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파일 처리 제목. 08. 파일 처리 제목 파일을 처리하는 방식을 익힌다. SD카드의 파일을 처리하는 방식을 배운다. 커스텀뷰의 작성법을 알아본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IT CookBook, Android Studio 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Advertisements

© 2009 IBM Corporation DB2 공모전 교육 계획 IDR Korea
Page  1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 강의교안 이용 안내 ] 본 강의교안의 저작권은 한빛아카데미㈜에 있습니다. 이 자료를 무단으로 전제하거나 배포할 경우 저작권법 136 조에 의거하여.
제 2 강 프로젝트 구성과 View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좌. 목 차목 차목 차목 차 목 차목 차목 차목 차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구성 2 에뮬레이터 사용법 3 버전과 screen size 4 5 Hello World 앱 작성하기 1 View 와 ViewGroup.
컴퓨터프로그래밍 I 강원대학교 컴퓨터학부 2012 년 1 학기 담당교수 : 정충교 1. 강사진 강사 : 정충교 교수 연구실 : 공 호 조교 : 3 분반 이남세 연구실 : 공
음란물에 대하여. 인터넷 음란물의 의미 돈벌이를 위해 단지 성적 욕망을 불러 일으키기 위한 음란한 인터넷 상의 사 진, 동영상, 만화 등을 말한다.
Couple Tetris 제안서 맨땅에해딩 (GNU-A3) 06 안대웅, 06 박순응. CONTENTS 1. 프로젝트 정의 및 목적 2. 프로젝트 결과물의 개요 2.1. 프로젝트 결과물의 구조도 2.2. 프로젝트 결과물의 흐름도 2.3. 프로젝트 결과물의 그림 2.4.
Android Activity & View & Layout
아이핑 소개 (탁구대회) 아이핑 담당 신동일 네이버(다음)에서 아이핑검색 아이핑 소개 (탁구대회) 담당 신동일 아이핑.
朝鲜语视听(一) 辽宁省教育软件大赛参赛作品.
연구활동종사자 교육ㆍ훈련 수강방법 사무처 안전관리실
1. PC 에서 회원가입 1. 회원가입 버튼 클릭 클릭.
01. 안드로이드 개요와 개발환경 구축 제목.
3. 환경 보전과 국토 개발 10-11/17 차시 환경 문제의 합리적 해결.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제목.
17 20 정보보안 개인정보보호 능력 향상 마침표 없는 정보보호!.
○ 본 강의 자료는 이지스퍼블리싱(주)에서 제공하는 강의 교안입니다.
Qman QMan QMan 이란? QMan은 문제등록 및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 문제분류별 관리, 문제입력, 문항분석, 동영상, 이미지, 음성, 수식입력, 일괄입력 기능, 오류문제 수정 기능 등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문제은행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VoiceNoteMobile (녹음기) Ver 1.0
04. 기본 위젯 익히기 제목.
Java Seminar 6.
13.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 제목. 13.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 제목.
08. 파일 처리 제목. 08. 파일 처리 제목 파일 처리 방식을 익힌다. SD카드의 파일 처리 방식을 배운다. 커스텀뷰의 작성법을 살펴본다.
제1강 안드로이드 특징과 개발환경 구축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좌.
안드로이드 개요 2005년 휴대폰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Android를 구글이 인수 2007년 11월 오픈소스로 공개
13.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 제목. 13.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 제목.
정치자금회계관리프로그램 사용설명서 (Ver. 1.5) 정치자금법의 규정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12. 데이터 저장과 관리 제목. 12. 데이터 저장과 관리 제목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을 배운다. SQLite의 사용법을 배운다. SQLite를 이용해 앱을 개발한다. SQLite GUI 툴 사용법을 익힌다.
가속도 감지센서를 이용한 안드로이드 게임 지도교수님 : 전진우 이동훈.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메뉴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스트의 다양한 출력 방법을 알아본다. 대화상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Android를 이용한 Snake Game
Android 개발환경 설치 및 Hello World
안드로이드 테트리스에 필요한 최소 기능.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제목.
Android Studio 설치하기 PPD JSY.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CHAP. 2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설치.
OpenGL ES 실행을 위한 Emulator(Pocket PC 2003) 설정
제주닷컴 매뉴얼 (실시간 예약시스템) 2013년 10월.
초등학생이 pc방을 가도 되는가? 등마 초등학교 5학년 4반 김근아.
글사랑 캡션 편집 안드로이드 앱 담당 교수님 전진우 교수님 진세훈 정상기 글사랑.
[ 포털 사이트 연관검색어/자동완성 등록 서비스 ]
보상사업 제안서 반룡일반산업단지 사업시행자 성창아이엔디㈜ 대표 정연교님 귀하 주 식 회 사 한 국 보 상 원.
공인인증서 신청 및 발급 제일 먼저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인터넷뱅킹 신청.
CHAP 3. 첫번째 애플리케이션.
플래시 CS3 사운드 활용하기 지리학과 염순성.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개인정보처리와 개인정보보호 2017년 2월.
Bingo 빙고 따라가기.
건양대학교 OPIc 평가 신청 매뉴얼 (
나는 땅에서 키는 작지만 하늘로부터 재는 키는 이 세상 어느 누구보다도 크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의학도서관 기록물 보존 사업 원내 로 대용량 파일 첨부방법
중등교원 전보시스템 로그인 오류시 해결 해결방안 * 작성일 2016 년 12 월 15일 * 작성자 광주광역시교육청.
상가개폐업조사용 앱 사용설명서 - android기준 - 소상공인진흥원 2013년 하반기 조사.
북큐브 전자책도서관 PC 및 모바일 이용안내 ㈜북큐브네트웍스.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성희롱 예방교육 목 적 직장 내 성희롱의 정의 이것이 『직장내 성희롱』이다
CHAP. 2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설치.
OpenGL ES 실행을 위한 Emulator(Pocket PC 2003) 설정
자료구조 강의소개 정성훈 연락처 : 이메일 : 연구실 : 연219호 연락처 : 이메일 : 홈페이지: 정성훈.
운영체제보안 3번 과제 설명 팀 기반의 설계 프로젝트 박민재
정신과 전문병원 내에서 인권문제 국가인권위 권고사항을 중심으로.
100세 시대, 스마트 헬스케어와 미래직업 (3) 고령화 사회에 필요한 웨어러블.
박 현 미 울산여자상업고등학교 창업포스터 만들며 포토샵과 친해지기 박 현 미 울산여자상업고등학교.
유예 X-FILE *조사자* 1301권희원 1315이예지 1317장아정 1322홍자현.
Java의 정석 제 7 장 객체지향개념 II-3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코딩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 이천양정여자고등학교 김가연 안선영.
Ch 4. 선택 위젯의 사용과 커스텀뷰 만들기 Assignment #1 04 – 1, 2) 08학번 정보과학과 유재윤
학교규칙 제 개정 절차 및 사례 일시 : 강사 : 삼계중 김세홍.
Presentation transcript:

08. 파일 처리 제목

파일을 처리하는 방식을 익힌다. SD카드의 파일을 처리하는 방식을 배운다. 커스텀뷰의 작성법을 알아본다.

01 파일 처리 기본 02 파일 처리 응용

1. 파일 처리 기본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1/12]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 앱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할 때 사용한 곳에서 이어서 작업하고 싶은 경우 사용 내장 메모리의 저장 위치 : /data/data/패키지명/files 폴더

1. 파일 처리 기본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2/12] 파일 처리 기본 XML

1. 파일 처리 기본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3/12] 파일 처리 기본 Java 코드

1. 파일 처리 기본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4/12]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 이름 : Project8_1 패키지 이름 : com.cookandroid.project8_1

1. 파일 처리 기본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5/12] 화면 디자인 및 편집 데이트피커, 에디트텍스트, 버튼을 한 개씩 생성 각 위젯의 id는 datePicker1, edtDiary, btnWrite로 함

1. 파일 처리 기본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6/12]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activity_main.xml의 3개 위젯에 대응할 위젯 변수 3개 파일 이름을 지정할 문자열 변수 1개 → 파일 이름은 “년_월_일.txt”로 지정 위젯 변수에 activity_main.xml의 위젯 대입

1. 파일 처리 기본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7/12]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Calendar 클래스를 이용해 현재 날짜의 연/월/일을 구한 후에 데이트피커를 초기화 데이트피커의 날짜가 변경되면 변경된 날짜에 해당하는 일기 파일(연_월_일.txt)의 내용을 에디트텍스트에 보여줌

