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information) 데이터(data) 어떤 사물에 대한 소식이나 자료 가공된 데이터 Section 1. 정보와 데이터 정보(information) 어떤 사물에 대한 소식이나 자료 가공된 데이터 데이터(data) 정보를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처리하거나 전송할 때 이진(binary)이나 디지털과 같은 좀더 편리한 형태로 바뀌어진 자료 정보의 원재료 데이터, 정보, 지식의 차이 피터 드러커 (정보와 지식의 차이)-정보는 책이나 데이터뱅크 속에 머물러 있는 정형화된 것인 반면에 지식은 사람이 갖고 다니며 사람에 의해 창조되고 적용되며 전달되는 것이라고 각각 그 차이를 설명 했다. 제프 패포스 (정보와 지식 데이터,작업의 차이)- 예) 가령 어떤 기업의 A라는 계정에서 1만달러의 부실이 발생했다고 가정하자. 여기서 부실발생 사실을 가감 없이 기록한 것이 데이터이다. 이때 A 계정의 부실상태가 10개월동안 계속 됐고 회계담당자가 프랭크라는 내용은 정보가 된다. 즉 정보는 단순 데이터에 어떤 맥락을 부여하는 것이다. 지식은 정보에 적절한 노하우나 노화이를 연결시켜조직 의 의사결정을 유도 하는 것이다. 예컨대 A계정을 대손금으로 처리하기 전우선 보전계획을 세울 것이다. 이 계획이 효과가 없으면 상사로부터 결제를 받아 장부에서 청산한다. 또는 부실액수보다 회수비용이 더 많이 발생할 경우 A 계정을 대손금으로 처리 하게 된다, 이 과정이 곧 지식이다. 작업은 회계담당자 프랭크가 데이터, 정보, 지식을 결합 해 A 계정의 부채를 회수불능으로 청산하기 위해 승인을 요청해서 받아내는 행워이다. 여기서 행위의 산물이 거래가 된다. 즉 어떠한 사실을 적어놓으면 데이터 그 사실을 알고 응용 및 사용 하면 지식 데이터를 지식으로 가공 하면 정보 (살인 사건이 터져서 그것을 기록하면 데이터 그 데이터를 보고 알고 있으면 지식 그 데이터를 보고 자신의 지식수준을 첨가해서 신문을 적어낸다면 정보…..)
비트(bit)와 바이트(byte) 데이터 표현 단위 데이터 표현 단위 비트(bit) 0, 1 바이트(byte) 초판 p26[그림1-1] 수정합니다. 비트(bit) 0, 1 바이트(byte) 1byte=8bit 킬로바이트(KB. KiloByte) 1KB=1024byte=2^10byte 메가바이트(MB. MegaByte) 1MB=1024Kbyte=2^20byte 기가바이트(GB. GigaByte) 1GB=1024Mbyte=2^30byte 테라바이트(TB. TeraByte) 1TB=1024Gbyte=2^40byte 컴퓨터의 자료는 2진법으로 저장 1TB = 2^10GB = 2^20MB = 2^30KB = 2^40byte = 2^40 * 8 bit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코드 문자 체계 아스키코드표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코드 EBCDIC(Extended Binary Coded Decimal Interchange Code) 코드 문자 ASCII 코드 EBCDIC 코드 0110000 11110000 I 1001001 11001001 1 0110001 11110001 J 1001010 11010001 2 0110010 11110010 K 1001011 11010010 3 0110011 11110011 L 1001100 11010011 4 0110100 11110100 M 1001101 11010100 5 0110101 11110101 N 1001110 11010101 링크 : http://blog.naver.com/tailor91?Redirect=Log&logNo=116349267
