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Basic 기초 1 목표: 컴퓨터기반제어에 관련된 학습을 하기 전에 Visual Basic의 기초를 살펴본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경기도 구리시 인창동 127 벤처보육센터 303 호 Tel Fax 산소프트 의료종합정보 시스템 구축 제안서 ( EMR / OCS )
Advertisements

사용자를 위한 효율적인 UI 란 ? 부서 : IT 사업부 디자인팀 발표자 : 현인철. 목 차목 차 1.UI (User Interface) 란 ? 2. UI 를 고려한 디자인의 필요성 3. 성공적인 UI 를 위한 방법 4. UI 분석과 평가법 5. 효과적 UI 제작을 위한방법.
본 문서의 저작권은 ㈜한백전자에 있으며,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전제를 불허합니다. ㈜한백전자 교육사업부 4장 리소스 테스트.
Computer Graphics 윈도우 프로그래밍 김 창 헌김 창 헌. Computer Graphics 2 윈도우 시스템  윈도우  스크린 위에서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사각형 영역  윈도우 시스템  유저와 어플리케이션간의 그래픽 스크린을 통한 인터페이스 를.
5장5장5장5장 개요 폼 개체 다중폼 개요 폼 개체 다중폼 다중폼. 2 학습목표 폼 개체를 학습한다. 다중폼에 대하여 학습한다.
Visual Basic 활용 참고 교재  『쉽게 따라하는 VB 6 프로그래밍』  저 자 : 하태현, 정용덕  출 판 : 기전연구사, 2004  『엑셀 VBA 프로그래밍 ( 고급 ) 』  저 자 : 오양환 외  출 판 : 기전연구사,
미디어 프로그래밍 II 소개.
1 비주얼 베이직 소개와 개발 환경 구축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환경을 구축하자!.
8장 프로그래밍 언어 8.1 프로그램이란? 8.2 프로그램 언어의 역사 8.3 프로그램 설계 절차
고급자바프로그래밍 (Advanced Java Programming)
발주시스템 Process 1.  ‘발주시스템 Manual’ 검토 후 회원가입 ( 홈페이지 주소 : )
통합단말 UI Framework 컨설팅 - 디자인 시안 설명회
다이얼로그 박스와 컨트롤 컴퓨터 계측 및 실습.
컴포넌트 (Component)
K.System 모듈별 기능소개서                                                                                                                                                                       
Visual Basic 설치 컴퓨터응용 및 실습 I.
J2ME(Java 2 Micro Edition) 무선 장치용 UI의 핵심 컴포넌트
예제로 배우는 Visual Basic 계산기로 익히는 연산자
개정판 Visual Basic 6.0 바로가기.
PDA & PC Webhard Network Project 오민식, 김상용, 배은희.
1장 Visual Basic 2010 시작 1.1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 1.2 Visual Basic 버전
프로시저 와 인수전달 컴퓨터응용 및 실습 I.
응용프로그램 예제 컴퓨터응용 및 실습 I.
C++ 프로그래밍 2009년 2학기 전자정보공학대학 컴퓨터공학부.
C++ 프로그래밍 2007년 1학기 전자정보공학대학 컴퓨터공학부.
Choi Younghwan CSE HUFS
인스톨쉴드9 데브스튜디오 사용 매뉴얼 (VB6에서 개발후 배포프로그램 만들기)
C++ Component System KASA 김성헌.
ActiveX 개발 KnowHow (C++ Builder 6.0)
REPORT DESIGNER5.0 FAQ.
프로그램 개발과 언어 Chapter 05 컴퓨터의 이해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개요 비주얼 베이직 6.0 살펴보기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 비주얼 베이직 6.0의 개발 환경
GUI Programming - Part 2 ( GUI for Python - wxPython )
Microsoft Visual C++ 제 1편 입문편 5장. 샘플 프로그램의 사용자화
Visual C++ Programming
MFC UI for TS Analyzer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통계학과 최 용 진.
웹서버와 설치에 필요한 것 WWW ( world wide web ) TCP/IP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클라이언트/서버 환경
5 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5.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5.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디지털 경제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김효석 · 홍일유 공저 ⓒ 2000, 법문사
김 정 석 Web Programming 김 정 석
시스템 분석 및 설계.
Active X 이름 : 김 수 종 학번 :
날짜: 팀명: TEAM-SIX 발표자: 이기영
DirectX 3D 7개월차 김성도 3D 5인 프로젝트.
인터렉티브(interactive) 주문창
시스템 접속환경 설정 인터넷 옵션 설정 익스플로러 상단 메뉴 에서 을 클릭하고, 아래 순서대로 설정합니다. 1. 탭에서 을 클릭하여 “페이지 열 때마다”를 체크하고 합니다. 2. 탭을 선택하고 하단의 에.
제 1장 서론 Hello!! C 언어 강성호 김학배 최우영.
용어 및 서식 표준화
<9조> 강지영(컴공) 김영수(역교) 김자원(정통) 박성심(통계) 하은수(화학)
JAVA WINDOW PROGRAMMING
Chapter3 : 객체지향의 개념 3.1 객체지향(object-oriented)과
Chap02 객체 지향 개념 2.1 객체지향(object-oriented)과 절차지향(procedural-oriented)
1. Visual Basic 소개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예술치료 실습보고서 미술치료 음악치료 모래상자치료 연극치료 학 교 : 백석대학원 학 과 : 특수심리치료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요약 프로젝트 종류 프로젝트 이력 역할 주요 기술 : Windows System Application
CH2. ASP.NET 페이지 분석 HTML ASP ASP.NET 의 차이점.
2장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교육방법 및 평가방법 안내.
Part 3 객체지향 Chapter 5 : 객체지향 개념 Chapter 6 : 클래스 : 속성
ASP 기초개념 ASP란? ActiveX 서버 컴포넌트.
담당 : 황기태 교수님 학번 : ㈜ 이름 : 조성대 제출 :
1장 Visual Basic 2010 시작 1.1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 1.2 Visual Basic 버전
Java 5장. 객체지향 개념 public class SumTest {
2장 첫 번째 응용 프로그램 작성
컨트롤, 프로퍼티, 이벤트.
웹 프로그래밍 기술 요약 Yang-Sae Moo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박 현 미 울산여자상업고등학교 창업포스터 만들며 포토샵과 친해지기 박 현 미 울산여자상업고등학교.
Java의 정석 제 7 장 객체지향개념 II-3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Visual Basic 6.0 √ 원리를 알면 VB가 쉽다.
2 비주얼 베이직 시작하기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기초부터 다지자..
Presentation transcript:

