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에 대해 알아보자 영화초등학교 조원석
전기와 관련된 용어들 전압 : 전기가 누르는 힘 단위 : V (볼트) 전류 : 전기가 흐르는 양 단위 : A (암페어) 저항 : 전기가 흐르는 것을 막는 힘 단위 : Ω (옴)
전압이란? 수압이 물이 누르는 힘을 나타내듯이 전압이란 전기가 누르는 힘을 의미한다. 2m 물 1m 조금 힘듬 많이 힘듬
전압이란? 물이 높이 있을 수록 물이 누르는 힘이 세듯 전압이 높을 수록 전기가 누르는 힘이 세다. 물이 높이 있을 수록 물이 누르는 힘이 세듯 전압이 높을 수록 전기가 누르는 힘이 세다. 전기가 누르는 힘이 세다는 말은 전기가 잘 흐를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1.5V 보다는 9V의 전압이 전기를 잘 흐르게 한다. 또한 110V 보다는 220V 의 전압이 전기를 더 잘 흐르게 한다.
전류란? 수량은 물이 흐르는 양을 말하듯 전류란 전기가 흐르는 양을 말한다. 물의 양이 적으면 일을 적게 한다. 물의 양이 많으면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전류란? 물이 흐르는 양이 많을수록 많은 일을 할 수 있듯이 전류의 양이 많을수록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5A의 전류가 시냇물이라면 100A의 전류는 한강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전압과 전류의 관계 전압이 같더라도 전류가 많아야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1.5m 1.5m 수압은 같지만 수량이 많아 일을 많이 한다. 수압은 같지만 수량이 작아 일을 적게한다.
저항이란? 전류가 전선을 따라 흐를 때 전류가 흐르는 것을 막는 것이 저항이다. 돌멩이가 적어 물이 잘 흐른다. 즉 저항이 작다 돌멩이가 많아 물이 흐르기가 어렵다. 즉 저항이 높다.
저항이란? 10Ω의 저항은 전선에 10개의 돌멩이가 전류가 흐르는 것을 막고 있는 것이라면 100 Ω의 저항은 전선에 100개의 돌멩이가 전류가 흐르는 것을 막고 있는 것과 같다. 즉 저항이 높다는 것은 전류가 그만큼 흐르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저항이란? 그렇다면 저항은 왜 필요할까? 너무나 많은 물이 한꺼번에 흐르면 홍수가 나듯이 많은 양의 전류가 한꺼번에 흐르면 전기 제품이 고장이 나기 때문에 조금씩 조금씩 전류를 흘려 보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전류가 흐르는 것을 조절하기 위하여 저항이 필요하다. 즉 저항은 물이 흐르는 양을 조절하는 댐과 같은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