하드웨어(hardware) 소프트웨어(software) Section 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hardware) 컴퓨터의 입력, 출력, 연산 기능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전자 부품들이 상호 연결되어 구성 중앙처리장치(CPU),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주변장치 등 소프트웨어(software) 하드웨어에 특정한 일을 시키기 위한 명령어 집합인 프로그램을 총괄적으로 나타내는 용어 (ex) 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 사용자가 편지나 메모, 공부서나 보고서와 같음 문서 작성을 위해 문서 내용을 입력, 편집, 수정 또는 보관할 수 있는 프로그램 하드웨어………. 입력장치 :키보드, 마우스,조이스틱, 타블렛, 스캐너 등 출력장치 : 모니터, 프린터, 스피커 등 주변 장치 : 시디롬, 파워, 마더보드 ,그래픽 카드 등 중앙처리 장치 : CPU 기억장치 : 하드디스크 ,RAM, ROM, 캐쉬메모리 , usb 등 소프트웨어 O/S(운영체제),DBMS,문서편집기,워드,파워포인트,포토샵등…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 Output = 출력장치 Input = 입력장치 Storage = 기억장치 Processing = 처리장치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구분 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 컴퓨터 소프트웨어 컴퓨터의 전체적인 운영 담당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컴파일러(compiler), 어셈블러(assembler), 로더(loader) 등 응용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그래픽 프로그램, 통신 프로그램 등 시스템 소프트 웨어 운영체제 : 윈도우95, 윈도우 98,윈도우 2000, 윈도우XP ,윈도우 7 ,리눅스, 유닉스 등 컴파일러 : 우리가 사용하는 고급언어를(C, C++, C#, java, 안드로이드) 컴퓨터가 알아들 을 수 있는 저급 언어로 바꾸어 주는 프로그램 어셈블리어 : 기계어와 1대1로 대응하는 언어로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약간 변형 시킨 언어, 기계어와 가장 가깝기 때문에 그 기계의 특성을 가장 잘 살릴수 있는 장점이 있다. 로더 :디스크나 테이프에 저장된 목적 프로그램을 읽어서 주 기억장치에 올린 다음 수행시키는 프로그램 응용 소프트 웨어 워드프로세서 : 문서 편집기 스프레드시트 : 엑셀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 자료를 체계적으로 저장하는 프로그램 그래픽 프로그램 : 포토샵, 페인터, 3D맥스 등 통신 프로그램: 파이어폭스, 인터넷 익스플로러
Section 3. 컴퓨터의 역사 – 초기의 계산기 주판(abacus) 네이피어 봉(Napier bones) 파스칼의 계산기(1642년) 라이프니츠의 계산기(1671년) 최초의 계산 장치 주판 ----- 1642년 프랑스 수학자 B파스칼 톺니바퀴를 이용한 수동계산기(덧셈 뺼셈 밖에 안됨 ) 라이프니츠의 계산기 곱셈 나눗셈도 가능 (1671) 17세기 후반 2진법 창안
찰스 배비지 홀러리스의 천공 카드 시스템(1889년) 차분기관(1822년) 해석기관(analytical engine) 초기의 계산기(계속) 찰스 배비지 차분기관(1822년) 해석기관(analytical engine)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포함 프로그램 언어 사용 에이다(Ada): 최초의 프로그래머 홀러리스의 천공 카드 시스템(1889년) 1823년 삼각함수표를 유효숫자 5자리까지 계산하여 종이에 인쇄하는 차분기관(difference engine) 방정식을 순차적으로 풀 수 있도록 고안된 해석기관(analytical engine)
