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랜드의 테마파크전략
목차 테마파크의 소개 에버랜드의 소개 시장상황 / 경쟁사&소비자 분석 마케팅 / 이벤트전략 전체 스와트 & 문제점 도출
테마 파크의 소개
테마 파크의 정의 공원,유원지라는 뜻의 주제라는 뜻의 파크(PARK) 테마(THEME) 테마 파크 즉, 테마파크는 단순한 유원지를 말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특정한 주제가 있는 놀이공원을 말하는 것이다. 테마파크에서는 놀이기구, 조경, 공연, 음식점, 직원들의 복장, 캐릭터, 심지어는 음식 접시 등, 모든 요소요소가 주제와 관련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테마 파크의 산업 특성 본질적 특성 사업적 특성 테마성(테마가 명확해야 쉽게 몰입) 비일상성(일상을 벗어난 공상세계로의 몰입) 배타성(현실과의 차단이 관건) 통일성(건축양식, 조경, 종업원의 복장, 서비스) 입지조건이 크게 좌우 막대한 투자비 진부화가 빠른 소프트 높은 인건비 비중 입장객의 체류시간과 객단가는 비례 식음, 상품판매는 이익의 원천 어려운 입장객수의 예측(자금계획의 어려움)
국내 테마 파크의 발전과정 1980년대 후반 1990년대 전반 1990년대 후반 2000년대 전반 ▶ 1997년에는 3천200만명으로 무려 60%나 신장, 그러나 IMF직후 전체 입장객이 2천900만명 수준으로 감소. 지방 테마파크 운영사들이 모기업의 경영악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등 시장분위기가 매우 침체된 상태 ▶ 2001년의 경우 레저심리 회복과 일부 파크의 신규 시설 투자, 신용카드사와의 제휴확대 등으로 인해 3천만명으로 증가하여 현재 2005년큰 폭의 증감없이 유지 ▶ 90년대 초 1993년에는 전국 주요 파크의 방문객이 2천만명 수준돌파 ▶ 70년대 용인 자연농원을(현 에버랜드) 선두로 80년대 말 서울랜드 롯데월드등이 활발히 테마 파크를 개장했다.
2004년 세계 테마 파크 입장객수 <상위 10위 현황> 2004년 세계 테마 파크 입장객수 <상위 10위 현황> 순위 공원명 및 위치 입장객 순위 공원명 및 위치 입장객 1 매직킹덤 (디즈니월드) 미국 플로리다 15,170,000 6 유니버샬스튜디오 재팬 일본 오사카 8,811,000 2 도쿄 디즈니랜드 일본 13,188,000 8,800,000 에버랜드 한국 경기도 7 3 디즈니랜드 미국 켈리포니아 에너하임 12,720,000 8 에프콧 센터(디즈니월드) 미국 플로리다 8,620,768 4 도쿄 디즈니씨 일본 12,174,000 8,500,000 롯데월드 한국 서울 9 5 파리디즈니랜드 프랑스 마르네 나 벨리 10,230,000 10 디즈니MGM스튜디오 테마파크(디즈니월드) 미국 플로리다 7,870,733
에버랜드의 소개
“에버는 시간(時間), 랜드는 공간(空間) 그리고 인간(人間)을 포함한 3간(三間)주의” 에버랜드 소개 에버랜드의 경영이념 “삼간(三間)주의” “에버는 시간(時間), 랜드는 공간(空間) 그리고 인간(人間)을 포함한 3간(三間)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시간과 공간의 무한한 가치를 창조해 나가자는 취지 “서비스 산업은 인류 평화 산업” 서비스는 삶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요소
