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통감강목◆ 학과:문헌정보학과 학번:2004015020 이름:이민지.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연천 새둥지마을 체재형 주말농장 준공식 초청장 오시는 길 주제 일시 장소 21C 경기농촌희망심기 2005년 제1기 교육수료마을
Advertisements

SPARCS Wheel Seminar Mango X Sugoi
출석수업 자료 교과서 범위: 제1장-4장.
10월 충북노회 남선교회 순회 헌신예배 묵 도 기 도 성 경 봉 독 특 송 찬 양 설 교 찬양 / 봉헌 봉 헌 기 도
글에 나타난 시대적 사회적 배경을 파악할 수 있다. 배경 지식과 의미 해석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다.
패널자료 분석
라오디게아 교회의 교훈 본문 계 3: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한알Ⅱ「더불어 살기」전국대회 일정표 날짜 시간 7월 26일(목) 7월 27일(금) 7월 28일(토) 7월 29일(일)
2013학년도 전라북도고등학교신입생 입학전형 기본계획
선거관리위원회 위원 공개모집 4차 공고 제4기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는 위원 모집의
2015학년도 1학기 버디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목) 16:00.
열왕기하 1장을 읽고 묵상으로 예배를 준비합시다..
오늘의 학습 주제 Ⅱ. 근대 사회의 전개 4. 개항 이후의 경제와 사회 4-1. 열강의 경제 침탈 4-2. 경제적 구국 운동의 전개 4-3. 사회 구조와 의식의 변화 4-4. 생활 모습의 변화.
전도축제 계획서 *일시 : 2013년 4월 21, 28일 주일 (연속 2주)
2009학년도 가톨릭대학교 입학안내.
한국 상속세 및 증여세 과세제도 한국 국세공무원교육원 교 수 최 성 일.
중세시대의 의복 학번 & 이름.
다문화가정의 가정폭력의 문제점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치행정리더십 2학기 학번 이름 홍 진옥.
이공계의 현실과 미래 제조업 立國 / 이공계 대학생의 미래 준비
신앙의 기초를 세우는 중고등부 1부 대 예 배 : 11 : 00 ~ 12 : 층 본당
신앙의 기초를 세우는 중고등부 1부 대 예 배 : 11 : 00 ~ 12 : 층 본당
◆ 지난주 반별 출석 보기 ◆ 제 56 권 26호 년 6월 26일 반 선생님 친구들 재적 출석 5세 화평 김성희 선생님
第1篇 자치입법 개론.
교직원 성희롱·성폭력·성매매 예방교육 벌교중앙초등학교 박명희
제5장 새로운 거버넌스와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정책이 어떤 행위자에 의해 형성되고 집행되는지, 어떤 과정에서 그러한 일들이 이루어지는지, 효과적인 정책을 위해서는 어떤 일들이 필요한지 등을 본 장에서 알아본다 개인들이 생활을 개선하는 가장 효과적인고 궁극적인 방법은 개별적.
임상시험 규정 (최근 변경 사항 중심으로) -QCRC 보수 교육 과정 전달 교육
서울특별시 특별사법경찰 수사 송치서류 유의사항 서울특별시 특별사법경찰과 북부수사팀장 안   진.
특수학교용 아동학대! 제대로 알고 대처합시다..
사회복지현장의 이해 Generalist Social Worker 사회복지입문자기초과정 반포종합사회복지관 김한욱 관장
학교보건 운영의 실제 한천초등학교 이 채 금.
제 출 문 고용노동부 귀중 본 보고서를 ’ ~ ‘ 까지 실시한 “근로감독관 직무분석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 연구기관 : 중앙경영연구소  프로젝트 총괄책임자 : 고병인 대표.
학습센터란? 기도에 관해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학습 코너를 통하여 어린이들이 보다 더 쉽게 기도를 알게 하고, 기도할 수 있게 하며, 기도의 사람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주입식이지 않으며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역동적인 프로그램으로.
Digital BibleⅢ 폰속의 성경 디지털 바이블 2008년 12월 ㈜씨엔커뮤니케이션 ㈜씨엔엠브이엔오.
후에 70인역(LXX)을 좇아 영어 성경은 본서의 중심 주제인 “엑소도스”(출애굽기)라 하였다.
성 김대건 피츠버그 한인 성당 그리스도왕 대축일 공지사항
예배에 대하여.
말씀 듣는 시간입니다..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지금 나에게 주신 레마인 말씀 히브리서 13장 8절.
예수의 제자들 담당교수 : 김동욱.
Lecture Part IV: Ecclesiology
KAINOS 날마다 더하여지는 Kainos News 이번 주 찬양 20 / 300 – 20개의 셀, 300명의 영혼
예배의 외부적인 틀II - 예배 음악 조광현.
영성기도회 렉시오 디비나와 묵상기도 2.
성인 1부 성경 공부 지도목사: 신정우 목사 부 장: 오중환 집사 2010년. 5월 9일
남북 탑승객 150명을 태운 디젤기관차가 2007년 5월 17일 오전 경의선 철길을 따라 남측 최북단 역인 도라산역 인근 통문을 통과하고 있다. /문산=사진공동취재단.
성경 암송 대회 한일교회 고등부 (일).
천주교 의정부교구 주엽동본당 사목협의회 사목활동 보고서
III. 노동조합과 경영자조직 노동조합의 이데올로기, 역할 및 기능 노동조합의 조직형태 노동조합의 설립과 운영
여수시 MICE 산업 활성화 전략 ( 중간보고 )
1. 단위사업 관리, 예산관리 사업설정 (교직원협의/의견수렴) 정책 사업 학교 정책 사업 등록 사업 기본정보 목표 설정
※과정 수료자에 한하여 수강료의 80~100% 차등 환급함
평생학습중심대학 프로그램 수강지원서 접수안내 오시는 길 관악구&구로구민을 위한 서울대학교 -- 접수 일정 및 방법 안내--
서비스산업의 선진화, 무엇이 필요한가? 김 주 훈 한 국 개 발 연 구 원.
기존에 없던 창업을 하고 싶은데, 누구의 도움을 받아야 할지 모르겠어요
전시회 개요 Ⅰ. 전시명칭 개최기간 개최장소 개최규모 주 최 참 관 객 현 지 파 트 너 General Information
Homeplus 일 家 양 득 프로그램 소개 2015년 12월.
Home Network 유동관.
통신이론 제 1 장 : 신호의 표현 2015 (1학기).
I. 기업과 혁신.
Chapter 4 –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문과 구현 기법

