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차시_방송 프로그램 제작 방송 프로그램 제작 시작하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 생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 프로그램 실행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주어진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 – 컴퓨터에 설치 혹은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Advertisements

광고 제작자. Copyright 본 자료는 동그라미재단의 지원으로 개발되었으며, 저작권과 일체의 사용권리는 “서울중등진로와직업교과교육연구회“에 있습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의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CC BY-NC-ND)"에 따라 비영리.
PROPOSAL 의정부시의회 HD 중계시스템. 1. 영상시스템 계획 2. 영상시스템 구축방안 고화질 영상 시연이 가능하다 어떠한 행사시 에도 방송 중계 시스템을 사용 할수 있다. 미래지향적인 Digital Technology 추세에 부응하고 실시간.
향린 영상 강좌 촬영 편
디지털 영상 제작 - CF 분석 - 멀티미디어공학과 김만호부.
방송 제작과 카메라 기법 PD 이찬용.
1차 발표: Control Artist 학번: 이름: 서민성.
법질서 UCC 콘테스트 김민숙, 김지혜, 방주진, 최은선.
2016년 1학기 버디프로그램 최종보고서 버디이름 : 미즈노 에리나 백가영 일어일문학과.
시나리오 작법 트리트먼트에 구체적인 대사와 지문들을 삽입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학과:멀티미디어 공학과 교수님: 최병수 학번: 이름:최길호
CF : 지오다노 출연배우 : 전지현, 정우성, 장동건 고길형
무한도전 나는 Pd다 얘들아 우리 영화 찍자!!!! 여백씨의 영상교실
장비 구성도 (특징) (장비 구성품) 1) Beam Projector
<<< 시스템등록정보 “하드웨어-장치관리자” 설정 >>>
CF분석-왕뚜껑(한국야쿠르트) 디지털영상제작 배윤경.
텔레비전 마이 동산 Q. 도서관 이용교육 반드시 도서관에 와야 하나요?
인터뷰 Interview 누구나 영상제작교실 6차시.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1장. 이것이 C 언어다.. 1장. 이것이 C 언어다. 프로그래밍 언어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한글, 엑셀, 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 ‘컴퓨터 프로그래머’라는 사람들이 제작 C 언어(C++ 포함)를 가장 많이 사용함.
업체등록신청절차 목차 메인화면 메세지별 유형 2-1. 이미 가입된 공급업체
옐로우캡 TSC 드라이버 설치방법.
SAP GUI 설치 가이드 프로세스 혁신 TFT.
17강. 데이터 베이스 - I 데이터 베이스의 개요 Oracle 설치 기본적인 SQL문 익히기
학습목표 학습목차 다른 홈페이지의 HTML 파일 코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스크래치 언어 이해 스크래치 이용법 습득 고양이가 말을 하며 움직이는 예제 작성
플랫폼의 개념 클럭, 버스, 대역폭의 의미 64비트 PC
7가지 방법 PowerPoint에서 공동 작업하는 다른 사용자와 함께 편집 작업 중인 사용자 보기
15차시_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기획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모형 제작 및 발표.
27장. 모듈화 프로그래밍.
LIT-GenAppSetup ※ Texting+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제품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정보 동영상의 가공 YoungjinMedia.
Adobe 제품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안내 Adobe Creative Cloud Adobe License 권한을 받으신 분
1주차 강의 수요일반 담당 : 배성아 작가.
KELS 영어능력향상프로그램 이용 방법 KETS 영어교육실 KETS 영어교육실
그래픽 모듈 편집.
CF 분석하기 -LG Telecom 만남 편-
1차시: 낮과 밤이 생기는 원리 지구과학
Voice and Videoconferencing
성령님은 무엇을 도와 주실까요? 이 세상을 만드신 분이세요 우리를 구원해 주신 분이세요 우리를 도와 주시는 분이세요
“ON AIR – 청소년 PD, 미디어로 여는 세상”
Pop-up book 만들기 전래 동화, 문화재 소개.
13차시_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기획 스마트 미디어의 사용환경과 사용자의 특성.
“ Presenworks by workerplex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텍스트 샘플 텍스트
9차시_방송 프로그램 제작 연출 하기.
영상언어의 이해 – 촬영을 중심으로 누구나 영상 제작 교실 (4차시) 영상 언어의 이해(촬영) 콘티 작성
모션 캡쳐와 3D-MAX를 활용한 컴퓨터 애니메이션
약식 진리표를 이용한 타당성 증명 진리표 그리기 방법의 한계
SNS 광고 시안 [Facebook – 이미지 제작]
소리 편집 안 재 형.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로그인, 회원가입, 행사방 생성. 로그인, 회원가입, 행사방 생성.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 2D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 임희영.
01. 분산 파일 시스템의 개요 네트워크에 분산된 파일을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기초C언어 제2주 실습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램 작성 과정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업체등록신청절차 목차 메인화면 메세지별 유형 2-1. 이미 가입된 공급업체
12 그리드 시스템.
IPC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안내 ** 반드시 IPC를 NVR POE 포트 연결 전에 작업 하시기 바랍니다. IPC를 NVR POE 포트에 연결 하실 경우 IP 대역폭을 마추셔야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오토베이스 리포터.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드럼 악보 보기 드럼 악보는 일반 악보와 표기 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콩나물의 위치에 따라 악기가 선택되는 것이고 표시되는 음표에 따라 비트가 선택되는 겁니다. 드럼 악보는 드럼을 시작하는 사람이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사항입니다. 또 드럼 좀 한다는 사람은 드럼을 튜닝.
컴퓨터는 어떻게 덧셈, 뺄셈을 할까? 2011년 10월 5일 정동욱.
중국 중산층 장기 해외여행자 증가 이유 언어정보학과 김예원.
펌웨어(S/W) Upgrade 방법 Samsung Kies3
플래시MX2004 디자인스쿨 Chapter 11. 플래시와 사운드.
CF 분석 전용하.
나의 꿈 발표 6학년3반 이서은.
BoardGame 보드게임 따라가기.
Presentation transcript:

8차시_방송 프로그램 제작 방송 프로그램 제작 시작하기

방송국은 어떻게 생겼을까? <스튜디오 부조> <방송 스튜디오> <야외촬영용 ENG 카메라> <스튜디오에 고정된 카메라>

프리프러덕션 프로덕션 포스트프러덕션 방송제작의 순서는? 영상을 기획하고, 스태프들을 구성하고, 진행자나 배우를 캐스팅하는 단계 스튜디오나 현장에서 실제로 촬영에 임하는 단계 편집하고, 자막이나 CG 등 갖가지 효과를 입히고, 사운드 작업을 진행하는 단계

촬영 용어들 Shot, Cut, Take, Scene, Sequence Shot은 촬영에 있어서 최소 단위다. 사전적으로는 셔터를 한번 눌렀다가 뗀 만큼의 촬영 분량을 Shot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는 영상물을 볼 때 하나의 Cut을 하나의 Shot으로 생각하면 된다. Take는 촬영현장에서 하나의 Shot을 찍기 위해서는 같은 장면을 반복해서 촬영할 때가 있다. 그럴 경우에 그 각각을 Take라고 하고 Take1, Take2 이런 식으로 숫자 매김을 한다. Scene은 장소의 개념이다. 하나의 장소에서 벌어지는 장면이 한 Scene이 되는 것이다. 카페에서 대화하는 장면이 나온다면 그것은 카페 Scene이 된다. 침대에서 벌어지는 일이면 bed scene이 되는 것이다. Sequence는 사건의 최소 단위다. 아침에 일어나서 집에서 나와 버스를 타고 회사로 가는 출근의 과정을 화면에 담는다면 이것은 출근 Sequence라고 이름 붙일 수 있다.

Shot 사이즈에 따른 화면의 이름은 어떻게 구분될까? Field of view (시야) 이 Field of view는 세 가지 관점에 의해 명칭이 구성된다. ▶ 일반적인 화면 사이즈에 의한 구분 ▶ Cut off line에 의한 구분 ▶ Multiple Subjects에 따른 Shot 명칭

일반적인 화면 사이즈에 의한 구분 <Extreme Long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일반적인 화면 사이즈에 의한 구분 <Long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일반적인 화면 사이즈에 의한 구분 <Medium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일반적인 화면 사이즈에 의한 구분 <Medium Close Up; 출처 : 영화 싸이코>

