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9. 행동주의 학습이론
목 차 1. 학습의 의미 2. 고전적 조건 형성 3. 조작적 조건 형성 4. 사회학습 이론 Chapter 9.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학습의 의미 직접적 또는 간접적 경험이나 결과로 나타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혹은 행동잠재력의 변화 예) 성인이 된 이후에도 구구단을 기억하는 것, 발표할 생각만 하면 식은 땀이 나는 것 등 반사적 행동, 자연성숙에 의한 행동변화, 약물이나 피로에 의한 일시적인 행동의 변화는 포함되지 않음
2. 고전적 조건형성 John B. Waston(1878~1958)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을 관찰하여 그러한 행동을 일으킨 자극을 알아낸다면 행동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으며, 특정한 조건에서 인간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음 S-R 연합이론 자극 Stimulus 반응 Response 학습
2. 고전적 조건형성 [그림 9-1] Pavlov의 실험장치 [그림 9-2] 고전적 조건형성단계
2. 고전적 조건형성 주요 개념 의미 예 유사하지만 서로 다른 자극을 구별하여 반응 짧은 종소리와 긴 종소리를 구별하여 침 분비를 달리함 유사한 다른 자극에도 반응 Albert 실험 변별 자극 일반화 주요개념 조건화된 반응이 점차 사라짐 고기를 주지 않고 계속 종소리만 제시하면 침을 분비하지 않음 일정기간 후 조건자극을 다시 제시하면 조건반응이 일어남 일정 기간 후 종소리만 들려 주면 다시 침을 흘림 소거 자발적
2. 고전적 조건형성 [그림 9-3] 앨버트 실험
2. 고전적 조건형성 [그림 9-4] 조건반응의 습득, 소거, 자발적 회복간의 관계
2. 고전적 조건형성 [그림 9-5] CS와 USC의 시간적 관계
2. 고전적 조건형성 교육적 시사점 체계적 둔감법 : 가장 낮은 단계부터 점차 경험시켜서 부정적 체계적 둔감법 정서를 극복하게 함 예> 발표에 대해 부정적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경우 발표에 대한 부정적 정서를 극복하기 위해서 흥미 있는 주제에 대해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거나 소집단에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점차 그 상황에 적응해 나가 도록 함 체계적 둔감법 과거 특정상황에서 실패 경험 (두려움, 불안형성) 유사한 상황 회피 혹은 반복되는 부정적 정서경험
3. 조작적 조건형성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보다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 1 2 3 4 고양이가 상자 밖 음식물을 얻기 위해 다양한 행동 시도 2 4 우연히 상자 안의 널빤지를 밟음 3 상자 밖으로 나와 음식을 먹음 널빤지 밟는 시행이 점진적으로 증가
3. 조작적 조건형성 Skinner 상자 상자 안의 쥐가 자유롭게 다님 우연히 지렛대 누름 먹이가 제공됨 지렛대 누르는 행동과 먹이 제공이 반복됨 쥐는 두 행동 사이의 연관성을 학습하고 먹이를 먹기 위해 지렛대를 계속해서 누름 상자 안의 쥐가 자유롭게 다님
3. 조작적 조건형성 [그림 9-6]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조작적 조건형성 주요개념 <강화와 벌의 유형> 자극의 유형 긍정적 자극 정적 강화 제거성 벌 부정적 자극 수여성 벌 부적 강화 반응 후 제공 반응 후 제거
3. 조작적 조건형성 주요개념 <완전강화와 부분강화 > 완전 강화 부분 강화 [그림 9-7] 완전 강화와 부분 강화
3. 조작적 조건형성 주요개념 <Premack 원리> 학습자에게 빈번히 발생하는 행동이 상대적으로 덜 빈번하게 일어나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강화물로 사용 가장 효과적인 강화물은 교사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강화물이 아니라 학생이 만족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강화물이어야 함 예 : 책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에게 책을 읽으면 좋아하는 축구를 하도록 기회를 제공함
3. 조작적 조건형성 주요개념 <강화계획> 완전강화가 부분강화계획보다 소거과정에서 반응의 소멸을 더 빠르게 함 완전강화가 부분강화계획보다 소거과정에서 반응의 소멸을 더 빠르게 함 변동강화계획은 학습자의 불안감을 높일 수 있음 높은 수준의 수행은 비율강화가, 반응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변동강화가 효과적임 [그림 9-8] 강화 계획
