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eletal Mesh Animatio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Contents 1. Animation System 개요 2. Animation 비법 3. Animation Blueprint 4. Animation Sequence
Animation System 개요
Animation System 개요 Animation System Skeletal 기반 Mesh 변형 정보를 Morph 기반 Vertex 변형 정보와 혼합시켜 복잡한 Animation을 내는 System 미리 녹화된 Animation Sequence를 재생, Blending하여 기본 Player 움직임에 사실감 추가 Animation Montage를 사용한 벽이나 돌출부의 스케일 작업 같은 맞춤형 특수 동작을 제작 Morph Target 을 통해 Damage Effect 또는 Facial Expression을 적용 Skeletal Control을 사용하여 Bone의 Transform을 직접 제어
Animation System 개요 Animation System 주요 용어와 개념 Persona Unreal의 Animation 편집 Tool Set Skeleton, Skeletal Mesh, Animation Blueprint 등 Animation Asset 편집을 위한 견고한 System Skeletal Socket 편집, Animation Sequence Preview, Animation Blend Space & Montage Setup, Animation Blueprint 편집 등의 다양한 Panel이 포함된 다목적 Tool
Animation System 개요 Animation System 주요 용어와 개념(계속) Skeleton 계층으로 나타낸 Bone의 위치와 Rotation 값으로서 Skeletal Mesh의 변형(Deform)에 사용
Animation System 개요 Animation System 주요 용어와 개념(계속) Animation Sequence Skeletal Mesh에 재생할 수 있는 하나의 Animation Asset
Animation System 개요 Animation System 주요 용어와 개념(계속) Animation Notify Animation Sequence 도중의 특정 지점에 Event가 발생하도록 구성 걷기나 달리기 도중의 발소리 같은 Effect 추가 Animation 도중 Particle System을 Spawn시키는 데 주로 사용 Custom Notify 유형으로 System을 확장시켜 어떤 유형의 Game 요구에도 맞출 수 있기에 다른 식으로도 사용 가능
Animation System 개요 Animation System 주요 용어와 개념(계속) Animation Blueprint Graph가 Skeletal Mesh의 Animation을 제어하는 특수 Blueprint Animation Blending, Skeleton의 Bone 직접 제어, 매 Frame Skeletal Mesh에 대한 최종 Pose 출력 등이 가능
Animation System 개요 Animation System 주요 용어와 개념(계속) Blend Space AnimGraph에서 Sampling할 수 있는 특수 Asset 두 입력 값에 따라 Animation을 Blending시켜 주는 것 목적 : 특정 속성이나 조건에 따라 Blending을 할 때마다 별개의 Node를 Hard Coding하여 만드는 노고를 덜기 위함
Animation System 개요 Animation System 주요 용어와 개념(계속) Anim Montage 폭넓은 Animation Effect가 가능해지는 다목적 Tool 주로 Code나 Blueprint Visual Script 안에 Animation Control을 노출시키는 데 관련 Animation의 지능형 Loop, Logic 기반 Animation 전환, 루트 Motion Handling, 기타 여러 가지 다양한 Animation Effect를 만드는 데도 사용 가능
Animation System 개요 Animation System 주요 용어와 개념(계속) Skeletal Control Skeleton에 있는 Bone을 직접 제어 Animation Blueprint 안에서 사용 개별 Bone Control, IK Chain 생성 등의 작업에 쓰임 AnimationSequence에 의해 적용된 Bone Transform을 조정하거나 완전 덮어쓰는 데 있어 어떠한 종류의 변경도 가능
Animation 비법
Animation 비법 Persona (Unreal Engine 4 Animation Tool)를 사용한 작업 비법 초급 Animation Preview 중급 Property based Blending Animation Offset 만들기 Retargeted Animation 사용하기 고급 Additive Animation 사용하기 Animation Layer 편집하기 Animation Blueprint Override
Animation 비법 초급 - Animation Preview Content Browser에서 Preview
Animation 비법 초급 - Animation Preview(계속) Persona에서 Preview
Animation 비법 중급 - Property based Blending AnimGraph에서 Sampling 가능한 특수 Asset 두 입력 값에 따라 Animation Blending 가능 단일 입력에 따른 두 Animation 사이의 단순 Blending은 Animation Blueprint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준 Blending Mode 중 하나를 사용하여 가능 Blend Space는 (현재는 둘로 제한되어 있지만) 다수의 값에 따라 다수의 Animation에 대해 보다 복잡한 Blending을 할 수 있는 방편을 마련해 줌
Market Place에서 Download Animation 비법 중급 – Animation Offset 만들기 Animation Pose 만들기 Animation Offset 만들기 Animation Offset 구현하기 마무리하기 Market Place에서 Download
Animation 비법 중급 - Retargeted Animation 사용하기 기존의 Animation을 다수의 Character에 사용할 수 있도록 용도 변경 형태 같은 Skeleton을 사용하는 Retargeting 다른 Skeleton을 사용하는 Retargeting
Market Place에서 Download Animation 비법 고급 - Additive Animation 사용하기 Animation에 Blending Setup Character Blueprint Update Animation Graph Setup Blend Setting Control Market Place에서 Download
Animation 비법 고급 - Animation Layer 편집하기 New Animation 만들기 결론
Animation 비법 고급 - Animation Blueprint Override Character와 그에 대한 Animation을 구성할 때, 한 Character에는 어느 한 동작에 대해 어떤 Animation을 하게 하고, 다른 Character는 같은 동작에 대해 다른 Animation을 하도록 만들고픈 경우 자손 Animation Blueprint 안에서 Asset Override Editor를 사용하여 Sequence Player Node에 사용되는 기존 설정된 Animation Asset을 덮어쓸 수 있음 이를 통해 여러 Character 각각이 사용할 수 있는 Animation Blueprint 변종을 빠르게 만들 수 있음
Animation Blueprint
Animation Blueprint Animation Blueprint 그 Graph가 Skeletal Mesh의 Animation을 제어하는 특수 Blueprint Animation Blending, Skeleton의 Bone 직접 제어, 매 Frame Skeletal Mesh에 대한 최종 Pose 출력 등이 가능 Animation Blueprint 작업하기 Event Graph Animation Graph 자손 Blueprint 작업
Animation Blueprint Animation Blueprint 생성 Skeletal Mesh를 Targeting하여 Animation Blueprint 생성하기 Skeletal Mesh에 연관되지 않은 Animation Blueprint 생성하기
Animation Blueprint Animation Graph 실행 흐름 Animation Graph 작업하기 Animation Sequence Blend Space Animation Node
Animation Blueprint Event Graph Event Graph 작업하기 Animation Event BlueprintInitializeAnimation BlueprintUpdateAnimation
Animation Sequence
Animation Sequence Skeletal Mesh에 재생할 수 있는 하나의 Animation Asset 일정 시점에서 Bone의 위치와 방향과 크기를 나타내는 Key-frame이 들어감 Key-frame을 순서대로 재생도 하고 Blending도 하면서 Skeletal Mesh의 Bone에 부드러운 Animation을 줄 수 있는 것 내용 편집 재생 Notify Curve 압축 Animation Asset Detail
Thanks for Viewing &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