튜링의 튜링기계(Turing machine: 1936년) 아타나소프와 베리의 ABC(1942년) 근대의 컴퓨터 튜링의 튜링기계(Turing machine: 1936년) 이론상의 계산기계 아타나소프와 베리의 ABC(1942년) 최초의 전자식 디지털 컴퓨터 에이킨의 MARK-I(1944년) 최초의 전기 기계식 계산기 최초의 전자 컴퓨터는 계전기를 사용하여 1초에 덧셈을 3번 할 수 있는 전자디지털 컴퓨터 마크-원(MARK-Ⅰ)으로서, 1944년 아이비엠(IBM)사와 하버드대학 하워드 에이킨이 만들었다. 마크-원은 배비지의 해석기관 설계개념을 계전기와 스위치·전동기 등으로 구현한 것인데, 3,000여 개의 계전기와 기어로 만들어 천공된 종이테이프로 제어되는 자동순차적 제어방식이 특징이었다. 그러나 기계적 제약 때문에 연산처리 속도는 늦었다
근대와 현대의 분기점 모클리와 에커트의 ENIAC(1946년) 전자 가동 장치(진공관) 현대의 컴퓨터 근대와 현대의 분기점 전자 가동 장치(진공관) 프로그램 내장 방식(폰 노이만 창안: 1945년) 모클리와 에커트의 ENIAC(1946년) 최초의 컴퓨터 진공관 사용
제1세대(1951년~1959년) 기억장치를 이루는 회로 소자로 진공관 사용 주기억장치로 자기 드럼 사용 현대의 컴퓨터(계속) 제1세대(1951년~1959년) 기억장치를 이루는 회로 소자로 진공관 사용 주기억장치로 자기 드럼 사용 입출력장치에는 천공 카드 사용 기계어로 프로그램 작성 윌키스의 EDSAC(1949년) 프로그램 내장을 적용한 최초의 컴퓨터 폰 노이만의 EDVAC(1951년) 프로그램 내장 방식을 적용한 컴퓨터 에커트와 모클리의 UNIVAC-I(1951년) 과학 분야 외의 다른 분야에서 사용될 목적으로 제작된 최초의 컴퓨터
제2세대(1959년~1963년) 회로 소자로 트랜지스터 사용 주기억장치로 자기 코어 사용 현대의 컴퓨터(계속) 제2세대(1959년~1963년) 회로 소자로 트랜지스터 사용 신뢰도 향상 주기억장치로 자기 코어 사용 보조기억장치로 자기 드럼과 자기 디스크 사용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바뀌어가는 시기 포트란(FORTRAN), 코볼(COBOL), 알골(ALGOL)과 같은 고급어 사용
제3세대(1963년~1971년) 반도체 집적회로(IC, integrated Circuits) 사용 현대의 컴퓨터(계속) 제3세대(1963년~1971년) 반도체 집적회로(IC, integrated Circuits) 사용 IBM system/360(1964년) 중앙처리장치의 소형화 다중 프로그래밍, 실시간 처리 시스템, 시분할 시스템 등의 운영 시스템 실현 PDP 8(1965년) 최초의 미니 컴퓨터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 탄생 통신용 인공위성 탄생
제4세대(1971년~현재) 고밀도 집적회로(LSI), 초고밀도 집적회로(VLSI) 사용 개인용 컴퓨터 등장 네트워크의 발전 현대의 컴퓨터(계속) 제4세대(1971년~현재) 고밀도 집적회로(LSI), 초고밀도 집적회로(VLSI) 사용 개인용 컴퓨터 등장 알테어 8800 애플-I, 애플-II IBM PC 네트워크의 발전
제5세대 제5세대 컴퓨터 현대의 컴퓨터(계속) 앞으로 발전되어 갈 형태의 컴퓨터 주요 연구 분야 인공지능, 퍼지 이론, 전문가 시스템, 음성 인식 등
Section 4. 컴퓨터의 분류 – 자료 처리 형태에 따른 분류 디지털 컴퓨터(digital computer) 숫자와 문자 자료 등을 디지털 형태로 처리하는 컴퓨터 일반 사용자가 접하는 대부분의 컴퓨터 아날로그 컴퓨터(analog computer) 온도, 습도, 전압, 전류 등과 같은 연속적인 자료를 물리적인 양 그대로 입력하여 처리한 후 결과를 그래프와 같은 형태로 출력하는 컴퓨터 하이브리드 컴퓨터(hybrid computer) 디지털 컴퓨터와 아날로그 컴퓨터의 기능을 혼합하여 만든 컴퓨터 아날로그 디지털 장단점 아날로그 컴퓨터: 계산 속도가 매우 빠르다. 거의 스위치를 닫는순간 답이 나와버린다. 단, 정확한 값을 읽을수가 없으므로 문제가 있다. 