Visual Basic 기초 1 목표: 컴퓨터기반제어에 관련된 학습을 하기 전에 Visual Basic의 기초를 살펴본다. 주요내용 : 1.Windows 2. VB의 특징 소개 3. 개발환경 4. 프로그래밍 방법 5. 무조건 따라하기.. 비주얼베이직의 기초사항을 공부합니다.

Windows 운영체계 Multitasking Graphic User Interface Message (Event) Handle Object Oriented(객체지향) MS 윈도우의 기본적 성질을 설명합니다. 논란이 많았지만 기존의 도스와 비교한다면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며 사용자와 친숙한 GU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윈도의 모든 동작은 메시지 또는 이벤트단위로 처리되고 있습니다. 핸들이란 말은 자동차의 그것을 연상하면 되는데 어떤 처리대상의 ID라고도 할 수 있으며 이를 주고 받으며 작업이 진행됩니다. 윈도우스를 객체지향 관점에서 볼 수 있는데 윈도의 모든 요소(오브젝트) 들은 서로 상속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MS 윈도우의 기본적 성질을 설명합한다. 논란이 많았지만 기존의 도스와 비교한다면 멀티테스킹이 가능하며 사용자와 친숙한 GU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indows 의 모든 동작은 Message또는 Event 단위로 처리되고 있다. Handle이란 말은 자동차의 그것을 연상하면 되는데 어떤 처리대상의 ID라고도 할 수 있으며 이를 주고 받으며 작업이 진행된다. Windows 를 객체지향 관점에서 볼 수 있는데 Windows 의 모든 요소(오브젝트 버튼, 텍스트박스, 아이콘, 윈도우, 메뉴) 들은 서로 상속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Visual Basic의 특징 개발효율 극대화 Event Driven VB와 C++ 비교 Event Driven OOP(Object Oriented Programming)수용 Component (ActiveX, DLL, OCX) 이미 만들어진 컴퍼넌트 공유 자동코드생성 디자인 타임 에러 체킹 마법사 비쥬얼 베이직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본다면 무엇보다도 주어진 프로그래밍을 신속하게 개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시 윈도 환경이기 때문에 이벤트(사용자의 마우스 클릭, 키인, 타이머 등)에 의하여 모든 동작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여러 가지 관점에서 객체지향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쥬얼베이직의 생산성의 이면에는 컴퍼넌트 소프트웨어 즉 OCX, ActiveX와 같은 컨트롤을 많이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데이터 베이스를 쉽게 다룰 수 있고 인터넷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관심이 있는 이벤트에 대한 기본코드를 자동으로 생성 시킨다는 것과 프로그래밍 시 문법 체크가 자동으로 제공되는 등의 편의 기능이 있습니다.

