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media Programming 11: Histogram Equalization/ Image Halftoning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사 진 성명 학교 휴대폰 전공 / 학년 / 학번 ●교내 외 활동내역 활동명활동기간주요내용 ●공모전 수상경력 년 월 일년 월 일내 용내 용시행처 재학 / 휴학 본 주소 ※ 공모전 수상경력은 참고사항일 뿐 평가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수상내용 생년월일 SNS/ 미니홈피.
Advertisements

주사위를 이용한 땅 따먹기 청솔초 영재학급 4 학년 장 택 민 목차 1. 제작 동기와 원리 2. 필요한 도구 3. 게임규칙 설명 4. 게임 분석 및 전략 1. 제작 동기와 원리 2. 필요한 도구 3. 게임규칙 설명 4. 게임 분석 및 전략.
Lesson 2 A Caring Friend. Making true friends is hard. Keeping them is even harder. To keep a good friendship, you need to care about others. Then, how.
일본주식시장의 신 고레가와긴조 투자전략 6 조 안승권. 신문수 발표자 : 신 문 수. 출 생 : 1897 효고현에서 출생 학 력 : 초등학교졸업, 사업가 1992 년 95 세 사망 유일한 자서전 1981 년 스미토모 금속광산 주식매매 200 억엔 벌다⇒ 일본 소득세 납세.
Mechanical clocks were invented in the northern hemisphere by inventors who were trying to make models of the sun's movement in the sky. To watch the.
[ 맥킨지식 전략 시나리오 ] Why so?So What?Take Risk 사이토 요시노리 지음 / 서한섭 옮김 / 거름 /2003 년 4 월 간 왜 그걸 해야 하나 ? 그래서 어떻게 하자고 ? 리스크를 감수하고 결단을 내릴 수 있는가 ? 1 부 전략사고의 본질 1 장.
2009개정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 울산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 컨설팅단 : 정일진.
Digital Image Processing
Multimedia Programming 07: Gamma Correction/ Neighborhood Processing
취업성공을 위한 이미지 up-grade 프로젝트 송파 행복나눔 일자리센터.
달라지는 노동법 개정 내용 노무법인 正道 잠시나마… 주요 노동관계법 개정내용 3. 마무리 Contents
금속의 종류와 액체의 성질에 따른 금속의 부식 창의적 산출물 연구 보고서 부명 초등 학교 임재윤 지도교사 노지은선생님
1. 던전 디자인 개요_1 1. ‘던전’ 룬스톤은 던전 한 층에도 여러 개가 존재하며, 각 룬스톤 마다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설정되어 있다. 룬스톤이 영향을 주는 범위에 일정시간 사용자가 위치해 있게 되면 사용자 캐릭터는 ‘유령화’ 되어 버리기 때문에, 사용자는.
1-1. How to Make a Strong First Impression vocabulary
Multimedia Programming 04: Point Processing Departments of Digital Contents Sang Il Park.
Multimedia Programming 05: Point Processing
3장 이미지와 그래픽 3.1 이미지와 그래픽의 기본 개념 3.2 입출력장치 3.3 이미지의 처리와 압축
Multimedia Programming 17: Introduction to DirectShow
Multimedia Programming 05: Point Processing
Multimedia Programming 04: 점, 선, 면
BATTLE 닌자 전쟁 NINJA!.
20세기미술감상C ( 6.파리파 ~ 8.추상표현파 )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Multimedia Programming 9: Text, Mouse Callback and Drawing
Sharpening Filter (High-Pass Filter)
Multimedia Programming 11: Point Processing 6
Multimedia Programming 06: Point Processing3
Mega Pixel IP Camera WebEye HDC730C 제품 특징 • 1ch MPEG-4 고해상도 네트워크 카메라
포항공과대학교 COMPUTER VISION LAB. 석박통합과정 여동훈
Multimedia Programming 18: GraphEditor
SK 4Front KM 방법론 SK C&C.
Talk and Talk 영어 8-a Lesson 6 I’m a Sea Turtle>TALK AND TALK>4/8
Multimedia Programming 11: Image Warping
좋은 공학논문 작성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Multimedia Programming 23: Matting
Multimedia Programming 10: Point Processing 5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3. 여러 가지 반응.
Multimedia Programming 06: Point Processing 2
Multimedia Programming 08: Point Processing4
Dongchul Kim / / OpenCV Tutorials Course Dongchul Kim / /
영원한 복음.
Multimedia Programming 13: Image Halftoning
1. 논리적이란? 논리적이지 못하다 말이나 글에 두서가 없다. 1. 논리적이란? 논리적이지 못하다 말이나 글에 두서가 없다.
Multimedia Programming 10: Unsharp Masking/ Histogram Equalization
죠르주 쇠라 (Georges Pierre Seurat) 생애 : 1859년 12월 2일 년 3월 29일 출생지 : 프랑스 파리
Yeong-Taeg Kim Signal processing R&D Center Samsung Electronics Co.
지식경영 현황 및 과제 발 표 자 료 서울 2003년 2월 Booz Allen Hamilton Standard Colors
유고결석자 출석인정 안내 Contents 유고결석자 출석인정 사유 신청 시 유의사항 유고결석자 출석인정 절차 흐름도
키타노카시쇼쿠닌(北の菓子職人) - 「오호츠크의 소금 맛」
프로그래밍3 기말 프로젝트 QPSK변조 중간 보고서.
1. 학습목표 : 레이어 기능 익히기 layer blending mode : 위에 있는 레이어에서 바로 밑에 있는 레이어와 블랜드하는 기능(두 레이어에서 발생) opacity : 레이어의 투명도 조정 Adobe Photoshop CS3.
The normal distribution (정규분포)
Operating System Multiple Access Chatting Program using Multithread
>> Ⅲ. Web Design Tool 및 특성
영상의 개선 및 복원 화소 단위 처리 화소 단위 처리 영상 화소 집단 처리 주파수 영역처리 기하학적 변환 단일영상 대비강조
어린이집.
Morale 훈련1 Morale : 사기, 의욕, 하고자 하는 마음 - 전원참가 / 일체감과 공동의 목표의식, Mind변화
식물의 성장조건 만 든 이 : 김지혁 지도교사 : 김경순선생님.
히스토그램 그리고 이진화 This course is a basic introduction to parts of the field of computer vision. This version of the course covers topics in 'early' or 'low'
Automatic Photo Pop-up
타인을 내편으로 만드는 12가지 방법 고객서비스팀.
직장생활 예절 ① - 인사 1.내가 먼저 [인사의 5point] 2.상대방의 눈을 보고 미소지으며 3.상대방에 맞춰서
대한민국-스웨덴 수교 60주년 기념 행사 주 스웨덴 대한민국 대사관 (토)
주간 콜센터 운영현황 보고 주간 인입콜 동향 주간 주요 Focus 고객민원 (콜+게시판) 요청사항 금주 진행 사항 차주 계획
고객만족 서비스 교육 Ⅴ. 전화예절.
Single PPM QUALITY INNOVATION!!
시민이 체감하는 편리한 건축인허가 절차 개선 추진.
청소년 댄스 경연대회 제35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大賞 전국레크리에이션대회
Spring, 2019 School of CSE Pusan National University
12기 정한솔 13기 이규한 13기 김미림 13기 신지혜 13기 이샛별
Presentation transcript:

Multimedia Programming 11: Histogram Equalization/ Image Halftoning Departments of Digital Contents Sang Il Park

Histogram Equalization Image Processing 3-1 Histogram Equalization Alexei Efros

Image Histogram Histogram: Counting the number of pixels with the same brightness image histogram http://www.accusoft.com/resourcecenter/tutorials/dip/VQ/lesson1c.htm

Histogram Equalization Modify the image to have a well-distributed histogram

Cumulative Histogram Number of the pixels below the brightness image http://www.accusoft.com/resourcecenter/tutorials/dip/VQ/lesson1c.htm

Cumulative histogram Cumulative Histograms Why is it so important?

Why is it so important? Let’s focus on the first image. output input 255 192 128 64 output input Let’s focus on the first image.

Why is it so important? Using Cumulative histogram as a function. 255 192 128 64 input output output input Using Cumulative histogram as a function.

Histogram Equalization

Coding Practice Make your own code for histogram equalization For each color channel (R, G, B) 1. Compute the histogram 2. Compute the cumulative histogram 3. Set the maximum value as 255 4. Using the cumulative histogram as a mapping function 255 192 128 64

A colorful underwater world! http://www.dive.snoack.de/

Image Processing 3-2 More Filters Alexei Efros

Smart Blurring?

Bilateral filter How to conserve the edges of the image yet smoothing the noises out?