에버랜드 소개 - 연혁 1976. 04 자연농원 개장 1996. 03 에버랜드 개장 1998. 10 KCSI(한국산업 고객만족도) 4년 연속 1위 기업 선정 1999. 12 세계 테마파크 7위 선정 2000. 12 고객만족 경영 명예의 전당 헌정 2001. 05 누계 입장객 1억 명 돌파 2003. 07 한국 서비스산업 서비스 품질지수(KS-SQI) 테마공원 부문 4년 연속 1위 기업선정 – 한국 표준협회 2004. 12 2004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중 8위(한국경제신문) 2005. 10 이솝우화를 바탕으로 한 어린이 테마파크 ‘이솝빌리지’ 오픈
에버랜드 소개 - 역사 초기 개발기 성장기 성숙기 재활성화기 초기 개발기 성장기 성숙기 재활성화기 (1976~1980중반 성장기 (~ 1990초반) 성숙기 (~ 1990중반) 재활성화기 (~ 현재) 초기 개발기 생활수준 향상과 국민 관광 분위기 고조 성장기 사회경제적 환경과 이용객의 행태변화로 인해 다양한 시설 도입 성숙기 놀이동산의 기능확대, 식물원의 테마화, 동물원의 위락공원화 재활성화기 복합 테마파크 추구 ⇒ 뚜렷한 외연적 확장
에버랜드 소개 – 내.외부 환경 외부 환경 내부 환경 관광 및 레저산업의 발전 가능성 월드컵 등 각종 국제 규모의 모임(관광객 유치) 자동차 보급률 증가 IMF 이후 경기회복세 ‘뚜렷한 위협요소 없음’ 계절에 따른 높은 변동성 접근상의 불용이 자연친화적 환경(도시탈출의 이미지) 30년간의 운영 노하우 민속촌, 인근 골프장 등 지리적 혜택(관광객 유치)
에버랜드 소개 - 시설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페스티발 월드(놀이, 흥미에 초점을 둔 공간) 케리비안 베이 동물원(사파리) 스피드웨이(대표적인 자동차 경주장) 주로 젋은이들을 타켓으로 한 다양한 시설들로 제공되며 에버랜드가 제공하는 가장 큰 Benefit 이라 할수 있다.
에버랜드 소개 - 시설 휴식, 휴양 중심 공간 호암미술관(고수준의 문화 체험) 홈 브리지(가족, 단체 고객) 액티바 파크(운동을 즐길수 있는 공간) 글랜로스 골프 클럽(고급 스포츠 클럽) 에버랜드가 가족 중심의 종합 리조트로 발전하 는데에 중요한 요소 마케팅, 홍보 부족으로 ‘에버랜드’ 라는 아이덴티티 형성에 어려움
시장상황 및 경쟁사 & 소비자 분석
국내 놀이공원의 만족도 조사 기타 43.98점 서울랜드 52.67점 롯데월드 56.72점 기타 47.74점 롯데월드 52.88점 서울랜드 53.14점 기타 43.23점 48.18점 서울랜드 49.21점 롯데월드 38.43점 기타 40.79점 서울랜드 42.77점 기타 50.00점 52.07점 서울랜드 54.25점 에버랜드 61.44점 에버랜드 63.35점 에버랜드 54.98점 에버랜드 29.04점 에버랜드 58.74점 놀이기구 다양성에 대한 만족도 직원 친절에 대한 만족도 편의 시설에 대한 만족도 가격에 대한 만족도 안전장치에 대한 만족도 4위 3위 2위 1위
주변 추천 의향 계속 이용할 의향 전반적 만족도 할인혜택에 대한 만족도 주차시설에 대한 만족도 기타 49.62점 롯데월드 51.41점 서울랜드 54.40 점 롯데월드 58.23점 기타 58.46점 서울랜드 60.22 점 기타 47.56점 50.05점 서울랜드 51.89 점 서울랜드 46.70점 46.72점 기타 48.12점 롯데월드 49.44점 서울랜드 55.50점 기타 56.77점 에버랜드 56.09점 에버랜드 63.82점 에버랜드 56.73점 에버랜드 49.95점 에버랜드 61.86점 주변 추천 의향 계속 이용할 의향 전반적 만족도 할인혜택에 대한 만족도 주차시설에 대한 만족도 4위 3위 2위 1위
