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명령어 이해하기 목차 재료준비 및 브레드 보드 배선 구성하기 LCD 명령어 이해 및 기본 실습 응용 작품 만들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2 차원 배열  배열은 동일한 데이터 유형으로 여러 개의 변수를 사용할 경우 같은 이 름으로 지정하여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서 앞에서 1 차원 배열을 공부하였습니다.  2 차원 배열은 바둑판을 생각하면 되며, 1 차원 배열에서 사용하는 첨자를 2.
Advertisements

아이튠즈 계정 생성. 1. 인터넷을 통해 설치한 아이튠즈를 실행 한 후 그림의 순서대로 선택을 합니다. 1 2.
4차시: 3D프린터를 활용한 아두이노 응용작품 만들기
4D 장치 제작 체험으로 배우는 아두이노 및 SW프로그래밍 교육
패러럴 포트를 이용한 Text LCD 제어 6월 17일 허정수 나선웅.
자바실험실 이동준 우리 곁으로 다가온 사물 컴퓨팅 자바실험실 이동준.
LCD를 활용한 특수문자 표시 및 알람 시계 만들기
IoT(사물인터넷) 보안 2016년 2학기 2. 라즈베리파이 준비.
아두이노 센서의 연결 디지털 및 아날로그 센서값의 특징 디지털 센서 핀 구조 및 연결하기 아날로그 센서 핀 구조 및 연결하기
목차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강사: 김 영 준 ㈜헬로앱스 1일차 아두이노 제어 실습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아두이노 기반 펌웨어 개발 (기본과정) 1일차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컬러 LED바 이해하기 목차 재료준비 및 브레드 보드 배선 구성하기 컬러 LED바 이해 및 프로그램 실습 응용 작품 만들기.
아날로그 입력과 출력.
아두이노 기반 펌웨어 개발 FUTURE INNOVATOR 강사: 김 영 준 ㈜헬로앱스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5일차 – Part2 지그비 통신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블루투스로 모터 펌프 제어하기 앱인벤터와 스마트팜 키트를 활용한 ㈜헬로앱스
네트워크 스캔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헬로앱스 (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4일차 – Part1 모바일 로봇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AP 모드 활용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헬로앱스 (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11. 아두이노를 이용한 Text LCD 제어 - 스마트 폰으로 제어하는 아두이노 -.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1일차 – Part1 소개 및 준비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컴퓨터 응용과 3학년 1반 조장 김영조 조원 구본건 , 임선택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2 : printf(), scanf()
LCD를 활용한 탁상 시계 만들기 재료준비 및 브레드 보드 배선 구성하기 LCD를 활용한 탁상 시계 만들기 응용 작품 만들기
보광병원 마취통증의학과장 양재영 아두이노를 이용한 . 나만의 온습도계 만들기 보광병원 마취통증의학과장 양재영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응용과정) 3일차 – Part2 LCD 활용하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2일차 – Part2 PSD 거리센서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2일차 – Part2 PSD 거리센서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아두이노 개발 준비하기 목차 아두이노 소개 개발툴 다운로드 및 USB 드라이버 설치하기 브레드 보드 기본 활용.
사용자 함수 사용하기 함수 함수 정의 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든 하나의 단위 작업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4장.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5일차 – Part2 아두이노 보드간 통신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디지털회로설계_강의안1 1. NOT, OR, AND 게이트.
1차시: 아두이노 설치 및 어두워지면 저절로 켜지는 장치 제작 실습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2016년 2학기 PULSE 4 Experiment 12 – 블루투스 통신.
3D 프린팅 프로그래밍 01 – 기본 명령어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10차시: 크리스털 LCD 명령어 기초 준비물 SPL-Duino 보드 개요: 크리스털 LCD의 기초 명령어를 익혀 봅니다.
아두이노 매트릭스 코딩 매트릭스 기본 명령어 실습 01차시 ㈜헬로앱스 김영준.
패러럴 포트를 이용한 Text LCD 제어 6월 17일 허정수 나선웅.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응용과정) 3일차 – Part2 LCD 활용하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PSD센서 명령어 이해하기 목차 재료준비 및 브레드 보드 배선 구성하기 PSD센서 명령어 이해 및 실습 응용 작품 만들기.
클라우드 서버로 사용자 데이터 전송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헬로앱스 (
키패드 센서 및 전역변수 목차 재료준비 및 브레드 보드 배선 구성하기 키패드 센서 이해 전역변수 실습 응용 작품 만들기.
클라우드 서버로 부터 값 읽어오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헬로앱스 (
헬로앱스 코딩체험교실 아두이노 자율주행 코딩 ㈜헬로앱스
목차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강사: 김 영 준 ㈜헬로앱스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8th : 함수와 변수 / 배열 -
아두이노 연결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헬로앱스 (
GM7 PLC 모니터링 프로그램 한국 폴리텍 항공대학 항공정보통신과 송 승 일.
7. 실제 세계와의 통로 센서 정보영재 석사 김석전.
웹서버 기능으로 데이터 읽기 및 제어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스마트폰을 이용한 조명제어 ㈜ 성림 M&C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1] Visual Studio 설치 및 사용방법
계산기.
브레드 보드 연결하기 목차 브레드보드 핀구조 아두이노 입출력 핀 이해하기 전원 연결하기 LED 연결하기 LED 회로 작동시키기.
디버깅 관련 옵션 실습해보기 발표 : 2008년 5월 19일 2분반 정 훈 승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5일차 – Part1 블루투스 통신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Chapter 10 데이터 검색1.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4일차 – Part1 모바일 로봇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엔트리-아두이노 블록 코딩 평원중학교 이동준 자바실험실 JavaLab.org.
다양한 아두이노 개발툴 및 H/W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아두이노 개발 SW 비교 1 스크래치 2 SPL 블록 3 SPL 스크립트
실습과제 (변수와 자료형, ) 1. 다음 작업 (가), (나), (다)를 수행하는 프로그램 작성
Tone 명령어 이해하기 목차 재료준비 및 브레드 보드 배선 구성하기 Tone 명령어 기본 및 프로그램 이해 응용 작품 만들기.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2일차 – Part4 아날로그 키패드 활용하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인하공업전문대학 (2018-2학기) ATmega128 마이크로 프로세서 정보통신과 박기식 교수.
논리회로 설계 및 실험 8주차.
SPL-Duino 블록 편집기 이용하기 전류센서 블록 만들기 SPL-Duino 블록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Presentation transcript:

LCD 명령어 이해하기 목차 재료준비 및 브레드 보드 배선 구성하기 LCD 명령어 이해 및 기본 실습 응용 작품 만들기

준비물 준비하기 아두이노 보드 (SPL-Duino V2 초보자용 보드) USB 케이블 서보 모터, 토양습도센서, PSD 거리 센서 브레드보드 실습 키트

브레드보드 배선 구성하기 전원 연결 아래 그림과 같이 브레드 보드를 연결해줍니다.

브레드보드 배선 구성하기 센서 연결 lcd 모듈을 아래와 같이 연결하여 줍니다. lcd 모듈 : I2C번핀에 연결 파란색 - 파란색 노란색 – 노란색 검은색 – 빨간색 빨간색 – 검은색

브레드보드 배선 구성하기 센서 연결 토양습도 센서를 아래 그림과 같이 연결해줍니다. 토양습도 센서 : A1핀에 연결 노란색 – 파란색 빨간색 – 빨간색 검은색 – 검은색

브레드보드 배선 구성하기 센서 연결 PSD 거리 센서까지 연결해줍니다.

브레드보드 배선 구성하기 4핀 LCD 모듈 준비하기 디지털 센서 LCD 모듈로 화면에 숫자와 글자를 표기해줍니다. LCD의 경우 I2C핀을 사용합니다. 파란색 선은 I2C에서 SCL에 연결되며 SCL은 아날로그 5번 핀과 동일합니다. 노란색 선은 I2C에서 SDA에 연결되며 SDA는 아날로그 4번 핀과 동일합니다.

브레드보드 배선 구성하기 3핀 토양습도 센서 준비하기 디지털 센서 토양습도 센서는 아날로그 핀을 사용하는 아날로그 센서입니다. 이름 그대로 토양의 습도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센서 선(s)으로 센서의 데이터 값을 읽고 쓰고 합니다. 토양습도 센서의 경우 아날로그 핀을 사용합니다. 빨간색 선은 V (Voltage)를 의미합니다. 검정색 선은 G (GND)를 의미합니다.

