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작성법 특강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2010년 1학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신도초 5 학년 4 반 김정수 지도교사 전혜원 선생님.  산출물 주제를 정하다가 문득 낮보다 왜 밤이 더 소리가 잘 들리는지 궁금해서 결정했다. 처음에 는 물질의 종류에 따른 소리의 크기로 하려 그랬 지만 실험이 너무 간단한 것 같아서 재료를 늘리 거나 온도를 높이려고.
Advertisements

조문수 최성현 정장일 최봉건 청소년 성착취.
비즈쿨 - 정 성 욱 -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1. 나는 각 단원들의 활동들에 성실하게 참여 하겠습니다. 우리의 다짐 2. 나는 나와 전체의 발전을 위해 각 멘토들의 지도에 순종하겠습니다. 3. 나는 각 단원들을 숙지함으로써 비즈니스 마인드를 함양하고 자신의.
내 마음의 버 스 이천신하교회 청년부. 이름 : 한상훈 나이 : 30 살 종교 : 기독교 ( 모태신앙 ) 생활신조 : 인생은 한방 ! 로또나 사자 이상형 : 청순 가련한 모태미녀 특이사항 : 걸그룹 노래에 환장함 식스팩을 갖기엔 슬픈 몸을 타고 남.
1 부 총 소요시간 30 분 일반사람들이 쉽게 접하지 못하고 다소 이해하기 힘든 발레의 역사, 용어, 동작 등을 재미있는 해설과 더불어 시대별 발레의상을 직접 입어보며 배워본다. 듣고 보기 만 했던 수동적인 관객의 입장에서 벗어난 발레의상을 직접 입어보고 발레동작도 따라.
끈이론 (String Theory) 으로 우주 생성 (Big Bang) 규명 “ 세계 최초 끈이론으로 우주생성을 규명함은 우주 팽창의 비밀과 원리 설명에 진일보한 이론 ” 조 용 승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과 교수 홍 순 태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교수.
독서골든벨 2009 학년도 6 학년 1 학기 6-10 반. 1. 이야기 삼국유사 정대한 원효대사는 수행을 위해 떠나던 중 피곤하여 숲 속에서 잠이 들었다. 잠결에 너무 목이 마른 나머지 어디에 담겨있는 물을 맛있게 마셨나요 ?
의료자원 규제현황과 개선방향 자원평가실. 의료자원 관리 개요 규제개혁 토론과제.
두 손 들고 두 손 들고 찬양합니다 두 손 들고 찬양합니다 다시 오실 왕 여호와께 다시 오실 왕 여호와께 두 손 들고 찬양합니다 두 손 들고 찬양합니다 다시 오실 왕 여호와께 다시 오실 왕 여호와께 오직 주만이 나를 다스리네 오직 주만이 나를 다스리네 나 주님만을.
지금은 기도 하는 시간입니다 1. 송구영신예배를 위해서 2. ‘크리스마스 이브’ 행사를 준비하는 교육 기관을 위하여
아름다운 이들의 행복한 길음안나의 집.
연 합 남 전 도 회 월 례 회 1부 예배- 찬 송 장 다같이 2011년 1월 2일 1부 예배- 찬 송 장 다같이 기 도
1. 던전 디자인 개요_1 1. ‘던전’ 룬스톤은 던전 한 층에도 여러 개가 존재하며, 각 룬스톤 마다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설정되어 있다. 룬스톤이 영향을 주는 범위에 일정시간 사용자가 위치해 있게 되면 사용자 캐릭터는 ‘유령화’ 되어 버리기 때문에, 사용자는.
사 업 계 획 2011년 제1호 - 2월 1일 2011 주 안에서 소통하며 화합하고 참여하며 헌신하는 남신도회
이스라엘 법원이 2003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군
IBM Academic Initiative 소개
웰빙(well-being)과 레질리언스(resilience)
통신은 26일 목격자들의 말을 인용해 산티아고 시내에서 벌어진 전날 시위에서 14살 소년 마누엘 구티에레스 레이노소가 시위를 저지하는 경찰의 총격을 받고 숨졌다고 전했습니다. 반부패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투쟁해온 인도의 사회운동가 안나 하자레(74)가.
현대사회의 여성문제와 여성복지 3조 권경욱 강향원 황대인 변갑수 박창욱 김지현.
제6장 『한국어 학습자의 연결 어미 오류 양상에 관한 연구』
문화정책 및 문화예술 교육의 이해.
사회복지법인 실무자 교육.
고교평준화의 득과 실 김영주 이지영 최윤영.
각주 및 참고문헌 정리 (기본 형식) : Quotations
논문 및 보고서의 작성 II 지식정보자원활용.
지방자치단체 인적자원개발(HRD)을 위한 교육훈련혁신 매뉴얼(PPT용)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3강 신고전주의 : 정치와 도덕의 예술적 표현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언어장애인의 당사자운동 ――흘음자「언우회(言友会)」의 역사와 현재 .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3. 여러 가지 반응.