3. 조작적 조건형성 교육적 시사점 <행동 수정> 1 변화되기 원하는 행동 결정 2 변화되기 원하는 행동의 빈도 체크 2 행동변화를 줄 수 있는 강화와 벌의 종류 및 방법 결정 3 일정 기간을 두고 강화와 벌을 통해 행동의 변화정도 기록 4 행동의 개선이 보이면 점차 강화와 벌의 빈도 낮춤 5 예> 신체 강화운동, 두려움, 불안, 공포 극복, 사회기술훈련, 금연, 행동장애 아동의 학습지도 시에 적용
4. 사회학습이론 Albert Bandura 강화에 의한 조건형성 없이 모델의 행동 관찰만으로 대리적 조건형성이 이루어져 학습이 일어나는 상황을 설명 [그림 9-9] 관찰을 통한 공격행동의 모방학습 실험(Bandura &Walters, 1963)
4. 사회학습이론 공격성 모방반응에 미치는 영향 모델행동의 현실가능성 모델과의 성, 연령, 문화 유사성 모델의 높은 능력과 지위에 대한 지각 모델의 형태 : 실제모델 > 영상모델 > 만화모델 등의 순서로 [그림 9-10] 모델형태에 따른 공격성 모방반응 (Bandura, 1973)
4. 사회학습이론 뱀에 대한 공포심을 치료하는 실험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뱀에 대한 공포를 줄일 수 있다는 뱀에 대한 공포심을 치료하는 실험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뱀에 대한 공포를 줄일 수 있다는 능력이 관찰자 자신에게 있음을 발견 [그림 9-11] 뱀에 대한 공포심을 치료하는 실험(Atkinson, et al., 1990) <자기효능감(self-efficacy)> 특정 과제를 수행할 때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조직, 완성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학습자의 인지와 행동에 영향을 미침
4. 사회학습이론 자기효능감이 인지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높은 자기효능감의 학습자 낮은 자기효능감의 학습자 자기효능감이 인지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Eggen & Kauchak, 2004) 높은 자기효능감의 학습자 낮은 자기효능감의 학습자 과제 지향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 선택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 회피 노력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 선택 시 더욱 노력 도전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를 할 때 덜 노력 인내심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포기하지 않음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포기 믿음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 믿음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생기는 불안감을 스스로 통제, 조절함 무능하다는 느낌에 집중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불안감 느낌 전략 사용 비생산적 전략이라 생각되면 즉시 중지 비생산적 전략을 계속 사용 수행 같은 능력을 가정할 때 낮은 자기효능감을 가진 학생보다 높은 수행을 보임 같은 능력을 가정할 때 높은 자기효능감을 가진 학생보다 낮은 수행을 보임
4.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 과정 동기화 단계에서 행동의 결과를 동기화하면 다음 행동수행을 1. 주의집 2. 3. 동기화 단계에서 행동의 결과를 동기화하면 다음 행동수행을 위한 주의집중, 파지, 재생에 영향을 줌 1. 주의집 중단계 2. 파지 단계 3. 재생 4. 동기화단계 [그림 9-12] 관찰학습 과정
4. 사회학습이론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ion) 학습자의 신념과 기대가 행동과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학습자 자신의 학습에 대해 책임과 통제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인지적 행동수정(cognitive behavior modification) 학습자의 사고와 행동, 감정을 조절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목표, 학습방법, 학습평가에 이르기까지 책임과 통제를 받아들이도록 하는 방법
4. 사회학습이론 교육적 시사점 타인의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대리강화 경험, 이를 통해 대리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효과적인 관찰학습을 위해 모델의 형태와 조건을 고려하여 학습자 스스로 과제해결능력에 대한 신념을 갖도록 함 자기조절학습을 통해 자신의 행동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자기강화능력을 키워 과제에 흥미와 가치 부여하도록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