36명)을 선발하여 I&D(아이디어&개발), R&E(연구&교육), S&C (스토리&컨텐츠)의 3개의 분반 구성(분반 당 12명) - I&D는 공학중심, R&E는 과학중심, S&C는 인문사회중심 과제연구로 운영 - I&D는 컴퓨터․정보 관련 박사, R&E는 화학․생물 관련 박사, S&C는 인문 사회 전공 교사 지도 분반 명 과제연구내용 지도교수 및 교사 소속 R&E 과학중심 박사 정혜전 전북대학교 영상정보신기술연구센터 I&D 공학중심 교수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S&C 인문사회중심 교사 이수진 백제암 인천청라고등학교

창의·융합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1. 공학, 과학, 인문사회 분야 전문가 특강 강의 일시 강의자 / 소속 강의 주제 03월 22일 한종수 / 인천청라고 미래인재와 창의융합의 필요성 04월 05일 심재경 / 문화예술교육전문가 데이터 활용과 스토리 텔링 04월 12일 민세희 / 랜덤웍스 대표 공공데이터 활용과 데이터 시각화 06월 05일 박정환 / 변리사 지적 재산권의 이해 06월 21일 한선관 / 경인교대 교수 창의성 기법(TRIZ)

2.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창의융합 캠프 3. 동아리별 체험활동 캠프 일시 전문가 캠프 내용 7월 25일 심재경 토닥인형 – 창작자와 개발자의 커뮤니케이션 형식 7월 28일 김승범 두근두근 맥박키트 – 심박동센서를 활용한 디지털 창작물 제작 7월 29일 김화용 마음으로 그린그림 – 디지털 미디어로 그리는 새로운 드로잉 7월 30일 박동희 아무거나 악기 – 일상의 재료를 이용한 독창적인 전자악기 제작 3. 동아리별 체험활동 체험활동 일시 프로그램명 교육기관 9월 무한상상교실 국립과천과학관 10월 발명체험과정(고등학교) 국제지식재산연구원 발명교육센터 11월 로봇 공학 체험 디지털파빌리온(상암) 01월 디지털 기술 체험 삼성 이노베이션 뮤지엄

창의·융합 토요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과정명 일시 수업 내용 강사 발명 및 융합교육 (20차시) 8/16 특허 검색 주강사 한선관 보조강사 홍희상 8/23 디자인과 발명 9/20 특허법 및 특허등록 10/18 발명 공학과 TRIZ 2 10/25 아두이노 교육 (20차시) 11/1 가변저항을 이용하여 Led 밝기 제어(PWM 이해) 주강사 이진태 보조강사 박정환 11/8 온도센서를 이용한 우정도 측정기 만들기 11/15 디지털 피아노 만들기 2(CDS 포토셀 센서 이용) 12/20 스마트폰으로 아두이노와 블루투스 통신하기 12/27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한 무선조종 탱크 만들기

창의·융합 교사 연수 운영 과정명 프로그램명 강사 STEAM교육과 발명교육의 이해 (15차시) STEAM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선관, 홍희상 융합형 SW인재 양성을 위한 국가 정책 이해 왜 융합인재인가? 미래교육의 이해 TRIZ를 통한 창의성 신장 창의 컴퓨팅 교육의 이해와 실제 (15차시) EPL 컴퓨팅 김수환, 이진태, 홍수빈, 박정환 언플러그드 컴퓨팅 피지컬 컴퓨팅 스마트 컴퓨팅 융합 컴퓨팅

발명창의융합 과정 과제연구 3가지 R&E : 대학 연계 및 동아리별 학술 연구 발명창의융합 과정 과제연구 3가지 R&E : 대학 연계 및 동아리별 학술 연구 < 인하대, 중앙대, 인천대 MOU > 2. I&D : Idea, Imagination → Design, Development < 경인교대 MOU > 3. S&C : Story-telling → Contents

R & E : 청라 창의 오디세이 학술 발표대회 12월 2. I & D : CPS 학습, FPSP 인천대회 11월 , KSCY, ICY 2. I & D : CPS 학습, FPSP - 청소년 기술 창업 올림피아드 대회 - 과학기술 창의력 대회 < 골드버그 > - 크리에이티브 코리아 < tvN > - 디자인 서바이벌 K-design 100인의 PT < MBC plus > - 천지창조 < KBS > - 창조 클럽 199 < tvN >

- 창조경제 타운 https://www.creativekorea.or.kr/ - 무한상상 국민 창업 http://www.ideaaudition.com/ - Fab Lab, 무한상상 실 http://www.ideaAll.net/ - Ed Tech 창업, 수학 노리(Know Re) http://www.youtube.com/watch?v=Qvuv6lZvw7o - Birds on the Wires http://vimeo.com/6428069 - 3D Pen : http://lixpen.com/ - 3D C.P : Camera Lens 6개 http://www.youtube.com/watch?v=9_GD7kUbogk

