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 결과 보고 ( Server & Client ) PC와 핸드폰 채팅프로그램 중간 결과 보고 ( Server & Client ) E11 7조 20022869 김찬정 99006010 강대일 20002734 권성호
PC와 핸드폰 채팅프로그램 목차 1.작업환경 2.현재진행사항 3.기본 인터페이스(PcClient) 및 실행화면 4.자바 네트워크관련 5.향후 진행계획
PC와 핸드폰 채팅프로그램 개발환경 및 도구 Mobile PC OS : Windows XP professional developer tools : J2SDK 1.4 Mobile MIDP기반의 SK-VM SDK 1.3.3
PC와 핸드폰 채팅프로그램 현재진행 사항 했던 작업 구현 자료수집및 코딩작업(Pc Client)-1주차 서버작업 및 클라이언트간 단일(멀티) 통신구현-2주차 구현 진행 단계 ( 60% 완료 )
PC(Server) <--> PC(Client) Socket 통신 PC Server와 PC Client에서 서버 ↔ 클라이언트간 단일 통신 성공 서버 ↔ 클라이언트간 멀티 통신 구현
기본 인터페이스(PC Client) Client(메뉴에서 대화명입력시 화면) Client(메뉴에서 방제입력시 화면) 메뉴(연결,종료) 2.대화창 다이얼로그 3.방제 입력창 다이얼로그
기본 인터페이스(PC Client) Client(로그인하고 방만들고 방만들기버튼 클릭한 화면)
기본 인터페이스(PC Client) Client(로그인한후 운영되고있는 방리스트가 보여진 화면)
채팅화면(Pc Client to PC Client) Server PC Client PC Client Socket 통신
Java 네트워크관련 클래스 설명 Java.net 패키지 ContentHandler DatagramPacket DatagramSocket MulticastSocket DatagramSocketImpl Object InetAddress SeverSocket Socket SocketImpl URL URLConnection HttpURLConnection URLEncoder URLStreamHandler
Java 네트워크관련 클래스 설명 SOCKET을 이용한 TCP통신 클래스 &메소드 형태 설 명 설 명 Socket Socket socket = new Socket (“ip주소,port번호”) 소켓을 이용한 넷트워크 통신용 클래스 ServerSocket ServerSocket ss = new ServerSocket (“port번호”) 서버용 소켓클래스 accept() Socket socket = ss. accept() 서버에서 사용되는 소켓클래스가 제공하는 메소드(클라이언트의 접속을 위해 대기) InputStream 입력스트림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 (socket.getInputStream())); 바이트형태로 데이터를 받음 InputStreamReader 문자형태로 데이터를 받음 BufferedReader 받아온데이터를 버퍼링에 저장 (버퍼링기능이 제공되는 입력스트림)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수있는 장점 OutputStream 출력스트림 BufferedWrite bw = new BufferedWrite(new OutputStreamReader (socket.getOutputStream())); 바이트형태로 데이터를 보냄 OutputStreamReader 문자형태로 데이터를 보냄 BufferedWriter 버퍼링에 저장된 데이터를 보냄 (버퍼링기능이 제공되는 출력스트림)
Java 네트워크관련 클래스 설명 client server (4) TCP 의 동작-1 소켓생성 서버소켓생성 출력스트림 Socket socket = new Socket (“ip주소,port번호”) ServerSocket ss = new ServerSocket (“port번호”) 출력스트림 입력스트림 message BufferedWrite bw = new BufferedWrite( new OutputStreamReader( socket.getOutputStream()));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 ( new InputStreamReader( socket.getInputStream())); 입력스트림 출력스트림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 ( new InputStreamReader( socket.getInputStream())); BufferedWrite bw = new BufferedWrite( new OutputStreamReader( socket.getOutputStream())); message br.close(); br.close(); bw.close(); bw.close(); socket.close(); socket.close();
Java 네트워크관련 클래스 설명 chatserver client1 chatroom client1 client2 client2 (4) 채팅서버와 클라이언트의 동작구조 -채팅 서버의 구성 -실질적으로 클라이언트와 통신하는 클래스(chatrun) -통신하는 클래스들을 관리하는 클래스(chatroom) chatserver client1 chatroom client1 chatrun1 client2 chatrun2 client2 chatrun3 client3 client3
향후프로젝트과제일정 향후 프로젝트방향 일정 1.모바일 클라이언트부분 개발및 수정 2.SK-VM의 에뮬레이터로 테스트 3.PC To Mobile 테스트 및 휴대폰탑재가능테스트
JAVA2 & SK-VM(향후과제) Server : 개인용 컴퓨터 Client : mobile client용(SK-VM용) JAVA2 SERVER Socket 통신 Server : 개인용 컴퓨터 Client : mobile client용(SK-VM용)
휴대폰 탑제(향후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