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2.0과 ucc의 개념과 미래 ITEMWIZ STRATEGIC PLAN 동네수첩 동네미래전략 연구소 This report is the intellectual property of Maru Creative Ltd. So it is solely for the use of Maru Creative Ltd. No part of it may be circulated, quoted, or reproduced for distribution outside Maru Creative without prior written approval from Maru Creative Ltd 2006 TM & © Maru Creative Ltd. All rights reserved
웹의 진화 타임 테이블에서 한시점의 트렌드가 웹2.0 이고 UCC 이다 ISSIUE 웹2.0과 UCC는 혁명의 시작이다 웹의 진화 타임 테이블에서 한시점의 트렌드가 웹2.0 이고 UCC 이다
▶ 지식정보 공유 ▶ 확대재생산 ▶ 지식의 확장 ▶ 의식의 확장 ▶ 의식공유시대 도대체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인가? ▶ 지식정보 공유 ▶ 확대재생산 ▶ 지식의 확장 ▶ 의식의 확장 ▶ 의식공유시대
FREE HUGS
만 마리의 양 그리기 http://www.thesheepmarket.com/
만마리 양을 통한 웹2.0 개념잡기 아마존 미케니컬 터크의 직원들은 양을 그릴 수 있는 공간과 툴만 제공 즉 다시말해 플랫폼만 제공 놀라운 협업능력 (시간,비용) 한마리도 동일한 양은 없다 만약 아이디어 일 경우 만개의 아이디어가 될 수 있음 이 만마리의 양 작품에 특정광고를 붙이면 수익모델이 되는 것이다. 광고수입의 일부를 작품 제작에 참가한 만명에 나눠주면 수익배분 모델이 되는 것이다
UCC란 무엇인가? 개인제작 콘텐츠를 통칭하는 용어 만 마리의 양중에 개인들이 그린 양 초기에는 동영상 개인저작물을 지칭했으나 이후 텍스트나 사진까지로 의미를 확대 ucc는 웹2.0시대에 참여하는 수많은 유저들이 생산해내는 콘텐츠 라고 정의할 수 있다
UCC란 무엇인가? 웹2.0서비스가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그 서비스가 가치를 가지기 위해서는 UCC생산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공유 없이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웹2.0과 UCC 는 하나로 융합될때 비로소 완성된다 할 수 있을 것이다 국제적으로는 UGC라고 부름
언론 미디어 산업, 방송 통신 산업패션산업, 정치 2.0, 교육2.0… 각분야별 웹2.0 비지니스 현황과 예측 언론 미디어 산업, 방송 통신 산업패션산업, 정치 2.0, 교육2.0…
언론 미디어 산업 공중파 뉴스와 종이신문은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잃어가고 있음 뉴스는 생중계서비스와 전문가들의 ucc와 경쟁해야 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태안 기름유출,숭례문,광우병소 반대 시위)
자동차 결함 고발 동영상 사례
언론 미디어 산업 앞으로도 1인 미디거(블로거+ 1인미디어) 들에 의해 많은 부분 감시와 견제를 당할 것이고 일부는 권력을 넘겨주게 될것임 미디어 몽구
언론 미디어 산업 오마이뉴스 보다 진화된 완전한 2.0 언론이 필요하다. 편집권까지 개방하는 언론이 나와야 되고 각 기사들에 대해 평가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전자신문 플랫폼으로 귀결 될 것이다
방송 통신 산업 콘텐츠가 핵심 방송매체에서 동영상 서비스 업체까지 콘텐츠를 유통시킬 수 있는 매체는 포화상태임 모든매체는 무선인터넷으로 귀결될 것이다(구글폰 ,무선인테넷 기반 플랫폼) 휴대폰도 무선인터넷 전화 기반으로 발전할 것이고 전화는 부가서비스로 될 것이다
방송 통신 산업 공중파 부터 ucc 방송프로그램 까지 무선인터넷 기반의 iptv나 모바일 기반으로 동일선상에서 경쟁하게 될 것이다 어떤 사업자가 개인 맞춤형 방송 콘텐츠를 서비스 하느냐가 승패의 관건이 될것이다.(프로그램 서비스업자) 콘텐츠가 핵심이므로 한 분야의 콘텐츠를 장악하면 성공 할 수 있다 라면 전문가 예 (면빨닷컴,신라면에서 삼양라면으로 바꿨을때) 찜질방 전문 블로거 에서 웹진으로
방송 통신 산업 UCC 동영상은 앞으로 한분야에서 최고의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는개인이나 소수 집단들이 무선인터넷과 함께 대거 거실TV에 모습을 드러내게 될 것이다 스포츠동영상은 싱아흉아 스포츠 중계도 가능
방송 통신 산업 고봉자는 그냥 자신의 평소 생활 모습만으로 볼만한 콘텐츠를 생산해 낸다.
