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TV포맷과 기술표준특성 8조 어 리길 윤 힘찬 이 은진
HDTV 기술표준 HDVS¹ 기술표준 국내 지상파 전송방식과 관련된 기술표준 FCC ATSC 국내 및 국제 제작 기술표준 ITU SMPTE
FCC 단체명 설명 ATSC ITU SMPTE 미국연방통신위원회, 무선,TV,위성, 케이블 에 대한 각주 및 국제적인 통신에 관련한 정책을 개발하고 이를 이행하는 독립적인 정부대리 기관 ATSC 미국의 디지털텔레비전 방송표준을 개발하는 위원회 ATSC표준은 AC-3돌비 디지털 오디오를 지원하고 있으며, 아날로그 NTSC의 한 채널을 담는 6MHZ의 대역폭에 최대한 4개까지의 채널을 전송할수있다. ITU 국제전기통신연합,1947년부터 국제연합 산하의 전문기구가 되었다. 파리에서5월17일1865년에 설립 하였고, 현재189개국이 가입되어있으며 한국은 1952년에 회원국으로 가입, 주요업무는 국제 전화 통화를 허용, 다른나라 사이의 상호협정 조직등이 있다. SMPTE 미국의 방송과 영화텔레비전 기술자 협회에서 표준으로 정한 영상 관계 기기의 규격 SMPTE 표준 시험차트나 방송용 1인치(24.5cm)VTR규격 등이 유명하다.
포맷이름 active pixel per line active lines per frame frame/field rate (hz) aspect ratio 비고 1080포맷 1920 1080 24p,30p, 60i 16:9 HDTV 720포맷 1280 720 60p (EDTV) SDTV CCIR 60i포맷 480 704 60i,60p 4:3 VGA 포맷 640
개념 내용 1)해상도 [수평]1280,1920픽셀(라인당) [수직]720,1080라인(프레임당) 2)프레임 레이트 24fps,25fps,30fps,60fps 23.98fps,29.97fps 3)주사방식 [i] interlaced 예)1080i [p]progresive 예)720p 4)화면비율 1.33:1 (4x3,전통적인 화면비율) 1.78:1 (16x9, 와이드 스크린) 1.85:1 (35mm) 2.35:1 (super 35mm)
다양한 해상도 비교
해상도(1) 해상도(2) 화 소 비고 1280×720 1.3K 200만 HDTV제작용 1920×1080 HD2K 90만 (CIF, ITU-BT,709-3)
1-2 주사방식 인터레이스 방식 프로그레시브 방식
인터레이스 방식과 프로그레시브 방식의 비교 장점 단점 적합한 영상 콘텐츠 인터레이스 방식 프로그레시브 방식 움직임이 자연스럽다. 촬영된 이미지의 Capture Rate가 더 높다. 스미어 현상이 적다 전송 데이터양 이 적다 촬영된 이미지읭 해상도가 상대적으로 더 옾다 모션 아티팩트 현상이 없다. 다른 포맷으로의 변환이 쉽다. 단점 모션 아티팩트 현상이 나타난다. 모션 블러가 발생한다 적합한 영상 콘텐츠 스포츠 라이브 공연 뉴스 리얼리티 프로그램 기타 사실적인 영상표현이 중요한 장르 드라마 다큐멘터리 영화 장편영화 독립영화 기타 사실적인 영상표현이 중요한 장르 콘텐츠
1-3 프레임레이트 디스플레이 장치가 화면 하나의 데이터를 표시하는 속도를 말하며, 프레임 속도 또는 프레임 률 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프레임레이트 와 관련된 용어는 'fps'와 ‘psf'가 사용된다.
세그먼트프레임이 란 이미지를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스캔 하지만 홀수선 들과 짝수선 들은 두 개의 필드로 나눈 다음 순차적으로 전송되는 개념이다.
