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과서 활용 연수 남양초등학교 최 종 원
1 DT 활용 교수-학습 방법 연구
1. DT 활용 교수-학습 방법 연구 프롤로그 이미 시작된 전쟁 세계 교육계의 변화 최종원이 생각하는 DT는? 종이의 진화 이미 시작된 전쟁 세계 교육계의 변화 최종원이 생각하는 DT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DT는? 2차년도 연구학교 운영과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enter) 첫째, 오픈 소스 기반의 컨텐츠의 질을 윈도우 기반의 컨텐츠와 같은 수준으로 개선을 해야 합니다. (enter) 둘째, 오픈 소스 기반의 플랫폼과 각종 장비들과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장비별 오픈 소스용 장치 드라이버를 지원해야 합니다. (enter) 셋째, 오픈 소스 기반의 플랫폼 및 컨텐츠에 대한 오류 수정을 즉각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enter) 마지막으로 오픈 소스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들을 제작 보급해야 합니다.(enter)
1. DT 활용 교수-학습 방법 연구 연구에 관한 결론 교과별, 학생별 특성에 맞는 활동 적용 교수-학습 활동의 사전 교육 필요 교과별, 학생별 특성에 맞는 활동 적용 컨텐츠 활용 및 정보처리 활동 제공 핵심적인 활동 위주의 적용 디지털교과서는 교과서임을 인지 2차년도 연구학교 운영과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enter) 첫째, 오픈 소스 기반의 컨텐츠의 질을 윈도우 기반의 컨텐츠와 같은 수준으로 개선을 해야 합니다. (enter) 둘째, 오픈 소스 기반의 플랫폼과 각종 장비들과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장비별 오픈 소스용 장치 드라이버를 지원해야 합니다. (enter) 셋째, 오픈 소스 기반의 플랫폼 및 컨텐츠에 대한 오류 수정을 즉각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enter) 마지막으로 오픈 소스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들을 제작 보급해야 합니다.(enter)
1. DT 활용 교수-학습 방법 연구 연구에 관한 결론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 활동 적용 - 교실 밖 수업 활동 수준별 능력을 고려한 적용 전략 구안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 활동 적용 - 교실 밖 수업 활동 - 차시 및 주제 통합 수업 - 교과 통합 수업 등 2차년도 연구학교 운영과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enter) 첫째, 오픈 소스 기반의 컨텐츠의 질을 윈도우 기반의 컨텐츠와 같은 수준으로 개선을 해야 합니다. (enter) 둘째, 오픈 소스 기반의 플랫폼과 각종 장비들과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장비별 오픈 소스용 장치 드라이버를 지원해야 합니다. (enter) 셋째, 오픈 소스 기반의 플랫폼 및 컨텐츠에 대한 오류 수정을 즉각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enter) 마지막으로 오픈 소스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들을 제작 보급해야 합니다.(enter)
1. DT 활용 교수-학습 방법 연구 연구에 관한 제언 현장 적용을 통한 수정-보완 디지털교과서 내 기능 보완 시급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지속적인 연수 필요 현장 적용을 통한 수정-보완 디지털교과서 내 기능 보완 시급 현장 교사들의 목소리가 필요(커뮤 니티)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필요(우리의 역할) 2차년도 연구학교 운영과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enter) 첫째, 오픈 소스 기반의 컨텐츠의 질을 윈도우 기반의 컨텐츠와 같은 수준으로 개선을 해야 합니다. (enter) 둘째, 오픈 소스 기반의 플랫폼과 각종 장비들과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장비별 오픈 소스용 장치 드라이버를 지원해야 합니다. (enter) 셋째, 오픈 소스 기반의 플랫폼 및 컨텐츠에 대한 오류 수정을 즉각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enter) 마지막으로 오픈 소스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들을 제작 보급해야 합니다.(enter)
1. DT 활용 교수-학습 방법 연구 교수-학습 활동 유형 탐색 1 가 디지털교과서 의존도 정도 나 디지털교과서 주도 문제 다 교수-학습 방법 추출 및 분류 기준 1 가 디지털교과서 의존도 정도 나 디지털교과서 주도 문제 다 디지털교과서 학습 장소