VB의 객체지향적 특징 3요소 : Property, Method, Event VB의 거의 모든 Control에 적용된다. Ex) Text1.ForeColor, Text1.Text Method: 개체에 관련된 함수 Ex) Text1.Move…, Text1.Refresh Event: 개체에 관련된 사건 Ex) Text1_Click, Text1_Change VB의 거의 모든 Control에 적용된다. * 참고: 일반적 OOP의 특징 상속성(inheritance), 은폐성(information hiding), 다형성(polymorphism) Property Method Event

Visual Basic Project 의 구성 프로젝트 File ( xxx.vbp ) Form, MDI Form (xxx.frm) Module ( xxx.bas ) Class Module ( xxx.cls ) 사용자 정의 컴퍼넌트 비쥬얼 베이직의 기본 작업단위가 프로젝트입니다. 그 안에는 폼, 모듈, 클래스모듈 등이 있습니다. 폼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창과 코드가 존재하고, 모듈은 코드만이 있고 전역 변수 및 함수의 정의, 외부 함수의 선언등에 이용됩니다. 클래스모듈은 클래스를 정의할 때 사용하는 모듈입니다.

비쥬얼 개발환경(Visual IDE) Tool Bar Code Wnd. Project 탐색기 비쥬얼 베이직의 개발환경 입니다 . 툴바는 주요 작업을 버튼의 형태로 구현한 것이고 툴박스는 폼에 여러 가지 컨트롤을 추가 시킬 수 있도록 각종 컨트롤을 모아두는 곳입니다. 프로젝트 탐색기는 프로젝트내의 폼과 모듈 등을 관리하고 직접 불러낼 때 사용합니다. 속성 창은 폼에 컨트롤을 위치시킨 후 그 성질들을 바꿀 때 사용합니다. 폼 레이아웃은 실행 시 폼이 뜰 위치를 결정하는 창입니다. . 속성창 Form Wnd. Tool Box Form Layout

Tool Box 각종 Control들을 모여 있다. List box와 Combo의 차이? Label과 Text Box의 차이? Check box와 Option Button? Picture box, Frame, Form은 “Container”의 특징을 가진다. Container 란? Picture Box Label Text Box Frame Button Check Box Option Button Combo Box List Box 툴 바의 상세한 내용입니다. 픽처 박스는 그림을 그리거나 둘 수 있는 컨트롤이고 라벨은 문자열을 표시할 수 있는 것이고 텍스트박스는 문자를 받아들이거나 출력할 수 있는 박스를 말합니다. 프레임을 폼의 영역을 나누어 기능이나 분류에 맞도록 컨트롤을 배치시키는데 이용합니다. 체크박스는 한 개 이상의 항목을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라디오 버튼 또는 옵션 박스는 여러 개 중 하나를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콤보박스는 텍스트박스와 리스트박스의 조합입니다. 리스트박스는 여러 개의 항목을 계시하거나 그중 하나를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스크롤 바는 핸들을 움직여 값을 변경할 때 사용합니다. 타이머는 타이머 이벤트를 발생시켜서 주기적 작업을 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 이 외에도 이 박스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클릭을 하면 더욱 많은 컨트롤들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 시도해보세요. Scroll bar Timer

간단한 VB 프로그래밍 과정 프로그램 기획 User Interface 디자인 Property 설정 Code 쓰기 Hello!! 클릭

무조건 해보기 Myproject1 라는 프로젝트를 만들고 Text Box와 에 Button을 만든다. Button을 누를 때 “Hello !!” 를 표시한다. 기타 여러 가지 속성들을 바꿔보고 결과를 확인해 보자. Color, Font, Align, Caption 등 무조건 해보세요. 속성표시방법: [ControlName].(PropertyName) Ex) Text1.BackColor

무조건 해보기