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파일열기와 저장하기 폴더 지정방법 2 처음 파일을 만들려면 3 음자리표 입력하기 4 조표 입력 5 박자 입력 방법 6 팁1(복사하기) 7 빠르기 조절방법 8 파트 별로 듣기 9 곡의 제목, 작곡자, 작성자 알아보기 10 제목, 작곡자 변경 방법 11 글씨체 및 글자크기 바꾸기 12 가사 입력하는 방법 13 중간부분에 가사 입력하는 방법 14 연주악기 선택하기 15 박자 입력하기 16 조바꿈 하기 17 조 바꾸기 [이조]하기 18 1 옥타브 높은 음표 그리기 19 화음 넣기 20 입력되지 않는 화음 그리기 21 보표 겹치는 방법 22 쉼표와 음표를 같이 입력하는 방법 23 음표와 쉼표를 겹치게 그리기(2) 24 음표보다 긴 쉼표 넣기 25 음표의 크기 조절방법 26 악보 전체의 음표 위치를 균일하게 변경하는 방법 27 음표사이의 간격 조절 28 붙임줄과 이음줄 그리고 3잇단음표와 8분음표 연결 29 staff 이름붙이기 30 staff 이름 인쇄하기 31 staff 간격 조절하기 32 staff 끼리 묶는 방법 33 기타코드 입력하기 34 마디번호 넣기 35 겹세로줄 넣기 36 도돌이표 넣기 37 세뇨, 달세뇨, 코다,,,,입력방법 38 끝마디(Ending Bar) 모양의 선택 39 페달 사용방법 40 트레몰로(tr~) 작성하기 41 셋잇단음표(다섯 잇단음표 이상) 만들기 42 인쇄할 때 마디 수 조절하는 방법 43 인쇄할 때 마지막 마디 조절하는 방법 44 [고급기능] 소리의 강약 및 빠르기 조절하기 44 [고급기능] 소리의 강약 및 빠르기 조절하기2 45 nwc에서 특수기호의 사용 46 인쇄시 음표 안보이게 하기 47 크레센도, 디크레센도 의 입력(도형) 48 리듬 악보(X-head) 작성 49 앙코르[Enc] 파일을 nwc파일로 변환하기 50 점점 느리게 51 여러번 반복하기 52 트레몰로의 표현 53 글리산도 54 ver1.75로 작성한 악보를 1.7로 보는 방법 55 파일 읽기가 안될때 56 소리가 나지 않을 때 57 악보를 그림파일로 만들기 58 미디파일로 nwc파일 만들기 59 전세계 NWC 유저들의 팁모음들
..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지정해 주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에서 nwc파일을 어느 한 폴더를 만들어서 보관을 하게 되지요. 예를 들면 "c:/찬양방"에 보관했다고 가정하지요. nwc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파일 열기나 저장을 할 때는 기본적으로는 "C:/Program Files/NoteWorthy Composer"폴더로 설정됩니다. 그러면 파일을 열때나 저장할 때마다 "c:/찬양방"을 새로 지정해 줘야 합니다. 불편하지요? 이럴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Tools/Options/Folders"를 차례로 선택하시면 Song Files와 Print Preview Copy, New Files Templet 그리고 Auto Save... 등이 나타납니다. 모두 "C:/Program Files/NoteWorthy Composer"폴더로 지정되어 있지요. 먼저 Song Files를 클릭하신 후에 밑에 보시면 "Modify"가 보이시지요. 클릭하신 후 "c:/찬양방"이라고 수정하시고 OK하시면 끝입니다. 이제 파일열기를 실행시키면 "c:/찬양방"이 바로 나타나구요. 저장할 때에도 "c:/찬양방"이 바로 나타나지요. 어때요 편리하지요?
file메뉴에서 New를 선택한다. - 단축키는 Ctrl+N - 메뉴바 왼쪽에 있는 흰색 네모상자를 클릭하면 되지요. 편하실대로 Title는 곡의 제목 입력하는 곳입니다 Author은 작곡자 이름을 입력하는 곳입니다. 다른 칸들은 참고사항들을 적으면 되겠지요 이제 다 되었으면 OK를 누르시면 됩니다. 하나의 오선이 나타나지요. 참고로 오선지를 영어로 (staff)라고 하는군요. 중창이나 합창곡을 만들려면 오선지가 많이 있어야 되겠지요 위의 메뉴에서 Staff를 누른 후 New Staff를 누르면 바로 하나가 더 생깁니다.되겠지요. 계속 필요한 만큼 만들면 되겠지요.
입력할 때 제일 먼저 해야될 일은 네, 음자리표 입력입니다 Insert - Clef하시면 콤보 박스가 나타나지요. Clef Type : Treble Clef-높은 음자리, Bass Clef-낮은 음자리, Alto Clef- 알토가 온음자리, Tenor Clef-테너가 온음자리 Octave Shift : Up – 한 옥타브 올리고 음자리 위에 8이 붙는다 Down - 위와 반대. 자, 영어 몰라도 입력하는 방법은 위의 툴바 를 활용하는 것이 제일 속 편합니다 음자리표는 툴 바 에 보이지요. 마우스로 클릭만 하면 끝 # 툴바 에 음자리표가 안 보인 다구요? 그러면 메뉴바 의 View - Toolbar 에서 보이는 네모칸 들을 모조리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보이지요.
이제는 다장조, 사장조, 내림마장조,... 등을 입력해야 겠지요. 메뉴바의 Insert-Key Signature를 선택하시면 아이구 뭐가 이리 복잡해... 하지만 이것만 알고 있으면 걱정 끝. 악보에 #이나 b이 아무것도 없으면 다장조네요. 다장조 - C Major # 1개면 사장조 - G Major 2개면 라장조 - D Major 3개면 가장조 - A Major 4개면 마장조 - E Major 5개면 나장조 - B Major b 1개면 바장조 - F Major 2개면 내림나장조 - B Flat Major 3개면 내림마장조 - E Flat Major 4개면 내림가장조 - A Flat Major 5개면 내림라장조 - D Flat Major 이정도면 되겠지요?