Microsoft 사례분석.
요한계시록 (1) 요한계시록을 여는 3 키(열쇠) Rev 1-0.
요한계시록 (1) 요한계시록을 여는 3 키(열쇠) Rev 1-0.
A Simple SN2 Reaction for the Undergraduate Organic Laboratory
Case Study 동국대학교 대학원 경찰행정학과 김은기.
2010년 직원연수 자료 제1차 : 4월 16일 ~ 17일 제2차 : 4월 23일 ~ 24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졸업논문작성지침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강좌 소개
Chapter 01. CRM의 기본원리.
설교와 실제 3/7.
학문 목적 교재에서의 효율적인 읽기 전략 훈련 방법 연구,
칼빈의 생애와 개혁자로의 변모 사학과 김종식.
국제의료관광 관련 법, 제도.
요한계시록 (2) 요한계시록의 7가지 중점사항 Rev 2-0.
미군이 관타나모 수용소에서 ‘신경혼란’유발 약품을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REPORT 교 과 목 : 산업 및 안전공학 담당교수 : 곽효연 교수님 학 과 : 산업시스템 경영 학 번 :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제안 목적 고객성향 분석으로 매출 증대 유사업체 분석으로 신상품 홍보 원가요소 분석 및 피드백으로 원가율 관리
청각기관의 구조와 기능2 옥정달.
순종하고 공경하라 에베소서 6:1-3.
Chapter 11. 건강가정을 위한 과제와 전망 1. 건강가정을 위한 과제 2. 건강가정의 전망과 미래를 위한 제언.
제 2 강 복음과 문화.
CHAPTER 9-1 한국의 사회복지정책 - 사회보험제도 -
Blue Ocean Strategy.
직장생활 예절 ① - 인사 1.내가 먼저 [인사의 5point] 2.상대방의 눈을 보고 미소지으며 3.상대방에 맞춰서
6월 1주 주간메뉴표 NEW 엄마손 조식 쉐프 삼촌 중식 참새 방앗간 석식 ◎원산지 안내 : 쌀(국내산)
제6강 임상진료지침과 진료계획표.
Glory of God in Marriage
15 향 소 제 소사고 제15회 일시|` (목) 9:00~17:00 장소|소사고등학교 교정 th
순전한 기독교 Mere Christianity
기독교의 인간이해에 비추어 본 생명의료윤리의 모색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원전의 원자로 1~4호기에 이어 5·6호기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정부군과 반정부군 간 유혈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남 수단에서 자국민 대피를 위한 미국 군용기가 피격돼 미군 4명이 부상했습니다. 지난 2009년.
로마서 강의 2019년 1학기 침례신학대학원.
나-는 믿음으로 주 얼굴 보리니- 아침에 깰 때에 주형상에 만족하리 나주님 닮기 원하네 믿음으로 주얼굴 보리라 -
태국 군부가 22일 쿠데타를 선언하고 정권을 장악했습니다.
인도 국경수비대는 인도령 카슈미르 수도인 스리나가르에서 수비대 본부 앞으로 몰려든 무슬림 시위대에 무차별적으로 총기를 발사했습니다. 국제사회의 방관 속에 악화일로를 걷는 시리아 내전이 역사상 최악의 난민 사태로 꼽히는 ‘르완다 대학살’ 수준으로까지.
헌법재판소가 잉락 해임 결정을 내린 데 이어 국가 반부패 위원회가 잉락 탄핵 안을 상원에 제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난달 14일 이슬람 극단조직 ‘보코하람’에 의한 300여명의 여학생들이 납치 당하는 사건이 발생한 나이지리아 정부는 외부의 도움을.
북한이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해 “포괄적이고 전면적인” 재조사를 하기로 했으며, 일본은 북한에 가해지고 있는 제재 조처를 일부 해제하고 대북지원을 실시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다음달 3일 열리는 시리아 대선에 앞서 진행된 재외국민 투표에 참여하기 위해.
파푸아뉴기니에 있는 호주의 역외 난민캠프에서 성폭행과 고문 등 인권 유린이 자행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습니다. 중국은 아동 유괴 및 인신 매매에 대해 대대적인 단속을 벌여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유괴되는 아이들이 여전히 연간 20만 여명에 이르고.
2018년 봄 말씀의 삶 제 7강: 신약 개론, 마태복음 울산시민교회.
경찰학 세미나 제 5 강 경찰관직무집행법 2조 5호의 의미 신라대학교 법경찰학부 김순석.
Presentation transcript:

논문작성법 특강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2010년 1학기

1. 학술논문의 종류 학술논문은 1) 연구논문(Research Paper) 2) 보고문(Report) 3) 평론(Review)으로 구별

2. 논문의 5가지 조건 1) 독창성 2) 정확성 3) 객관성 4) 공정성 5) 검증가능성

3. 논문작성 논문 작성의 다섯 단계는 1) 주제의 설정 2) 자료의 모음 3) 자료 평가 4) 논문개요작성 5) 논문작성이다.

3. 논문작성 1) 주제의 설정 : 자유주제 설정, 목회적 관점에서 통합적 주제 선정 2) 자료의 모음 도서관의 DB 혹은 ATLAS, 그리고 출판된 서적들의 참고문헌 등을 통해 기초 자료를 수집한 후, 전문적인 자료 수집으로 발전시킨다.

3. 논문작성 3) 자료의 평가 자료정리가 끝나면 전체 자료를 분석하면서 해당 주제의 연구가 어떤 방향에서 이루어져왔는가를 평가하고, 해당 주제에 관한 어떠한 새로운 연구가 필요한가를 파악하여 자신의 연구 주제를 구체화한다.

3. 논문작성 4) 논문개요 작성: (1) 문제제기 및 논문의 목적 (2) 연구범위 (3) 기존연구에 대한 간략한 소개 (4) 목차 및 방법론 (5) 기본자료의 소개 및 특수용어의 정리 (6) 기대되는 연구 성과 및 활용방안 (7) 논문작성의 시간계획

3. 논문작성 5) 논문 작성 논문 개요서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논문을 작성한다. 논문을 쓸 때는 논문 내용의 논문 개요서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논문을 작성한다. 논문을 쓸 때는 논문 내용의   (1) 창의성 (연구의 차별성과 독창성) (2) 일관성 (관점과 방법의 논리적 연속성) (3) 명확성 (간결하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표현) 을 유의하면서 작성한다.

4. 논문의 양식 1)  논문의 표지 및 표제지, 인준서

4. 논문의 양식 2) 목차: 두 가지 방식으로 표기할 수 있다. 방식 1) I. 논문의 큰제목 (장, chapter) 1. 논문의 큰 주제별 제목 1) 소제목 (1) 세부 제목 ...

4. 논문의 양식 방식 2) 1. 논문의 큰제목 1.1. 논문의 큰 주제별 제목 1.1.1. 소제목 1.1.1.1. 세부제목 ...

4. 논문의 양식 3) 본문 (1) 서론: 목적, 문제의 제기, 범위, 연구상황에 대한 연구사, 방법론, 자료의 소개 및 특수용어의 해설) (2) 본론: 전문적인 학술 논의와 해석학적 토의 소개 및 자신의 분석과 견해 서술. (3) 결론: 본론의 간략한 요약, 연구의 중요한 결과 및 남겨진 문제들

4. 논문의 양식 4) 참고자료 (부록, 참고도서목록, 색인 등등)

4. 논문의 양식 한자 사용은 지양하지만, 본문에서 뜻을 명확히 하기 위해 한자(漢字)를 써야 할 경우에는 괄호 안에 쓴다. 예 1: “군자는 신독(愼獨)한다고 했거늘...” 예 2: “다리(橋)는”, “큰 배(船)가 있었는데” 등

4. 논문의 양식 본문에 나오는 원어는 이탤릭으로 표시하 고 반드시 괄호 안에 그 뜻을 새긴다. 예 1: sola fide (오직 믿음으로) 예 2: extra ecclesiam nulla salus (교회밖에는 구원이 없다.)

4. 논문의 양식 본문에 나오는 외국인 이름 및 책 이름은 괄호 안에 원문을 써 준다. 예 1: 폴 깁슨(Paul Gibson) 예 2: 책 이름은 괄호 안에 Italic체로. 5) 새 장(章, chapter)이 시작될 때는 언제나 다음 쪽의 머리에서 새롭게 시작한다.

