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2학기 고전문학입문 12주차 2차시 여행(2) 열하일기 중 관내정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연천 새둥지마을 체재형 주말농장 준공식 초청장 오시는 길 주제 일시 장소 21C 경기농촌희망심기 2005년 제1기 교육수료마을
Advertisements

SPARCS Wheel Seminar Mango X Sugoi
출석수업 자료 교과서 범위: 제1장-4장.
10월 충북노회 남선교회 순회 헌신예배 묵 도 기 도 성 경 봉 독 특 송 찬 양 설 교 찬양 / 봉헌 봉 헌 기 도
글에 나타난 시대적 사회적 배경을 파악할 수 있다. 배경 지식과 의미 해석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다.
패널자료 분석
라오디게아 교회의 교훈 본문 계 3: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한알Ⅱ「더불어 살기」전국대회 일정표 날짜 시간 7월 26일(목) 7월 27일(금) 7월 28일(토) 7월 29일(일)
2013학년도 전라북도고등학교신입생 입학전형 기본계획
선거관리위원회 위원 공개모집 4차 공고 제4기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는 위원 모집의
2015학년도 1학기 버디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목) 16:00.
열왕기하 1장을 읽고 묵상으로 예배를 준비합시다..
오늘의 학습 주제 Ⅱ. 근대 사회의 전개 4. 개항 이후의 경제와 사회 4-1. 열강의 경제 침탈 4-2. 경제적 구국 운동의 전개 4-3. 사회 구조와 의식의 변화 4-4. 생활 모습의 변화.
전도축제 계획서 *일시 : 2013년 4월 21, 28일 주일 (연속 2주)
2009학년도 가톨릭대학교 입학안내.
한국 상속세 및 증여세 과세제도 한국 국세공무원교육원 교 수 최 성 일.
중세시대의 의복 학번 & 이름.
다문화가정의 가정폭력의 문제점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치행정리더십 2학기 학번 이름 홍 진옥.
이공계의 현실과 미래 제조업 立國 / 이공계 대학생의 미래 준비
신앙의 기초를 세우는 중고등부 1부 대 예 배 : 11 : 00 ~ 12 : 층 본당
신앙의 기초를 세우는 중고등부 1부 대 예 배 : 11 : 00 ~ 12 : 층 본당
◆ 지난주 반별 출석 보기 ◆ 제 56 권 26호 년 6월 26일 반 선생님 친구들 재적 출석 5세 화평 김성희 선생님
第1篇 자치입법 개론.
교직원 성희롱·성폭력·성매매 예방교육 벌교중앙초등학교 박명희
제5장 새로운 거버넌스와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정책이 어떤 행위자에 의해 형성되고 집행되는지, 어떤 과정에서 그러한 일들이 이루어지는지, 효과적인 정책을 위해서는 어떤 일들이 필요한지 등을 본 장에서 알아본다 개인들이 생활을 개선하는 가장 효과적인고 궁극적인 방법은 개별적.
임상시험 규정 (최근 변경 사항 중심으로) -QCRC 보수 교육 과정 전달 교육
서울특별시 특별사법경찰 수사 송치서류 유의사항 서울특별시 특별사법경찰과 북부수사팀장 안   진.
특수학교용 아동학대! 제대로 알고 대처합시다..
사회복지현장의 이해 Generalist Social Worker 사회복지입문자기초과정 반포종합사회복지관 김한욱 관장
학교보건 운영의 실제 한천초등학교 이 채 금.
제 출 문 고용노동부 귀중 본 보고서를 ’ ~ ‘ 까지 실시한 “근로감독관 직무분석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 연구기관 : 중앙경영연구소  프로젝트 총괄책임자 : 고병인 대표.
학습센터란? 기도에 관해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학습 코너를 통하여 어린이들이 보다 더 쉽게 기도를 알게 하고, 기도할 수 있게 하며, 기도의 사람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주입식이지 않으며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역동적인 프로그램으로.
Digital BibleⅢ 폰속의 성경 디지털 바이블 2008년 12월 ㈜씨엔커뮤니케이션 ㈜씨엔엠브이엔오.
후에 70인역(LXX)을 좇아 영어 성경은 본서의 중심 주제인 “엑소도스”(출애굽기)라 하였다.
성 김대건 피츠버그 한인 성당 그리스도왕 대축일 공지사항
예배에 대하여.
말씀 듣는 시간입니다..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지금 나에게 주신 레마인 말씀 히브리서 13장 8절.
예수의 제자들 담당교수 : 김동욱.
Lecture Part IV: Ecclesiology
KAINOS 날마다 더하여지는 Kainos News 이번 주 찬양 20 / 300 – 20개의 셀, 300명의 영혼
예배의 외부적인 틀II - 예배 음악 조광현.
영성기도회 렉시오 디비나와 묵상기도 2.
성인 1부 성경 공부 지도목사: 신정우 목사 부 장: 오중환 집사 2010년. 5월 9일
남북 탑승객 150명을 태운 디젤기관차가 2007년 5월 17일 오전 경의선 철길을 따라 남측 최북단 역인 도라산역 인근 통문을 통과하고 있다. /문산=사진공동취재단.
성경 암송 대회 한일교회 고등부 (일).
천주교 의정부교구 주엽동본당 사목협의회 사목활동 보고서
III. 노동조합과 경영자조직 노동조합의 이데올로기, 역할 및 기능 노동조합의 조직형태 노동조합의 설립과 운영
여수시 MICE 산업 활성화 전략 ( 중간보고 )
1. 단위사업 관리, 예산관리 사업설정 (교직원협의/의견수렴) 정책 사업 학교 정책 사업 등록 사업 기본정보 목표 설정
※과정 수료자에 한하여 수강료의 80~100% 차등 환급함
평생학습중심대학 프로그램 수강지원서 접수안내 오시는 길 관악구&구로구민을 위한 서울대학교 -- 접수 일정 및 방법 안내--
서비스산업의 선진화, 무엇이 필요한가? 김 주 훈 한 국 개 발 연 구 원.
기존에 없던 창업을 하고 싶은데, 누구의 도움을 받아야 할지 모르겠어요
전시회 개요 Ⅰ. 전시명칭 개최기간 개최장소 개최규모 주 최 참 관 객 현 지 파 트 너 General Information
Homeplus 일 家 양 득 프로그램 소개 2015년 12월.
Home Network 유동관.
통신이론 제 1 장 : 신호의 표현 2015 (1학기).
I. 기업과 혁신.
Chapter 4 –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문과 구현 기법