이제는 4/4박자인지, 3/4 또는 6/8박자인지를 입력해야 되겠지요 메뉴바에서 Insert - Time Signature를 선택하시면 아시겠지요 위의 것이 분자, 아래것이 분모... 또는 툴바에 보시면 4/4, 3/4, 6/8 이 3가지는 기본으로 나타납니다. 마우스로 클릭만 하시면 되겠지요. 이 외의 것은 영어를 좀 쓰셔야겠네요.
지금까지 여러개의 Cleff(오선지)를 만든 후 당연히 뭔가 모자라는 분이겠지요. 요즘이 어떤 세상인데,.... 자 이제 음자리표를 마우스로 쓰윽 그으면 검게 선택이 되지요? 또는 음자리표 앞에 커서를 갖다 두고 Shifr를 누를 채로 방향키를 오른쪽으로 움직여도 검게 선택이 된답니다. 그런 다음 Ctrl+C(한글에서도 많이 사용하셨지요-복사할 때)한 다음 두번째 Cleff를 마우스로 콕 찍은 다음 Ctrl+V(붙이기 지요)하면 찰싹 같다 붙습니다. 다음 Cleff를 마우스로 콕 찍어서 Ctrl+V.... 복사가 훨씬 빠릅니다.
오선지 첫째마디 제일 윗줄 위에 보시면 여백이 있지요? 거기를 마우스로 클릭 하시고 메뉴에서 Insert / Tempo를 누르시면 숫자 "120"이 나타나지요? 이게 빠르기입니다. 1분에 120번 두드리는 속도로 달려가니 아주 빠르지요. 숫자를 줄여볼까요? 80정도만 해도 아주 느리게 들린답니다. 이제 해결 되었지요? 참, 듣고자하는 곡에 이미 빠르기가 설정되어 있다면 어떻게해야 하느냐구요? 그땐 빠르기가 이미 설정되어 있는 숫자 앞에 보시면 다이아몬드 모양의 검은 점이 보이지요. 그 점 앞에 마우스를 클릭한 후에 Del 키로 눌러 주시면 바로 삭제됩니다. 그런 후에 다시 빠르기를 입력하시면 되겠지요? 잘못 클릭해서 다른 것을 지우셨다구요? 걱정마세요. 그럴땐 메뉴바에서 Edit / Undo Delete 를 클릭해 주시면 조금 전에 삭제했던 항목들이 바로 살아납니다. 이제 천천히 연습 많이들 하십시요.
노래를 들을때에는 마우스로 세모버튼(Play)을 누르시는 것과, 또한 단축키인 F5를 누르셔도 된다는 것쯤은 다 아실테고.... 4파트 중에서 테너 파트만 듣고 연습하고 싶은데 F5키를 누르면 반주와 4파트 모두 다 들리니 파트연습을 할 수가 있어야지, 원. 걱정 마십시요. 듣고 싶은 1 파트만 들을 수 있답니다. 1. 반주와 자기 파트만 듣고싶을 때 메뉴바의 Tools / Mute List 를 누르시면 만들어진 파트가 나타납니다. 반주부분과 듣고 싶은 파트만 남겨 두시고, 다른 파트들을 모두 체크하신 후 OK 하시면 끝. 이제 F5키를 눌러보세요. 반주와 1 파트만 들리지요? 2. 반주도 필요없고 오직 1 파트만 듣고싶을 때 이때에도 마찬가지로 위의 1번과 같이 자기가 듣고 싶은 파트 외에는 모두 체크하시고 OK하시면 됩니다. 더 간단한 방법은 듣고 싶은 파트에 마우스로 클릭 하신 후 Shift + F5 키를 누르시면 바로 그 파트만 들린답니다. 근데, 중요한 건 악보가 파트별로 편집되어 있어야 하겠지요?
nwc로 편집된 악보의 제목과 작곡자 그리고 편집자를 알고 싶을 때 메뉴바에서 File / Info (단축키는 ctrl+I)를 선택하시면 바로 나타나지요. 만일 여러분들께서 편집한 악보에 제목과 작곡자, 그리고 편집한 자신의 이름을 기록하고 싶으시다면 바로 이렇게 하시면 영원히 기억됩니다. 물론 Author에는 작곡,편곡자의 이름을 쓰는데, 1줄밖에 입력이 되지 않는군요.
이미 만들어져 있는 악보의 제목이나 작곡자 등을 변경하시든자, 아니면 새로 악보를 편집하실 때 제목이나 작곡자를 입력하실 때에는 File / Info 에서 작성합니다. 단축키는 Ctrl+I 이지요. 작성하신 후 OK를 누르시면 끝
메뉴바에서 File/Page Setup/Font 로 찾아 들어가시면 됩니다. 거기서 Staff Lyric(가사), Page Titls(제목),... 를 클릭하신 후 밑에 Modify가 보이지요. 거기서 글자 크기와 글씨체를 바꾸시면 된답니다.
악보를 편집하실 때에는 음표 입력보다 먼저해야할 일이 있답니다. 바로 가사 입력입니다. 가사를 먼저 입력하신 후에 음표를 입력하면 훨씬 편하지요. 복잡한 악보를 그리다 보면 어디가 어딘지 알 수가 없을 때가 있답니다. 그럴때 가사를 찾아 보시면 바로 찾을 수가 있지요. 가사 입력력방법은. *. 빈 악보를 만드신 후에 가사를 입력할 Staff를 마우스로 클릭하신 다음 Ctrl + L을 치시든가, 아니면 위에 있는 툴 바를 보시면 파란색깔의 영어대문자(L)이 보이시지요. 그걸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나타나는 화면이 Line Count라고 나오지요. 이건 가사를 몇줄로 할거냐 묻는겁니다. 1절만 있으면 1, 2절까지 있으면 2 라고 선택하시면 바로 위에 1, 2가 나타나지요? 1절을 입력하실 때에는 1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한글가사는 꼭 한자 쓰고 한칸 띄워야 하지요. 띄울때에는 당연히 Space Bar을 사용한답니다. 악보에서 붙임줄이나 이음줄이 있는 부분의 가사는 띄우지 않고 붙여 쓰셔야 합니다. 이것만 알면 가사 입력은 끝. 참, 1절 내용을 2절에 복사도 가능합니다. Shift 누르시고 화살표를 이동하여 범위를 정하신 다음에 Ctrl + C 아시죠? 붙일때에는 Ctrl + V
같은 staff에서 전주 후에 가사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럴때는 전주 부분에 있는 음표 하나 하나에 'Shift' 키와 '-' 를 같이 누르시면 '_' 모양이 되지요. 입력한 후 Space키를 누르시면 음표 1개가 입력됩니다. 다시 말하면 전주부분의 음표가 5개이면 'Shift' 키와 '-'키를 누른 다음 Space 키를 누르는 작업을 5번 반복하시면 됩니다. 물론 5개를 하나 하나 입력하시는 분은 안계시겠지요? 한번 입력하신 다음, 드래그한 후에 복사(Ctrl + C) 하여 붙이기 (Ctrl + V)하면 간단하죠?