경제 : 미래 금융, 공유 경제 UBER, Airbnb 사물 인터넷 (IoT) MYO - Wearable Gesture Control 서울 Innovative 스웨덴 Trend Insight - CSV 공유가치 창출 TED Talk Mick Ebeling 자원 활용 Up-Cycling 종이 박스 가구 경제 : 미래 금융, 공유 경제 UBER, Airbnb http://media.daum.net/economic/world/newsview?newsid=20140612083306123

Theo Jansen : 네덜란드 21C 레오나르도 다빈치 물리학자 / 컴퓨터공학자 / 기계제작자 / 생물학자 / 과학예술가 화석 연료나 전기 모터 등 인공적인 에너지원 사용 배제 바람에 깃털이나 종이, 비닐로 만든 돛이 반응하며 온몸의 관절을 움직여 이동. 예술과 기술, 생물학과 공학을 결합시켜 새로운 작품‘Kinetic Sculptures Art’(움직이는 조각) 창출 http://www.cyworld.com/camblog/5429444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 - 인공 나무 - 인공 섬 :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 - 소형 정찰 로봇 - 전자 종이 신문 - 비행 및 수륙 겸용 자동차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 - 우주 태양열 발전 - 풍력 발전 - 우주정거장과 지구 연계 엘리베이터 - 우주 기지 (아파트) - 해저 기지 (아파트)

수업 과정 : Dream it, Design it, Do it 1. 공감 활동 : 일상 불만족 찾기 → 타 사회 일원 파악하기 → 느낀 점 나누기 (마다가스카르 쓰레기 마을) 2. 상상 활동 : 해결하고 싶은 마을 문제점 선택 → 주어진 물건으로 문제 해결하기 < 아이디어 제목 → 해결할 문제 → 사용할 사람 → 기존 제품과 비교 새로운 점, 아쉬운 점 찾기 > 3. 실천 활동 : 아이디어 나누기 → 모두의 상상력 합치기 < 불편한 상황 → 활용법 → 해결된 상황 > 4. 나눔 활동 : 상호 Feed Back하기 → 조별 발표하기 < 좋았던 점, 아쉬운 점, 새로운 질문, 추가할 아이디어 >

3. S & C : Storytelling → Contents - UCC 광고 대회 - 크리에이티브 스피치 대회 - 무한 상상 토론대회 - 독서 PT 대회 전국1위 입상

무한 상상 토론 주제 . Bill Gates와 친구가 되는 방법은? . 어제 신문을 두 배 가격으로 팔아라! . Anger 카페를 열어라! . 엘리베이터 없는 고층빌딩을 만들어라! . 심장마비 치료 박물관을 만들어라! . 왕년의 스타를 다시 복귀시키는 매체와 방법은? .‘아리랑’을 제재로 어떤 방식으로 뮤지컬을 만들어야 감동주는 작품이 될까?

2014 인천청라고 역량 강화 프로그램 인문학적 상상력과 사고력을 위한 ‘향연(饗宴)’프로그램 운영 진로집중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발명 창의 · 융합 과정’ 프로그램 1 인문학적 상상력과 사고력을 위한 ‘향연(饗宴)’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2

2. 인문 상상 향연(饗宴) 과정 (토론, 에세이 팀) 1. 다빈치 향연(饗宴) 과정 (과제연구 팀) 팀명 분야 연구 주제 참여 학생 지도 교수 유스타치아의 저울 법과 정치 학생 자치 법정에 대한 인식 및 학생 자치 법정이 행동 양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김성진(2학년) 외 12명, 3팀 정상우 (인하대 사회교육과) 미네르바의 올빼미 경제 고등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이 의복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실태에 미치는 영향 김태연(2학년) 외 12명, 3팀 남인우 (중앙대 경영학과) 2. 인문 상상 향연(饗宴) 과정 (토론, 에세이 팀) 과정 명 분야 참여 학생 현재 활동 내용 인문 상상 여행 인문 ․ 사회 강창훈 외 15명 과정 참여, 토론, 에세이 지도 창업․창조 여행 경제 ․ 기술 일반창업 3명, 기술 창업 2명, 서비스 창업 1명 학생 선발 및 온라인 나눔 공간 구축

3. 인문학 소양 강화 프로그램 Storytelling Contest 활동명 시기 참여 학생 활동 내용 토요 S&C 특강 6월-7월 스토리텔링에 관심 있는 학생 20여명 공공도서관연계 특강 강사 및 프로그램 구성 ➜ 참가희망학생 모집 ➜ 토요S&C특강 운영 ➜ 수료내용 학생부 기재 I♡BOOK을 통한 롤 모델 따라잡기 6월-12월 진로연계 독서활동에 관심 있는 학생 네이버 지식인의 서재 명사 추천 책 선정 ➜ 독서심화활동 ➜ 독후감 제출 ➜ 우수독후감 교지 등재 반딧불 독서캠프 8월 1-2학년 희망 학생 및 초 중학교 연계 성장소설 독후활동 ➜ 토론활동 ➜ 초중학교 학생 대상 재능기부 스토리텔링 콘테스트 9월 1-2학년 전체 학생 스토리텔링 소개 ➜ 이미지 또는 단어제시 ➜ 스토리텔링 작성 부모님과 함께하는 1박 2일 책나들이 희망 학생 30여명 북아트 강사 초빙 및 프로그램 구성 ➜ 참가 희망학생 모집 ➜ 독서활동 및 독서행사 운영➜ 소감문 쓰기 및 참가내용 학생부 기재

