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Mobile)의 개념 ‘모바일(Mobile)’ : 언제 어디서나 휴대가 가능하며 회선의 연결 없이도 무선통신기기를 이용하여 데이 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것 즉, 휴대성기기를 이용하여(Portability) 이동 중에 실 시간으로 디지털 데이터의 상호교환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휴대용 디지털 TV : 모바일 기기 아님 MP3 기기 : 경우에 따라 모바일 기기 모바일 기기는 이동성(Mobility) 및 위치기반 (Location-based) 특성 위치기반이란 모바일 기기의 사용자 위치에 따라 무선으로 전송되어 오는 정보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 예, GPS 칩을 장착한 휴대전화로 근처의 음식점 정보 서비스 제공 1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의 구성요소 단말기 : 휴대폰, PDA, 스마트폰, eBook, 텔레매틱스, DMB, PMP 네트워크 : 모바일통신, 위성통신, 무선LAN, 휴대인 터넷, 방송망 플랫폼 : 모바일 운영체제, VM(Virtual Machine), 브라 우저, 3D 그래픽스 엔진 콘텐츠(응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 : 모바일 정보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게임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2
발전과정 세계최초의 휴대폰 : 1983년, Motorola사 DynaTac 1세대 아날로그 방식⇒ 2세대 1991년경 디지털 방 식 ⇒ 3세대 2000년 IMT-2000 ⇒ 4세대 2010년 전후 우리나라 각 세대별 통신망 기술과 대표적인 서비 스 3
(4) 4세대 : 융합시대 2010년경 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시작될 것으로 전 망 유무선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형태의 통신망 100Mbps 이상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지원 고화질의 동영상, 화상전화, 3차원 가상현실, 상호대화 식 게임 등이 가능해 질 것으로 예상 4
디스플레이 화면의 해상도 2세대 초창기 2.5세대 WAP 환경 3세대 초반 멀티미디어 무선통신 환경 : 적은 량의 문자 데이터만 표시 2.5세대 WAP 환경 많은 량의 문자와 일부 이미지 데이터 65×101 ~ 120×160 크기의 화면, 4 또는 8 레벨의 그레이 또는 컬러 3세대 초반 멀티미디어 무선통신 환경 : 화면 해상도 증가 120×160(QVGA) ~ 240×320 (QQVGA), 4096 ~ 256K 컬러 사용 최근의 3.5세대 비디오 환경 최근 화상전화, 비디오 스트림, DMB 방송 등 full video 화면 요구 화면은 800×480의 WVGA급 해상도까지 채택 5
QCIF (Quarter Common Interchange Format) 화면 디스플레이 해상도 명칭 명칭 화면 해상도 사양 특징 QQVGA (Quarter QVGA) 120×160 픽셀 ▪ QVGA의 절반 QCIF (Quarter Common Interchange Format) 176×144 ~ 176×220 픽셀 ▪ CIF는 비디오 화면의 표준사양으로 PAL의 경우 352×288, NTSC의 경우 352×240 QVGA (Quarter VGA) 240×320 픽셀, 262K 컬러 ▪ VGA의 절반 크기 ▪ 262K (=256K) : 24bit 중 18bit 사용 WVGA (Quarter VGA) 384×240 ~ 432×240 픽셀 ▪ 16:10 ~ 9:5 비율 800×480 ~ 854×480 픽셀 6
