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 6. 사운드와 특수효과 동의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김형석 /A25002 컴퓨터 그래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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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 6. 사운드와 특수효과 동의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김형석 163535/A25002 컴퓨터 그래픽스 Copyright ⓒ 2001 N Baek

Sound Sound{ exposedField SFVec3f direction 0 0 1 # (- , ) 163535/A25002 컴퓨터 그래픽스 Sound Sound{ exposedField SFVec3f direction 0 0 1 # (- , ) exposedField SFFloat intensity 1 # [0,1] exposedField SFVec3f location 0 0 0 # (- , ) exposedField SFFloat maxBack 10 # [0, ) exposedField SFFloat maxFront 10 # [0, ) exposedField SFFloat minBack 1 # [0, ) exposedField SFFloat minFront 1 # [0, ) exposedField SFFloat priority 0 # [0,1] exposedField SFNode source NULL field SFBool spatialize TRUE } Copyright ⓒ 2001 N Baek

Sound maxBack minBack minFront direction maxFront location dB Copyright ⓒ 2001 N Baek

Sound Source AudioClip{ exposedField SFString description "" exposedField SFBool loop FALSE exposedField SFFloat pitch 1.0 # (0, ) exposedField SFTime startTime 0 # (- , ) exposedField SFTime stopTime 0 # (- , ) exposedField MFString url [] eventOut SFTime duration_changed eventOut SFBool isActive } Copyright ⓒ 2001 N Baek

Sound Source pitch : 음향의 샘플링 속도에 곱해지는 배수 Pitch = 2, 163535/A25002 컴퓨터 그래픽스 Sound Source pitch : 음향의 샘플링 속도에 곱해지는 배수 Pitch = 2, 음향은 정상보다 한 음계 높아지며, 재생 속도는 2 배 빨라진다. 기본 예제 : 예제 6.1 범위 지정 : 예제 6.2 복수 사운드 : 예제 6.3 Copyright ⓒ 2001 N Baek

조용한 카페 조용한 카페 구성 요소 1. 탁자 : 예제 6.4 2. 의자 : 예제 6.5 3. 사운드 163535/A25002 컴퓨터 그래픽스 조용한 카페 조용한 카페 구성 요소 1. 탁자 : 예제 6.4 2. 의자 : 예제 6.5 3. 사운드 4. floor, background 5. 테이블 구성 : 탁자 1개, 의자 4 개 Inline Node : 외부 파일 불러오는 노드 Inline { exposedField MFString url [] field SFVec3f bboxCenter 0 0 0 field SFVec3f bboxSize -1 -1 -1 } bboxSize = “-1 -1 -1 ”크기 setting은 브라우저에 부여 Copyright ⓒ 2001 N Baek

테이블 배치 : 예제 6.6 의자 배치 : 예제 6.7 테이블 마다 다른 음악 배치 : 예제 6.8 163535/A25002 컴퓨터 그래픽스 테이블 배치 : 예제 6.6 의자 배치 : 예제 6.7 테이블 마다 다른 음악 배치 : 예제 6.8 Copyright ⓒ 2001 N Baek

특수효과 : 빌보드 특수효과 : 빌보드 Billboard{ eventIn MFNode addChildren eventIn MFNode removeChildren exposedField SFVec3f axisOfRotation 0 1 0 # (- , ) exposedField MFNode children [] field SFVec3f bboxCenter 0 0 0 # (- , ) field SFVec3f bboxSize -1 -1 -1 # (0, ) or -1,-1,-1 } 이동하는 사용자에게 항상 고정된 시점을 가지게 함 화면에 고정된 물체 : 예제 6.9 사용자를 따라 회전하는 나무 : 예제 6.10 Copyright ⓒ 2001 N Baek

특수효과 : 충돌 Collision{ eventIn MFNode addChildren eventIn MFNode removeChildren exposedField MFNode children [] exposedField SFBool collide TRUE field SFVec3f bboxCenter 0 0 0 # (- , ) field SFVec3f bboxSize -1 -1 -1 # (0, ) or -1,-1,-1 field SFNode proxy NULL eventOut SFTime collideTime } 충돌 체크 예제 : 예제 6.11 Copyright ⓒ 2001 N Baek

특수효과 : 안개 Fog{ exposedField SFColor color 1 1 1 # [0,1] 163535/A25002 컴퓨터 그래픽스 특수효과 : 안개 Fog{ exposedField SFColor color 1 1 1 # [0,1] exposedField SFString fogType "LINEAR“ exposedField SFFloat visibilityRange 0 # [0, ) eventIn SFBool set_bind eventOut SFBool isBound } color : 안개의 색상 fogType : 안개의 농도가 거리에 따라 변하는 정도 LINEAR, EXPONENTIAL visibilityRange : 사물이 안개의 의해서 보이지 않는 거리 Copyright ⓒ 2001 N Baek

특수효과 : 안개 기본 예제 : 예제 6.12 예제 6.13 163535/A25002 컴퓨터 그래픽스 기본 예제 : 예제 6.12 예제 6.13 Copyright ⓒ 2001 N Ba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