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의 특성 기술적 특성 : 동시성, 즉각성, 편재성, 현실 재현력 등.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DMB. Contents Ⅰ. DMB 1. DMB 의 개념 및 특징 2. DMB 장점 3. DMB 종류 4. DMB 서비스 유형 5. DMB 서비스 이용 방법 6. DMB 해결해야 할 문제점 7. DMB 서비스 전망.
Advertisements

1 尹 盛 哲 PCM 1. General : Analog 신호를 다음의 3 단계로 Digital 신호로 펄스부호변조 (Pulse Code Modulation) 하는 과정 1) 표본화 (Sampling) 2) 양자화 (Quantizing) 3) 부호화 (Coding ) 2.
자료의 표현 1. 문자 자료의 표현 2. 멀티미디어 자료의 표현. 컴퓨터일반자료의 표현 학습 목표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문자 데이터의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멀티미디어 데 이터의 표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Today’s topic : TV, 드라마, 정치, 쇼오락 한성대학교 의류패션산업전공 교수 이희승.
카자흐스탄 TV 방송 I.TV 방송의 개요 II. 주요 TV 방송국 III. 주요 TV 방송국 소개 IV.KZ 內 TV 시청자 조사 (Gallup Media Asia) BN Neon Tech
Media Guide. 대한민국 대표 경제방송 1 Contents Ⅰ. 회사개요 Ⅱ. Coverage Ⅲ. 채널개요 Ⅳ. 시청자 현황 Ⅴ. 시청률 현황 Ⅵ. 광고단가.
프로그램 프로모션 (on-air promos) 의 현황과 효과. 1. 프로그램 프로모션 등장배경 _ 환경 가구수 15,76516,08116,48916,98617,39217,85818,32718,62719,005.
Data Communications 제 5 장 신호.
목 차 I 방위산업의 정의 II 방위산업의 특성 III 방위산업의 현황.
Using Telephone and Cable Networks
4D기술로 인한 책의 인터페이스 변화 : 디지로그북
제 11 장 텔레비전 정윤빈 정소영 정현채.
경제에 이익이 되는 제3의 한류, 새로운 가치를 창출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위성통신 기술 Chapter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위성통신 기술 Chapter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Radio Frequency Basic Concept Computer Engineering Sejin Oh.
Based on silverlight. Contents  RIA  Content Delivery Techniques  Smooth Streaming  Smooth Streaming 지원하는 파일  Smooth Streaming 의 세부 방식.
인터넷의활용.
4조 황승민, 지현준 신동호, 정용묵 발표자 : 최현웅
Data Communications 제 5 장 신호 정보보호학과 양 계 탁.
                                  7장 D/A 변환기 D/A Converter? D/A Converter 원리 Bit 수와 최대범위 및 해상도와의 관계.
무선 personal area network(WPAN)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멀티미디어 처리 10.2 디지털 사운드 포맷.
Chapter 7 Transmission Media.
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三 星 電 子.
