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4장 미래의 컴퓨터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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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장 미래의 컴퓨터 기술

목차 미래의 컴퓨터 기술 인공지능 음성 인식 영상 인식 가상 현실 로보틱스 광 컴퓨터 양자 컴퓨터 바이오 컴퓨터 착용형 컴퓨터 미래 컴퓨터의 문제 제 14장 미래 컴퓨팅

14.1 미래 컴퓨터의 기술 컴퓨터의 멀티미디어화: 대용량의 사운드, 그래픽, 비디오 등을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PC가 보편화되며 이에 따라 모니터, 보조기억 장치 등의 주변기기 또한 대화면, 대용량화가 급진전됨 차세대 대용량 저장 장치 제 14장 미래 컴퓨팅

인터넷의 폭발적이 보급으로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의 확대가 가속되고 있으며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 교환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음 14.1 미래 컴퓨터의 기술 컴퓨터의 네트워크화 인터넷의 폭발적이 보급으로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의 확대가 가속되고 있으며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 교환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음 이동 컴퓨팅의 확산 휴대폰을 이용한 인터넷이나 휴대용 개인정보단말기 등의 시장이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음 초경량 노트북 PDA 제 14장 미래 컴퓨팅

14.1 미래 컴퓨터의 기술 컴퓨터 임베디드화 : 통신과 가전 분야의 융합제품에 대한 개발 증대로 컴퓨터 산업의 영역이 지금보다 더욱더 확대될 것임 PC의 고성능화 : 현재 최고급 사양의 PC는 이미 1.7GHz를 넘었으며 클러스터링 기법을 활용한 병렬 처리 컴퓨터 기술이 접합될 경우 지금의 서버 수준을 넘는 고성능 PC가 개발될 것임 임베디드 시스템이 내장된 팜 PC SONY의 PS2 제 14장 미래 컴퓨팅

컴퓨터를 사용하여 인간의 지능을 모델링하는 기술 14.2 인공지능 인공지능 컴퓨터를 사용하여 인간의 지능을 모델링하는 기술 컴퓨터를 더욱 가치 있게 만드는 일이며, 지능적인 원리를 이해하는 것 사람이 수행했을 경우와 유사한 지능이 요구되는 기계 장치를 만드는 기술 KAIST의 인공 시각 로봇 제 14장 미래 컴퓨팅

14.2 인공지능 자동번역기 :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맥을 파악하고 영어를 한글로, 한글을 영어로 바꾸어 주는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으로 많은 부분이 어색한 문장으로 번역되고 있지만 미래에는 훨씬 더 자연스러운 자동 번역 시스템이 구현될 것으로 전망됨 게임 :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게임상의 캐릭터들이 반응하고 움직이게 만드는 것이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인공지능 기술의 개발과 적용을 통해 실제의 생명체와 비슷하게 행동하는 사이버 생명체를 구현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중임 제 14장 미래 컴퓨팅

인간의 음성에 포함된 언어적인 정보를 추출하여 인간이 해독할 수 있는 표현 방법으로 바꾸는 방법으로 바꾸는 과정 14.3 음성 인식 음성인식 인간의 음성에 포함된 언어적인 정보를 추출하여 인간이 해독할 수 있는 표현 방법으로 바꾸는 방법으로 바꾸는 과정 화자독립 : 일반적인 발음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음성을 인식함 화자종속 : 특정 사람의 말만 인식하고 다름 사람의 말은 인식하지 못하는 것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제 14장 미래 컴퓨팅

14.4 영상 인식 영상인식 카메라로 들어온 컴퓨터로 분석하여 인식하거나 해석하는 것 컴퓨터를 통한 영상 인식은 영상 정보가 2차원이나 3차원의 정보이며, 또한 픽셀 단위로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엄청난 양의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병렬 처리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며 그 결과 영상 인식은 단순한 영상의 인식 단계를 뛰어넘어 영상을 이해하는 방향으로까지 발전함 얼굴 인식을 이용한 보안 시스템 제 14장 미래 컴퓨팅

14.4 영상 인식 영상 인식 분야 지문검사 시스템, 홍채를 이용한 보안 시스템 등이 있음 현재 : 주위 장애물을 피해가는 수준의 영상 인식이 가능 미래 : 신경망이나 인공지능 기술과 연계하여 주변 상황을 파악하고 반응하는 작업을 하거나 상대방의 얼굴을 보고 인식하는 등의 수준으로 발전할 것임 영상 인식 로봇(실험 단계) 제 14장 미래 컴퓨팅

14.5 가상 현실 가상 현실 컴퓨터를 이용하여 현실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 3차원 그래픽 속에서 사용자가 직접 그 상황 속에 물리적으로 빠져 들어가는 듯한 시각적인 감각을 제공함 사용자는 실제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경험하게 됨 가상 현실에 의한 분자 구조 시뮬레이션 제 14장 미래 컴퓨팅