LCD 모듈 이해하기 LCD 모듈 LCD 모듈 - I2C 핀을 사용합니다. 화면에 글자 및 숫자가 표기가 가능합니다. 단순 글자를 디스플레이뿐 아니라 센서의 값을 실시간으로 읽어 드릴 수 있습니다.

LCD 모듈 이해하기 LCD 모듈 lcd.begin(); - lcd를 시작하기 위한 명령어입니다. setup에 최초로 선언합니다. lcd.print("Hello"); - lcd의 출력 명령어 입니다. Serial.print(); 명령어와 기본 사용법은 동일합니다. 문자 그대로 출력을 할 때는 큰따옴표(“”)를 사용합니다. 변수를 출력하고자 할 때는 따옴표를 쓰지 않습니다. lcd.clear(); - lcd의 화면을 지우는데 사용합니다. lcd.setCursor(0,1); - lcd의 커서의 위치를 조정 하는 명령어 입니다. 첫 번째 수는 x의 위치고 두 번째 수는 y의 위치입니다. x y

LCD 모듈 이해하기 LCD 모듈 lcd.home(); - lcd의 커서를 처음으로 되돌립니다. lcd.createChar(0,배열이름); - 만든 배열을 가지고 와 특수문자를 만들어 저장해주는 명령어입니다. 첫 번째 입력수는 저장할 번호의 수입니다. 0~15까지 총 16개의 값을 저장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입력값은 만든 특수문자의 변수 이름입니다. 직접적인 출력 명령어가 아닌 메모리에 저장을 해주는 명령어입니다. lcd.write(0); - lcd.createChar에서 저장한 문자를 불러와주는 명령어 입니다. lcd.createChar가 문자를 저장하면 lcd.write로 불러와 출력을 합니다.

LCD 모듈 이해하기 LCD 모듈 lcd.blink(); - 커서를 깜박거리는 명령어입니다. lcd.noBlink(); - 커서 깜박임을 없애는 명령어 입니다. lcd.backlight(); - lcd의 백라이트를 켜는 명령어입니다. lcd.noBacklight(); - lcd의 백라이트를 끄는 명령어입니다. lcd.backlight(); lcd.noBacklight();

LCD 모듈 이해하기 LCD 모듈 #include <Wire.h> #include <LiquidCrystal_I2C.h> LiquidCrystal_I2C lcd(0x27,16,2); void setup(); void loop(); void setup() { ns_stick.begin(); lcd.init(); //LCD 창에 헬로월드를 출력합니다. lcd.print("HelloWorld"); //백라이트를 켜줍니다. lcd.backlight(); } void loop()

LCD 모듈 이해하기 LCD 모듈 #include <Wire.h> lcd에 출력을 위한 기본적인 #include <LiquidCrystal_I2C.h> NS_Rainbow ns_stick = NS_Rainbow(8,2); LiquidCrystal_I2C lcd(0x27,16,2); void setup() { lcd.begin(); lcd.print("HelloWorld"); lcd.backlight(); } void loop() lcd에 출력을 위한 기본적인 소스입니다. 좌측 소스를 업로드하여 lcd를 관찰하여 봅니다.

LCD 모듈 이해하기 LCD 모듈 #include <Wire.h> lcd에 출력을 위한 기본적인 #include <LiquidCrystal_I2C.h> NS_Rainbow ns_stick = NS_Rainbow(8,2); LiquidCrystal_I2C lcd(0x27,16,2); void setup() { lcd.begin(); lcd.print("HelloWorld"); lcd.backlight(); } void loop() lcd에 출력을 위한 기본적인 소스입니다. 좌측 소스를 업로드하여 lcd를 관찰하여 봅니다.

