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대화상자 4.1 CDialogEx 클래스 4.2 대화상자 기반의 프로그램 실습 4-1 MFC 기본 컨트롤 사용법 익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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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대화상자 4.1 CDialogEx 클래스 4.2 대화상자 기반의 프로그램 실습 4-1 MFC 기본 컨트롤 사용법 익히기 4.3 모달 대화상자와 모덜리스 대화상자 4.4 공용 대화상자 실습 4-2 단위 변환프로그램 만들기

실습 4-1 실행 결과

실습 4-2 실행 결과

연습문제 4-1 실행 결과 데이터 입력 및 복사 데이터 입력 및 이동

제5장 사용자 인터페이스 5.1 메뉴 실습 5-1 간단한 메뉴와 단축키 만들기 5.2 툴바 실습 5-2 간단한 툴바 만들기 5.3 상태 표시줄 실습 5-3 상태 표시줄에 팬을 만들고 문자열 출력하기 5.4 다이얼로그 바 실습 5-4 사칙연산 계산기 만들기

메뉴(Menu) 풀다운 메뉴(pull-down menu) 사용자가 메뉴 카테고리 하나를 선택하면 선택된 카테고리 아래로 메뉴가 뚝 떨어지면서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작동시킬 수 있는 메뉴항목이 나타난다.

실습 5-2 간단한 툴바 만들기 이번 실습은 툴바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다. 이 실습을 통해 툴바를 어떻게 만들고 작동시키는지 배우게 될 것이다.

상태 표시줄(Status Bar) 상태 표시줄 메인 프레임 하단부에 위치하여 특정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항목의 도움말이 출력되는 형태의 윈도우 상태 표시줄은 팬이라 불리는 표시 영역들로 나뉜다. 고정되거나 변화할 수 있는 크기를 갖는다. 제일 왼쪽의 팬은 가변 크기 팬이다

도킹 팬(Docking Pane) 윈도우 도킹 팬 윈도우 Visual Studio 2008 SP1 Feature Pack부터 적용된 인터페이스 기술. 도킹 팬 윈도우의 일반적인 특징은 툴 바 또는 다이얼로그 바와 같이 프레임 윈도우의 어떤 부분이라도 자유롭게 도킹할 수 있다. 탭(Tab) 윈도우를 이용한 중첩이 가능하다는 점과 분할 윈도우를 이용한 영역배치를 할 수 있다.

실습 5-4 실행 화면

그래픽 객체의 사용 6.1 GDI와 DC의 개념 6.2 GDI 객체 실습 6-1 직선과 도형 및 비트맵 그리기 실습 6-2 사각형 뷰 포트에 원 그리기

실습 6-1 Graphic Device Interface 실행 화면

실습 6-1 실행 화면

실습 6-2 GDI+ 실행 화면

제7장 컨트롤과 리소스 I 7.1 리스트 컨트롤 실습 7-1 대화상자에 리스트 컨트롤 만들기 7.2 트리 컨트롤 실습 7-2 대화상자에 트리 컨트롤 만들기

컨트롤 및 리소스 리스트 컨트롤 (List Control) 트리 컨트롤 (Tree Control) 탭 컨트롤 (Tab Control) 슬라이드 컨트롤 (Slider Control) 스핀 컨트롤 (Spin Control) 프로그레스바 컨트롤 (Progress Bar Control) IP 주소 컨트롤 (IP Address Control) 날짜/시간 컨트롤 (Date Time Picker) 애니메이트 컨트롤 (Animate Control)

리스트 컨트롤 윈도우 탐색기가 대표적인 예이다. 자세히 보기 (REPORT) 큰 아이콘 보기 (ICON) 작은 아이콘 보기 (SMALLICON) 간단히 보기 (LIST)

트리 컨트롤 트리 컨트롤의 예

연습 문제 7-1 학생 정보를 처리하는 프로젝트

제8장 컨트롤과 리소스 II 8.1 탭 컨트롤 8.2 슬라이더 컨트롤 실습 8-1 도형의 종류와 색상 출력하기 8.3 스핀 컨트롤 8.4 프로그레스 바 컨트롤 8.5 IP 주소 컨트롤 8.6 네트워크 주소 컨트롤 8.7 날짜/시간 컨트롤 8.8 애니메이트 컨트롤 실습 8.2 데이터 전송 시뮬레이터 작성하기

컨트롤 및 리소스 리스트 컨트롤 (List Control) 트리 컨트롤 (Tree Control) 탭 컨트롤 (Tab Control) 슬라이드 컨트롤 (Slider Control) 스핀 컨트롤 (Spin Control) 프로그레스바 컨트롤 (Progress Bar Control) IP 주소 컨트롤 (IP Address Control) 네트워크 주소 컨트롤(Network Address Control) 날짜/시간 컨트롤 (Date Time Picker) 애니메이트 컨트롤 (Animate Control)

슬라이더 컨트롤 슬라이드 컨트롤은 주어진 범위의 값이나 비 연속적인 값을 입력하고자 할 때 사용 주어진 범위 안에서 마우스를 드래그 함으로써 값을 증가, 감소할 수 있게 하는 컨트롤이다.

스핀 컨트롤 스핀 컨트롤 버디 컨트롤 스핀 컨트롤은 두 개의 작은 화살표 버튼으로 구성되어 일정한 범위의 값을 입력할 때 사용 스핀 컨트롤은 두 개의 작은 화살표 버튼으로 구성되어 일정한 범위의 값을 입력할 때 사용 화살표 방향은 스타일 설정에 따라 변할 수 있다. 버디 컨트롤 일반적으로 에디트 박스에 붙여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를 버디 컨트롤이라 한다.

프로그레스 바 컨트롤 프로그레스 바 컨트롤은 어떤 작업의 진행 상황을 표현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다른 컨트롤 같이 임의의 데이터 입력에는 사용될 수 없다. 이 컨트롤은 작업의 진행 상황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줌으로써 사용자에게 다른 작업을 할 시간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