일반적인 화면 사이즈에 의한 구분 <Close Up; 출처 : 영화 싸이코>

일반적인 화면 사이즈에 의한 구분 <Extreme Close Up; 출처 : 영화 싸이코>

Cut off 라인에 의한 구분 < Bust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Cut off 라인에 의한 구분 < Waist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Cut off 라인에 의한 구분 < Knee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Cut off 라인에 의한 구분 < Full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Multiple subjects에 따른 shot의 명칭 < Two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Multiple subjects에 따른 shot의 명칭 < Three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Multiple subjects에 따른 shot의 명칭 < Group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Multiple subjects에 따른 shot의 명칭 < Over the Shoulder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촬영 준비 단계에 따른 용어는? 3. 촬영 준비 단계에 따른 용어 Stand by : 연출이 이 용어를 외치면 모든 스태프들은 제 자리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배우나 진행자 역시 카메라 앞에 서서 자신의 위치를 잡아야 한다. Speed : 현장에서 오디오를 맡은 담당자가 외치는 용어이며 녹음 준비가 끝났다는 뜻이다. 스튜디오 녹화에서는 이 용어가 생략된다. -Roll : 카메라 감독이 외치는 용어이며 촬영 준비가 끝났다는 뜻이다. 흔히 녹화 버튼을 누른 후에 외치는 말이다. 스튜디오 촬영에서는 테크니컬 디렉터가 이 용어를 외치게 되어 있다. 스튜디오 촬영에서는 카메라가 아니라 부조정실(흔히 부조라고 한다.) 내에 녹화 장비가 있기 때문에 부조정실에서 녹화를 담당하는 테크니컬 디렉터가 이 용어를 외치게 되는 것이다. - Ready : 연출이 배우가 움직이기 직전에 외치는 용어이다. 스튜디오 촬영에서는 이 용어 다음에 카메라 번호가 붙는다. Ready Camera1, Ready Camera2 하는 식이다. 이렇게 해서 해당 카메라에게 다음에 컷을 찍겠다는 신호를 주는 것이다. Go or Action : 실제로 배우나 진행자가 움직이라는 뜻으로 외치는 용어다. Tip. 촬영 준비 단계에 따라서 외치는 용어의 순서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 Stand by -> Speed -> Roll -> Ready -> Go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연출>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완성을 책임지는 역할이다. 기획단계에서는 아이템의 선정, 대본이나 시나리오 방향 설정에 관여한다. 대본이나 시나리오가 나오면 연출의 고유한 역할인 콘티를 작성한다.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작가> 작가는 구성작가와 시나리오 작가로 나뉜다. 구성 작가는 시사, 교양, 예능 프로그램의 작가를 말하며 시나리오 작가는 영화, 드라마 작가를 지칭한다. 구성 작가는 연출과 상의해서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구성을 주로 담당한다.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조연출> 연출을 도와 촬영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역할을 한다.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는 연출의 지시를 받아 자료를 모으고 연락을 도맡아 하는 역할을 한다. 조연출은 특히 현장에서 중요한데 촬영 스케줄에 맞게 연기자와 스태프를 현장에 대기시키고 소품이나 의상도 점검해야 한다.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테크니컬 디렉터> 스튜디오 촬영에만 있는 스태프로 흔히 스위쳐라고 불리는 장비를 다룬다. 연출의 지시를 받아 각 카메라가 찍어 내는 컷과 컷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또 VCR에 있는 자료 화면을 삽입하거나 디졸브, 페이드 등의 효과를 삽입하는 것도 테크니컬 디렉터의 역할이다.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카메라 맨> 흔히 촬영 감독이라고도 불린다. 카메라를 잡고 촬영하는 역할을 하며, 연출과 협의 하에 앵글과 Shot을 잡는다. 앵글이나 Shot 사이즈의 미묘한 변화에도 화면의 느낌이 달라지기 때문에 화면에 대한 감각이 필요하다.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플로우 매니저> 흔히 FD라고 한다. 스튜디오 촬영에서는 연출의 지시를 받아 프로그램 진행을 돕는 역할을 한다. 연출의 의사 전달, 진행자나 게스트 마이크 설치, 위치 조정, 소품 위치 설정을 담당한다. 현장 촬영에서는 조연출을 도와 촬영을 준비하는 역할을 한다.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스크립터> 촬영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기록하는 역할을 한다. 이 스크립터는 편집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일어나는 무엇 하나라도 놓쳐서는 안 된다. 신과 테이크 촬영 순서를 기록한 슬레이트를 치는 것도 스크립터의 역할이다.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편집자> 연출을 도와 Shot의 순서를 편집하고 화면에 효과를 넣는 역할을 한다. 편집에 따라 원래 연출의 콘티가 바뀌기도 한다. 따라서 편집은 이야기를 구성하는 능력 또한 필요하다.

수고하셨어요.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