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경쟁시장.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제 10 장 독점적 경쟁 및 과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 과점시장과 게임이론 진입장벽과 과점의 경제학적 의미.
Advertisements

© 김경환, 김종석 제 31 장 총수요와 총공급. © 김경환, 김종석 경기변동의 세 가지 중요한 특징  경기변동은 불규칙적이고 예측하기 어렵다. -불경기와 호경기가 반복되지만, 그 지속기간에는 일정한 패턴이 없다.  대부분의 거시경제변수들은 함께 움직인다. -소득,
제11장 내용 01 기업의 비용개념과 의의 02 매몰비용의 개념과 의의 03 회계적 비용과 경제적 비용
Principles of Economics
대체가격 – 고급예제(1).
제 8 장 이윤극대화와 경쟁시장의 공급.
제 9 장 경쟁시장.
제11장 독점시장.
제 2 장 수요와 공급의 기본사항들.
제 11 장 독점의 가격 책정.
Firms in Competitive Markets
경쟁시장 © 2007 Thomson South-Western.
Samsung Electronics 5 forces
Ⅴ. 시장형태와 산업조직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
제10장 완전경쟁시장.
Dynamic Programming (Multi-Stage Programming)
제13장 독점기업과 독점규제.
산업구조와 경쟁 무역학과 교수 한 복 연.
산업구조와 경쟁 무역학과 교수 한 복 연.
생산비용.
제 7장 완전경쟁시장.
제 18 장 생산요소시장 1.
제 7 장 생산비용.
제 18 장 외부효과와 공공재 Chapter 18.
제 7 장 공급곡선의 이면: 투입과 비용 PowerPoint® Slides by Can Erbil
제9장 독점경쟁시장과 과점시장.
제 7 장 생산비용.
제 10 장 독 점.
개방경제의 거시경제 이론 © 2007 Thomson South-Western.
제4장 효용과 소비자선택 제1절 효용과 소비자선택 1.총효용과 한계효용 2.효용극대화 제2절 수요곡선 1.수요곡선의 도출
독점시장 & 과점시장 제 5 장 독점시장 제 6 장 과점시장 자신감회복/ 이승호 / 장지원.
독점 © 2007 Thomson South-Western.
생산요소시장.
소비자, 생산자, 시장의 효율성 © 2007 Thomson South-Western.
제7장 생산량과 생산비 7-1 생산비용 7-3 단기비용함수 7-4 장기비용함수 7-5 결합생산물의 수입극대화조건
응용 : 조세의 경제적 비용 © 2007 Thomson South-Western.
완전경쟁시장.
제 11 장 가격전략 : 책정방법과 전략.
원가-조업도-이익 관계 (Cost-Volume-Profit Relationships)
Ⅵ. 시장행태이론 목 차 1. 완전경쟁시장 2. 독점시장 3. 과점시장.
개방경제의 거시경제 이론.
제 14 장 생산요소시장.
제16장 투자 제1절 토빈의 q이론 제2절 옵션이론 제3절 건축투자 제4절 재고투자 제5절 맺음말.
4 가격 경직성과 총공급곡선.
독점.
경제학원론 제 3 장 탄력성의 개념과 경제적의의 1.
제3장 수요.공급이론의 적용 3-1 가격 및 임금의 통제.
3 시장청산과 총공급곡선.
제11장 실물경기변동이론 제1절 경기변동의 정형화된 사실 제2절 시장균형모형 제3절 기술충격과 실물경기변동이론 제4절 평가
완전경쟁시장.
제3편 상품시장과 경쟁 제6장 완전경쟁시장.
국제무역론 10 판 도미니크 살바토레 John Wiley & Sons, Inc.
제 3 장 공급과 수요 (Supply and Demand) PowerPoint® Slides by Can Erbil
제5장 무차별곡선과 현시이론 5-1 무차별곡선.
제 2 장 수요와 공급의 기본사항들.
1. 노동시장의 개념 “노동시장(labor market)이란 노동공급과 수요가 상호작용하여 임금과 고용이 결정되는 메커니즘”
제 4 장 가격 경직성과 총공급곡선.
4 가격 경직성과 총공급곡선.
지 12 장 독점시장 12.1 독점시장의 성격 12.2 순수독점하의 장∙단기균형 독점의 의미
부분균형과 무역.
제 11 장 독점 PowerPoint® Slides by Can Erbil
경 제 학 원 론 경제학원론 제14장 AD-AS와 균형국민소득.
제 8 장 이윤극대화와 경쟁시장의 공급.
소비자 선택 이론 © 2007 Thomson South-Western.
Ⅰ. 경제란 무엇인가? 목 차 1. 경제의 정의 2. 경제의 순환.
제 6 장 생 산.
제 8 장 이윤극대화와 경쟁시장의 공급.
총수요와 총공급.
제1장 시장의 작동.
CHAPTER 8 완전경쟁과 공급곡선 PowerPoint® Slides by Can Erbil
Presentation transcript:

완전경쟁시장

완전경쟁시장 완전경쟁의 조건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 동질적 상품 진입과 퇴출의 자유

완전경쟁시장 완전경쟁시장의 특성 개별 공급자나 수요자는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 따라서 개별 공급자나 수요자는 시장에서 결정된 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인다. 즉 가격 수용자 (price taker)로 행동한다. 즉, 개별 공급자가 느끼는 수요곡선은 무한탄력적이다.

