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Information & Computer Engineering Lee Kyu-hun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LG 전자 / 황 원 용 책임연구원. Skott Ahn Mobile Communications Executive Vice President Yong Nam CEO Vice Chairman Simon Kang Digital Display Executive.
Advertisements

주최 : 매드핏 운영 : 매드핏 미디어 아카데미 후원 : ㈜젠틀몬스터, ㈜특허기술실용화센터 장소 : 역삼동 매드핏 교육장 MADFIT MEDIA ACADEMY 소개서 (M.M.A)
참여작가 및 작품 소개 Invitation Artist. 작 가 명작 가 명 작 품 명 작 품 명비 고비 고 W I N T E R 마리킴 작가 Quiet Room, HD single channel video, 2009 임해선 작가 Fantasimation : Willow.
Prosumer Marketing Related to WEB 2.0 Prosumer Kim DuK SU Jung Gil Su Seo Jun Ho Lee Min JU No su yung.
2012 Knowledge Service Engineering Knowledge Service Engineering.
Company IntroductionP layer Management P layer Merchandising O rganization Service C ommercial Sports Event E ducation.
Kim, Sung-Ho School of Compute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angji Univ.
고려대∙매경∙한국빅데이터학회∙한국오라클 빅데이터 응용 및 보안 학위과정 안내
[ ] 268개국 해외경제 정보를 매일 만납니다! 그린경제(G-News)에서 매체 소개서
서울의 도시 디자인과 도시 커뮤니티 2008년 2월 20일 / 삼성 박경원 / 자유기고가.
처음에 우리는….
주마등 신동진.
(Introduction to Creative Design)
2-4.세계속의 우리 경제.
업무 프로세스 및 체크리스트
진라면 대학생 서포터즈 JIN & JINY 6기 지원서
Discrete Mathematics Express
Seminar 공지 Introduction of ADB's Activities and Possible Collaboration with University in terms of Climate Change Adaptation, Environment/Ecology/Eco-Resilience.
A Study of a System Development for Virtual Pointing Device
1. 문화의 다양성과 세계화 01.지역마다 다양 02.문화 갈등과 03.세계화와 문화 한 문화 공존 지역에 따른 다양한 문화
현대홈쇼핑 가형진PD C.P 인 미디어 랩 현대홈쇼핑 가형진PD C.P
마음을 움직이는 힘, 배려 ! 앞을 못보는 사람이 밤에 물동이를 머리에 이고, 한손에는 등불을 들고 길을 걸었다.
무역 초등학생을 위한 초등학생을 위한 KEYNOTE.
03. 인쇄광고 알아보기.
PowerPoint 6.0 Copy Right 2002 Dae Su Kim.
건설관리학 강의슬라이드 9장. 안전관리.
제6주차 강의안 글로벌전략의 수립 경동대학교 사회복지경영학부 이광근.
Building-Find Argument Reality
20세기미술감상C ( 6.파리파 ~ 8.추상표현파 )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Multimedia Programming 11: Point Processing 6
Technological Forecasting & social change(2014)
1강_web과 html Web이란? HTML이란? CSS란?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Lab Application Management
체육의 가치 이 석 호 2009학년도 체육원리 충남대학교 체육교육과 Designed by Sukho Lee 안녕하십니까?
2.1 재배정 재배정요구등록 재배정승인취소 재배정부서연결 재배정단위업무연결
2016 호텔관광대학 동계 전공연수 공모전 설명회 ㆍ 공모전 개요 ㆍ 선발절차 및 평가 방법 ㆍ 공모전 주제
JIUMZEON 4 THE FORTH EXHIBITION JIUM FRI THU
copyright ⓒ 2014 all rights reserved by JinMan, Seong
Machining Center Su-Jin Kim Oct
Shinansan University Daeung lee
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Leader Kim Su Mi.
2011연구시범학교 운영사례 STEAM DAY 를 편성하여 ‘미래자동차 만들기’.
광고는 설득이다 -Presentation 기법-.
북한에 대한 조사서 이리부천초등학교 2학년 2반 원선영 한국에서는 ‘인공기’, 북한에서는 ‘공화국 국기’라고 부른다.
IMC.
동의표준 진단처방전문가 프로그램 개발 최 승 훈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병리학교실.
Jong Hyun Baek, Dongseo Univ.,
2장 프로그램 기획 2장 프로그램기획.
국제물류.
일본문화의 이해 김 승우(金承偶) 언어학 박사(한국외국어대학) HP:
건축학개론 건축학의 개념.
성립전예산 요구등록 (사업담당자) 사업관리카드 1 2
Automatic Photo Pop-up
자유전공학부 특강 강연자 명단 (2009~2016)
2015년 5월 3일.
스마트폰을 통한 메일서비스 이용방법 (안드로이드폰)
대한민국-스웨덴 수교 60주년 기념 행사 주 스웨덴 대한민국 대사관 (토)
Dept. of Internet Information Eng.
세브란스 병원 응급의학과 응급의학과 4년차 오제혁.
청소년 댄스 경연대회 제35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大賞 전국레크리에이션대회
대중문화와 한국어 “문화란 개인과 마찬가지로 정도의 차이가 있기는 해도 앞뒤와 옆이 잘 짜여진 생각과 행동의 패턴이다.”
Lecture 03 제어문과 메소드 Kwang-Man Ko
Lecture 05 문자열, 배열, 디버깅 Kwang-Man Ko
관상으로 보는 성공운 관상을 보아하니 성공운이 트였구려! 관상을 보는 철학가,
품사 분류의 기준과 실제.
Computer Network Lab. Keimyung University
Lee Byung Gook, Professor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Total Semiconductor Testing engineering
『무대 위에서도 빛나는 K-pop 아이돌 스타일 』
Presentation transcript:

Ajou University Information & Computer Engineering Lee Kyu-hun Lee Won-man Kang Byung-hyun Bahn Kyoung-jin Kim Jun-su

POP artist!!! Andrew Warhola America Philadelphia 출생 Pittsburgh Carnegie Mellon University 졸업 1952년경 뉴욕, 상업디자이너로 활동(광고미술 등) 1962년 뉴 리얼리스트 展 출품 1963년 실험영화, 상업영화, 출판 등 다방면의 예술분야 도전 Andrew Warhola. (1928 – 1987) Art director Photographer POP artist!!! Commercial artist Author 팝 아트를 언급하지 않고 앤디 워홀을 말할 수는 없으므로 밥 아트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tc… Filmmaker

POP Art - What Is the POP Art? 1960년대 미국에서 유행한 구성회화의 한 장르 주요 소재 : 통속적 이미지, 대중문화의 산물 “대중문화”를 예술의 소재로 다룬 최초의 사조 자본주의 사회가 만들어낸 소비문화의 대중미술 1954년, 영국 비평가 Lawrence Alloway 광고문화가 창조한 대중예술이란 의미로 POP Art라는 단어를 사용

POP Art “회화란 미술과 실생활 모두에 관련된 것이며, 그 간격을 메우기 위해 어떠한 시도도 허용될 수 있다.” Mass Media 의 형상과 기법을 사용 고급문화의 체계를 고수, 대중과 친숙한 이미지 사용 심리적 경계를 허묾 대중문화에 대한 중립적인 입장 대중문화를 소재, 정보로 이용 의도적으로 다양한 양식을 혼용 인공적인 제 2의 이미지를 채택 기존의 추상주의 → Pop Art - 구상적

영 국 미 국 POP Art 1940년대, 당시 장엄한 낭만주의 등 지나치게 노력을 요구했던 당시 화풍을 비난하면서 등장 1950년대, 추상주의의 애매하고 주관적인 미학에 반대하며 등장 구태연한 사회질서를 비판 사회와 예술을 접목하려는 젊은 예술인들에 의해 유행 지극히 평범하고, 일상적인 소재들 역시 미적, 예술적 가치가 있다는 사상이 고무 역설적이고도, 직접적인 표현적 특징 일상적 소재를 예술품으로 전환(인공적 가공이 필요)

추상주의 POP Art POP Art 감정적 직관적 도덕적 냉담 세심 조직적 구성적 비개성적 유머 풍자적 격렬하고 직접적인 붓 터치 → 진품성 기계적인 붓 터치 → 무의미를 담은 의미 고급적, 문화적 소재 사용을 통한 아름다움 추구 가벼운 소재를 통한 비판적 긴장감 추구

The Pope of POP Art The Meaning of POP Art 구상이 다시 전위미술의 일반적 경향으로 등장 일상적인 일들을 매혹적인 상대로 재인식 일상성과의 소통방법을 일깨워 사고와 논란의 주제가 됨 The Pope of POP Art

Andy Warhol 상업적인 예술을 선택 : 경제적 이유 “비즈니스 아트”를 추구한 사업가 광고와 삽화를 시작 “비즈니스 아트”를 추구한 사업가 “예술의 다음 단계는 사업미술이다. 난 상업미술가로 출발을 했으며 사업미술가로 마치기를 바란다 … 돈을 버는 것도 예술이고 일하는 것도 예술이라면 사업을 잘 하는 것도 최고의 예술이다.” 순수 미술적인 사진 작업의 사진첩과 전시회도 개최 대중성, 상업성을 항상 염두 경제적인 예술가 ‘Factory’라는 공동체적 작업실을 조직 : 다양한 예술 활동 긍정적, 부정적인 요소 동시 존재