LCD 모듈 이해하기 LCD 모듈 #include <Wire.h> lcd의 백라이트를 점멸하는 소스입니다. #include <LiquidCrystal_I2C.h> LiquidCrystal_I2C lcd(0x27,16,2); void setup() { lcd.begin(); lcd.backlight(); } void loop() delay(1000); lcd.clear(); lcd.print("on"); lcd.noBacklight(); lcd.print("off"); lcd의 백라이트를 점멸하는 소스입니다. loop()에서 lcd를 사용할 때 lcd.clear();를 사용하지 않을 시 loop반복에 의해 문자가 계속 누적됩니다.

LCD 모듈 이해하기 LCD 모듈 #include <Wire.h> lcd의 백라이트를 점멸하는 소스입니다. #include <LiquidCrystal_I2C.h> LiquidCrystal_I2C lcd(0x27,16,2); void setup() { lcd.begin(); lcd.backlight(); } void loop() delay(1000); lcd.clear(); lcd.print("on"); lcd.noBacklight(); lcd.print("off"); lcd의 백라이트를 점멸하는 소스입니다. loop()에서 lcd를 사용할 때 lcd.clear();를 사용하지 않을 시 loop반복에 의해 문자가 계속 누적됩니다.

LCD 모듈 이해하기 거리 감지기 실시간으로 lcd모듈에 psd 센서값을 불러오도록 합니다. #include <Wire.h> #include <LiquidCrystal_I2C.h> LiquidCrystal_I2C lcd(0x27,16,2); void setup() { lcd.begin(); lcd.backlight(); } 기본 세팅값을 우선 입력합니다.

LCD 모듈 이해하기 거리 감지기 void loop() 본문에 입력하는 소스입니다. { lcd.clear(); int a0 = analogRead(0); lcd.print(a0); delay(500); } 본문에 입력하는 소스입니다. 아날로그 0번 값을 0.5초마다 읽어 드립니다. 읽을 때마다 그 값을 lcd에 표시합니다. loop반복이 진행 될 때마다 lcd.clear();를 실행하게 됩니다. lcd.clear();를 실행함으로써 이전에 있던 센서 값이 지워지고 다시 새로운 센서 값을 lcd에 표시하게 됩니다.

토양 습도 센서 이해하기 토양 습도 센서 토양 습도 센서 아날로그 핀을 이용하는 센서입니다. 주로 화분에 습도를 체크할 때 사용합니다.

토양 습도 센서 이해하기 토양 습도 센서 void loop(); void setup() 좌측 소스를 이용하여 토양 습도 센서의 { Serial.begin(57600); } void loop() int a1 = analogRead(1); Serial.println(a1); delay(1000); 좌측 소스를 이용하여 토양 습도 센서의 센서값의 변화를 확인합니다.

토양 습도 센서 이해하기 토양 습도 센서 #include <Wire.h> #include <LiquidCrystal_I2C.h> LiquidCrystal_I2C lcd(0x27,16,2); void setup() { lcd.begin(); lcd.backlight(); } void loop() lcd.clear(); int a1 = analogRead(1); lcd.print(a1); delay(500); psd센서와 마찬가지로 토양 습도 센서를 lcd에 실시간으로 값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합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여 화분의 습도 상태를 컴퓨터 없이 lcd모듈로 수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응용 작품 만들기 실습 미션) psd 센서를 이용하여 속도를 측정하는 장치를 만드십시오. lcd에 속도에 대한 결과값(거리 시간 속도)을 표시하도록 하십시오. 대상 대상 결과값 출력 속도 측정 구간

응용 작품 만들기 코드 예시 실습 #include <Wire.h> #include <LiquidCrystal_I2C.h> LiquidCrystal_I2C lcd(0x27,16,2); float timer=0; int first_sp = 0; int last_sp = 0; float sp = 0; void setup() { lcd.begin(); lcd.backlight(); } void loop() int a0 = analogRead(0); lcd.clear(); lcd.print(a0); if(300<a0 && 500>a0) first_sp = a0; while(1) timer++; if(a0 >=500) last_sp=a0; sp = (last_sp-first_sp)*1000/timer; lcd.home(); lcd.print("Dis="); lcd.print(last_sp-first_sp); lcd.setCursor(7,0); lcd.print("Time="); lcd.print(timer/1000); lcd.setCursor(0,1); lcd.print("Speed="); lcd.print(sp); delay(3000); delay(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