ESOCOM – IPIX 고정IP서비스 제안서 Proposer ㈜이소컴.
화장품 CGMP 한국콜마㈜.
초화류 종자 시장 규모 100억원 이상(추정, 생산액의 10%정도 차지)
COMPUTER ARCHITECTIRE
[ 한옥 실측 ] 1. 약실측 2. 정밀실측 조선건축사사무소.
14. 컴파일러 자동화 도구 스캐너 생성기 파서 생성기 코드 생성의 자동화
A제조용수/B환경관리/C시설관리 ㈜ 에이플러스 코리아
Introduction to Network Security
Presentation transcript:

2015-2학기 고전문학입문 12주차 2차시 여행(2) 열하일기 중 관내정사

연행로를 그린 지도

열하일기의 구성-日記 渡江錄: 1780년 6월 24일~7월 9일까지. 조선 의주에서 청나라 요양까지. 盛京雜識: 7월 10일부터 14일까지. 요양부터 소흑산까지, 특히 심양 체류기 馹新隨筆: 7월 15일부터 23일까지. 소흑산에서 산해관까지 關內程史: 7월 24일부터 8월 4일까지. 산해관에서 북경까지 漠北行程錄: 8월 5일부터 9일까지. 북경에서 열하까지. 太學留館錄: 8월 0일부터 14일까지. 열하 체류기 還燕道中錄: 8월 15일부터 20일까지. 열하에서 북경까지.