1. 파일 처리 기본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8/12]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현재 날짜 파일(연_월_일.txt)을 읽어 일기 내용을 반환하는 readDiary( ) 메소드 완성

1. 파일 처리 기본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9/12]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제일 아래 버튼을 클릭했을 때 동작하는 내용을 onCreate( ) 내부에 완성

1. 파일 처리 기본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10/12] 프로젝트 실행 및 결과 확인 Android Studio에서 제공하는 DDMS 툴을 사용하여 일기가 쓰여진 파일 확인

1. 파일 처리 기본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11/12] 파일 PC로 이동 PC로 가져올 파일을 선택하고 [Pull a file from the device] 아이콘을 클릭한 후 내보낼 PC의 폴더를 지정

1. 파일 처리 기본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12/12]

1. 파일 처리 기본 ▶raw 폴더 파일 처리[1/3] raw 폴더 파일 처리 프로젝트의 /res/raw 폴더에 필요한 파일을 저장해서 사용 openRawResource( ) 메소드를 사용해서 접근(InputStream 클래스 사용) 프로젝트의 /res/raw는 프로젝트에 포함된 폴더이므로 읽기 전용만 사용 가능

1. 파일 처리 기본 ▶raw 폴더 파일 처리[2/3] raw 폴더 파일 읽기 예제 res 폴더에 raw 폴더를 생성하고, 임의의 내용을 입력한 *.txt 파일을 복사

1. 파일 처리 기본 ▶raw 폴더 파일 처리[3/3] raw 폴더 파일 읽기 Java 코드

2. 파일 처리 응용 가상 SD카드 확인 MP3 파일처럼 여러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경우 SD카드에 저장해 활용 AVD 이름을 선택하고 <Edit>를 클릭하면 사용하는 SD카드를 확인 가능

2. 파일 처리 응용 ▶SD카드에서 파일 읽기[1/3] DDMS에서 /storage/sdcard (또는 /mnt/sdcard) 폴더에 텍스트 파일 올림

2. 파일 처리 응용 ▶SD카드에서 파일 읽기[2/3] AndroidManifest.xml 파일에 SD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퍼미션을 지정

2. 파일 처리 응용 ▶SD카드에서 파일 읽기[3/3] SD카드에서 파일 읽기 Java 코드

2. 파일 처리 응용 ▶SD카드에 폴더 및 파일 생성하기[1/2] Environment 클래스의 정적 메소드를 이용해 SD카드의 동작 여부 및 관련 폴더 경로 구함

2. 파일 처리 응용 ▶SD카드에 폴더 및 파일 생성하기[2/2] SD카드에 폴더 및 파일 생성 Java 코드

2. 파일 처리 응용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1/12]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 예제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은 File.listFiles( ) 메소드를 사용

2. 파일 처리 응용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2/12]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 Java 코드

2. 파일 처리 응용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3/12]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 이름 : Project8_2 패키지 이름 : com.cookandroid.project8_2

2. 파일 처리 응용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4/12] 화면 디자인 및 편집 커스텀 위젯(Custom Widget)을 직접 만들어 activity_main.xml에 넣어 사용

2. 파일 처리 응용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5/12] 화면 디자인 및 편집 생성된 코드에서 extends View를 추가하고 [Alt]+[Enter]를 눌러 자동으로 import함

2. 파일 처리 응용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6/12] 화면 디자인 및 편집 onDraw( ) 메소드를 오버라이드

2. 파일 처리 응용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7/12] activity_main.xml을 코딩 가로 레이아웃에 버튼 2개 생성 커스텀 위젯인 myPictureView를 생성 위젯의 이름은 btnPrev, btnNext, myPictureView1

2. 파일 처리 응용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8/12] 그림 파일을 SD카드에 미리 넣어둠

2. 파일 처리 응용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9/12]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activity_main.xml의 3개 위젯에 대응할 위젯 변수 3개 SD카드에서 읽어올 이미지 파일 배열과 파일명 문자열 변수 위젯 변수에 activity_main.xml 위젯 대입

2. 파일 처리 응용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10/12] SD카드의 /storage/sdcard/Pictures 폴더에서 파일을 읽어오고, 첫 번째 파일을 커스텀 위젯에 출력

2. 파일 처리 응용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11/12] 버튼을 클릭하면 동작하는 리스너 정의

2. 파일 처리 응용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