5. 각주 각주의 서지 순서 저자명, 저서명, 역자명(필요시), (출판장소: 출판사, 출판연도), 해당 페이지

5. 각주 한글 저서의 경우 (1) 이름은 성과 이름을 붙여서 쓴다: 김재준 (2) 논문은 “  ”안에, 도서명은 『   』안에 제목을 쓴다. (3) 출판에 관련된 정보는 괄호 안에 기록한다.

국내자료 각주 실례 책) 전경연, 『원시기독교와 바울』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2), 1-12. 논문) 박근원, “한국목회상담의 역사 개요: 한국목회상담협회를 중심으로,” 『신학사상』 97 (1997/여름), 29.

5. 각주 외국어 저서의 경우 (1) 이름은 이름을 먼저 쓰고 성을 나중에 쓴다. (2) 논문은 “  ”안에, 도서명은 이탤릭으로 쓴다. (3) 번역된 외국 저서의 경우 저서 다음에 역자 이름을 표기한다. (4) 출판에 관련된 정보는 괄호 안에 기록한다.

외서 각주 실례 1 책) E. H. Peterson, The Contemplative Pastor: Returning to the Art of Spiritual Direction (Grand Rapids: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1993), 33. 논문)

5. 각주 각주에서 위에 인용된 저서를 다시 인용하는 경우: 앞서 인용된 도서를 짧은 제목으로 압축해서 줄여쓰거나 짧을 경우 그대로 책 제목만 쓴다. 예) 전경연, 『원시기독교와 바울』, 1-12.     Peterson, The Contemplative Pastor, 32.

5. 각주 편자와 역자의 경우: “편”, “옮김”이라고 표기. 예 1: 채수일 편, 『기독교 신앙과 경제문제』 (천안: 한국신학연구소, 1993). 예 2: W. S. 사하키안, 『윤리학: 그 이론과 문제에 관한 개론』, 박종대 옮김 (서울: 서강대학교출판부, 1985).

5. 각주 초판이 아닌 경우 판수는 “개정판”, “증보판”, “제3판” 또는 “1st ed.", "rev.", "2nd ed."으로 도서명 다음에 표기한다. 예: William R. Shepherd, Historical Atlas, 8th ed. (New York: Barnes &Noble, 1956), 62.

5. 각주 영서의 편자 혹은 역자의 경우 “ed."(복수 편자 “eds."), "trans."라고 표기한다. 예) Irar Lissner, The Living Past, trans. J. Maxwell Brownjohn (New York: G. P. Putnam's Sons, 1957), 68.

5. 각주 한 권 이상의 책일 경우 예 1: Paul Tillich, Systematic Theology I,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51), 103. 예2: 두권 다 참고한 경우 - 2 vols; 제1권만 참조한 경우 - vol. 1. 예3: 한글 서적의 경우 - 김경재, 『신론』 I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0), 23.

5. 각주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예 1: 강원돈, “한국에서 민족 담론이 갖는 의의와 그 전망,” 『한국기독교신학논총』 52 (2007), 159. 예 2: 서광선, “본회퍼와 한국신학,” 『신학사상』 55 (1986/겨울), 233.

5. 각주 인터넷에서 참고한 자료 예: 유네스코 제29차 총회, “인간게놈과 인권에 관한 만국선언,” 예: 유네스코 제29차 총회, “인간게놈과 인권에 관한 만국선언,”  http://unesco.co.kr/ns/default.html, 2000. 1. 22.

5. 각주 저자가 여럿일 경우 2인인 경우. 동양서: 연규홍강성영, 『 』 동양서: 연규홍강성영, 『            』 서양서: K. S. Latourett and S. F. Mozart, AAA

5. 각주 3인인 경우 동양서: 강근환ㆍ민경배ㆍ이영헌,『 』 동양서: 강근환ㆍ민경배ㆍ이영헌,『            』 서양서: K. S. Latourette, S. A. Moffett and W. Walker, AAA

5. 각주 4인인 경우 동양서: 김경재 외 3인, 『            』 서양서: K. S. Latourett et al., AAA

5. 각주 각주 번호 - 십 단위까지는 온전하게 쓴다. 그러나 백 단위가 넘을 때는 뒤쪽의 백 단위는 뺀다. 예: 전경연, 『원시기독교』 (1982), 24-28, 124-28, 304-08.

5. 각주 각종 학위 논문을 인용하는 경우 예: 이율곡, “어거스틴의 시간론에 대한 연구” (미간행 목회학박사학위 논문, 한신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2005), 24.