14.5 가상 현실 가상 착의 시스템 제 14장 미래 컴퓨팅

14.5 가상 현실 가상 현실을 구현하기 위해 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조작자의 가상 현실 환경에서 움직임이 반영되는 상호 작용이나 실제 상황과 동일한 가상 세계의 생성 능력 등을 갖추어야 하며 이러한 조건을 바탕으로 하여 여러 가지 가상현실이 적용되고 있음 게임 프레젠테이션 컴퓨터 및 인터랙티브 아트 현장감 통신 원격 로보틱스 CAD/CAM 과학 계산, 의료 설계 교육 Battletech Center, PowerGlove, 비주얼 시뮬레이션 센터 As-1, 센서룸 메터플레이, 만다라 현장감 통신 회의, 원격 영상 회의 혹성 탐사, 고층 빌딩 및 위험 장소의 작업, 심해 조사 등 가상 풍향 실험, 제품 일괄 제고 프레젠테이션, 고객 중심 디자인 시스템, 주방 설계 시스템 뇌와 및 외과 수술 기록, 인체 해부 실습 수화 변환 시스템 오락 예술 통신 가시 작업 제 14장 미래 컴퓨팅

14.6 로보틱스 로보틱스 로봇을 만들고 디자인하는 공학 로봇을 만드는 일은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기계, 전자, 지능적인 컴퓨터 기술의 융합을 통해 가능함 두 발로 걸어 다니는 로봇의 경우에는 각종 센서들의 중심이 변하는 것을 실시간으로 추적해야 하고 변하는 중심에 따라 중심을 제대로 잡을 수 있는지를 컴퓨터 장치를 통해 계산하고 그 결과에 따라 몸통, 팔 등의 각 관절들을 모터로 제어하여 정확하게 중심을 잡는 자세로 걸어갈 수 있어야 함 애완 동물 로봇 아이보 제 14장 미래 컴퓨팅

14.7 광 컴퓨터 광 컴퓨터 현재의 디지털 컴퓨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데 빛을 이용하는 컴퓨터 빛은 특수하게 처리된 레이저를 의미함 기억, 연산, 제어 등을 일반 회로가 아닌 광 회로를 사용함 실험실에서 연구 중인 광 컴퓨터의 일부 제 14장 미래 컴퓨팅

광 컴퓨터의 장점 14.7 광 컴퓨터 처리 속도가 현재의 슈퍼 컴퓨터보다 최소한 1000배 이상 빨라짐 하나의 칩에 집적되는 정보가 실리콘 소재보다 10배까지 높아질 수 있음 전자기파의 유도 장애를 받지 않으므로 시스템이 안정적임 기본 소재가 모래이므로 자원이 풍부하고 값이 쌈 빛 자체의 속성 때문에 2차원 또는 3차원의 병렬 처리가 쉬움 영상 정보처리가 쉬움 제 14장 미래 컴퓨팅

14.8 양자 컴퓨터 양자 컴퓨터 중첩의 원리에 의해 작동되며 큐비트(qbit)라는 비트와 비슷한 개념을 도입한 것임 여러 비트를 한번에 연산할 수 있음 일반 컴퓨터가 5천 8백억 년 동안 계산해야 될 문제를 양자 컴퓨터는 단 1초에 풀어냄 현재 사용 중인 암호체계와 DNA와 같은 수많은 연산이 필요한 분야에 획기적인 돌파구가 마련될 것임 전자를 띄고 있는 이온 큐비트 양자 컴퓨터의 기본 원리 제 14장 미래 컴퓨팅

14.9 바이오 컴퓨터 바이오 컴퓨터 생물학적 메커니즘을 연구하는 분야로서 생물학적인 시스템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규명하고 생물학적 시스템에서 일어나는 작용을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생물체의 기능을 규명하고자 하는 분야 응용분야 : 바이오 칩과 관련된 분야로 게놈 프로젝트로 DNA구조를 분석한 후 하나의 칩 위에 집적하여 수천 가지 유전자 특성을 동시에 분석함 DNA 패턴을 만들고 난치병의 치료나 환자의 상태 등을 검사할 수 있음 바이오 칩의 내부 제 14장 미래 컴퓨팅

14.10 착용형 컴퓨터 착용형 컴퓨터 입고 다니면서 작동되는 컴퓨터를 말함 두 손을 자유롭게 쓸 수 있어서 좋음 현재의 기술로는 안경에 디스플레이 장치가 첨가된 착용형 안경이나 옷 내부에 컴퓨터 장치들이 설치된 옷의 형태 착용형 컴퓨터의 형태 착용형 안경 제 14장 미래 컴퓨팅

14.11 미래 컴퓨터의 문제 미래 컴퓨터의 문제 프라이버시 노출 : 웹 사이트 가입 시 개인정보를 해당 사이트에 제공하므로 개인의 기본적 신상 정보와 수입, 좋아하는 것에 대해 밝히게 되므로 빅 브라더의 공포를 연상하게 됨 크래커와 해커들에 의한 통신망의 혼란 : 컴퓨터의 의미에서 인터넷을 통한 통신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해커와 크래커들의 범죄도 늘어나며 그 위험성도 늘어남 개인화의 경향이 커짐 : 많은 사람들이 사이버 세계에 탐닉하게 됨에 따라 가족사이의 대화가 줄어들고 개인화의 경향이 점차 커지게 됨 인터넷 음란물과 광고의 범람 : 인터넷 상에서 음란물이 난무하고 원하지도 않는 광고가 배달되며, 앞으로 더 늘어날 추세임 제 14장 미래 컴퓨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