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화 네트의 미디어적 특징 11주차 온라인 디지털문화(1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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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문화 네트의 미디어적 특징 11주차 온라인 디지털문화(1교시)

1. 네트의 미디어적 특징 무한 복제가능성(Reproduction) 탈물질성 / 탈육체성(Dematerialization) 간접성 / 가상성(Indirect) / 매개성 외화된 지식의 축적(Reification) 상호작용성(Interactive) 상호연결성(Link) 개방성(Openness) 통합미디어(Multi - Media)

1) 무한 복제가능성(Reproduction) 1. 네트의 미디어적 특징 1) 무한 복제가능성(Reproduction) 복제문화 따서 붙이기 - Cut and Paste 선물문화 Gift Economy 공유와 나눔. 눈덩이 효과 유언비어/퍼나르기/인민재판

2) 탈물질성 / 탈육체성(Dematerialization) 1. 네트의 미디어적 특징 2) 탈물질성 / 탈육체성(Dematerialization) 익명성(Anonimity) 새로운 아이덴티티(New Identity) 개방성 정신의 세계 비방 / 욕설의 쓰레기배출 배설문화

1. 네트의 미디어적 특징 3) 간접성 / 가상성(Indirect)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자연 및 사람과의 직접적 만남 감소 컴퓨터 및 매개 미디어의 역할 증대 가상현실 사이버스페이스 새로운 소외와 고립

1. 네트의 미디어적 특징 4) 그 밖의 특징 1 2 3 4 상호작용성(Interactive) 상호연결성(Link) 하이퍼텍스트와 URL 선형적 미디어 탈피 개방성(Openness) 3 통합미디어(Multi - Media) 4

온라인 디지털문화 디지털문화의 특징 11주차 온라인 디지털문화(2교시)

1. 탈육체성과 익명성

1. 탈육체성과 익명성 1) 익명성과 거짓말

1. 탈육체성과 익명성 2) 익명성의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검열받지 않은 정체성의 표출 복수 정체성 현실 사회의 위계로부터 자유로움 수평적 관계 활발한 토론 상대에 대한 공격 무례 / 욕설 사이버 스토킹 정체성의 혼란 완전한 익명성 보장 불가능

2. 디지털 복제와 변형 디지털복제는 쉽게 변형 / 왜곡을 할 수 있음. Cut & Paste 소프트웨어 의존형

2. 디지털 복제와 변형 1) 모자이크와 꼴라주

2. 디지털 복제와 변형 2) 상호작용(Interactive)

3. 패러디 문화와 엽기 패러디 현실에 대한 비판적 기능을 갖고 있음. 패러디가 비판의 기능을 상실한 채 재미를 쫓아 왜곡과 변형을 극단으로 몰고 간 것이 엽기문화

1) 중독 : 폐인 廢人 Abolished Man 3. 패러디 문화와 엽기 1) 중독 : 폐인 廢人 Abolished Man Otaku 1 Mania 2 폐인 3

3. 패러디 문화와 엽기 2) Addiction

3. 패러디 문화와 엽기 3) Concentration

3. 패러디 문화와 엽기 4) Ceaseless Connected

5) Multi Tasking / Working 3. 패러디 문화와 엽기 5) Multi Tasking / Working

6) Parody of 폐인’s Fastfood 3. 패러디 문화와 엽기 6) Parody of 폐인’s Fastfood

4. 인터넷 유행 : 얼짱 / 몸짱 얼짱 소개 얼짱 각도 얼짱이 되는 방법 인터넷 얼짱 관련 정보 '얼굴 짱'의 줄임말로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으로 자신의 얼굴을 인터넷을 통해 알림 촬영 얼짱 각도 45-15도(옆으로 45도, 위로 15도 위치에서 사진을 찍는 방법. 일명 얼짱 각도) 얼짱이 되는 방법 사진을 찍는다 → 인터넷사이트 게제 → 네티즌의 검증 → 다른 사이트 유포 인터넷 얼짱 송미라, 강은비, 임지연, 이슬, 우승연, 강정미, 김준일, 김푸른 등 관련 정보 중국 얼짱 여경, 인도 얼짱, 중국 얼짱, 초딩 얼짱, 스포츠 얼짱 3인방, 초딩 성형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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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김인규 교사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