ESOCOM – IPIX 고정IP서비스 제안서 Proposer ㈜이소컴.
화장품 CGMP 한국콜마㈜.
초화류 종자 시장 규모 100억원 이상(추정, 생산액의 10%정도 차지)
COMPUTER ARCHITECTIRE
[ 한옥 실측 ] 1. 약실측 2. 정밀실측 조선건축사사무소.
14. 컴파일러 자동화 도구 스캐너 생성기 파서 생성기 코드 생성의 자동화
A제조용수/B환경관리/C시설관리 ㈜ 에이플러스 코리아
Introduction to Network Security
Presentation transcript:

◆자치통감강목◆ 학과:문헌정보학과 학번:2004015020 이름:이민지

1.자치통감강목소개 2. 강목체 [綱目體] 3. 갑인자로 찍은 책 1.자치통감강목소개 2. 강목체 [綱目體] 3. 갑인자로 찍은 책

1.자치통감강목소개 ≪자치통감강목≫은 조선 세종 20년(1438)에 간행된 중국의 역사서이다. 이 책은 송의 사마광(司馬光)이 지은 ≪자치통감(資治通鑑)≫에 대해 ≪춘추≫의 체재에 따라 사실에 대하여 큰 제목은 강(綱)을 따로 세우고, 사실의 목(目)으로 구별하여 강목의 형식으로 편찬한 것이다. 세종은 이 책을 애독하여 신하들에게도 읽기를 권장하였으며, 또 집현전 문신들에게 명하여 ≪훈의≫까지 만들게 하였다. 그 훈의가 완성되자 세종은 그 간행에 필요한 종이 350,000권(700만장)을 중앙과 지방에 만들게 하여 총 권수 139권에 달하는 방대한 책을 간행해 냈다. 이 때에 중간 글자와 작은 글자는 갑인자를 사용하고 강의 대자는 진양대군(晉陽大君) 유(뒤의 세조)가 글씨를 써서 연(鉛)으로 주자한 병진자를 사용하여 ≪사정전훈의자치통감강목(思政殿訓義資治通鑑綱目)≫을 찍어냈다.

이 판본은 총 139권 중 권19 하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책 첫장에‘校正(교정)’인이 있으며, 책 맨 끝장에‘玉淵墨藏(옥연묵장)’이라는 인기가 있다. 옥연재(玉淵齋)는 경북 안동시 풍산면(豐山面) 하회동(河回洞)에 있는 유성룡(柳成龍)의 서재이므로 그곳에 간직되었던 것임을 알 수 있다. 표지는 뒷장이 없어졌던 것을 개장하였고, 앞장은 원형대로 보존하였으며 표제는 따로 목판인쇄하였고, 권차는 그 아래 묵서하였다. 병진자에 대해서는 ≪세종실록≫ 18년 7월 임술조와 유의손(柳義孫)의 서문에도 나타나고 있다. 이 책은 유성룡의 후손인 유시부(柳時溥)가 소장하고 있던 것인데 현재는 아단문고로 이관되었다.