1. DT 활용 교수-학습 방법 연구 교수-학습 활동 유형 탐색 교수-학습 활동 유형 분류 2
1. DT 활용 교수-학습 방법 연구 교수-학습 활동 유형 탐색 단계별 핵심 활동 선정 3
1. DT 활용 교수-학습 방법 연구 에필로그 타블릿 PC 열풍 DT 시대 성큼 디지털교과서 학업성취도 쑥쑥 e-교과서 디지털교과서‘보여주기식’평가 논란 타블릿 PC 열풍 DT 시대 성큼 디지털교과서 학업성취도 쑥쑥 e-교과서 아이패드, s패드가 디지털교과서 ^.^ )
2 DT 활용 수업 활동 방법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1 1) 수업 전 예습하기 2) 학습과제 확인 및 자료 준비하기 3) 온라인 타임라인 작성하기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2 4) 사전지식 설문활동 5) 목표 키워드 연결하기 6) 수업 중 활동 - 도입 2 4) 사전지식 설문활동 5) 목표 키워드 연결하기 6) 목표 트리 만들기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2 7) 숨겨진 핵심주제어 맞추기 8) 상황보고 주제파악하기 수업 중 활동 - 도입 2 7) 숨겨진 핵심주제어 맞추기 8) 상황보고 주제파악하기 9) 목차 또는 제목 이어말하기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2 10) 디지털 스토리텔링 11) 관련 사례 알아보기 12) 수업 중 활동 - 도입 2 10) 디지털 스토리텔링 11) 관련 사례 알아보기 12) e-뉴스 사례 확인하기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2 13) 마인드맵 작성 및 제시하기 14) 서사적으로 설명하기 수업 중 활동 - 전개 2 13) 마인드맵 작성 및 제시하기 14) 서사적으로 설명하기 15) 웹사이트 방문하기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2 16) 온라인 자원 평가 17) e-생각말하기 18) 수업 중 활동 - 전개 2 16) 온라인 자원 평가 17) e-생각말하기 18) 짝꿍 퀴즈 활동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2 19) 문제풀이 게임 20) 과제 수행 결과 짝 피드백 수업 중 활동 - 전개 2 19) 문제풀이 게임 20) 과제 수행 결과 짝 피드백 21) 모둠별 상호 피드백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2 22) e-학습 가이드 23) FAQ 만들기 24) 수업 중 활동 - 전개 2 22) e-학습 가이드 23) FAQ 만들기 24) e-wiki 활동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2 25) 모둠별 개념지도 만들기 26) e-직소우 학습 27) 수업 중 활동 - 전개 2 25) 모둠별 개념지도 만들기 26) e-직소우 학습 27) e-역할놀이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2 28) e-출판하기 29) 협동적 스토리텔링 30) 수업 중 활동 - 전개 2 28) e-출판하기 29) 협동적 스토리텔링 30) 댓글 릴레이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2 31) e-찬반토론 32) 디지털 브레인스토밍 33) 수업 중 활동 - 전개 2 31) e-찬반토론 32) 디지털 브레인스토밍 33) e-스무고개 활동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2 34) e-swot 활동 35) e-가설 설정 및 검증 수업 중 활동 - 전개 2 34) e-swot 활동 35) e-가설 설정 및 검증 36) e-실험 실습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2 37) 가상 현장 견학 38) 심화 학습일지 작성하기 수업 중 활동 - 전개 2 37) 가상 현장 견학 38) 심화 학습일지 작성하기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3 39) 3줄 요약 게임 40) 핵심내용 시각화하기 41) 수업 중 활동 - 정리 3 39) 3줄 요약 게임 40) 핵심내용 시각화하기 41) 도전 디지털 골든벨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3 42) e-문제 만들기 43) e-프리젠테이션 44) 수업 중 활동 - 정리 3 42) e-문제 만들기 43) e-프리젠테이션 44) 변화된 나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3 45) 학습과정 기록지 작성하기 46) 수업 중 활동 - 정리 3 45) 학습과정 기록지 작성하기 46) e-성찰 체크리스트 작성하기
2. DT 활용 수업 전 활동 방법 DT 활용 교수-학습 활동 3 47) e-학습 포트폴리오 만들기 48) e-오답노트 작성 수업 후 활동 3 47) e-학습 포트폴리오 만들기 48) e-오답노트 작성 49) e-그룹 문제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