프로그래밍을 할수없으므로 한가지 용도만으로 쓰인다. 디지털컴퓨터: 속도는 아날로그 컴퓨터보다 훨씬 오래걸린다.(사실 마이크로단위라도 아날로그가 순간적으로 해결되버리니까..) 정보를 저장할수있다. 에러를 포함하고 있을수 밖에 없다.(값을 양자화해야하므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므로 매우 편리하다. 하이브리드 컴퓨터 : 아날로그 컴퓨터와 디지탈 컴퓨터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조합한 컴퓨터. 컴퓨터는 처리하는 데이터의 형태나 처리방법에 따라 디지털 컴퓨터, 아날로그 컴퓨터, 하이브리드 컴퓨터로 나눌 수 있다. 아날로그 컴퓨터는 미분방정식과 같은 수식을 빨리 해결하는데 적합하나 논리판단 기능이 약하고, 논리판단·제어·자료의 입출력은 디지털 컴퓨터에 적합하므로 이 둘의 장점을 따서 설계·제작한 것이 하이브리드 컴퓨터이다. 디지털 신호를 입력하여 아날로그 형태의 신호로 출력하든가, 아날로그 형태의 신호를 입력하여 디지털 형태의 신호로 결과를 얻고자 할 때 유용하다. 이때 데이터가 처리되고 출력될 수 있도록 아날로그/디지털 (AD)변환기나 디지털/아날로그(DA)변환기가 필요하다. 이밖에 아날로그 컴퓨터에 부여하는 계수의 설정이나 디지털 컴퓨터에 아날로그 컴퓨터의 출력을 보내기 위한 특별한 제어신호를 보내는 프로그램 제어기도 사용된다. 아날로그 컴퓨터만을 사용해서 얻을 수 있는 정확도보다 훨씬 정확하며 디지털 컴퓨터만으로 이루어진 컴퓨터보다 속도가 빠르다.
전용 컴퓨터(special purpose computer) 사용 목적에 따른 컴퓨터 전용 컴퓨터(special purpose computer) 특수한 목적에 한해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컴퓨터 군사용, 산업용 목적으로 사용 항공 분야, 과학 기술 분야 등에서 사용 범용 컴퓨터(general purpose computer) 일반적인 업무 처리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컴퓨터
슈퍼 컴퓨터(supercomputer) 처리 능력에 따른 분류 슈퍼 컴퓨터(supercomputer) 가장 크고 빠르고 고가인 최첨단의 컴퓨터 수학적인 계산을 집중적으로 해야 하는 용도에 적합 수백개에서 수십만개의 고성능 마이크로프로세서 사용 대형 컴퓨터(mainframe) 다수의 사용자가 공유하여 이용하는 고속의 컴퓨터 슈퍼 컴퓨터에 비해 성능이나 기억용량이 낮고 가격 저렴 미니 컴퓨터(minicomputer) 대형 컴퓨터에 비해 저렴한 중소형 컴퓨터 다수의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다인용 시스템
마이크로 컴퓨터(micro computer) 처리 능력에 따른 분류(계속)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 개인이나 적은 수의 사람이 특수한 분야에서 사용하는 탁상용 컴퓨터 일반적으로 UNIX 계열의 운영체제 사용 RISC 마이크로프로세서 칩을 사용하여 고속 연산 가능 마이크로 컴퓨터(micro computer) 개인용 컴퓨터(PC) 랩탑 컴퓨터, 노트북 컴퓨터, 팜탑 컴퓨터, 포켓용 컴퓨터
Section 5. 컴퓨터 하드웨어의 기본 구성 – 메인보드(main board) 마더보드(mother board) 데이터를 전달하는 중간자적 역할 담당
중앙처리장치(CPU, Central Processing Unit) 역할 실행되는 모든 프로그램의 명령을 해석하고 실행 컴퓨터의 모든 장치 제어 성능 결정 요소 처리 속도(Hz) 컴퓨터 내부에 내장된 시스템 클럭(clock)의 작동 수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 버스(bus)의 폭 구성 산술논리연산장치(ALU), 제어장치, 레지스터
중앙처리장치(CPU, Central Processing Unit)(계속)