악보를 작성했으면 연주악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혹은 다른분들이 만들어 놓은 악보를 연주할 때 다른 악기소리로 듣기를 원하신다면 악기를 바꾸는 방법을 알아야 하겠지요? 먼저 연주할 부분에 마우스로 클릭한 다음 메뉴에서 Edit / Properities / Instrunent 에 보시면 수 많은 악기들이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 듣고 싶은 악기를 선택한 다음 OK하면 끝. 바꾸고 싶으면 다시 반복하시면 됩니다. 강의 끝.
일반적인 박자는 상단의 툴바에서 입력하면 되지요. 그러면 툴바에 없는 박자는? 물론 메뉴바에서 직접 입력하셔야만 된답니다. 메뉴바 Insert/Time Signature/Time Sig에 가시면 바로 나타나지요? 이제 입력하시면 된답니다
먼저 작성한 악보를 엽니다. 변환하기를 원하는 오선지에 클릭한 다음 메뉴바 에서 Tools / Transpose Staff을 선택합니다. 숫자 1은 반음씩 변환됩니다. 예를들면 현재 악보가 F로 작성되어 있는데 E로 바꾸고 싶으면 -2를 입력해야 되겠지요? 참고로 그 바로 아래 보시면 Update staff play back transposition 에 체크하라고 되어 있지요. 여기를 체크하면 악보는 변환된 상태로 보이지만 음은 높이가 바뀌지 않은 원래의 높이로 연주된답니다. 예를 들면 테너 섹스폰은 Bb이 피아노의 C와 같거든요. 이런 경우 섹스폰 음표 부분만 C에서 2톤을 낮추면 되지요. 꼭 체크를 해제하셔야 비귄 조에 따른 음을 들을 수 있답니다. 어쨌거나 모든 파트를 다 변경하려면 일일이 파트별로 변환을 시켜야 합니다. 만약 다장조일 경우에는 조표 입력하는 곳에 메뉴/Insert/Key Signature/CMajor 을 입력하신 다음 조변환을 하셔야 정상적으로 조표가 바뀐답니다.
이조 순서. 1. 먼저 다장조인지 확인한다.[다장조가 아니고 다른 조표가 붙어 있으면 2번으로 넘어간다] 만일, 다장조이면 우선 staff 처음을 클릭한 다음 Insert/Key Signature/ C Major을 클릭하신 다음 OK 하면 제자리표가 나타납니다. 2. 다른 staff 모두 1번처럼 다장조를 표시한다. [귀찮으면 1번 staff의 제자리표를 드래그한 다음 Ctrl+C[복사]하여 다른 staff 앞 부분에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3. 처음 staff를 클릭하신 다음 Tools/Transpose Staff/ 오른쪽 박스 안에 숫자를 입력한다. [숫자 1은 반음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다장조인 C를 라장조인 D로 이조하려면 2가 되도록 화살표 위로 이동한다. [왜냐하면 C조에서 D조로 변경할 때는 (C -> C# -> D) 2다계를 올라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4. 박스 아래에 보시며 Update Staff Play back transposition 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바뀐 조표대로 음 높이도 변경하는 작업. 만일 체크를 그대로 두면 음 높이는 변하지 않습니다.] OK 5. 4번과 같은 작업을 나머지 다른 staff에 모두 해 주면 끝납니다.
악보를 그리다 보면 1옥타브 높은 음표를 그려야할 때가 있습니다 ....8va 뭐 이렇게 써 있는거요. 만일 그 음표가 높은 음자리표에 있는 음표일 경우는 메뉴바에서 Insert/Clef 을 선택하신 다음 Clef Type / Treble Clef(높은음자리표) 를 선택하시고, 그 아래에 있는 Octave Shift에서 Octave Up 을 선택하시면 위에 8자가 새겨진 높은음자리표가 새로 생기지요. 그 뒤에 음표를 입력하시면 그 음들은 1옥타브 높은 음들이 됩니다. 입력이 끝나면 다시 원위치해야 되겠지요? 툴바에 있는 높은음자리표를 클릭하시든지, 아니면 위의 순서대로 다시 한 다음 Octave Shift에서 None를 선택하시면 처음으로 되돌아가지요. 만일 낮음음자리표이면 (Bass Clef)를 선택하시면 되겠지요
합창곡이나 중창곡들은 대부분 화음으로 구성되어 있지요. 화음 넣는방법에 대해 강의를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4분음표 도미솔 화음을 그리고 싶지요. 그러면 '도'를 먼저 친 후에 '미'에 커서를 갖다 놓고 'Ctrl+Enter'을 치시면 되지요? 4분음표와 8분음표.... 여러가지 음표가 섞여도 가능하답니다.(물론 어느 음을 먼저 입력해도 상관없겠지요?) 이런 경우도 생기지요. 음표와 쉼표가 같이 들어가는 경우. nwc에서는 음표가 쉼표보다 긴 경우에만 가능하답니다. 예를 들면, 3분쉼표와 2분음표의 화음은, 3분 쉼표를 먼저 입력한 뒤 2분음표를 'Ctrl+Enter'로 입력하면 되지요
아래 그림과 같이 2분음표와 2분음표 사이에 3분음표가 입력되지 않을 경우에는 이렇게 해 보세요. 1. 우선 File/Page Setup/Contents 아래의 Allow Layering 옆의 네모를 체크합니다. 2. staff 2개를 만듭니다. 3. 위의 staff에는 2분음표만 화음으로 입력합니다. 4. 아래의 staff에는 3분음표만 입력합니다. 5. 위의 staff에 마우스로 클릭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맨 아래에 있는 Staff Properities/Visual에서 Layer with next staff 옆의 네모를 클릭한 다음 OK를 누르면 staff가 합쳐지면서 입력된 것처럼 보이지요. 6. 보조 스태프의 끝마디 모양 변경: Staff /Staff Properties/ General/ Ending Bar 에서 Single/O.K. 7. 이렇게 합치면 쉼표가 겹쳐져 보이게 되어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8. 아래 staff의 쉼표들을 모두 드래그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Properities/Visibility/Show on Printed Page의 콤보박스에서 Never을 선택해 주시면 겹쳐지는 쉼표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4파트로 작성합니다. 그런데 각 보표를 합치면 편리할 때가 있지요. 피아노 반주자는 4개의 보표를 볼려면 눈이 돌아갈 겁니다. 이럴때 보표를 소프라노와 알토, 테너와 베이스를 합친다면 반주자는 훨씬 편리하겠지요. 이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4파트로 보표를 작성한다. 2. 