WBMP(Wireless BitMaP) 모바일 단말기의 제한된 메모리에서 사용하기 적합 한 파일형식 WAP 방식의 모바일 환경에서 널리 사용 SIS(Simple Image Solution) 국내회사 네오엠텔에서 개발, 국내외에서 널리 사 용 GIF 및 JPEG에 비교하여 6배 이상의 압축률 GIF나 JPEG 기존의 웹 환경에서부터 널리 사용, 유무선 콘텐츠 호환이 용이 이미지 활용 예 7
사운드 처리기술 사운드 압축기술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표준 MP3 MPEG-1에서 오디오 부분의 Layer 3를 의미 2채널의 스테레오 방식, 압축률 1/10∼1/12, CD 수준의 음질을 지원 AAC(AdvancedAudio Coding) MPEG-2의 오디오 부분에 해당, 5.1채널의 돌비 방식, MPEG-4의 오디오 표준으로도 채택 우수한 압축기법 사용하여 MP3보다 파일크기 30% 감소, 음질 향상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표준 음을 어떻게 연주할 것인지에 관한 정보를 저장 음의 높이, 길이, 강약, 연주할 악기 등 악보에 해당하는 정보를 표현 실제 소리는 음의 발생장치(Synthesizer)에 의해 생성 8
비디오 처리기술 비디오 압축기술 MPEG-2 MPEG-4 MPEG-4 표준의 Visual 부분 디지털 방송과 HDTV 및 DVD 수준의 영상을 표현할 목적 MPEG-4 인터넷 유선망 뿐만 아니라 이동통신 무선망에서 화상회의 및 비디오 전화와 같은 대화형 멀티미디어의 압축을 목적 MPEG-4 표준의 Visual 부분 캠코더 폰의 비디오 압축 및 VOD 서비스 등에 적용 MPEG-4 표준의 AVC(Advanced Video Coding) 부분 H.264와 동일 화상회의나 화상전화의 비디오 압축, 위성 및 지상파 DMB 등에 적용 9
스트리밍(Streaming) 기술 오디오/비디오 데이터 스트리밍 방식 온-디맨드(On-Demand) 스트리밍 시간 흐름에 연속적인 데이터는 용량이 커서 데이터 전송에 많은 시간 다운로드 방식으로는 데이터를 다 받은 후에야 재생이 가능 스트리밍 방식 데이터를 적당한 크기로 분할하여 압축해서 전송 수신자 측에서는 데이터 조각을 받는 대로 즉시 복원하여 재생 따라서, 데이터 재생 및 시작시간의 지연이 대폭 감소 온-디맨드(On-Demand) 스트리밍 미리 압축한후 수신자가 원하는 시간에 전송, 뮤직 비디오/영화 등 라이브(Live) 스트리밍 실시간으로 압축되어 전송, 실황중계나 화상회의 등 10
카메라폰 응용서비스 오디오/비디오 서비스 대부분의 휴대폰이 카메라 기능 보유, 해상도도 지 속적으로 증진 앞으로 다양한 모바일 포토 서비스 기대 사진전송이나 멀티미디어 메시지 전송에 많이 사용 카메라폰으로 바코드를 인식하여 해당 상품의 정보 수신 티켓 예매 및 구입 신청 등의 서비스까지 제공 오디오/비디오 서비스 다운로드 방식과 스트리밍 방식 모바일 MOD(Music On Demand) 서비스 모바일 VOD(Video On Demand) 서비스 카메라폰으로 바코드 인식 아바타 노래방 서비스 11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메세징 서비스 문자메시지 서비스(SMS: Short Message Service) 메모전달, 뉴스/날씨 정보, 채팅 등 단순 문자메시지 서비스 온라인 e-메일 서비스보다 이용이 더 빈번,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 CDMA 망에서 80바이트(한글 40자). GSM 망은 160바이트 가능 멀티미디어 메세징 서비스(MMS: Multimedia Messaging Service) 문자, 그림, 음악, 동영상, 애니메이션을 포함하는 메시지 전달 SK텔레콤 ‘컬러메일’, KT ‘멀티메일’, LG텔레콤 ‘샷메일’ 문자메시지 멀티미디어 메시지 12
MMS 콘텐츠의 표현 모바일 메세징 환경을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바꾸는 혁신적인 기술 모바일 메세징 환경을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바꾸는 혁신적인 기술 콘텐츠에서 각 미디어별 표현방식에 대한 표준 필 요 각 미디어 객체를 배치하고, 순서 및 재생시간을 표현하는 수단 필요 XHTML은 브라우저에서 간단한 배치와 순서만을 허용 SMIL Basic은 멀티미디어 객체의 시간 동기화까지 표현이 가능 MMS 메시지는 결국 멀티미디어 객체와 표현 정보 의 집합 13