1080/59.94I ① ② ③ 1-4 포맷의 표기방법 1.해상도 : 수평해상도 1080또는720 ① ② ③ 1.해상도 : 수평해상도 1080또는720 2.프레임레이트(또는 필드 레이트) : 초당 구성되는 이미지의 수(Hz) 3.주사방식 : 프로그레시브 또는 인터레이스 방식
Digital Format Conversion 1-5 포맷의 종류 24P HDVS Production 1080/24P Post production Digital Format Conversion 1080/60I 1080/50I 720/60P 720/30P 720/24P 480/60P 480/30P 480/24P 480/60I 625/25P 625/24P 625/50I
2. HDTV 제작용 카메라 및 기타 제작 기자재 2-1 대표적인 HD 방식과 분류 DV(Digital Video)방식 -소니. 파나소닉. JVC. 캐논. SHARP. 등 약 60여개
대표적인 제조사별 디지털 비디오 방식들 DV(Digital Video) 소니 파나소닉 DVCAM DVCPRD Digital BETACAM DVCPRD 50 HDCAM DVCPRD HD HDCAM SR HDV HDV1080i HDV720P
화질측면의 사양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 파나소닉 ¼(6.35mm) 그대로 유지 소니 화질측면의 사양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 소니 테이프 ¼(6.35mm) → ½인치(12.7mm) 파나소닉 ¼(6.35mm) 그대로 유지
대표적인 HD방식의 분류 HDV XDCAM HDCAM DVCPRO HD HDCAM SR Super HD 분류 대표 모델 Sony HVR-FX/Z1 JVC GY-HD100U Canon XL H1 XDCAM HDCAM DVCPRO HD HDW-730/750 PDW-F350/F330 HDW-F900H/R AJ-HDC27F HDCAM SR Super HD New cinealta(f23) Viper Filmsteam DALSA Origin APPI D-20 Panavision Gonesis
HDV Sony HVR-FX1/Z1
HDV JVC GY-H100U
HDV Canon XL H1
HDW-730/750
PDW-F350
PDW-F330
HDW-F900H
HDW-F900R
28
AJ-HDC27F
New cinealta(F23)
Viper Filmsteam
DALSA Origin
APPI D-20
Panavision Gonesis
2-2 HDTV 제작용 카메라 2-2-1 HDV캠코더
대표적인 HD방식의 캠코더 Resolution (해상도) Data Rata (데이터 속도) HVR-F1/Z1 1920X1080 25Mbps XL H1 GY-HD 100U 1280X720 19.7Mbps
2-2-3HDTV 카메라 EFP카메라 ENG카메라 크기 대형 소형 VTR녹화 카메라에 테이프 장착X 카메라 본체에 테이프 장착 카메라 종류 HDC- 900/950 HDW- 700/700A
HDW-750 소형화, 경량화 기능적으로 개선된 형태 2. 보도국용 ENG카메라로 처음 사용 3. 국내 방송제작에서 가장일반적으로 사용
대표적인 HDTV 카메라 Resolution (해상도) Data Rata (데이터 속도) HDW-750(730) 1920X1080 140 MBPS HDW-F900H HDW-F900R HDC-900/950 HDC-F950 AJ-HDC27F(H) 1280X720 100Mbps
2-3 HD 카메라용 렌즈와 피사계 심토 특성
HD렌즈 2-3-1 HD렌즈의 종류 스탠다드 카메라 중계, 스튜디오 사용 대형렌즈 ENG Style 야외,ENG사용 간편하게 사용될수 있는형태
ENG Style렌즈 vs Cine style HD렌즈 형태 방송제작 영화제작 렌즈 본체에 전동 줌부착 본체에 전동 줌 부착 X 포커스 링의 회전 각도 120 적게는 220 많게는 300
2-3-2 HD 렌즈의 피사계 심도 특성 피사계 심도란? 카메라 앞에 위치한 피사체 전방과 후방 일정한 범위 내 구간에서 초점이 맞는 범위
피사계 심도 특성 비교 2/3 HD Academy 35 Super 16 1.1 2.8 1.4 1.6 4 2 2.2 5 3.2 4.4 11 5.6 6.4 16
2-4 HD모니터 HD모니터 종류 CRT방식 2. PDP방식 3. LCD방식 4. 프로젝션 방식
사용되는 모니터 종류 9~24인치 9인치는 ENG촬영용으로 사용 부조정실 색보정(후반작업은) 20인치 이상의 모니터 사용
HD모니터의 셋업 1.모니터 색온도 2.명암 3. 밝기 4. 색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