메뉴바에서 File/Page Setup의 Contents창의 Allow Layeing를 체크한다. (보표 겹치기 허용입니다.) 3. 소프라노 보표 제일 앞에 클릭한 다음 메뉴바의 Edit/Select All 을 선택하시면 검게 모두 선택되지요. [Shift + 위쪽화살표]를 누르시면 음표의 꼬리가 모두 위로 향한답니다. 4. 앨토음표는 3번과 같이 모두 선택하여 [Shift + 아래쪽화살표]를 누르시면 음표의 꼬리가 모두 아래로 향한답니다 5. 이렇게 해야 두 파트의 구분이 명확하게 된답니다. 6. 겹치기할 보표 중 위의 보표에 클릭한 다음 오른쪽마우스를 누르면 Staff Properties가 나타나는데, 그 창에서 "Visual" 책갈피를 열면 "Layer with next staff"라는 선택사항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마우스로 콰악 찍고 "OK"로 빠져나오면 아래의 보표가 위에 겹쳐지면서 한 보표로 나타나지요. 6. 테너와 베이스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nwc는 음표의 화음 입력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쉼표와 음표의 동시 입력은 쉼표가 짧고 음표가 긴 경우에만 입력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8분 쉼표를 입력하고 그 밑에 4분음표를 Ctlr+Enter 로 입력이 가능하지요. 8분쉼표와 4분음표를 그리는 예를 한번 들어 보지요. 입력하는 순서는 이렇답니다. 1. 단축키인 숫자판의 4를 누른 다음 스페이스 바를 누릅니다.(8분쉼표 입력) 2. 단축키인 3을 누른 다음 Ctrl+Enter 키를 누르시면 입력이 됩니다. 하지만 위에 4분 쉼표와 그 밑에 8분음표는 입력이 되지 않습니다.
쉼표가 음표보다 짧아야만 입력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이미 말씀드렸구요. 쉼표를 아래에, 음표를 위에 그리고 싶을 때에는 이렇게 해 보세요. 먼저 쉼표를 그립니다. 다음에 음표를 선택한 다음 쉼표 윗부분에 마우스로 클릭하신 다음 Ctrl+Enter 하시면 입력이 되지요. 반대로 입력하고 싶을 때에는 쉼표를 먼저 입력한 다음 쉼표 아래에 클릭하시고 Ctrl+Enter 하시면 음표가 아래에 입력이 되지요. 이해가 되시나요? 입력한 다음에 음 높이를 바꿀수도 있습니다. 드래그한 다음 Shift+상하방향키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NWC에서 같은 스태프에 음표보다 긴 쉼표는 화음으로 입력이 안됩니다. 그래서 합보 기능을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그림의 3 Staff) 1. 테너와 베이스를 따로 입력합니다. (그림의 1, 2 Staff) 2. 보표를 합친 후 음표와 쉼표가 겹치지 않게 위치를 조정합니다. (쉼표를 블럭지정하고 Shift+Ctrl+화살표 로 알맞게 이동) 2. 보표를 합치기 전에 인쇄시 안보여야 할 쉼표를 블럭지정하고, - 마우스 오른쪽버튼 -> Properties -> Visibility -> Show on printed page 에서 Never를 선택. 3. 테너 Staff에서 Page Setup -> Contents 아래에 Allow Layering 에 체크 -> O.K. 4. Staff -> Staff Properties -> Visual 에서 Layer with Next Staff 에 체크 -> O.K.
음표의 크기 조절은 메뉴바의 File/Page Setup /Option/Staff Size 의 변경으로 가능하지요. 숫자를 크게 하시면 음표가 크게 나오는 대신 악보의 페이지 수가 늘어날 것이고, 반대로 숫자를 줄이면 음표의 크기는 작아지면서 악보의 페이지 수도 줄어든답니다. 숫자를 조절하신 다음 미리보기를 하셔서 적당하게 출력하시면 되겠군요.
낮음음자리표에서 작성한 음표들을 높은음자리표의 음의 위치로 변경하고 싶을 경우입니다. 위치만 바꾸는 작업입니다. 물론 조표도 바뀌지 않지요. 방법은 아주 단순합니다. 처음부터 끝가지 음표들을 드래그(검게 선택)합니다. 또는 처음을 클릭하신 다음 Shift + end 를 누르시면 전체가 선택됩니다. 그런 다음( Ctrl + shift )를 누른 상태에서 위,아래 화살표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한번 해 보세요
1. 음표 한개의 위치를 조금 변경시키고자 할 때 .....블럭지정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Properties -> Extra Note Spacing 의 숫자 '0'을 '1'로 고치고 O.K .....(숫자는 1~ 3 까지 선택할 수 있음) - 합보시 두 음표가 겹치지 않게 할때 유용함. 2. 여러 음표의 간격을 균일하게 넓히고자 할 때 ....블럭지정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Properties -> Extra Accidental Spacing 의 숫자 '0'을 늘리고 O.K .....(숫자 선택은 1 이상 무제한) – 인쇄시 마디 하나를 다음 Staff로 넘기고자 할 때 유용함
1. 같은 음끼리 연결할 때에는 붙임줄이지요. 연결할 음표가 3개가 있다면 첫째 음표 앞에 마우스로 클릭한 후 2개까지 드래그합니다. 그리고 위의 메뉴바 +표 밑에 보시면 음표가 그려져 있고 둥근 줄로 연결되어 있는 아이콘을 누르시면 됩니다.-단축키는 (/)입니다. 2. 다른 음끼리 연결할 때에는 이음줄이지요. 연결할 음표가 3개가 있다면 첫째 음표 앞에 마우스로 클릭한 후 2개까지 드래그합니다. 그리고 위의 메뉴바 +표 밑에 보시면 음표가 그려져 있고 둥근 화살표로 연결되어 있는 아이콘을 누르시면 됩니다.-단축키는 (;)입니다. 이렇게 정리하시면 악보가 깨끗하게 보이지요. 참고로 3잇단음표나 8분음표끼리 막대기로 연결하고 싶을 때는 이렇게 하면 간단합니다. 1. 3인단음표 : 3음을 드래그한다음 툴바의 플레이버튼(파란세모) 아래 보시면 3자가 적힌 가로줄이 보이지요. 그걸 클릭하든지, 단축키 (Ctrl+T)를 사용하시면 되구요. 2. 8분음표끼리 막대기로 연결할 때에는 연결할 음표들을 드래그한다음 툴바의 레코드(빨간원) 아래에 있는 연결바를 클릭하시든지, 단축키 (Ctrl+B)를 누르시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각 staff마다 이름을 붙이면 어느 파트인지 알기 쉽겠지요? 우선 이름을 써 넣을 staff를 클릭하신 다음 메뉴바에서 Edit/Properities에서 General을 선택하시면 Name가 나오지요. 물론 한글로 "소프라노'라고 입력도 가능합니다. 수정하신 후 저장 잊지마세요...
