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피살 이후 왕위를 계승한 알렉산더가 주후 332년 유대 정복 이후를 중간 시대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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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예루살렘 성전 기도하신 장소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마 26:37 절 고민하고 극심한 불안과 근심을 의미함. 마음의 갈피를 잡을 수 없음을 의미. 슬퍼하사 즉, 십자가의 고통을 근심하고 슬퍼하셨음을 의미함.
I. 배경 ▶ “ 인자 ” 혹은 “ui`o,j tou/ avnqrwpou/” 라는 용어는 아람어 bar nasha 혹은 bar enasha 와 히브리어 ben adam 에 대한 헬라어 번역 - 구약성서 내에서 이 용어는 시편과 에스겔 그리고 다니엘에 나옴  시편 ① 시편.
성경의 조건과 권위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성경의 조건과 권위 하 나님 을 나타내고 사 람 을 드러내며 그 리스도 를 계시한다. 아무것도 아니며 아무것도 갖고 있지 않으며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 사랑스럽고 의롭고 신실하시다는 것 구속주 생명과 생명공급 모든 것이 되시는.
성부 – 우리의 창조 성자 – 우리의 구원 성령 – 우리의 성화. 세례 성부와 성령과 성령으로.
강사 이기무 2011 년 봄학기.  복음서 형성 과정  정경화  공관복음  요한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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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복음서 6강 3장, 복음서의 내용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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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의 피살 이후 왕위를 계승한 알렉산더가 주후 332년 유대 정복 이후를 중간 시대라 부른다. I. 유대와 정치적 상황 아버지의 피살 이후 왕위를 계승한 알렉산더가 주후 332년 유대 정복 이후를 중간 시대라 부른다.

중간기 이전: 바벨론 시대, 페르시아 시대에 여러 차례에 걸쳐 귀환 하였다. 기원전 597: 세르바살이 이끎(역상 3:18), 스룹바벨과 여호수아 (다리우스 기원전 522-486), 에스라 (아닥사스다, 느헤미아. 사마리아: 북 이스라엘이 앗수르에 의하여 멸망 이후 이스라엘에 이민족을 이주 시킴. 신구약 중간기(말라기 이후 5세기 BC-AD1세기)에 대한 개관 사용된 자료들-요세푸스, 구약의 외경과 위경, 로마의 역사가의 자료들 이 시대에 일어난 사건이나 기록된 문헌이 신약성서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됨

1. 신구약 사이에 존재한 시간의 시작: 유대인들이 페르시아 통치 하에서 계속 지내다 (CA. 주전 424-331년). 1) 율법의 확립-유대인들은 자신들이 바벨론 포로가 된 것은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불순종으로 이해함. 2) 이 기간에 유대인들에게 일어난 세 가지 중요한 사건: 구전 율법, 회당, 아람어(에스라서에 보면 유대인들이 히브리어를 잃어버려 통역이 필요한 상황).

2. 알레산더 대왕과 헬라시대, 아버지 필립에 의하여 페르시아가 멸망 당함. 그 이후 자연스럽게 유대는 헬라의 통치하에 들어감. 1) 알렉산더 하의 헬라 통치(주전 331-323년): 문화, 종교, 민족 모두를 헬레니즘화. 가. 중심적인 도시건설-알렉산더, 도서관, 풍유적 성경해석(필로). 나. 문화적 영향력-유대인들이 유혹을 받음, 마카비 2서 4:10-17 다. 코이네 헬라어-LXX, 신약성서의 언어

2) 톨레미 왕조 하의 애굽 통치(주전 323-198년) 알렉산더는 후계자 없이 죽음 그 결과 왕조가 네 부분으로 쪼개짐(어 떤 학자는 여섯으로 나뉘었다고 주장함) 다음에 두 왕조로 통합됨: 톨레미와 셀류시드 왕조 톨레미 왕조: 유대인들에게 관대함, LXX가 이때 생겨남, 톨레미 3세 때 지구가 구형이라는 주장도 있었음, 이스라엘이 포로로 잡혀가기도 하였음.