MMS 전송방식 전송 방식 메시지 공간 및 표현 SMS의 경우 Push 방식의 “저장 후 전송” 패러다임 수신자에게 도착사실을 통지(notification) 후 서버에 저장된 메시지를 수신 자가 원할 때 다운로드하는 ”비 실시간(non-realtime)” 전달 방식 e-메일에서는 수신자가 메시지의 도착여부를 확인 인스턴트 메시징은 항상 실시간으로 전달 메시지 공간 및 표현 MMS는 데이터교환 채널을 사용하므로 메시지 용량에 제한 없음 MMS 메시지는 첨부파일 형태가 아니라 메시지 전체가 SMIL 기반으로 표현되어 하나의 엔티티로 취급 14
MMS 활용 서비스의 유형 폰투폰(Phone-to-Phone) 서비스 개인 간의 커뮤니케이션으로 휴대폰 가입자 간의 메시 지 전송 메시지 및 동영상 편지 등 다양한 형태의 개인 간 서비 스 웹투폰(Web-to-Phone) 및 폰투웹(Phone-to-Web) 서비 스 Push 메세징 이동통신사가 가입자에게 이벤트를 공지, 또는 모바일 광고 서비스 기업/공공기관에서 마케팅 도구, 친목단체들이 소식전달 목적 Pull 메세징 개인이 선택적으로 서버와 커뮤니케이션 벨소리 다운로드, 음악/라디오 서비스, 만화 서비스 등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예) 정해진 시간에 뉴스나 관련 정보가 MMS 형태로 전송되는 KT ‘인포샷’ 서비스 15
위치기반 서비스(LBS) 위치기반 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 텔레매틱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기기로 사용자 위치를 찾은 후,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기술을 사용하여 이용자 주변의 위치와 관련된 다양한 지리정보와 속성정보를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2차원/3차원 지도(Map) 형태로 제공 텔레매틱스 자동차 내에서 교통정보, 원격 차량진단, 응급구난, 이메일 송수신 등 다양한 정보를 양방향 통신을 통 해 서비스해 주는 시스템 LBS는 GPS, GIS나 텔레매틱스에 비해 보다 포괄적 인 개념 16
텔레매틱스(Telematics)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Informatique)의 합성 어 자동차, 이동통신 단말기,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 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차세대 LBS 서비스 기존의 차량 네비게이션(Car Navigation) 시스템 : CD-ROM 도로지도와 GPS 위치 정보를 활용한 단방향 서비스 텔레매틱스는 정보서비스 센터와 사용자의 단말기를 무선으로 연결 하여 다양한 LBS 서비스를 양방향 방식으로 이용하는 시스템 ‘Car to Car 네트워킹’ 기술 : 이동 중인 차량이 다시 주변의 차량에 중계하기 때문에 기지국 없이 초고 속 무선통신망 구축 가능 17 아이나비의 내비게이션 단말기 Nissan 자동차의 카 내비게이션 시스템
DMB의 서비스의 특징 기존의 방송은 채널수의 제한, 음질과 화질이 떨어 짐 특히, 모바일 환경이나 이동 중에 TV방송의 품질이 매우 저하 DMB는 고음질, 고화질의 TV가 가능, 다채널을 지원 하고, 양방향 부가서비스를 지원 다양한 데이터 정보의 서비스 ‘보는 라디오(Visible Radio)’ : 음악전송시 이미지도 동시에 제공 비디오 서비스에는 지상파 뉴스, 스포츠, 드라마, 교양물 등 데이터 서비스는 교통, 날씨, 금융, 부동산과 같은 독립 데이터, 프로 그램과 관련된 부가 데이터 서비스 및 안내서비스 비디오 서비스 오디오 서비스 데이터 서비스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