staff 이름을 악보에서 보시려면요, 메뉴바/File/Page Setup/Options에서 밑에서 3째줄에 보시면 Staff Label이 보이시지요. None는 안보이기, First System은 첫장만 보이기, Top Systems는 각장의 윗단만 보이기, All systems는 모두 다 보이기입니다.
가사를 1,2,3절씩 입력하면 staff 간격이 좁아서 겹쳐집니다. 메뉴바의 Staff/Staff Properties(단축키F2)/Visual 을 선택하시면 Verticlal Size가 나타나지요. Upper 숫자는 staff 위쪽 간격이고 Lower 숫자는 아래쪽 간격입니다.
1) 소프라노 성부를 마우스로 선택한 다음에 "F2"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 2. "Visual" 책갈피를 선택하면 "Style"상자가 나타난다. 이 상자에서 화살표를 눌러서 "Orchestral"을 선택한다. 3. OK를 누르면 성악부는 굵은 일자모양으로 연결됩니다. 반주부를 묶고 싶을 때 1. 반주부의 높은 음자리부를 마우스로 선택한다음 "F2"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 2. "Visual" 항목의 "Style"에서 "Upper Grand Staff"를 선택하고 "OK"를 누른다. 3. 반주부의 높은 음자리부를 마우스로 선택한다음 "F2"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 4. "Visual" 항목의 "Style"에서 "Lower Grand Staff"를 선택하고 "OK"를 눌러서 빠져나온다. 5. 반주부는 중괄호로 묶이게 된답니다.
staff 위에 보면 Am, F, C, ... 이런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기타칠 때 편리한 코드입니다. 우선 입력할 위치를 클릭한 다음, 메뉴바에서 Insert/Text/Expression에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Am를 입력하시려면 shift+a와 m을 입력하시면 되지요.
악보 위에 보시면 1 2 3 등의 숫자가 있습니다. 이 숫자는 마디 번호를 표시합니다. 메뉴바에서 File/Page Setup/Options 의 밑에서 2번째 줄에 보시면 Measure Numbers가 있지요? 옆의 콤보박스를누르면 None는 당연히 번호 없음, Plain는 숫자만 나타남. Circled는 원 안에 숫자 쓰기, Boxed는 네모 안에 숫자 쓰기입니다.
악보를 그릴 때 겹세로줄을 넣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겹세로줄을 넣을 위치에 클릭하신 후 메뉴바에서 Insert/Bar Line(Decorated) 의 콤보박스의 Double를 누르면 바로 입력이 됩니다. 물론 겹세로줄도 복사가 가능합니다.
도돌이표 한번만 있는 경우 : 마디를 넣을 자리에서 Insert/Bar Line(Decorated)를 누르시고 스타일에서 Master Repeat Open을 놓으시면 도돌이표 시작입니다. 도돌이표 끝부분에 가셔서는 Insert/Bar Line(Decorated)를 누르시고 스타일에서 Master Repeat Close를 누르시면 되겠죠? 물론 다른 Staff에도 똑같이 복사(드래그한 후에 Ctrl+C) 해서 붙이기(Ctrl+V) 아시죠? 2. 도돌이표 안에 다른 도돌이표가 중보될 때 : 마찬가지로 마디를 넣을 자리에서 Insert/Bar Line(Decorated)를 누르시고 스타일에서 Master Repeat Open을 놓으시면 도돌이표 시작입니다. 중간에 다른 도돌이표 시작위치에서 Insert/Bar Line(Decorated)를 누르시고 스타일에서 Local Repeat Opend을 누르시면 되겠죠? 다음에는 안쪽 도돌이표가 끝나는 부분에 가서 Insert/Bar Line(Decorated)를 누르시고 스타일에서 Local Repeat Close로 도도이표를 닫습니다. 그런 다음 처음 도돌이표도 다시 닫아야겠지요? 처음 도돌이표 끝부분에 가셔서 Insert/Bar Line(Decorated)를 누르시고 스타일에서 Master Repeat Close를 누르시면 끝납니다
메뉴바의 Insert/Flow Direction 에서 스타일을 누르시면 다 나오지요? 골라서 입력하시면 끝.
악보의 마지막 마디모양을 달리 하고자 할때는 Staff -> Staff Properties (단축키 F2) -> General -> Ending Bar 에서 알맞은 모양을 골라 선택하면 됩니다.
피아노의 페달은 같은 음을 계속 울려주는 것입니다. 만드는 방법은 메뉴바에서 Insert/Sustain Pedal/에서 Pedal Down하시면 페달이 입력됩니다. 끝내야 할 부분에서는 페달을 정지시켜야 되겠지요? Insert/Sustain Pedal/에서 Pedal Released하시면 페달이 끝난답니다.