자치통감강목은 보물 제552호로 1971년 8월 30일에 지정되었으며, 1권이 서울 중구에 소장되어 있다. 조선의 인쇄문화와 유교문화를 살필 수 있는 가치가 있는 자료이다. 자치통감강목은 보물 제552호로 1971년 8월 30일에 지정되었으며, 1권이 서울 중구에 소장되어 있다. 조선의 인쇄문화와 유교문화를 살필 수 있는 가치가 있는 자료이다.

2. 강목체 [綱目體] 큰 글씨로 쓴 줄거리 기사의 강(綱), 보다 작은 글씨로 쓴 구체적 서술의 목(目)으로 기본 틀을 이루는 편년체(編年體) 역사서술의 형식이다. 그 시원(始源)은 공자가 쓴 노나라의 역사인 《춘추》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으나 주희(朱熹)가 사마광(司馬光)의 《자치통감(資治通鑑)》을 자료로 이용하여《자치통감강목》을 편찬함으로써 강목체의 체계가 정비되었다. 강목형식에서는 춘추대의(春秋大義)의 명분과 전통을 중시하여 문자표기로 포폄(褒貶)을 가리는 강과 목의 구별은 성리학적인 도덕적 평가가 기준이 된다.

한국에서 강목형식 역사서로는 고려시대에 김관의(金寬毅)가 편찬한《본조편년강목(本朝編年綱目)》이 그 시원이라 할 수 있으나 이 책은 현전하지 않아 그 내용과 형식을 알 수 없다. 조선시대에는 성리학이 크게 일어난 17세기에 이루어지기 시작하여 홍여하(洪汝河)의 《동국통감제강(東國通鑑提綱)》, 유계(兪棨)의 《여사제강(麗史提綱)》,임상덕(林象德)의 《東史會綱)》, 안정복(安鼎福)의 《동사강목》, 민경호(閔京鎬)의 《대동사강(大東史綱)》 등이 강목체로 쓰여졌다.

3. 갑인자로 찍은 책 갑인자는 1434년(세종 16)에 만든 동활자(銅活字)로 위부인자(衛夫人字)라고도 한다. 왕명을 받아 중추원지사 이천(李狀)ㆍ직제학 김돈(金墩)ㆍ직전(直殿) 김호(金鎬)ㆍ호군(護軍) 장영실(蔣英實)ㆍ사역원첨지사(司譯院僉知事) 이세형(李世衡)ㆍ사인(舍人) 정척(鄭陟)ㆍ주부(主簿) 이순지(李純之) 등이 경연(經筵)에 소장하고 있는 <효순사실(孝順事實)>, <논어> 등 명나라 초기 판본(版本)을 자본(字本)으로 삼고, 모자라는 글자는 진양대군(晉陽大君)의 글씨를 본떠서 만든 것으로, 20여 만 자를 주조하였다.

이 활자는 조선 말기에 이르기까지 여섯 번이나 개주(改鑄)되었다 이 활자는 조선 말기에 이르기까지 여섯 번이나 개주(改鑄)되었다. 뒤의 개주와 구별하기 위해 특히 세종대 만들어진 활자를 초주갑인자(初鑄甲寅字)라 한다. 이 초주갑인자는 1580년(선조 13)에 재주(再鑄)될 때까지 140여 년간에 걸쳐 오래 사용되었기 때문에 전해지고 있는 인본의 종류가 많은데, 그 중 대표적인 것으로 성암고서박물관(誠庵古書博物館) 소장의 <대학연의(大學衍義)>, 국립중앙도서관 소장의 <분류보주이태백시(分類補註李太白詩)> 등을 초인본으로 들 수 있다. 그리고 갑인자에 붙여 특기할 것은 이 활자에 이르러 처음으로 한글활자가 만들어져 함께 사용된 점이다. 갑인자 한글활자는 획이 굵고 강직한 인서체(印書體)인 것이 특징이며, 세종이 우리의 글자를 제정하고 처음으로 만들어진 것인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이 갑인자는 글자가 바르고 해정하여 자주 가주(加鑄)와 보주(補鑄), 그리고 개주(改鑄)가 이루어지면서 조선 말기까지 사용되었다. 1499년(연산군 5)에는 ‘성종실록’을 찍기 위하여 보다 큰 가주 또는 보주를 하였고, 1515년(중종 10)에는 닳고 이지러진 것을 갈기 위한 보주가 이루어졌으며, 완전한 개주는 여섯 차례에 걸쳐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