방송 통신 산업 직장 여성 S라인 몸매 비법
방송 통신 산업 동영상 ucc 콘텐츠 사업시도 사례 이노 의 리뷰공감
방송 통신 산업 좋은 UCC 프로그램엔 자체적으로 광고를 붙이는 시대가 올 것이다 아예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은 기업체에서 서로 섭외하려고 경쟁 할 것이다 각 프로그램의 인기도에 따라 광고갯수나 단가가 천차 만별이 될 것이다. 무선 iptv 플랫폼과 모바일 플랫 폼을 장악하는자가 미래에는 미디어를 지배하게 될 것이다.
패션산업 디자인이 경쟁력 여러가지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크라우드 소싱을 활용해서 제작할 수 있다 http://www.cafepress.com/
패션산업 카페프레스 닷컴에서는 자신들이 디자인하고 싶은 이미지를 올리기만 하면 손쉽게 티셔츠나 머그컵등을 디자인 할 수 있다 패션 산업의 크라우드 소싱에 참여한 작품이 채택될 경우에는 적절한 수익을 배분해야 지속 가능하다
정치 2.0 법률도 크라우드 소싱 시대 국회의원 들도 이제 정보와 자료를 오픈하고 정치에 관심이 많은 시민들과 함께 법률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행정2.0 정책도 크라우드 소싱 시대 이미 서울시에서는 천만상상 이라는 서비스로 실현중이다 가내수공업을 부활 시킬 수 있는 직거래 장터를 개설해야 한다(가내수공업 제품은 무궁무진하다) 홍대 예술장터 오프라인 개인제작물 고무줄 총
의료산업 병명을 위주로 지식과 정보 치료사례및 경험을 공유하게 된다 의료사고에 대한 사례도 공유하게 될 것이다 의사들 또한 의학 정보를 공유 해야 한다
휴대폰 산업 이미 많은 해커들은 기존의 제품을 해킹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튜닝해서 사용하고 있다 휴대폰도 pc처럼 사양을 선택해서 조립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개인 아이덴터티 시대,다품종 소량생산시대
문화콘텐츠 산업 대부분이 무료화 될 것이다(프리코노믹스) 판도라tv 무료영화,Tvbee 등 문화콘텐츠 소스를 오픈해서 유저들이 오픈된 소스를 바탕으로 2차 생산물을 많이 생산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콘텐츠가 무료화 되면 광고나 다른방식의 수익모델을 구축해야 함
교육2.0 지식은 인터넷에 널려 있음 원리를 가르쳐야 함 창의성이 중시됨 선생님들도 지식과 노하우 정보를 공유해야함 학습공유 SNS를 통해 획기적으로 교육수준을 높일 수 있다
관광여행 산업 이미 윙버스 라는 2.0 방식의 여행정보 서비스가 있다 여행이라는 것은 같은 곳을 가도 각 개인에 따라서 생산되는 콘텐츠가 다를 수 밖에 없다 웹2.0 여행사
웹2.0 제품 품질평가 소비자들이 동일 제품군을 모아서 소비자들이 올린 평가기준에 의해 평가하게 될 것이다(소비자 주권시대) 기존의 공인기관의 평가보다 소비자들의 크라우드 소싱으로 인한 평가가 더욱 신뢰적임 이미 소비자들은 구매할때 다른 소비자들의 사용후기를 가장 신뢰한다(바이럴 마케팅)
대기업 2.0 사내 SNS를 통해 그룹스 SNS 실현 아이디어 제공자에겐 무조건 1만원 지급 아이디어가 채택되서 제품이나 서비스로 개발되면 100만원 지급 내부의 개발자만을 활용하는 시대는 끝났다 제품의 개발단계부터 소비자나 외부개발자와 함께 개발한다 대기업들은 앞으로 많은 정보를 개방해야 하고 시장에 대해 독점이나 통제를 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웹2.0과 UCC는 거대한 혁명의 시작일 뿐이다 웹2.0은 철학이다 기존의 모든 질서는 모두 무너지고 해체될 것이며 인류 문명은 새롭게 건설될 것이다 이제는 1인 기업의 시대를 열어 나가야 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