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교 역사와 신앙
CONTENTS 제1강 침례교의 현황과 기원 1. 침례교의 현황 2. 침례교의 기원 제2강 영국 침례교 시작의 배경 (서론 )
제1강 침례교의 현황과 기원 1. 침례교의 현황 ∙ 현재 전세계의 기독교 교세 가톨릭 …… 12억 ∙ 개 신 교 개신교 …… 6.7억 동방정교회 …… 3.25억 성공회 …… 0.82억 ∙ 개 신 교 침례교 …… 1.06억 (남침례교 1천6백30만) 루터교 …… 8천7백만 감리교 …… 7천5백만 개혁주의교회 …… 7천5백만 (장로교, 유럽개혁주의, 회중교회)
∙ 미 남 침 례 교 ( Southern Baptist Convention) ……… 1천6백30만 오순절 ……… 1억3천만 초교파 복음주의 ……… 8천만 흑인계열 ……… 4천만 제7일 안식교 ……… 1천7백만 그리스도의 교회 ……… 7백만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교 ……… 1천350만 여호와의 증인 ……… 7백만 통일교 ……… 4백만 (실제 교회 수 : 2000개, 신도 수 10만명) ∙ 침 례 교 ……… 1.06억 - 신학적인 차이(칼빈주의, 알미니안 주의)와 예배(안식일), 교회 정체, 인종차이에 의해 분열 : 크게 16개로 분류 ∙ 미 남 침 례 교 ( Southern Baptist Convention) ……… 1천6백30만 - 최근 분열(보수주의 근본주의자 vs 보수주의 온건주의자)
SBC - SBC (Southern Baptist Convention) 43,000여개 교회, 6개 신학교, 근본주의자들 여성목사 반대, 남편의 권위 강조, 여성목사 옹호자 교수 퇴출 등 - SBA (the Southern Baptist Alliance) 온건주의자들에 의해 1986년 12월에 분리 1989년 3월에 리치몬드 침례신학대학원을 세움 / 2006년 기준 127개 교회 - CBF (the Cooperative Baptist Fellowship, 협동침례회) 보수 온건주의자들에 의해 1991년 분열 2005년에 1,800개 교회가 제휴, 18개의 지역별 단체들 / 지미 카터 전 대통령 - BGCT (Baptist General Convention of Texas) CBF에 속함, 1998년 텍사스 온건주의자들에 의해 설립 80여개 텍사스 지방회, 5,700여개 교회들이 제휴 기독교 한국 침례회?? SBC (근본주의) CBF / BGCT SBA (보수온건) (진보온건)
∙ 미국의 기독교 분포도 (2000년도)
2. 침례교의 기원 역사적 계승설 (the historical successionist theory) = 전승설 ( Baptist Successionism) - 토베트(Robert G. Torbet) : “계승설” / 맥베스 (H. Leon McBeth) : “침례교회 계승설" - 가장 오래되고 최근까지 지지되던 설 - 침례 요한 ~ 현재까지 계측된다는 설 (J-J-J이론 : Jesus or Jerusalem, John the Baptist, Jordan River) - 예수께서 직접 설립 ● 주창자 ∙ 크로스비 (영, Thomas Crosby) ∙ 오챠드 (영, G.H. Orchard) : 로마 가톨릭을 거부했던 대부분 분파 = 침례교인 ∙ 크램프 (영, J.M. Cramp) ∙ 그레이브스 (미, J.R. Graves) : 미국내에서 역사적 계승설을 대중화 ∙ 크리스천 (미, John T. Christian) : 뉴올리언즈 신학교 교수 ∙ 케롤 (미, J.M. Carroll) : 「피흘린 발자취」 (1931)
∙ 「피흘린 발자취」 (The Trail of Blood) - 역사적 계승설을 확산시키는데 크게 작용 - 침례교회 역사가 피로써 기록된 것으로 주장 - 침례교인은 세례에 의한 중생과 유아세례를 반대함으로 암흑시대 12~13C 동안 5천만명 이상이 순교하였다고 역설 - 케롤은 침례교인이 스위스에 처음 나타난 것은 1523년경이며 이는 루터교회, 감독교회, 장로교회보다 앞선다고 함. (종교개혁 이전 침례교도 존재) ● 역사적 계승설에 대한 평가 ∙ 19C의 타교단간의 극한 경쟁심에서 발생 ∙ 성서적, 역사적, 과학적 근거 없음 ∙ 지계석 주의 (Landmarkism)로 표현 2) 영적 계승설(the Spiritual Successionist Theory) = 재침례교 영혈설(토베트), 2중 조상 - 역사적 계승설과 영국 분리주의 기원설의 중도적 입장의 견해 - 침례교인과 재침례교간에는 직접적 역사적 뿌리보다는 영적, 정신적 뿌리를 공유한다는 설(일명, 재침례교 영향설) - 독일, 화란, 스위스의 재침례교도들, 왈도파, 페트로부르시안파, 헨리파, 노바티안파, 도나투스파들까지 영적 관계를 추적하여 재침례교 분파들의 계보를 통해 침례교가 이어졌다고 봄.
