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장치 테이프 I/O장치 작업 사용자 프린터 디스크 주기억장치(RAM) OS 카드판독기 CPU 키보드 처리장치.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Lee Hoon Copyright(c) 2008 LeeHoon All rights reserved. 제 10 강.
Advertisements

Chapter 01. 컴퓨터 기초와 윈도우 XP. 2  학습목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종류 및 개념 컴퓨터 본체의 내부 구성 윈도우 XP 의 프로그램 실행 및 제거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치 하드디스크의 추가 및 최적화 컴퓨터 사용에 필요한 유용한 프로그램.
Big Data & Hadoop. 1. Data Type by Sectors Expected Value using Big Data.
유광현 허홍강 김종환 장문철 정정창.
제 8 장 메모리 관리전략. 개요 2 기억장치 관리의 발전 개요 SSD(Solid State Drive) – 반도체 메모리 내장함, 처리속도 빠르고 소음이 없고 전력소모량이 적은 플래시 메모리 기반의 모델 주소 바인딩 (address binding) – 정의 논리적.
운 영 체 제 1 장 - 운영체제의 개요 정 민 영. 운영체제의 정의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 컴퓨터 시스템에 의한 작업의 조작을 프로그래머나 시스템 운영자 대신 효율적이며 연속적으로 처리하여 최대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컴퓨터의.
컴퓨터와 인터넷.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인공지능실험실 석사 2학기 이희재 TCP/IP Socket Programming… 제 11장 프로세스간 통신 인공지능실험실 석사 2학기 이희재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1장. 이것이 C 언어다.. 1장. 이것이 C 언어다. 프로그래밍 언어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한글, 엑셀, 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 ‘컴퓨터 프로그래머’라는 사람들이 제작 C 언어(C++ 포함)를 가장 많이 사용함.
Operating Systems Overview
운영 체제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2009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
제 2 장 운영 체제 시스템 Section 1 초기 운영 체제 Section 2 운영 체제의 종류
운영체제 4장 요약정리(CPU 스케줄링) 2A 박훈.
Windows Server 장. 사고를 대비한 데이터 백업.
시스템집적반도체 설계 검증 환경과 기법 Ch 7.
제 1 장 정보통신의 개념 1. 1 통신모형과 기능 - P9 그림 1-1 샤논의 통신 모형 전송로 송신기 정보원 수신기 수신자
UNIT 07 Memory Map 로봇 SW 교육원 조용수.
2장 운영 체제의 개요 운영체제의 개념 운영체제의 유형 운영체제의 발전 과정 운영체제의 구성 운영체제 서비스 시스템 구조
11 장 LAN 기본 개념과 Ethernet LAN
Linux서버를 이용한 채팅프로그램 지도 교수님 : 이형원 교수님 이 름 : 이 은 영 학 번 :
07. 디바이스 드라이버의 초기화와 종료 김진홍
2 운영체제 소개.
2 운영체제 소개.
병렬 처리/컴퓨터 기초.
운영체제 이나현.
6장 운영체제 6.1 운영체제란? 6.2 운영체제의 형태와 역사 6.3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 6.4 커널과 프로세스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2주차 운영체제-프로세스 2-B 장정훈.
1장 운영체제 2-C반 운영체제 박소라.
10장 컴퓨터 기반 데이터 획득 응용 프로그램 LabVIEW 사용법
디지털회로설계 (15주차) 17. 시프트 레지스터와 카운터 18. 멀티바이브레이터 * RAM & ROM.
UNIT 07 Memory Map 로봇 SW 교육원 조용수.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6 장. 운영체제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SAS Statistical Analysis System 통계패키지 실습 (2011년 1학기)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Xscale Educational Kit
제1장 소 개 제2장 시스템 구조.
제 1 장 운영 체제의 개요 Section 1 운영 체제의 개념 Section 2 운영 체제의 구성과 기능
7장 주기억장치 관리 A박도하.
운영체제 1장 강의 정리 2A 박훈.
컴퓨터 시스템 하드웨어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C P U Control Unit 입 력 장 치 출 력 장 치 ALU
제 1 장 What is the Computer ?.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1] Visual Studio 설치 및 사용방법
운영체제의 개요 과목: 운영체제 학번: 이름: 조장호.
제1장 정리 컴퓨터소프트웨어과 2-A반 주세호.
운영체제 1장 이성연.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 Windows Service Application Debugging )
클러스터 시스템에서 효과적인 미디어 트랜스코딩 부하분산 정책
뇌를 자극하는 Solaris bible.
AT MEGA 128 기초와 응용 I 기본적인 구조.
4대자원관리(입출력장치) 박정환.
3과목 운영체제 강사 이 민 욱.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4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정보환경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System Security Operating System.
운 영 체 제 강 원재.
Operating Systems Overview
운영체제의 개요 2학년 C반 채상훈.
06. 디바이스의 등록과 해제 김진홍
Completion Port기반의 채팅프로그램
과 목 명 : 운영체제 담당교수 : 박 승 기 학 과 : 컴퓨터 소프트웨어 학 번 : 이 름 : 최 현 식
2. 프로세스 B 안우진 - 운영체제 -.
소리가 작으면 이어폰 사용 권장!.
Presentation transcript:

저장장치 테이프 I/O장치 작업 사용자 프린터 디스크 주기억장치(RAM) OS 카드판독기 CPU 키보드 처리장치

제 1장 서 론 1.1 운영체제란 무엇인가?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의 정의 제 1장 서 론 1.1 운영체제란 무엇인가?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의 정의 한마디로… 컴퓨터 사용자와 h/w의 매개자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자세히 말하자면… Resource allocator - 자원을 관리, 할당 Control program - 사용자 프로그램의 실행과 I/O 장치 의 작동을 제어 Kernel - 항상 수행되는 유일한 프로그램 <-> 응용 프로그램

운영체제의 목적 프로그램의 실행과 사용자 문제의 해결 컴퓨터를 편리하게…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1.2 단순 일괄처리(Simple Batch) 시스템 큰 기계, 콘솔(console), 단일사용자 User=Programmer=Operator Assembler, Loader, Linker, Compiler… 안전, 그러나 비효율적

단순 일괄처리 오퍼레이터 고용, User  Operator OS의 주업무 : 작업간 연결을 제어 *카드판독기 & 테이프구동기 OS의 주업무 : 작업간 연결을 제어 => 최초의 원시적 OS batch에 의해 setup 시간 절약 그러나 여전히 CPU와 I/O의 동시 사용이 불가능 해결안 : Off-line operation

Off-line operation 스풀링(Spooling) 한 작업 내에서 card2tape, tape2printer와 CPU 처리를 병행 satellite processor 테이프는 연속(sequential) 접근 장치 스풀링(Spooling) 한 작업의 I/O와 다른 작업의 처리를 병행 (주로 단일 사용자의 서로 다른 작업) card2disk, disk2printer 디스크는 임의(random) 접근 장치 CPU와 I/O 장치의 사용률을 더욱 높임

1.3 다중 프로그램의 일괄처리 시스템 Job pool : 스풀링 시 디스크에 저장되어 처리를 기다리는 프로그램들 주 메모리에 여러 프로그램을 적재, CPU를 공유

중첩된(연쇄적인) I/O를 허용 <-> 단순 스풀링 Job scheduling 주 메모리에 모두 적재할 수 없으므로 효율을 고려하여 순서 결정 CPU scheduling 수행중인 작업이 여러 개일 수 있으므로 turnaround time이 길다 interaction이 거의 없는 큰 작업에 적합

1.5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System) 다중 프로그래밍과 함께 현대 OS의 핵심 주제 CPU 교환을 (의도적으로) 자주 수행 CPU scheduling을 강조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의 대화 가능 항상 CPU를 점유하는 것처럼 느낌 키보드, 모니터=>디버깅 가능 Swapping virtual memory 개념 많은 수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프로세스 기억장치에 적재되어 있거나 실행중인 프로그램

1.7 병렬 시스템(Parallel System) 1.6 개인용 컴퓨터 시스템 효율보다 편이성과 반응 시간(response time)의 개선에 주력 보호(protection) 등을 무시 : virus <-> main frame 다른 영역 침범 시 자신이 죽지 않음 cf. 개인용 워크스테이션 1.7 병렬 시스템(Parallel System) Multi-processor system 강결합 시스템(tightly coupled system)

병렬 시스템의 두 가지 모델 목적 대칭적 다중처리 모델 비대칭적 다중처리 모델 성능(throughput)의 증대 각 처리기가 동일한 OS를 수행 필요한 경우에 서로 통신 비대칭적 다중처리 모델 각 처리기에 서로 다른 종류의 작업을 할당 주-종 관계 : 주처리기(master processor가 시스템을 제어) 나머지 처리기는 자신에 할당된 작업만 수행 목적 성능(throughput)의 증대 신뢰도(reliability) 증대

1.7 분산 시스템(Distributed System) 약-결합 시스템(loosely-coupled system) 각 프로세서가 각자의 지역(local) 메모리를 보유 다양한 통신 라인을 통해 서로 통신 각 프로세서의 크기가 다양 목적 자원의 공유(resource sharing) 부하 공유(load sharing)에 의한 계산 속도 증대 신뢰도 증대 통신

1.8 실시간 시스템(Real-time System) 처리기 작동이나 자료 흐름에 엄격한 시간 제약이 요구되는 경우에 사용 과학 실험 의학용 이미지 시스템 산업용 제어 시스템 무기 시스템

hard real-time system soft real-time system 작업을 정해진 시간에 반드시 완료 보조 기억장치 및 가상 기억 장치 사용 배제 ROM 등을 사용, 범용 운영 체제를 사용 못함 기계(하드웨어) 의존적 성향 cf. 시분할 시스템 soft real-time system 실시간 태스크가 높은 우선순위(priority)를 유지 멀티미디어, 가상 현실, 과학 프로젝트(해저 탐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