사실 nwc에서는 트레몰로 작성하는 방법이 없는것 같습니다. 차선책으로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될 것 같군요. 우선 staff를 제일 밑에 1개추가합니다. 그리고 트레몰로가 들어가야할 부분에는 제일 밑의 staff에서만 작성하는데, 방법은 16분음표나 32분음표를 마디의 박자에 맞게 작성을 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file/Page setup/Content에 보시면 제일 아래에 새로 만든 staff의 이름이 보일겁니다. 이름 옆에있는 네모 안에 체크가 되어있지요? 그 체크를 해제하면 staff는 보이지는 않지만 연주는 되지요. 이 방법 밖에는 없는것 같군요. 물론, 다른 staff에서는 트레몰로 마디들은 쉼표로 작성되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셔야죠? 트레몰로의 입력과 연주 예입니다. 1) Staff 3개를 준비. 2) Staff-1 에 왼쪽 음표를 입력.(연주가 되지않도록 오른쪽 버튼 - Propterties - Notes -Muted에 체크) 3) Staff-2 에 오른쪽 음표를 입력.( " . 음표 위치 이동 " - Notes - Extra Note Spacing 을 3으로) 4) 특수문자를 Text로 입력.('NWC 사용방법' 59번 Boxmarks.ttf 를 이용)
nwc에서 셋잇단음표 또는 여섯잇단음표는 만들기가 쉽지요. 같은음표 3개 또는 6개를 만든 다음 드래그해서 단축키(Ctrl+T) 또는 메뉴바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되지요. 그런데 다섯잇단음표나 일곱, 여덟,... 등은 만드는 기능이 없답니다. 차선책으로 이렇게 한번 해 보시지요. 예를 들면 다섯잇단음표를 만들어 봅시다. 음표 다섯개를 입력한 다음, 3의배수는 잇단음표가 가능하니까 2개는 장식음을 만드는겁니다. 1번, 3번, 5번은 그대로 두고 2번을 장식음으로 만들고, 4번도 장식음으로 만든다음 다섯개를 모두 드래그한 다음 셋이산음표음 아이콘을 누르면 비슷하게 만들어진답니다. 장식음 만드는 방법은 드래그한 다음 단축키(=) 또는 메뉴바의 아이콘에 셋잇단음표 오른쪽에 보시면 있지요. 한개는 작고 다른 한개는 큰 음표가 있는거 말이죠. 그겁니다. 비슷하게라도 되는게 좋잖아요? 끝.
인쇄할 때 한줄에 인쇄되는 마디수를 조절하고 싶을 때는요. 메뉴바에서 File/Page Setup/Option 에 보시면 Staff Size[in points] 라는 곳이 보이지요. 거기 숫자가 있을텐데 보기 좋을 정도의 악보르 출력하실려면 숫자를 15~16 정도가 알맞더군요.여백 설정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겠지요? 숫자가 적을수록 한줄에 들어가는 마디가 많아지는군요. 숫자로 조절하시고 File/ Print Preview 로 미리보기를 하시면 마디수가 보인답니다.
프린트할때 끝 마디가 이쁘게 정리되지 않고 한 두 마디가 남든지 모자라는 문제가 생길 때가 있지요. 그럴때는 이렇게 한번 해 보세요. 메뉴바에서 File/Page Setup/Option 에서 Extended last system 에 체크를 해 주시고, 메뉴바에서 File/Print Preview 로 먼저 보기를 하시면 끝 마디가 길게 늘어져서 줄을 맞추어 줄 겁니다.
다중조절(MPC, Multi-Point Controller) 기능 먼저 변화를주고 싶은 음표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메뉴에서 “Insert" --> "Multi-point Controller"를 선택하든지, 아니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에서 Midi Control / Multi-point Controller 를 선택하시면 위와 같은 설정창이 뜹니다. 1) 조절항목 선택 : ”Controller"에서 Volume을 선택합니다. 2) 형식 선택 : "Style"에서는 고정방식(Absolute)과 선형변화(Linear Sweep) 방식이 제공되는데, 고정방식은 지정된 빠르기나 성량으로 고정되는 것이며, 선형변화 방식은 지정된 빠르기나 성량 사이로 점진적으로 바뀌는 방식이다. 이 가운데 주로 선형변화 방식을 사용합니다. 3) 변화단위 선택 : “Linear Sweep"를 선택하였을 경우에 사용하는 것으로서 ”Time Resolution"과 “Sweep Resolution"으로 이루어진다. 이 가운데 ”Time Resolution"은 몇 분음표 단위로 변화시킬 것인가를, “Sweep Resolution"은 이 기준음표 몇 개씩을 단위로 하여 변화시키는가를 지정하는데, 자동설정값으로서 각각 ”Quarter"와 “1”이 들어있는데 이 설정값을 많이 사용합니다.
4) 설정 : 설정(Setting) 항목에서 “Initial"은 첫 번째 단계의 시작 상태를 지정합니다. 상태 지정값은 오른쪽에 붙어있는 조정자를 마우스로 움직여서 조정합니다. 다음의 그림과 같은 방식으로 MPC를 지정하였다면, 이 보표는 소리크기(Volume)를 선형변화(Linear Sweep) 방식에 의해 4분음표(Quarter) 한 개(Sweep Resolution=1) 기준으로 연주하게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이 명령어가 들어간 자리에서 처음에 포르테(92)로 시작하여, 다음 4박자 사이에 피아노(45)로 점점 여리게 변화하다가, 다음 8박자 동안에는 메조포르테(75)로 점점 세게, 그리고 다음 8박자 동안에는 피아니시모(30)으로 점점 여리게 변화하도록 지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소리크기의 수치는 악보작성자의 취향에 따라 적절히 조정하면 됩니다. 5) 자동감추기 : 조정이 끝나면 ”OK"를 눌러 빠져 나옵니다. 이 MPC 지정 명령어는 NWC연주를 위해 제공되는 것으로서 원보에는 없는 것이므로 자동으로 감추기 방식으로 표시되며, 따라서 NWC 창에는 흐린 글씨로 표시되지만 인쇄할 때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위의 절차대로 조정을 한 다음에는 악보창에서 연주를 시켜서 설정한 기능이 원하는 대로 되었는가를 확인하고 만족스럽지 못할 때에는 다시 조정해야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할 때 조심할 점은 각 Staff마다 지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각 파트별로 동일하게 적용하려면 한 Staff에서 작성한 다음 희미한 글씨부분을 드래그하여 복사한 다음 다른 파트에도 붙이기하여 적용시키면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빠르기[Retardando]는 ”Controller"에서 Tempo를 선택하면 조절이 가능하겠지요?