RAM(Random Access Memory) 주기억장치(main memory) 메모리(memory) CPU가 작업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기억하는 장치 RAM(Random Access Memory) 휘발성 메모리 용량: 128MB, 256MB, 512MB 등으로 표현 DRAM(Dynamic RAM) 주기적인 재충전 필요 SRAM(Static RAM) 재충전하지 않아도 됨
주기억장치(main memory)(계속) ROM(Read Only Memory) 비휘발성 메모리 Mask ROM 한 번 저장된 내용 고칠 수 없음 PROM(Programmable ROM)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데이터 한 번 저장 가능 EPROM(Erasable PROM) 기억시킨 내용을 자외선으로 지울 수 있고 새로운 내용 다시 쓸 수 있음 EEPROM(Electrically Erasable PROM) 전기를 사용하여 내용을 지울 수 있음 주로 컴퓨터 부팅 시스템이 저장되어 있음
보조기억장치(auxiliary storage unit) 하드 디스크(hard disk) 대용량의 자료 저장 트랙(track)과 섹터(sector) 전자장치가 아닌 컴퓨터에서 유일한 기계장치
보조기억장치(auxiliary storage unit)(계속) 플로피 디스크(floppy disk) 디스켓(diskette) 5.25인치 1.2MB의 데이터 저장 가능 현재 거의 사용되지 않음 3.5인치 1.44MB의 데이터 저장 가능
보조기억장치(auxiliary storage unit)(계속) CD-ROM(Compact Disc-ROM) 광 디스크 기억장치 650MB 이상의 대용량의 데이터 저장 가능 DVD(Digital Video Disk) CD-ROM의 기능과 용량을 확장한 영상 기록 매체 자기 테이프(magnetic tape) 디스크가 나오기 이전에 컴퓨터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었던 보조기억장치 자기테이프는 지금도 은행 같은 곳에서는 백업 용으로 사용 하고 있음 이유는 보조기억장치 중에서 수명이 가장 길기 때문 거의 반 영구적이라고 할 수 있음 하드디스크가 2년~3년의 수명을 cd는 약 5년에서 10년이라는 수명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 했을 때 어마 어마 한 거임 하지만 그 많 큼 단점도 많음 데이터 저장속도가 가장 느리고 뻑 날 확률 쩔음 ~ usb 가 반영구적이라고 하지만 증명된바 없음 나온지 얼마 안되서
키보드(keyboard) 마우스(mouse) 스캐너(scanner) 기타 입력장치 입력장치(input unit) 키보드(keyboard) 컴퓨터에서 사용자가 데이터와 명령 등을 입력할 수 있는 장치 마우스(mouse) 볼 마우스, 광학 마우스, 휠 마우스 등 스캐너(scanner) 종이나 필름에 인쇄된 글자나 그림 등에 빛을 주사하여 반사된 빛의 명암과 색깔 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 기타 입력장치 터치 스크린(touch screen), 조이스틱(joystick), 광학 마크 판독기(OMR), 바코드 판독기(barcode reader) 등
모니터(monitor) 프린터(printer)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화면에 표시하는 장치 출력장치(output unit) 모니터(monitor)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화면에 표시하는 장치 CRT 모니터, LCD 모니터, PDP 모니터 등 프린터(printer) 컴퓨터의 출력 결과를 종이에 인쇄해주는 장치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 잉크젯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