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작품의 재구성과 창작 시 <사평역> 감상 후 표현하기 활동
잠깐! 작품의 재구성 표현하기 활동 수업을 준비하며!
1. ‘사평역’은 삶의 긴 여정 속에서 고단한 삶을 쉬어가게 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2) 작품의 재구성과 창작 시 <사평역에서> 감상 후 표현하기 활동 1. ‘사평역’은 삶의 긴 여정 속에서 고단한 삶을 쉬어가게 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사평역’은 쉼과 자신이 걸어온 길을 뒤돌아보는 성찰의 공간이기도 하다.
(2) 작품의 재구성과 창작 시 <사평역에서> 감상 후 표현하기 활동 2. 70~80년대 눈 내리는 겨울밤 시골 간이역 대합실을 배경으로 설정하여 산업화 사회를 살아가는 서민들의 고단한 삶을 자연스럽게 드러내고 있다. 작품의 배경은 작가가 소설을 통해 보여주고자 하는 인물들의 삶, 또는 주제의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3. 오늘 다양한 갈래로 바꾸어 보는 활동에 서는 내용도 바꾸어 완전히 새로운 작품으로 바꾸어본다. (2) 작품의 재구성과 창작 시 <사평역에서> 감상 후 표현하기 활동 3. 오늘 다양한 갈래로 바꾸어 보는 활동에 서는 내용도 바꾸어 완전히 새로운 작품으로 바꾸어본다. 갈래형식을 바꿀 때는 해당 작품의 내용적 특성은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도종환(국어교사 출신 시인, 국회의원> 도종환(국어교사 출신 시인, 국회의원> <담쟁이>,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등
(2) 작품의 재구성과 창작 시 <사평역에서> 감상하기 사평역에서 - 곽재구 막차는 좀처럼 오지 않았다 대합실 밖에는 밤새 송이눈이 쌓이고 흰 보라 수수꽃 눈시린 유리창마다 톱밥난로가 지펴지고 있었다 그믐처럼 몇은 졸고 몇은 감기에 쿨럭이고 그리웠던 순간들을 생각하며 나는 한줌의 톱밥을 불빛 속에 던져주었다
(2) 작품의 재구성과 창작 시 <사평역에서> 감상하기 내면 깊숙이 할말들은 가득해도 청색의 손바닥을 불빛 속에 적셔두고 모두들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 산다는 것이 때론 술에 취한 듯 한 두릅의 굴비 한 광주리의 사과를 만지작거리며 귀향하는 기분으로 침묵해야 한다는 것을 모두들 알고 있었다 오래 앓은 기침소리와 쓴 약 같은 입술담배 연기 속에서 싸륵싸륵 눈꽃은 쌓이고
(2) 작품의 재구성과 창작 시 <사평역에서> 감상하기 그래 지금은 모두들 눈꽃의 화음에 귀를 적신다 자정 넘으면 낯설음도 뼈아픔도 다 설원인데 단풍잎 같은 몇 잎의 차창을 달고 밤열차는 또 어디로 흘러가는지 그리웠던 순간들을 호명하며 나는 한줌의 눈물을 불빛 속에 던져 주었다
시와 소설의 공통점과 차이점 P. 76
(2) 작품의 재구성과 창작 시 <사평역에서> 감상하기 시, 소설, 수필, 희곡의 공통점과 차이점 시 작자와 독자가 직접 만나는 양식 작품 속의 자아와 작자가 일치하지 않는다. 세계가 자아화하여 표현된다. 정서 표출을 위주로 한 언어를 구사한다. 수필 작품 속의 자아와 작자가 일치한다. 자아가 세계화하여 표현된다. 실용적이고 공리적인 언어를 구사한다.
(2) 작품의 재구성과 창작 시 <사평역에서> 감상하기 시, 소설, 수필, 희곡의 공통점과 차이점 소설 작자와 독자가 간접적으로 만나는 양식 서술자가 설정되어 사건을 전개시킨다. 자아와 세계가 대결한다.(갈등이 있다) 사건의 묘사와 서술을 위해 언어를 구사한다. 극 서술자가 설정되어 있지 않고 직접적으로 사건을 보여 준다. 자아와 세계가 대결한다.(갈등이 있다.) 대화와 행동으로 사건이 진행된다.
(2) 작품의 재구성과 창작 시 <사평역에서> 갈래바꾸기
작품의 재구성 (2) 작품의 재구성과 창작 시 <사평역에서> 갈래바꾸기 ① 내용 바꾸기 새로운 관점에서 내용을 재구성해 보거나 기존의 형식은 그대로 유지하되 그 내용만을 새롭게 변환할 수 있다. ② 표현 바꾸기 원작의 표현을 바꿈으로써 새로운 효과를 줄 수 있다. 표현 기법에 따라 작품의 느낌이나 내용의 전달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③ 갈래 바꾸기 작품을 다른 문학 갈래의 특성에 맞도록 그 형식을 바꿀 때는 해당 작품의 특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