완전경쟁시장에서의 총수입과 한계수입 총수입(Total Revenue)은 판매량에 가격을 곱한 값이다. TR = (P × Q) 한계수입 (Marginal Revenue): 기업이 한 단위를 추가로 판매할 때 수입의 증가분 MR = TR / Q 완전경쟁시장에서는 한계수입이 가격과 일치한다

표 14.1 : 경쟁시장 기업의 총수입, 평균수입, 한계수입

표 14.2 : 이윤 극대화의 예

한계비용곡선과 기업의 공급곡선 기업의 이윤은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수량에서 극대화된다. MR > MC 이면, Q 를 늘려야 한다. MR < MC 이면, Q 를 줄여야 한다. MR = MC 이면, 이윤이 극대화된다. 한계비용곡선 중 평균가변비용 곡선의 윗부분이 기업의 단기 공급곡선이다.

그림 14.1 : 경쟁시장 기업의 이윤 극대화

그림 14.2 : 경쟁시장 기업의 공급곡선으로서 한계비용곡선

단기 조업중단 조건 총수입이 가변비용보다 작을 때 기업은 단기적으로 조업을 중단하는 것이 손실을 줄이는 길이다. TR < VC 일 때 조업중단 TR/Q < VC/Q 일 때 조업중단 P < AVC 일 때 조업중단 시장가격이 평균총비용보다는 낮지만, 평균가변비용의 최소값보다 높다면, 기업은 단기적 손실에도 불구하고 MR = MC인 수준에서 생산을 지속하는 것이 그나마 손실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그림 14.3 : 경쟁시장 기업의 단기 공급곡선

엎질러진 우유와 매몰비용 기업이 장기적으로 퇴출을 고려할 때는 매몰비용을 고려해야 하지만, 단기적으로 조업중단을 결정할 때는 무시해야 한다. 매몰비용(Sunk costs) : 이미 지출된 후 되찾을 수 없게 된 비용

장기 진입 퇴출조건 장기적으로는 총수입이 총비용보다 작을 때 기업은 퇴출한다. TR < TC 이면 시장에서 퇴출한다. TR/Q < TC/Q 이면 시장에서 퇴출한다. P < ATC 이면 시장에서 퇴출한다.

그림 14.4 : 경쟁시장 기업의 장기 공급곡선

그림 14.5(a) : 그래프로 본 이윤과 손실

그림 14.5(b) : 그래프로 본 이윤과 손실

완전경쟁시장에서의 공급곡선 단기 공급곡선 장기 공급곡선 한계비용 곡선 중 평균가변비용 곡선 윗 부분 장기 공급곡선 한계비용곡선 중 평균총비용 곡선 윗 부분 시장공급곡선은 개별 기업 공급곡선의 수평 합(horizontal sum)이다.

각 기업은 시장가격에서 가격과 한계비용이 기업의 수가 고정된 단기의 시장공급 일치하는 수량을 생산한다. 시장공급곡선은 각 기업의 생산량을 합한 곡선이다.

그림 14.6 : 단기 시장 공급곡선

기업의 진입 퇴출이 가능한 장기의 시장공급 각 기업의 이윤이 0 이 될 때까지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 진입한다. 각 기업의 이윤이 0 이 될 때까지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 진입한다. 장기적으로 시장가격은 평균총비용 곡선의 극소값과 일치한다. 장기적으로 시장공급곡선은 이 가격수준에서 수평인 직선이다.

그림 14.7 : 장기 시장 공급곡선

기업의 진입 퇴출이 가능한 장기 시장공급 장기적으로 기업의 진입 퇴출이 완료되어 균형에 도달하면, 모든 기업의 이윤은 0 이다. 기업의 진입과 퇴출은 기업의 이윤이 0 이 될 때까지 진행된다. 장기균형에서 모든 기업은 평균총비용곡선의 최소점, 즉 효율적 규모(efficient scale)에서 생산한다.

이윤이 0 이면 기업들은 왜 시장에 남아있나? 경제적 이윤은 총수입에서 기회비용을 뺀 나머지를 의미한다. 경제적 이윤이 0 이라는 것은 기업의 총수입이 기업소유자가 이 기업의 경영에 투입한 시간과 돈의 기회비용과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기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면 시장가격이 상승하고 각 기업의 생산량이 증가한다. 수요변화의 단기와 장기효과 단기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면 시장가격이 상승하고 각 기업의 생산량이 증가한다. 단기적으로 기업들은 경제적 초과이윤을 누린다.

그림 14.8 (a) : 수요변화의 단기와 장기 효과

그림 14.8 (b) : 수요변화의 단기와 장기 효과

그림 14.8 (c) : 수요변화의 단기와 장기 효과

장기공급곡선이 우상향 할 수 있는 이유 생산에 필요한 어떤 요소의 공급이 한정되어 있을 수 있다. 기업들 간에 비용조건이 다를 수 있다. 한계기업(Marginal Firm) 가격이 현재 상태에서 하락하는 경우 시장에서 퇴출할 수 밖에 없는 기업

경쟁시장의 기업은 가격 수용자 이므로 총수입은 생산량에 비례한다. 생산물의 가격은 기업의 평균수입, 한계수입과 일치한다. 기업은 이윤극대화를 위해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수량을 생산한다. 이 수량에서 가격과 한계비용이 일치한다. 따라서 기업의 한계비용곡선이 이 기업의 공급곡선이다.

단기적으로 손실을 보더라도 총수입이 가변비용을 충당하기에 충분하면 기업들은 조업을 지속한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총수입이 총비용에 못 미치면, 기업들은 시장에서 퇴출한다.

수요가 변하면 단기적으로 기업들이 초과이윤 또는 손실을 보게 된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진입과 퇴출이 자유로운 시장에서는 기업 이윤은 0 에 수렴하고, 기업들은 장기적으로 평균총비용 곡선의 최저점에 해당하는 수량을 생산한다. 장기적으로 시장에 존재하는 기업의 숫자가 조정되어 시장 수요와 시장 공급이 일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