3) 셀루시드 왕조 하의 시라아 통치(주전 198-167년) 이 왕조의 목표는 전 왕국의 헬레니즘화였다. 유대인들과 갈등을 질 수 밖에 없었다. 안타오커스 에피파네스 4세: 가. 로마와의 전쟁에 패함으로 인하여 자신이 져야 되는 천문학적인 돈을 유대에 부담시킴. 나. 자신을 신이라 칭함. 다. 유대의 제사장 직을 돈을 받고 판매함. 라. 우상숭배를 강요함, 종교적인 탄압은 전대 미문의 일 이었다.

마. 이 당시에 유대인들 중 하시딤이 발생함. 바. 마카비의 폭동: 모데인의 제사장 맛디다와 하시딤 사. 다니엘 11:1-30은 이 당시를 예언함, AD 70년 막13:14, 그리스도의 재림 계11:2.

3. 마카비 폭동과 하스모니안 왕조(주전 167-63년) 안타오커스 4세와 유대인과의 싸움은 유대 마카비들의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신앙적인 열심과 게릴라전으로 효과적으로 맞섰다. 가. 셀루시도 왕조의 내적인 분열 나. 처음엔 종교적 독립, 마지막에 정치적 독립 다. 하스모니안(마카비) 왕조가 탄생함 시몬 때에 제사장-왕 확립 라. 예루살렘 성전 회복(주전 164년)을 기념하는 절기-하누카절(요 10:22).

마. 이방인에 대한 증오가 심화됨, 행22:3-21 사. 힐카누스-영토확정과 이방인의 개종, 그리심산의 사마리아인의 성전을 파괴 아. 알렉사더 얀네우스: 바리세파의 발생

유대의 하스모니안 지도자들(주후142-37) 시몬 142-134 요한 히르카누스 134-104 아리스도불루스 1세 104-103 알렉산더 얀네우스 103-76 살로메 알렉산드리아 76-67 아리스토불루스 2세 67-63 요한 히르커누스 2세 63-40 맛다디아스 안티고누스 40-37

4. 헤롯부터 3차 유대전쟁까지 1) 대 헤롯시대(주전 37-주후4년): 대 헤롯은 권력투쟁과 로마의 도움으로 유대 왕이 되었고, 또한 정통성을 획득하기 위하여 하스모니안의 미라암과 정략 결혼을 하였다. 하지만 왕이 된 이후에는 자신의 왕위를 위협하는 모든 사람을 잔인하게 제거함(심지어 아들과 아내인 미리암을 죽였다), 교활 하게도 유대인의 지지를 얻고자 토목공사를 벌임(성전, 예루살램 밖에 세운 경기장), 그는 유언장을 통하여 자신의 왕국을 자신의 네 아들에게 왕국을 나누어주었다( 마2:16).

2) 분봉왕 시대 가. 아켈라오가 잔인한 행동으로 인하여 로마에 의하여 추방당하고 유대지역은 로마총독에 의한 직접 통치하에 놓이게 됨 나.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은 총독은 빌라도였다. 그의 유약함은 그의 지위가 확고하지 못한 때문이다. 3) 70년 유대-로마 전쟁 가. 처음에는 이스라엘이 승리

나. 베스파시안 장군과 그의 아들 티로에 의하여 처절하게 예루살렘이 멸망 당함, 마사다 630명이 죽음, 사해 동굴이 정복당함 막13장 다. 가독교인은 예루살렘을 빠져나감 4) 제 3차 유대전쟁(132-135) 가. 모든 유대지역과 디아스포라가 참여함, 랍비 아키바에 의하여 바 코흐바를 메시아라 선포함. 나. 다시는 유대인들이 유대땅에 들어서지 못하고 나라 잃은 민족이 됨, 유다 지역은 불레셋 족속이 차지 하게 됨 다. 기독교와 유대교가 확실하게 나누임

5) 로마의 통치가 남긴 영향 가. 헬라어가 공용어로써 영향력을 가질 -수 있었다. 나. 팍스-로마나의 평화는? 다. 교통의 발달 라. 세계주의 정신-민족주의의 약화 마. 기독교가 또 다른 유대교로 인정 받음 사. 정당한 재판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