이용가격 7.2% 놀이공원의 편이시설 23.4% 놀이기구의 다양성 26.0% 교통 및 거리 38.8% 기타 2.4% 서울랜드 11.8% 롯데월드 36.0% 에버랜드 49.7% 기타 3.1% 연인 14.9% 친구 20.2% 가족 60.5% 기타 0.6% 버스 9.3% 지하철 28.0% 자가용 62.1% 1만원미만 12.7% 10만원 이상 17.1% 3~5만원 미만 19.9% 5~10만원 미만 29.9% 기타 10% 서울랜드 12.6% 에버랜드 37.5% 롯데월드 39.3% 놀이공원 선택 시 고려하는 요소 선호하는 놀이공원 놀이공원 방문 시 동행하는 사람 놀이공원 방문 시 이용하는 교통수단 1회 방문 평균 비용 최근 6개월내에 방문한 놀이공원 4위 3위 2위 1위
경쟁사분석 - 롯데월드 롯 데 월 드 강 약 점 도심에 위치 날씨에 관계없이 이용 가능한 실내형 주로 단체 관광이나 공짜티켓을 통해서 가게 된다는 단점 고급스런 이미지보다는 한 두 가지의 특정한 기구를 경험하기 위해 방문하거나 지방 거주자들이나 초등학생들의 단체관광명소로 인식 약 점 도심에 위치 - 지하철이나 시내버스로 쉽게 접근 - 부모님 없이 청소년끼리로 즐길 수 있음 날씨에 관계없이 이용 가능한 실내형 월드 카니발 페스티벌, 자이로 스윙 등 신규투자 강 롯 데 월 드
에버랜드 롯데월드 웹사이트 연령별 이용자 분포 50대 이상(1%) 40대(7%) 40대(11%) 10대(18%) 20대(40%) 30대(30%) 40대(7%) 10대(24%) 20대(48%) 30대(20%) 에버랜드 롯데월드 웹사이트 연령별 이용자 분포
경쟁사분석 - 디즈니랜드 SWOT분석 비교 약점 강점 디즈니 에버랜드 * 한국의 선도적 테마파크형 놀이공원 * 성수기 : 수요부족 비수기 : 활용도 ↓ * 초기에 유원지를 테마파크로 재개발함으로써 한계성 노출 *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떨어짐 * 최고 경영진의 교체로 인한 잠재적 위협 * 독창적 캐릭터의 부재 * 계절적 영향이 큼 * 자연 친화적인 환경 - 수도권을 벗어난 곳에 위치 * 지식경영을 통한 인재 개발 및 양성 * 직원 만족을 통한 고객만족의 실현 * 한국의 선도적 테마파크형 놀이공원 * 9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 * 삼성 그룹 계열사로 상당한 자금동원 가능 약점 강점 디즈니 에버랜드
위협 기회 디즈니 에버랜드 * 국민소득과 여가시간 증대 → 레저산업 발전을 위한 토양 마련 * 경기하락으로 인한 1인당 소비 지출이 소규모화 * 지역주민을 위한 투자 -수익의 일부 주민에게 투자 반발 억제 * 중화권 고객을 대상으로 홍콩에 외국 자본에 의한 대규모 테마파크 조성 위협 * 국민소득과 여가시간 증대 → 레저산업 발전을 위한 토양 마련 * 제휴를 통한 할인혜택 부여 - 카드, 인터넷 기업 등의 제휴 * 주 5일 근무제의 확산 등 여가활용에 대한 관심 대두 기회 디즈니 에버랜드
마케팅 / 이벤트 전략
내부 고객 만족 1 “직원만족이 곧 고객만족” 캐스트하우스 능력개발의 기회 신체건강을 배려 자기계발의 기회
내부 고객만족 2 감점주의 배제 작은 성공이라도 성공한 사원에게는 축하의 의미로 '성공파티'와 함께 '달콤주'를 선물 실패파티 성공파티와 동일 형식으로 ‘쓸개주’를 마시며 실패사례를 공유 서비스업의 특성상 고객의 입소문의 영향이 큼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창출,공유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오아시스 경영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정보를 공유 하는 동아리 (소규모)형태 “오아시스” 조직 토론문화의 정착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창출,공유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지식 컨테스트 , 지식 스타제