열하일기의 구성 경개록 황교문답 반선시말 찰십륜포 행재잡록 심세편 망양록 곡정필담 산장잡기 환희기 피서록 구외이문 옥갑야화 황도기략 알성퇴술 압엽기 동란섭필 금료소초

관내정사(1) –서학년의 집에서의 일화 예술 작품을 대하는 조선인들의 태도에 대한 절망 “이렇게 긴 두루마리를 도대체 어디에다 써먹는담! 병풍으로도 쓸 수 없고, 족자로도 쓸 수 없으니.” “내가 그림은 잘 모르지만, 모름지기 그림이란 울긋불긋한 까마귀 그림만 한 게 없네.” 종이와 붓 비교 “고려의 종이는 그림 그리기에 마땅치 않고, 오직 무겁고 두꺼운 것이 조금 낫다.” 다듬질하지 않으면 종이의 보푸라기가 거칠어져 쓰기 어렵고, 다듬질하여 가공을 하면 종이 표면이 너무 뻣뻣해지므로, 붓이 미끄러져 종이에 머물지 못하고, 딱딱해져 먹을 받아들이지 않으니 중국의 종이보다 못한 까닭이다.

관내정사(2) – 날씨에 대한 묘사 일제히 채찍을 급히 쳐서 달려가지만, 등 뒤로 수만 대의 수레가 다투어 몰아닥치고, 산과 들은 미쳐 날뛰고 숲과 나무는 성을 내며 부르짖는다. 하인들이 손발을 바삐 놀려 급히 기름 먹인 우장을 꺼내려 하지만 손이 곱아서 주머니에서 바지지 않는다. 비 귀신, 바람 귀신, 번개 귀신, 우레 귀신이 함께 뒤섞여 제멋대로 이리 뛰고 저리 뛰고 하여 지척이 분간이 안 되며, 말은 넓적다리를 덜덜 떨고, 사람은 모두 기겁을 한다.

관내정사(3) 북학파 호형항: “이형암(이덕무)과 박초정(박제가)은 모두 평안하고 안녕하신지요?” 박지원: “그들은 모두 나의 문하생인데, 글줄이나 짓는 보잘것없는 재주를 뭐 그리 이야기할 것 있겠습니까?” 호형항: “재상의 문하에서 재상이 나고, 장수의 문하에서 장수가 난다는 말이 과연 헛말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 두 사람은 무술년(1778) 황태후에게 향을 바치러 오는 사신을 따라서 중국에 왔다가 여기를 지나며 하룻밤을 자고 떠났습니다.”

관내정사(4)-고려보 병자호란 다음 해인 정축년(1637)에 포로로 잡혀 온 사람들끼리 한 마을을 이루고 사는 곳이다. 산해관 동쪽 천여 리에 걸쳐 논이라곤 없더니, 홀로 이 땅에만 벼를 심고 있으며, 떡과 엿은 본국 조선의 모습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매번 사행이 도착하면 술과 음식을 감추고 팔지 않으려 하고, 간절하게 요구해야 마지못해 팔긴 하지만 바가지를 씌우고 혹 값을 먼저 치르라고 한다. 이렇게 되자 말몰이꾼들도 반드시 온갖 꾀를 동원하여 사기를 쳐서 분풀이를 하니, 서로간에 상극이 되어 원한이 깊은 원수를 보듯 한다.

관내정사(5)-연암의 문명론 임금의 생각과 마음 씀씀이가 인민들과 함께 복을 누리는 것에 부합하지 않고, 추진하는 국가 사업이 그와 다르면 성스러운 군주가 아니라 어리석은 사람으로 지목하여 국가에 흉악한 해를 끼치는 인물이라고 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그러나 그러한 임금의 지나친 생각과 마음, 교묘한 견문은 도리어 성인보다 뛰어난 점이 있어서, 더욱 후세의 임금들에게 환영을 받았던 것이다. 임금에 대해서는 드러내 놓고 배척하면서도 그가 이룬 업적에 대해서는 몰래 본받고, 겉으로는 그런 임금에게 분노하지만 속으로는 그가 남긴 이익을 누렸던 것이다. 이로 말미암아 천하의 기이한 기술과 지나친 기교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게 되었다.

관내정사(5)-연암의 문명론 궁궐과 누대: 걸임금과 주임금 만리장성: 몽염 직도: 진시황 법과 제도: 상앙 “불행하게도 문제가 생긴 이후에 최초로 그런 걸출한 일을 하였기 때문에 공과 이익은 뒷세상 임금들이 차지하고, 정작 본인은 죄인의 우두머리가 되어 길이길이 어리석은 사람이라는 불명예만 뒤집어썼으니, 어찌 슬픈 일이 아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