Andy Warhol - 작품 ’60년대 초 배우, 만화, 광고 등 대중적 이미지 차용 실크 스크린 기법 대량복제가 가능한 특징 ‘모두 동일하지는 않은’ 복제품 생산 반복적 이미지 + 임의적 색체의 조합 대중적 이미지, 공포적 이미지를 소재로 사용 인기 스타, 대량 생산된 상품, 전기 의자, 사고, 범죄자 등 대상의 재인식 촉구 대중적 대상 → 자신만의 독특함 자신의 작품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거부

Andy Warhol - 작품 실크스크린 : 다양한 색조,색상,디자인 변화로 동일한 이미지 생산가능 대량생산 시 유리 산업예술 : 예술적 생산방식 ← ‘산업화’ 기존 전통의식 : 기계 ↔ 예술 실크스크린을 이단적, 불온한 것으로 간주 예술적 생산과 산업적 생산의 절충점 반복 효과 : 이미지 충격요소 감소 + 이미지 상투화

Andy Warhol - 작품 언더그라운드적 실험영화, 상업영화 제작 노골적이고도 자유로운 성의 표현 영화 관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최소한의 요건 영화 편집이 되지 않은 혼합물적인 다수의 필름 <Sleep> : 한 남자가 잠자는 모습을 5시간 가량 찍은 작품 <Empire> :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의 일출~일몰까지의 모습을 8시간 가량 찍은 작품 <미인 2번> : 관음적 충동의 성향을 표현 <첼시의 소녀들> : 상업적 성공을 거둠

Andy Warhol - 작품 앨범 재킷 & 정치 포스터 조각 작품 출판 순수 사진 작업 + 포르노그라피 적 사진 작업 <벨벳 언더그라운드와 니코>, 롤링 스톤즈 <스티키 핑거스> ’72년 대선의 조지 맥거번 진영을 위한 포스터 조각 작품 브릴로 상자, 켐밸 수프 상자 출판 <인터뷰> : 비 간섭, 비 편집, 녹음기를 이용한 인터뷰 <일기> : 800쪽이 넘는 자신의 일기 순수 사진 작업 + 포르노그라피 적 사진 작업 벽지, 컴퓨터를 이용한 실험작품 올덴버그가 음식들을 커다랗게 조각하자 그도 조각으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고 싶어졌다. 어느 날 워홀은 글럭에게 길 건너 슈퍼마켓에 가서 빈상자들을 구해오라고 시켰다. 글럭이 상자들을 들고 들어오자 워홀은 그런 것 말고 좀 더 잘 알려진 상자들이어야 한다면서 말랑가를 다시 슈퍼마켓으로 보냈다. 말랑가는 브릴로 비누, 모트 사과 주스, 켈로그 콘플레이크, 델몬트 복숭아 통조림, 켐벨 토마토 주스, 하인즈 케첩 등 유명 상품들의 상자를 가져왔고 워홀은 목수로 하여금 이들과 같은 크기의 상자를 수백 개 만들도록 주문했다(그림 142). 워홀은 상자가 만들어지자 실크스크린으로 상표를 제작하여 상자의 겉면에 붙였다. 이 상자들은 마치 말랑가가 슈퍼머켓에서 가져온 상품 상자들처럼 보였다. 워홀의 아이디어가 번득이는 이 브릴로 상자들은 캐나다 토론토에서의 전시를 위해 예술품 중개상 제롤드 모리스에게 보내지면서 재미있는 일화를 낳았다. 캐나다의 법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예술품에는 관세를 적용하지 않는데 세관원은 브릴로 상자들을 식료품으로 취급하여 상자당 250달러의 값을 매겼던 것이다. 그럴 경우 실제 가치의 20%를 세금으로 물어야 하므로 워홀의 브릴로 상자 80개의 경우 4,000달러나 되는 세금을 물어야 했다. 모리스가 상품이 아니라 조각품이라며 면세를 요구하자 세관원은 캐나다 국립화랑의 책임자 찰스 컴포트 박사를 불러 문제해결을 요청했다. 해결사로 나타난 컴포트는 브릴로 상자를 보고는 “내 눈에는 조각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고 화가 난 모리스는 캐나다 정부를 기소하면서 정부가 미술계의 웃음거리가 되었다고 했다.

작품 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