5. 각주 인용은 논문의 10줄 이상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2) 직접인용을 할 때 2) 직접인용을 할 때   (1)  3줄 미만인 것은 본문 가운데 인용부호(“   ”)를 달아 포함시키고 각주를 단다.    (2) 3줄 이상인 인용은 7칸 들여 쓰고 글자의 크기도 한 호 줄인다(10Point). 인용문 위와 아래는 한 줄 띈다. 인용문의 줄간격은 160%이다.

5. 각주 3) 다른 저자가 인용한 것을 또 인용할 때에는 원출처를 밝히고, 다른 저자의 인용출처 ...에서 재인용이라고 표기한다. 재인용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5. 각주 성서인용 4) 성서를 인용할 때는 각주를 달지 않는다. 본문에서는 책명의 약자를 쓰지 않는다. 예) 창3:16 대신에 창세기 3장 16절로 쓴다. 단 각주나 본문의 괄호 안에서는 약자를 사용. 예: (창 3:16).

5. 각주 5) 직접 인용문에서 생략이 필요할 때에는 괄호 안에 점 셋, 즉 (...)으로 표시하고, 가필이 필요할 때에는 각괄호 [ ]를 사용한다.(오자의 수정 및 명시)

6. 참고 도서 목록 작성 지침 1) 참고도서의 기재 순서 한글 저서를 가, 나, 다 순서로 먼저 쓴 후, 1) 참고도서의 기재 순서     한글 저서를 가, 나, 다 순서로 먼저 쓴 후, 외국 도서를 알파벳 (A, B, C...) 순서로 표기한다.

6. 참고 도서 목록 작성 지침 2)  참고도서의 서지 순서는 저자명. 도서명. 역자명(필요시). 출판장소: 출판사명, 출판연도.    (1) 학술지에 게재된 소논문의 경우 논문제목은 "  ." 출처 잡지 혹은 단행본은 한글의 경우 『 』안에 외국어의 경우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게재된 잡지의 해당 쪽수를 반드시 표기하여야 한다.

6. 참고 도서 목록 작성 지침 예 1: 박근원. “한국목회상담의 역사 개요: 한국목회상담협회를 중심으로.” 『신학사상』 97 (1997/여름), 28-35. 예 2: Tanzer, Sarah J. "Salvation Is for the Jews: Secret Christian Jews in the Gospel of John." The Future of the Christianity: Essays in Honor of Helmut Koester.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91.

6. 참고 도서 목록 작성 지침 (2) 한글 단행본의 경우:    (2) 한글 단행본의 경우: 예 1: 박근원.『한국교회성숙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6. 예 2: 장일선.『구약성서도 하나님의 말씀인가?』 현대신서 132.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4. 예 3: 움베르토 에코. 『논문 잘 쓰는 방법』. 김운찬 역. 서울: 열린 책들, 1994.

6. 참고 도서 목록 작성 지침 (3) 외국어 단행본의 경우: 저자 이름에서 성을 먼저 적은 다음에 숨표, 그리고 이름을 쓰고 마침표를 찍는다. 이름을 이니셜로 표기할 경우에는 마지막 이니셜 뒤에 마침표 하나만을 찍는다. 그러나 저자가 2인 이상 일 때 첫째 사람은 성, 이름의 순서로, 둘째 사람은 이름, 성의 순서로 기재한다. 예: Moffett, S. A. A History of Christianity in Asia. San Francisco: Harper Collins Publishers, 1992.

6. 참고 도서 목록 작성 지침 (4) 번역서의 경우 예: 브라운, R. E. 『요한공동체의 역사와 신학』. 최홍진역. 서울: 성광문화사, 1994. Brown, R. E. The Community of the Beloved Disciple. New York: Paulist Press, 1979.

7. 논문작성법에 대한 참고자료들 서강목․유문선․최창원. 『논문쓰기 길잡이』. 오산: 한신대학출판부, 2005. 한신대학원 편. 『논문작성지침』. 오산: 한신대학출판부, 1984. 연세대학교 편. 『논문작성법』.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1977.

7. 논문작성법에 대한 참고자료들 고려대학교 편. 『인문사회계 논문작성법』.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1975. 김광채. 『신학논문작성법』. 서울: 참말, 1992. 움베르토 에코. 『논문 잘 쓰는 방법』. 김운찬 역. 서울: 열린 책들, 1994.

8. 연습해보기

-The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