4. 독(讀)․토(討)․논(論) 프로그램을 통한 삶의 가치 인식․공감․표현 능력 함양 교육 활동 내용 시기 읽기를 통한 삶의 가치 인식 독서 PT대회 ✜인문학 책을 읽고 책의 내용을 PT로 발표 2014.12 부모님과 함께하는 1박 2일 책 나들이 ✜부모님과 학생이 함께 1박 2일 독서 캠프 참가 2014.7. I♡Book을 통한 롤 모델 따라잡기 ✜네이버 지식인의 서재 명사 추천 책 선정 및 독서활동 연중 말하기를 통한 가치 공감 인문학적 사고력 향상 대회 ✜매월 제시되는 삶과 관련된 주제를 관련도서와 연계하여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발표 (무엇이 의미 있는 인생을 만드는가?) 인문학 토론 대회 ✜‘홍계월전’ 의 ‘홍계월’ 다시 보기 2014.10. 저자와의 대화 ✜작가‘김태광’초청 북토크 실시 글쓰기를 통한 가치 표현 우리고전 논술대회 ✜우리 고전을 소재로 논술쓰기 2014.5./11 스토리 창작 대회 ✜‘관계’를 주제로 다양한 스토리 창작 활동 2014.8./10. 인문 Essay ✜‘진정한 행복은 무엇인가?’주제로 인문 에세이 쓰기 2014.11.

5. S&C(스토리텔링&컨텐츠) 프로그램을 통한 인문학적 상상력 및 사고력 함양 교육 활동 내용 시기 진로집중과정 내 S&C 과정 운영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저자되기 프로젝트 연중 S&C 학술동아리 운영 스토리텔링활용 광고 분석을 통한 인간 심리연구 S&C 인성동아리 운영 스토리텔링으로 엮어가는 나의 역사(자소서) 만들기 S&C 토요 특강 교실 운영 스토리텔링 이해 및 창의 산출물 만들기 2014.6.~7.

6. S.C.H.E.L.Ph.A.M (사회․문화․역사․윤리. 문학․철학)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문학․철학)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인문소양 함양 교육 (예정) 교과 프로젝트 학습 내용 국어 ✜ ‘유충렬전’에 드러난 리더상 정립 ✜ ‘차마설’에 나타난 ‘소유’의 의미 공유 사회 ✜ 이순신 장군의 정신 분석을 통한 CEO의 자질 ✜ 독도 논쟁을 둘러싼 기록 정신의 중요성 인식 영어 ✜ ‘햄릿’의 태도에 대한 실존주의적 접근 ✜ 미드(미국 드라마) 활용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 수학 및 과학 ✜ 제논(수학자이자 철학자)의 역설 이해 ✜ 줄기세포연구에 따른 생명윤리에 관한 인식

2014 인천청라고등학교 인문학적 사고력 향상 발표 주제 3월 : 여러분의 파랑새는 무엇이며 어디에 있습니까? 5월 : 무엇이 의미 있는 인생을 만드는가? 교장 학생 7월 : 이 시대에 어떤 사람이 진정한 영웅인가? 9월 : 바른 마음은 왜 필요한가? 11월 :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탁월한 기획의 마지막 1분을 완성하는 생각의 조각 법 도서 < 온몸으로 사고하라 > 탁월한 기획의 마지막 1분을 완성하는 생각의 조각 법 들어가며 _ 우리는 미래를 모른다. 01. 왜 디자인 사고인가? 02. 디자인과 디자인 사고 03. 디자인 사고란 무엇인가? 04. 사고방식으로서의 디자인 사고 05.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 06. 직관은 힘이 세다. 07. 생각을 만지다. 08. 공감하기 09. 정의하기 10. 창조하기 11. 경험하기 12. 문제해결도구로서의 디자인 사고 나오며 _ 디자인 사고의 훈련

맺는 말 학교장 자신의 강점 경영 & 차별화 경영 ∘ 도서와 미디어를 통해 미래 흐름을 파악하고 비전을 학교장 자신의 강점 경영 & 차별화 경영 ∘ 도서와 미디어를 통해 미래 흐름을 파악하고 비전을 제시하여 교사들에게 동기와 도전의식을 부여하는 Trends 경영 ∘ 소통을 하면서 교사의 특성과 장점을 살려 활용 하는 상생 경영 ∘ 창조적 결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Mentor의 역할을 하면서 격려와 칭찬, 인센티브를 주는 책임.성과 경영

맺는 말 창의·인성 교육을 넘어 Interrobang 창조교육 실현? First mover 육성 학교교육 역량 강화를 위하여 http://www.youtube.com/watch?v=p4o29b1KXk4 First mover 육성 새로운 변화를 이끌고 미래를 만들어 가는 인재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P : 010-3339-2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