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1
들어가며 □ 유비쿼터스 IT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 및 네트워크 기능을 간단ㆍ편리ㆍ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이용자 중심의 최적의 정보기술 환경. □ 유비쿼터스 혁명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Ubiquitous Network)가 유기적으로 연계되고 나노 기술(Nano Technology), 바이오 기술(Bio Technology)과의 거대 융합이 가져다줄 차세대의 IT 혁명을 일컬음.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 - 차세대 융복합 서비스를 현실화시키기 위해, 중추적인 역할. □ 차세대 융합 서비스 - IT+교통: 지능형 교통 시스템, 차량 통신, 텔레매틱스, 내비게이션, 등 - IT+교육: 온라인 사이버 교육 시스템, 학교 관리 시스템, 등 - IT+빌딩: 지능형 빌딩 시스템, 홈네트워킹, 등 - IT+물류 관리: 물류 관리 시스템, 분배/배달 시스템, 등 - IT+의료: 원격 진료, 생체 정보 관리, 등 - IT+생활: 환경 관리, 등 - IT+재난: 재난 관리 시스템, 응급 구조 시스템, 등 - IT+안전: 금융, 상거래, 등
목차 01_유비쿼터스 사회의 전체적인 개념 02_유비쿼터스 네트워크
01_유비쿼터스 사회의 전체적인 시스템 유비쿼터스(U)-사회 시스템-3단계의 비즈니스 계층으로 구성
01_유비쿼터스 사회의 전체적인 시스템 U-사회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 인간계
01_유비쿼터스 사회의 전체적인 시스템 U-사회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 환경계 국민 생활환경의 안정성과 사회자본의 효율성 제고를 도모하는 사회 시스템. □ U-식품 이력·안전성 확인 시스템 식품의 포장 위에 식품재료와 원료의 산지, 유통 경로, 이력 등 식품 속성 정보를 기록한U-칩을 부착하여, 소비자들이 점포에서 U-단말기로 그 정보를 읽어 들여 식품의 이력과 안전성을 간단히 확인하는 시스템. □ U-도로환경 센싱 시스템 자동차가 운행 중에 기본적인 위치와 시간 데이터, 속도, 도로면의 상황, 반대차선과 전후좌우의 차량 카운트, 기상, 사고 영상 등의 정보를 차량 내에 탑재한 U-단말기를 통해 제공하는 시스템.
01_유비쿼터스 사회의 전체적인 시스템 U-사회 시스템 플랫폼 □ 유비쿼터스 단말기(Ubiquitous Terminal; UT) U-네트워크와 U-사회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로서 다양한 응용 시스템에 공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기. □ 유비쿼터스 칩(Ubiquitous Chip; UC) - 물리적인 사물에 식별 정보를 담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및 외부의 상황을 감지하는 센싱 디바이스를 의미 - 오늘날 RFID와 센싱 디바이스는 융합되어가는 추세. □ 유비쿼터스 서비스 유통센터(Ubiquitous Service Exchange; UX) 다양한 U-사회시스템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의 수요와 공급을 연결해주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상의 가상 ‘서비스 수급 조정 창구’.
01_유비쿼터스 사회의 전체적인 시스템 U-네트워크 PC뿐만 아니라 모든 단말기가 네트워크에 항상 접속되어, 누구든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네트워크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 또는 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 □ 핵심 기술 요소 : 광대역 통신 인프라(Broadband) : 손쉬운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한 무선 이동 통신기술 : 무한대의 IP 주소부여 기술 이러한 기술 적용의 결과로 “상시 접속”이 이루어 지게 된다.
02_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개념 □ PC뿐만 아니라 모든 단말기가 네트워크에 상시 접속되어, 누구든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네트워크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 또는 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의미 □ 차세대 네트워크(Next Generation Network: NGN) 기술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5Any' 동작을 요구하는 다양한 종류의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네트워크 □ 사람 대 사람, 사람 대 사물, 사물대 사물 통신을 지원 - 사람 대 사람 통신 : 사람이 접속되어 있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과 같은 기기를 이용한 통신 - 사람 대 사물 통신 : 사람이 IPTV 콘텐츠나 파일 전송 등의 특정 정보를 얻기 위해 하는 사물과의 통신 - 사물 대 사물 통신 : 사람이 관여하지 않아도 사물이 다른 사물과 센싱된 정보를 주고받는 통신
02_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위한 기반 기술 □ 대용량의 콘텐츠를 전송하기 위해 광대역 통신인프라 손쉬운 네트워크 접속(barrier free interface)이 가능한 무선 이동 통신 기술, 무한대의 IP 주소 부여 기술, 그리드(Grid) 기술, P2P 기술 등이 필요
02_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을 위한 기본 환경 □ 우리 주변 사물은 네트워크에 연결되고 종단간 연결 설정을 통해 독립적으로 통신. □ 세 가지 유형의 사물이 고려. ① 고정 사물: 이동이 없는 사물 ② 이동 사물: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사물 ③ 논리적 사물: 서버 상의 콘텐츠 같은 객체로 연결성 제공을 위한 개체 □ 고정 • 이동 환경에서 유ㆍ무선 인터페이스를 통해 NGN에 연결
02_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을 위한 구조적 모델 □ NGN에서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사물과도 연결 가능(Connecting to Anything) . □ 유비쿼터스 서비스 및 응용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웹 / 상황 인식 서비스/ 멀티-네트워킹 기능 / 네트워크 상의 종단 연결성이 지원
02_유비쿼터스 네트워크 □ 최종 사용자(End-User) 기능 연결과 협력을 위한 최종 사용자 측면의 기능 이 기능은 정보 수집, 정보 처리, 정보 저장 등 통신 외의 어떤 조합도 가능 □ NGN 전송층(NGN Transport Stratum) 사물과 응용 프로그램 간에 메시지 교환을 지원. 다른 형식상의 메서드 호출, 서비스 요청, 응답, 알림 메시지는 사물과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전송되고 번역됨. □ NGN 서비스층(NGN Service Stratum) 전송층과 상호작용 중에도 현재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실행 가능성 및 확장성이 있고 보안 정보 관리 기능이 자동적으로 제공 □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응용 프로그램(Ubiquitous Networking Applications) 획득한 데이터를 이용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생성. IdM(Identification Management) 기능과 관리 기능도 제공 최종 사용자 측면과 NGN 서비스/전송층을 모두 고려하는 기능
참고문헌 유비쿼터스 개론, 양순옥, 김성석, 정광식, 생능출판사, 2012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