1. Boxmarks,TTF를 복사하여 C:/Windows 를 열어 Fonts 폴더에 '붙여넣기'합니다. (드래그 앤 드롭이 더 편하죠) 2. NWC 프로그램을 실행 -> File -> Page Setup -> Fonts 를 클릭. Name 밑에 User1 을 더블클릭 하면 여러개의 글꼴이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 Boxmarks.TTF를 찾아 클릭, 글자 크기를 10으로 지정해 줄것. 3. 활용(트레몰로의 예) Nwc악보에서 Insert -> Text -> Expression 에서 알파벳 'o'를 입력. (기호앞에 여백을 두려면 글자앞에 공란을 둘것.) 바로 아래 Display Fonts 에서 User1 을 선택 -> O.K (첨부한 jpg파일은 자판에 배당된 특수기호의 예입니다.)
악보상의 음표 또는 쉼표를 인쇄할 때 보이지 않게 하기. 1. 블럭지정한 후 ....(끝까지 지정하려면 Shift + end) 2. 마우스 오른쪽버튼 클릭 -> Properties -> Visiblity -> Show on Printed page -> Never -> O.K. 악보상에 존재하여 기능은 다 하지만, 인쇄하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1. cresc.ttf 를 복사하여 C:/Windows 를 열어 Fonts 폴더에 '붙여넣기'합니다. 2. NWC 프로그램을 실행. 자주 사용하는 기본틀을 열어 -> File -> Page Setup -> Fonts 를 클릭. Name 밑에 User2 를 선택 - 더블클릭 하면 여러개의 글꼴이 나타납니다. User2 를 더블클릭하여 cresc.ttf 를 찾아 클릭, 글자 크기를 10으로 지정해 줄것. (User1~6의 선택은 가장 편리한 것을 임의로 택함) 3. 활용 Nwc악보에서 Insert -> Text -> Expression 에서 알파벳 A, a 에서 F, f 를 골라 입력. (A가 가장 작고 F가 가장 큼) 바로 아래 Display Fonts 에서 User2 을 선택 -> O.K
NWC 에서 리듬악보의 표현이 안되지만 특수폰트를 설치하면 가능합니다. 1. Bongos.ttf를 복사하여 C:/Windows 를 열어 Fonts 폴더에 '붙여넣기'합니다. (드래그 앤 드롭이 더 편함) 2. NWC 프로그램을 실행 -> File -> Page Setup -> Fonts 를 클릭. Name 밑에 User3 을 더블클릭 하면 여러개의 글꼴이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 Bongos.ttf를 찾아 클릭, 글자 크기를 18으로 지정해 줄것. 3. 입력 : Insert -> Text 에서 글꼴을 User3 을 선택한 후 Text와 같이 입력합니다. 이 폰트는 단순한 텍스트 폰트이므로 midi로의 연주도 안됩니다. 그리고 멜로디 악보의 리듬에 맞추어 입력하기도 무척 어렵습니다.(거의 불가능) 다만 '손뼉치기' 같이 단순한 것은 어려움이 없고 음표보다 긴 쉼표를 넣어야 할 경우, 텍스트로 넣어 유용하게 쓸수 있을것 같습니다. 자판에서 음표는 abcd...의 순서로 4박자, 2박자, 1박자......의 순서이며 쉼표는 qrst...의 순서입니다. 그밖의 기호들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대문자는 가운데 선이 하나 들어갑니다.)
일반적으로 파일 변환을 요청하시는 분들의 요청사항은 앙코르파일을 nwc파일로 변환 요청하시는 겁니다. 간단한 단음들은 직접 한번 해 보시면 다른 분들꼐 부탁하시지 않으셔도 해결하실 수 있답니다. 1. 앙코르파일을 엽니다. 2. File/Save as 파일형식에서 Midi Files를 선택한 후 파일 이름을 입력하신 후 저장하면 미디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3. 앙코르를 닫으신 후 nwc파일을 엽니다. 4. 불러오기를 실행하신 후 마찬가지로 파일형식을 Midi Files를 선택한 후 좀 전에 저장했던 미디파일을 찾아서 열기를 하시면 됩니다. 5. 그런 다음 계속 Next만 눌러주시면 되지요. 6. 가사는 직접 입력하셔야 되겠지요? 그런데 완벽하게는 되지 않더군요. 7. 앙코를 악보와 대조하며 일부를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점점느리게' 를 NWC 악보에서 Play 하게 하려면 [방법 1] mpc 를 사용하는 방법 'nwc 사용방법' 46번 = '[고급기능]소리의 강약 및 빠르기 조절하기' 에 상세히 설명 되어 있음. [방법 2] (1) Insert -> Tempo Varience -> Ritenuto(rit) 또는 Ritardando(ritard)를 선택. (2) rit 앞에 시작속도를 입력(예:♩=120. 입력하지 않으면 악보 처음에 제시된 속도.) (3) a tempo 바로 앞에서 마지막 속도를 입력(예: ♩=60) (4) a tempo 의 위치에 본래의 빠르기를 입력. * 인쇄시 안보이게 하려면 Insert -> Tempo -> Visibility -> Show on printed page -> Never 를 선책 -> O.K
곡의 특정 부분을 여러번 반복하거나 또는 연습할 때, 잘 안되는 곳의 여러번 자동반복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방법] (1) 반복이 시작되는 곳에 Insert -> Bar Lines -> Style 에서 Local Repeat Open -> O.K. (2) 반복의 끝에 Insert -> Bar Lines -> Style 에서 Local Repeat Close -> Repeat Count 에서 반복 횟수를 선택 ->O.K. (Repeat Count 가 몇회까지 가능한지 보려고 누르다 100 이 넘어 가길래 그만뒀음.) ※ 이 반복 기능은 Master Repeat 안에서도 작용함.