Point Processing 4-1 Image Halftoning

Image Halftoning (이미지 하프토닝) 한정된 색상만으로 그림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 언제 사용하는 가? 인쇄물 (신문, 잡지, 책), 흑백프린터 예전 흑백 모니터 시절 그림의 개성적인 표현 점묘화 팝아트 Pen-and-Ink Illustration

흑백인쇄물 흑백의 잉크만으로 명암을 표현 1873년 최초의 사진 인쇄물

칼라인쇄물 4색 CMYK(시안, 마젠타, 옐로우, 키(블랙))만으로 표현

점묘화 사람의 눈과 지각의 특성을 이용하여 점들이 모여 색을 이룬다는 데 착안한 그림법 신인상주의 대표적 화가: 조르주피에르 쇠라 (Georges-Pierre Seurat) “퍼레이드” 그림의 일부분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1884년-1886년, 시카고 미술관

Pop art Roy Lichtenstein (1923~1997) Andy Warhol (1928~1987)

Halftoning 한정된 색: 흑/백 효과적으로: 원본과 최대한 비슷하게 한정된 색만을 사용하여 원본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표현 수업시간에는: 한정된 색: 흑/백 효과적으로: 원본과 최대한 비슷하게

Halftoning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방법: Thresholding (경계값법) Patterning (패턴법) Dithering (디더링법)

Thresholding (경계값법) 각 점마다 밝기를 읽어와 특정값(경계값) 미만/이상으로 나누어 각각 처리 f yes g = 255 no

Thresholding 사용 가능 색이 여러 개라면: yes f no yes no yes no g=0 g=85 g=170

Thresholding 다른 표현법: 각 점마다 그 점의 색과 가장 가까운 색으로 바꾸어줌 g = 0 d1<d2 f f - g1 = d1 f - g2 = d2 g = 255 d2<d1

Thresholding 사용 가능 색이 여러 개라면? 각 점마다 그 점의 색과 가장 가까운 색으로 바꾸어줌 g = g1 min=d1 f - g1 = d1 g = g2 min=d2 f - g2 = d2 f f - g3 = d3 g = g3 min=d3 f - g4 = d4 g = g4 min=d4

Thresholding 장점: 구현이 쉽다 단점: 사용 가능색이 흑/백 만 있으면 원래 그림의 정보를 많이 잃어 버린다

Patterning (패턴법) 밝기에 따른 특정한 무늬를 골라서 대입하는 것 기본 아이디어: 기본 면적에 흑색의 비율이 많으면 어두워 보임 기본 면적에 백색의 비율이 많으면 밝아 보임 밝기 단계에 해당하는 패턴을 정한다

Patterning (패턴법) 5단계 밝기에 대응하는 패턴법: 한 점을 2*2=4개의 점으로 표현하고, 밝기로부터 점의 패턴을 결정한다. f

Patterning (패턴법) 원본 (Size(w,h)) 이미지로부터 같은 크기의 patterning 이미지 얻는 방법: 이미지를 블러링한다 (3*3 mean filter) 한 점씩 건너 띄며 원본으로부터 색을 얻는다 밝기가 가장 비슷한 2*2 패턴을 찾는다 한 점을 표현하는 데 점 4개가 필요  해상도가 절반으로 감소

Patterning (패턴법) 10단계 밝기에 대응하는 패턴법: 한 점을 3*3=9개의 점으로 표현하고, 점의 패턴을 결정한다. f

Patterning (패턴법) 장점: 패턴법의 단점: 적은 수의 색만으로 명암을 표현할 수 있다 점의 분포가 규칙적이다 밝기의 경계면이 뚜렷하다 해상도를 잃어버린다.

? Dithering (디더링법) 점을 불규칙하게 찍되 최대한 원본이미지와 비슷하게 만드는 법 dithering original thresholding patterning

Dithering (디더링법) 기본적으로는 Thresholding과 같다. 단, 점을 찍은 뒤, 점의 색의 차이를 원본 주변에 반영 시켜준다. f - g = d thresholding d f g f f d f f f 원본 출력 원본

Dithering (디더링법) f 위치에 따른 에러 반영 비율: (Floyd-Steinberg 디더링법) 7 d 16 3 5

Pen & Ink Drawing 흑/백 + 곡선으로 그림을 표현 http://webspace.ringling.edu/~anovak/west.htm http://emptyeasel.com/wp-content/uploads/2007/08/huntmemorialnycbymelissab.tubbs.jpg

Pen & Ink Drawing 명암의 표현법 - 해칭 (hatching) 곡선의 밀도는 물체의 명암 을 표현 곡선의 방향은 물체의 모양 을 표현

컴퓨터가 만들어 내는 pen-and-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