5 장 부호화(Encoding) 5.1 디지털-대-디지털 5.2 아날로그-대-디지털 5.3 디지털-대-아날로그
디지털영상처리 및 실습 대구보건대학 방사선과.
광통신망 및 광전송망의 기본구조
창립20주년 기념세미나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2005년 3월3일.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장 비 사 양 서 제품특징 제품사양 제조국 브랜드 KEVIC 모 델 CT2117 품 명 C.D.P & TUNER
Multi – Disc CD Receiver
Fourier Transform Nuclear Magnetic Resonance Spectrometer
장 비 사 양 서 제품특징 제품사양 제조국 브랜드 KEVIC 모 델 CT2107 품 명 C.D.P & TUNER
CJ 해운대 기장 방송 ㈜ 생방송도 멈춰 본다!!! 헬로TV HD PVR!!!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디지털 공공성을 위한 정책대안 ‘화요 공개세미나’ 방송주파수 분배 및 활용정책 정보통신부 .
올바른 이메일 사용법
공모사업 설명회 제3회 사회복지 우수프로그램 2007 발 개 과 성 형 사 의 회 적 본 자
방송원론
방송원론
방송원론 ( ).
방송원론
장 비 사 양 서 제품특징 제품사양 제조국 브랜드 KEVIC 모 델 KV2191 품 명 WIRELESS RECEIVER
방송원론 ( ).
Contents 1.주제선정이유 2.마케팅전략 3.광고전략 4.스토리보드. Contents 1.주제선정이유 2.마케팅전략 3.광고전략 4.스토리보드.
전파의 주파수대역 분포도 3KHz 3000GHz 108GHz 1010GHz 1012GHz 가청파 광 파 X 선 감마선 우주선
SBS 특집 다큐멘터리 스티브잡스를 꿈꾸다! -지방에서 세계로 손 안의 디지털 혁명
4 장 신호(Signals) 4.1 아날로그와 디지털(Analog and Digital)
방송원론
국가 간 불평등 현상과 해결방안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아날로그-디지털 부호화(1/7)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 아날로그-디지털 부호화 과정.
발전적 변화를 도모하는 오순절 평화의 마을 사회복지 서비스 환경의 변화
제1장 기업환경변화와 품질경영의 필요성 1.1 기업환경의 변화 1.2 품질경영도입의 필요성.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정치경제학이란 무엇인가?
빈곤 및 소득분배와 개선효과 추이 대통령자문 빈부격차ㆍ차별시정위원회.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그림> 정치와 미디어의 상호 영향관계
제9주 예산 수립과 집행.
『디지털 경제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김효석 · 홍일유 공저 ⓒ 2000, 법문사
매스미디어와 정치•사회체제 1. 선구적 연구 : <Four Theories of The Press>
5. 도시 재개발과 주민 생활의 변화 ② 도시 재개발 과정.
이동통신 기술의 발달 음 성 문 자 영 상 초고속 data 1 G 2 G 3 G 4 G 5 G 빠른 반응 analog
방송원론
X5 본 기기는 듀얼 5인치의 저음 드라이버와 1인치 고음 드라이버 구성의 2-WAY 풀레인지 스피커로서 매우 높은 파워 운용 능력을 가지고 있다. 저음 반사형 구조의 컴팩트한 엔클로져는 다양한 장소에 설치가 가능하게 하고 고품질의 음질을 낸다. 스피커의 정가운데 위치한.
DIRECTV Team / DTV Research Lab.
8. 전기와 통신 생활속의 전기 위덕대학교 이수형.
디지털광고 구동 원리 전중달 CTO.
Presentation transcript:

텔레비전의 특성 기술적 특성 : 동시성, 즉각성, 편재성, 현실 재현력 등

▪ 텔레비전의 전파 -초단파(VHF) 극초단파(UHF) 초고주파(SHF) : 위성방송 -6MHz의 주파수 대역 -주파수의 희소성(spectrum scarcity)

※ 전파 -주파수 -파장 : 파장이 증가할 수록 주파수는 감소 파장이 감소할 수록 주파수는 증가

: 3만 kHz -3백 MHz 주파수 대역 (frequency range) -방송전파 • 주파수 10만 kHz – 30만 kHz • 초단파(VHF) : 3만 kHz -3백 MHz 주파수 대역 (frequency range) : 빛과 같이 직진하는 성질, 가까운 거리 의 안정된 통신이나 방송에 적합. TV의 경우 6MHz의 주파수 대역 필요

cf) • UHF : 300-3000MHz, ch. 13-62 : 강한 직진성, 장애물로 인한 수신 불능 상태(중계국 수↑)가 생기기 쉬움. 서비스 구역이 좁음. • SHF : 초고주파 3GHz-30GHz ※ 전파는 주파수가 높을 수록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으며 직진성이 강함.

▪ 칼라 텔레비전의 방식 - NTSC : 미국, 일본, 한국, 대만 등 (6MHz) - SECAM : 프랑스 및 동구권 국가 등 - PAL : 북한, 대부분의 유럽 국가 등 (8MHz)

▪ 디지털화 : 아날로그 기술을 디지털 기술로 대체 - 디지털의 기술적 우위 ① 신호의 안정화 • 효율화

② 효율적인 압축 및 변조 : 고화질•고음질•다채널 ③ 범용성과 상호성 : 멀티미디어화, 방송과 통신의 융합 ④ 쌍방향 서비스의 확대

- 표준 • 압축 : MPEG-4 • 전송방식 : ATSC(미국) / DVB(유럽) • SDTV/HDTV : 다채널SDTV(유럽식) 고화질HDTV(미국식)

(2) 법적 • 제도적 특성 - 주파수 자원의 제한: 자원 활용의 법제도적 규제 - 공영제(유럽식) / 상업제(미국식)

(3) 경제적 특성 - 수신료(licence fee; 가입료, 면허세) cf. club fee 광고료(이중경제; dual economy) 직접지불(subscription fee) - 광고방식 : sponsored (program-sale type) block type

(4) 문화적 특성 ① 수용의 일상성 / 의미의 다의성 • (비)기록성, 파편화된 ‘기표’ 의 세계 cf. 기호=기표+기의(signifier/signified; arbitrary) • “Working Through”(Ellis) ‘Polysemy for Popularity’(Fiske) ‘no deterministic imperative’(Dahlgren)

: 개별 프로그램 이전에 “아주 잘게 쪼개진 조각들의 ② TV와 시청자의 공존 • ‘눈 맞추기’(뉴스앵커), ‘complicity’의 세계 cf. ritual/ization(儀禮/化) clock time/media(television) time • 시청자의 시선을 텔레비전에 위임(delegate) ③ ‘흐름’(flow)의 체험: : 개별 프로그램 이전에 “아주 잘게 쪼개진 조각들의 흐름으로 체험”(광고; R.Williams) cf. linear/non-linear, VOD

• 반복과 차이/혁신 convention/invention ④ 다양성과 반복성 • 반복과 차이/혁신 convention/invention : ‘같지만 다른 이야기’, ‘다르지만 같은 이야기’ cf. genre (영화, 문법, 관습) • “늘 제자리로 돌아오는 시트콤” → ‘무한한 현재’ eg) series : 늙지 않는 등장인물의 모순 cf. ‘season 제도’ ⑤ 상징적 사회 참여 • 참여 욕구의 상징적 충족 eg) Putnam – ‘social capital’

eg) R. Putnam 《Bowling Alone》(2000) cf. ‘kicking in group’ i) competes for scarce time ii) its psychological effects inhibit social participation iii) program content undermines civic motivation cf. media malaise? colonization of politics? media(tiz)ation of politics?

▶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의 차이 구 분 공영방송 민영방송 1980년대 이후 공영방송의 변화 소유 및 통제 공적 조직 사적 자본 목적 공적 서비스 이윤, 조직의 재생산 조직의 재생산 중시 재원 수신료 (licence fee; 독립성) 광고료 수신료 및 광고료, 가입료 활동무대 정치사회, 시민사회 시장 복합적

▶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의 차이 구 분 공영방송 민영방송 1980년대 이후 공영방송의 변화 주력 장르 뉴스, 다큐멘터리, 토론 등의 교양프로그램 드라마, 게임쇼 등의 오락프로그램 대중적 형식의 외양을 띤 복합장르 등장: infotainment, edutainment, docusoap et al. 정부와의 관계 재원(수신료의 가격 책정) 또는 인선(운영 임원) 등에서 정부 개입 외형 면에서는 상대적으로 자유로움 독립성을 놓고 꾸준한 갈등/긴장 계속 가치 품질(quality)(QI), 필요(need) 재미(시청률, ‘이상적 인구사회학적 집단’), 소비자의 선호(want) 복합장르의 등장

▶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의 차이 구 분 공영방송 민영방송 1980년대 이후 공영방송의 변화 시청자의 정의 공중(public) 소비자(consumer) 공중, 소비자 등의 복합적 존재 (citizen-consumer, political consumerism) 대표적인 나라 영국 미국 장/단점 엘리트주의, 정부에 대한 종속 품질의 저하, 광고주의 개입, 사회적 소수자의 배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