우선 staff를 제일 밑에 1개추가합니다. 그리고 트레몰로가 들어가야할 부분에는 제일 밑의 staff에서만 작성하는데, 방법은 16분음표나 32분음표를 마디의 박자에 맞게 작성을 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file/Page setup/Content에 보시면 제일 아래에 새로 만든 staff의 이름이 보일겁니다. 이름 옆에있는 네모 안에 체크가 되어있지요? 그 체크를 해제하면 staff는 보이지는 않지만 연주는 되지요. 이 방법 밖에는 없는것 같군요. 물론, 다른 staff에서는 트레몰로 마디들은 쉼표로 작성되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셔야죠? 끝. 트레몰로의 입력과 연주 예입니다. 1) Staff 3개를 준비. 2) Staff-1 에 왼쪽 음표를 입력.(연주가 되지않도록 오른쪽 버튼 - Propterties - Notes -Muted에 체크) 3) Staff-2 에 오른쪽 음표를 입력.( " . 음표 위치 이동 " - Notes - Extra Note Spacing 을 3으로) 4) 특수문자를 Text로 입력.('NWC 사용방법' 59번 Boxmarks.ttf 를 이용) 5) Staff-3 에 실제 연주대로 입력하고 감춤.(Page Setup - General 에서 Staff-3 의 선택을 해제) 6) Staff-1 에 Staff-2 에 겹침(NWc 사용방법 23번 '보표 겹치기') ※ 성가합창 763번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에 적용시켰는데 아직 완벽하진 않습니다.
글리산도를 악보상에 나태내고 연주도 되도록 만들어 봤습니다. 2개의 Staff 를 만들고 Staff-1 에는 기호로 나타내고 (기호는 Boxmarks.ttf 24p 를 사용) * 음표를 오른쪽버튼 -> Properties -> Extre Note Spacing 의 숫자를 2로 = 기호와 음표가 붙지 않도록. * Muted 에 체크하여 소리를 죽였음. Staff-2는 연주되도록 꾸밈음을 써서 표현한 후(아래 그림) * Page Set up - General 에서 Staff-2가 보이지 않도록 콤보박스의 체크를 지웠습니다.(윗 그림)
ver1.75는 비등록판이기때문에 인쇄할 때 홍보문구가 찍혀서 나온답니다. 또한 1.75로 작성한 악보는 1.7로는 열지를 못하도록 만들었더군요. 이럴때는 조금 불편하지만 이렇게 하셔도 됩니다. 1.7과 1.75를 모두 설치합니다. 물론 폴더를 다르게 지정하셔야 합니다. 우선 1.75로 악보를 연 다음 저장하실 때 midi 파일로 저장하신 후, 1.7프로그램을 실행하여 midi파일을 불러옵니다. 계속 엔터를 치시면 nwc 악보가 뜨게되지요. 가사는 물론 없지요. 1.75악보의 가사를 복사한 다음 1.7악보의 가사에 붙여넣기는 가능합니다. 불편하게도 1.75의 악보를 복사해서 1.7에 붙이기는 되지 않는군요. 이렇게 작성하신 다음 1.7에서 저장하시면 해결이 되지요.
이 문제는 nwc 문제가 아니고, 윈도우 문제이군요. 1.우선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2. 위의 메뉴에서 도구/폴더옵션/파일형식을 클릭하신 다음 알파벳 순으로 주욱 내려가셔서 "n"에 보시면 Noteworthy Composer song 가 보일겁니다. 3. 클릭하신 다음 아래에 보시면 "변경"이 보이시죠? 클릭합니다. 4. 아래로 주욱 찾아보세요. nwc 프로그램이 보이시면 클릭하시면 됩니다. 5. 확인/ 닫기를 하세요. 이제부터 nwc 파일을 클릭하시면 바로 연결될겁니다. 그래도 안되시는 분들은..... 1번 ~ 3번 까지는 위와 동일합니다. 4. 아래에 고급을 클릭합니다. 5. 새로만들기 클릭/ 작업에 nwc 입력/명령을 실행할 프로그램에 클릭하신 다음 '찾아보기' 클릭하여 c;/program Files/ Noteworthy Composer/nwc32 를 클릭하신 다음 확인을 누르시면 아마도 될걸요?
프로그램을 설치한 다음 play를 누르면 소리가 나지 않을 때가 있지요. 이런 황당한,....... 걱정 마세요. 미디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그렇거든요. *. 메뉴바의 Tools → Options 을 찾아서 클릭한다. *. 대화상자에서 Midi 를 클릭한 다음(오른쪽 위에 있는 까만화살표를 클릭해본다.) *. 왼쪽창에 있는 것들이 몇개 나타나지요. 첫번째 놈을 클릭한 다음 가운데 있는 오른쪽 방향 화살표를 클릭하면 되지요. *. 그다음, OK버튼을 누르고 플레이(play)시켜보고 들어봅니다. *. 만약 노래가 안나오면 처음부터 다시해서 두번째 놈을 골라서 오른쪽으로 보낸 후 플레이(play)시켜보고 들어봅니다. 끝까지 해서 않되는 녀석은 없답니다. 그래도 안된다구요? 혹시 nwc프로그램 창이 2개 열려 있는가요? 그렇다면 모든 nwc프로그램을 닫으시고 한개만 열어보세요.
만든 악보를 한글97이나 파워포인트 등으로 편집하여 프로젝트 빔 등에 사용하려면 그림파일로 저장해야만 합니다. 우선 만든 악보를 실행시킨 다음 File/ Print Preview/ Copy / Placeable Metafile 에 체크한 다음 OK를 누르고 폴더에 저장하면 끝. 확장자는 (*wmf)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이제는 한글이나 파워포인트에서 그림삽입의 방법으로 삽입하면 됩니다.
미디음악파일로 노래는 들을 수 있는데 악보가 없는 경우가 있지요. 이때 꼭 필요한 방법입니다. 먼저 nwc를 실행시킨다. 불러오기를 하여 파일형식에서 Midi Files를 선택하고 미디파일을 불러옵니다. 그런 다음 계속 Next만 눌러주시면 되지요. 그런데 완벽하게는 되지 않더군요. 그래도 조금만 손을 보고서 악보를 만들 수 있다면 이 얼마나 감사한 일입니까
다 번역하면 좋겠는데...짧은 가방끈으로... 그래도 좋은 팁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기본프로그램으로 표현할 수 없는 크레센도기호나 디크레센도기호폰트 멀티쉼표, 글리산도, 아르페지오등....잘 찾아보세요.... 링크 들어갑니다. http://www.noteworthysoftware.com/composer/userti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