“서비스 품질의 인적 요소와 접목하여 서비스를 6 시그마 경영 혁신 “ 6 시그마 경영 ” “서비스 품질의 인적 요소와 접목하여 서비스를 보다 차등화, 차별화 시키기 위해” 불량을 통계적으로 측정, 분석하여 그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6시그마수준의 품질을 확보하려는 전사 차원의 활동을 의미 서비스업종의 회사들의 약한 시스템적인 측면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혁신활동 에버랜드 장미축제, 돈까스 제조 프로세스 개선
외부 고객 만족 친 절 화 청 결 화 고 객 만 족 고 급 화 정 보 화 국 제 화 안 전 화 디지털 경영
에버랜드의 온라인 마케팅 전략 Everyday is 왜 온라인 마케팅인가? 에버랜드의 주 고객층인 젊은 세대들은 정보 취득과 할인 혜택 등을 받는 통로로서 인터넷을 선호하고 있음 -> 카드, 통신 업체들과 연계하여 다양한 혜택으로 소비자를 유도하기가 용이 왜 온라인 마케팅인가? 현재의 온라인 마케팅이나 매스미디어에서의 각종 시설물 등에 대한 단순 정보 전달이 아닌 온라인 상으로 동영상, 가상 공간 제공, 이렇게 체험 기회까지 제공하는 방법 등으로 에버랜드 전체에 대한 풍부한 인식과 간접 경험으로 소비자 유도 필요 Everyday is holyday~! 오프라인에서의 테마파크 개념을 벗어난 온라인으로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 새로운 테마파크 개념 정립 온라인 + 오프라인의 궁극적인 종합 테마파크 추구
날씨요인을 이용 관람객을 끌어들이는 적극적 마케팅 레인(Rain) 마케팅 “날씨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 즐기자” 날씨요인을 이용 관람객을 끌어들이는 적극적 마케팅 레인보우 페스티벌 레인 체크
전체 스와트 & 문제점도출
SWOT 분석 강 점 (S) 기 회 (O) 약 점 (W) 위 협 (T) 9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 삼성 그룹 계열사로 상당한 자금동원 가능 기 회 (O) 주 5일 근무제의 확산 등 여가활용에 대한 관심 대두 약 점 (W)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떨어짐 계절적 영향이 큼 독창적 캐릭터의 부재 위 협 (T) 중화권 고객을 대상으로 홍콩에 외국 자본에 의한 대규모 테마파크 조성
포터의 경쟁자 모델 잠재적 경쟁자 (초기 과다 시설비 필요) (높은 진입장벽) 약 구매자교섭력 공급자교섭력 (욕구 증대) (소수 업체의 공급) 중 구매자교섭력 (욕구 증대) (기대수준 증대) 강 기존 테마파크 간의 경쟁(중) 대체재 (테마파크 이외의 레저활동) 강
문제점 도출 페스티발 월드의 테마별 분류모호 참가형 이벤트 부족 공원내 안내시설 부족 공원내 식당의 서비스 개선과 양질의 메뉴 개발 대중교통안내 미흡 재방문 유도를 위한 프로그램의개발이필요 최초 접촉 서비스 강화
에버랜드 미래전략 예측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 공격적 마케팅 필요 고객들에게 할인혜택이나 쿠폰제공 등을 제공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 공격적 마케팅 필요 고객들에게 할인혜택이나 쿠폰제공 등을 제공 에버랜드 만의 독창적인 케릭터 확보 새로운 놀이기구를 꾸준히 배치 Target(가족, 연인…)별 입장권 루트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