3) 영국 분리주의 기원설(the English Separatist Origin Theory) ● 주창자 ∙ 쿡 (Richard B. Cook) ∙ 뉴만 (Albert H. Newman) : 사우스웨스턴 신학원 창립자 ∙ 라우센 부쉬 (Walter Rauschenbusch) : 사회복음주의자 ∙ 이스텝 (William.R. Estep) : 사우스웨스턴 신학원 교수 ● 영적 계승설 평가 ∙ 신자의 교회 회원, 신자의 침례, 신앙의 자유, 교회와 국가의 분리는 공통신앙 ∙ 인간의 본성론(펠라기우스의 자유의지론), 재산공유, 국가의 적대적, 극단적 평화주의(전쟁불인정)은 침례교와 다름 3) 영국 분리주의 기원설(the English Separatist Origin Theory) - ‘영국 분리주의 후예설’이라고도 함 - 침례교회는 회중제도를 실시하여 신자의 침례(Believer’s Baptism)만이 성서적으로 유효한 것으로 인식했던 일단의 영국 분리주의자들로부터 기원했다는 설 - 두가지 견해로 구분 : ① 아나뱁티스트 영향설 ② 영국 분리주의 결과설
● 주창자 ● 결과 ∙ 휫시트 (William H. Whitsitt) : 서든 신학원 총장 “침례교는 1641년 런던의 제이콥교회에서 탈퇴하여 나온 소수의 영국 분리주의자들이 성서적으로 올바른 침례 행습은 침수례(Immersion)라 확신하여 영국에서 침례에 대한 혁신이 일어난 해이다"라고 주장 → 즉, 침례교는 17C에 시작되었다고 주장 ● 결과 ∙ 신학교 교수들의 동조성명 ∙ 1897년 캔터키주 침례교 주총회, 신학교 이사회에 해임안 제출 다른 4개의 주총회도 같은 결정 통보 → 1898년 7월 13일 신학교 재정후원 철회 위협 ∙ 1898-1899 회기를 끝으로 휫시트, 서든 신학원총장과 교수직 사임 ∙ 스트롱 (Augustus H. Strong) : “침례교 기원은 런던의 북부 침례교와 일반 침례교회가 침례 형식으로 첫 수례를 시작한 1640년으로 잡아야 한다“ 고 주장 ∙ 허드슨 (Winthrop Hudson) ∙ 맥베스 (Leon McBeth)
● 평가 ● 침례교인들은 개신교회인가? ∙ 오늘날 대부분 지지 → 그러나 분리주의자들과 침례교인 사이에는 공통점과 차이점이 존재 공통점 : 인간의 양심은 국가 권력으로부터 자유 차이점 : ① 일단 진정한 교회가 회복되면 국가는 그것을 보호하고 양육할 의무가 있다 (침례교는 반대) ② 일단 진정한 교회가 회복되면, 국가는 거짓된 사역자, 거짓된 예배를 축출해야 한다 (침례교는 반대) ③ 교회는 언약신학에 근거해야 한다 (침례교는 반대, 거듭난 신앙고백이 선결조건이다) ● 침례교인들은 개신교회인가? ∙ 침례교인들은 16C 루터교, 개혁주의, 재침례교도, 영국국교회 강조하던 것 공유 ∙ 개신교인들과 동일한 신앙고백 소유 ∙ 침례교인들은 재침례교도들의 영향 받음 ∙ 17C 침례교는 다른 개신교인들과 협력 ∙ 장로교, 회중교인과 힘을 합하여 결혼, 장례, 정치적인 권리를 위해 투쟁 ∙ 18-19C 다른 개신교단들과 협력 ∙ 1905, 침례교 세계연맹 (BWA) 조직. 5년마다 세계대회 열림 (본부 – 워싱턴 D.C. / 130여개 가입국 / 200여개 교단) ∙ 1910 – 1950. 신학적, 윤리적 관심사 공유 ∙ WCC(1948)에 북미와 유럽의 침례교인들 참석
제2강 영국 침례교 시작의 배경 ∙ 영국 튜더왕조 가계도 (1485 - 1603)
∙ 영국 스튜어트 왕조 가계도 (1603 – 1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